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에서 대비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현 수단으로, 두 개의 대립된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다른 측면을 함께 비교해서 강한 표현 효과를 얻거나, 대립된 사물의 모순을 뚜렷하게 부각시켜 본질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깊은 계시를 주는 것을 말한다. 아니면 사물이 대립하는 두 방면을 서로 돋보이게 하고, 서로 보완하여 깊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신기질은' 천천천객담 명성, 청춘시사 기억' 이라는 단어 중 가장 선명하고 전형적이며 생동감 있는 이미지로 작가의 이상과 현실의 첨예한 갈등과 삶의 정치적 비극을 부각시켰다. 핑룽 정책은 저자가 남쪽으로 돌아온 후 법원에 제기한 반금 의견 (예:' 메금 10 론',' 구의론' 등) 으로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가치가 있다. 수만 자를 쓰는 정책도 소용이 없다. 나무책으로 사람을 바꾸는 것보다 생산에 약간의 실용적 가치가 있다. 이것은 정치 현실이다. 작가가 어떤 생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는 말할 것도 없다. 비교에서 유명한 항금스타의 비참한 처지를 깊이 총결하였다.
흔히 볼 수 있는 대비로는 시공간대비, 묘사대비, 효과 대비가 있다.
1,
베트남과 중국의 고대를 참관하다
리퍼
왕위 군웅 우 GUI 휴식, 군인 은 집으로 돌아갑니다.
궁녀는 만춘청에 있는 꽃 한 송이처럼 생겼지만, 오늘은 귀뚜라미만 날고 있다.
시는 구체적인 경물을 통해 과거의 번화함과 오늘의 황량함을 비교해서 독자들에게 특히 심오하게 느끼게 했다. 일반적으로 특정 환경을 직접 강조하기는 어렵지만 대비를 통해 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끌벅적한 장면을 통해 황량함을 묘사하는 것은 더욱 안타까운 일이다. 이 시 앞에 쓴 과거의 번화함과 뒤에 쓴 현재의 쓸쓸함 대비가 매우 강렬하다. 앞이 노력할수록 뒤가 더 심해진다.
2. 비가 오기를 보고 기도한다
이월
뽕잎무엽연은 흙에서 왔고, 피리관은 용수사를 맞이했다.
주문에서 가무를 보면 봄소리가 현을 삼킬까 봐 두렵다.
이 시는 파수와 기우에 관한 것이다. 가뭄의 날에 두 가지 다른 생활 장면과 다른 사상 감정의 대비를 통해 봉건 사회의 첨예한 계급 갈등을 깊이 폭로했다. 첫 번째 문장은 가뭄이다. 이것이 비를 기원하는 이유이다. 무엽상' 은 봄가뭄이 잠상업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하고,' 원생담배' 는 봄가뭄이 농업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가리킨다. 농작물이 모두 죽었기 때문에, 여러분은 "흙" 만 볼 수 있습니다. 나무에 잎이 없어서 "줄무늬" 만 볼 수 있다. 그래서 가뭄을 묘사한 첫 번째 말은 생동감 있고 진실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장, 물 사원 앞에 수많은 악당, 플루트 튜브 추종, 용 신 환영;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은 몇 개의' 몇 개' 대가족이 쓴 것으로, 그들도 관현악과 춤을 감상하고 있다. 한쪽은 비가 오지 않을까 봐 두렵다. 한편으로는' 봄소리가 무섭다' 입니다. 비가 오지 않을까 봐 걱정되는 것은 생사존망의 생계 문제 때문이다.' 아직도 봄음을 두려워하는 것' 은 대나무가 축축하고 목소리가 잠기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한편으로는 깊은 걱정과 불쾌함, 한편으로는 근심 걱정과 근심 걱정이 없다. 이런 역차의 하위 대사는 세상이 이렇게 불공평하다고 할 수 있다. 저자가 이미 이 점을 설명했지만 독자들에게 넓은 연상 공간을 주었다. 이 시의 대비는' 농부의 마음은 수프와 같고, 왕자와 손자는 흔들린다' 만큼 선명하지 않다. 그래서 그 풍자는 더욱 우여곡절되고 완곡하며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Liangzhou 사원 국경 도시
장계
변성, 황혼기러기 낮은 비행, 문죽들이 점점 모인다.
무수한 시계가 심벌즈를 지났으니, 너는 안계로 메고 가야 한다.
봉황강을 흐르는 강물이 동쪽으로 흐르는데, 늑대와 느릅나무는 이미 60 년 동안 자랐다.
변성 장병들은 국주의 연민을 받았지만, 아무도 량주를 되찾는 것을 알지 못했다.
이 시의 시작은 변성의 황량하고 쓸쓸한 기풍을 쓴 것이다. "변성 기러기 () 가 저물고 있다." 황혼 무렵, 변성은 비가 내리고 기러기는 맑은 하늘에서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음침한 저녁 비 속에서 낮게 날며, 중국과 당나라의 서북 국경이 결코 평화롭지 않다는 것을 상징하는 무거운 억압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시인은 기러기가 낮게 날아가는 장면을 붙잡았는데, 의미심장하고 일부러 숨기려 했다. 비전은 어둡고 우울합니다. 클로즈업은 활력이 넘칩니다. "아스파라거스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강변의 갈대는 죽순처럼 싹이 나고, 싹이 나고, 가지가 돋아나고, 잎을 토하며, 다투어 위로 자란다. 근경은 색채가 산뜻하고 정서가 고조되어 원경의 깊고 낮은 것과 강한 대조를 이룬다. 위의 두 문장에서 쓴 풍경은 한 번 억제하고 한 번 어둡게 하고, 한 번 어둡게 하고, 서로 비춰 서로 잘 어울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스파라거스의 왕성한 생명력은 변두리의 사막 대지에 봄빛을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