이 시의 주제는 독경이다. 그러면 무엇이냐? 시에는 직접 말하지 않았다. 두보를 직접 표현하는 것과는 다르다. 작가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지만, 직접 우리에게 그가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지 알려주지 않았다. 그는 우리가 직접 체험하기를 원했다.
청아광신자들은 그들이 공부하는 동안 가장 인정할 수 없는 국어 시험 제목인 총결산센터 사상을 떠올렸다.
이것은' 단락의 대의를 개괄하는 것' 보다 더 어렵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한 단락의 대의를 요약하는 것은 단지 문자에 대한 농축일 뿐, 문자의 원래 뜻을 바꾸지 말 것을 요구한다. 일정한 작문 공저만 있으면 핵심 레이아웃을 바꾸지 않고, 긴 표현 대신 간소한 글자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표현을 제거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함이라고 합니다. 공무원 시험에도 이런 문제가 있지만 이런 능력은 일상 업무와 상급자에게 보고할 때 자주 쓰인다.
중심 사상을 총결하는 것은 작가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것이다. 먼저 어떻게 해야 할지 말하지 마라. 청아 광신자들은 당신이 물고기가 아니라면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여기서 청아 광신자들은 셰익스피어의 견해에 동의한다. "천 명의 독자들이 보기에는 천 개의 햄릿이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같은 일에 대해 서로 다른 경험, 입장,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같은 책과 시는 자연히 다른 의경을 볼 수 있다.
중학교 때' 산문' 이라는 장르가 있었는데, 일종의 서술적인 문학 장르로 작가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고 문필이 민첩하다. 선생님은 우리에게 산문을 쓰는 요점이'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 모양이 흩어지다' 라고 말씀하셨다. 재료의 광범위하고 자유로운 사용, 표현 방법의 절충적, 조직 재료와 구조의 무제한을 가리킨다. 그리고' 신은 떠나지 않는다' 는 것은 표현해야 할 중심 사상이 명확하고 집중적이라는 것이다.
청아 광신자들이 말하고 싶은 것은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정말 그렇게 중요한가? 이른바' 시언지' 라는 산문은 시와 마찬가지로 작가가 감정을 터뜨리는 도구일 뿐이다. 감정은 내면 세계에 속한다.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엿보기가 불가능하다. 그리고 사람의 감정은 종종 복잡하고, 그렇게 순수하지 않아서, 두세 마디로 표현할 수 없다. 어쩌면, 때때로 작가 자신도 자신이 어떤 감정을 표출하고 있는지 분간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래서 청아광신자들은 시가 다른 사람에게 분석된 것이 아니라 조리가 있고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응용문이 시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응용문을 많이 쓰면 사람이 현실이 되어 시가 줄어든다.
작가는 자신의 관례에 따라 누설한다. 우리는 자신의 생활 경험에 따라 이해해야만 시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산촌》으로 돌아가다. 교과서에 따르면 선생님은 시인의 편안한 심정과 긍정적인 생활 태도를 표현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청아한 광신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
청아광신자들은 이 하나 둘 셋은 5,6781 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 그리고 산촌에 가서 구경하고, 담배를 끓인 사람을 보고, 파빌리온 누각까지 길가의 산화를 본다. 인원수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청아 광신자들은 빠르다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청아광신자들은 맹교의' 졸업 후',' 봄바람이 도도한 말굽 질병' 을 떠올리게 한다. ""
작가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청아광신자들은 모른다. 하지만 생활경험과 결합해 청아광신자들은 이' 산촌의 노랫소리' 를 읽으며 행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