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의 우국우민 사상을 논하다.

두보는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사상의 연원을 걱정한다

두보는 시종일관 현실에 대한 집착이 그의 마음속의 지도 사상과 관련이 있다. 두보는 인도인으로서의 사상이 무엇입니까? 두보는 늘' 유생',' 노유',' 부유' 라고 자처하며 가문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평론가들은 줄곧 유교 사상의 구현이라고 생각했고, 유가입세정신과 인정학설은 두보 시가에서 우국우민의 주요 멜로디를 만들었다.

곽모로 씨는' 이백과 두보' 에서 유가사상이 두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유가사상이 두보의' 계급의식',' 문벌관념',' 공명욕' 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실 장안 10 년은' 부자북구속, 거름마모진' 의 굴욕과 괴로움을 논하고 있다. "3 년 기아가 황산을 남기다" 와 인민 * * * * 은 전쟁과 굶주림의 고통이며 인민 대중과의 친밀한 생활이다. 이것들은 모두 두보 사상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중국 고대 시인의 절대다수도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한다. 그러나 두보는 유일하게 유학을 선양하는 사람이라 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 두보가' 유생' 으로 자처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늘 연민의 인도주의정신을 격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정신은 골수에 깊이 들어가 그 피에 녹는다. 두보는 공맹이 주창한 우환의식, 자애정신, 연민의 마음, 충서의 도를 깊이 이해하고, 감정이 강한 시구로 생생하게 표현하며 독자들을 감동시키고 감염시켰다. 특히 유교 사상의 핵심인' 충성'' 사랑' 정신은 두보의 평생 집착하는 창작 주제가 될 정도다.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표현 중 하나.

충군 애국.

전통 유교 관점은 충군이 애국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공자가 강조한' 존왕 거부양' 은 주외적 침공을 거부하는 것이다. 맹자는' 대통일' 을 주장하고' 인정' 으로 중국을 통일한다고 주장했다. 즉, 인정은 국민에게 적용하여 그들에 대한 동정을 표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인민의 생각을 생각하고,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다. 이것은 유교 우국우민의 빛나는 전범이다. 그리고 유가가 집단의식의 최고 경지에 주목하는 것은 국가와 세계 (당시' 천하' 는 국가, 국가는 세계),' 통일' 과 안정에 반영되었다. 두보는 유가의' 천하' 와' 대통일' 사상을 계승하여 강한 충군 애국의식으로 발전시켜 고전시 창작의 영원한 주제가 되었다.

세계의 통일을 실현하고 유지하는 것은 유교 집단 의식의 최고 경지이며,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시대에는 이런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당시 사람들의 시야는 매우 좁아서 대부분 개인의 생명의 자멸에 국한되었다. 평생' 충군애국' 에 힘쓰고, 그의 도덕성, 그의 가슴은 당시 달성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이런 사람은 사심 없는 영성이 필요하다. 두보의 관점에서 볼 때' 군' 은 황제의 높은 자리에 앉아 있는 독신 남편과 도둑이 아니라 인간 백성의 대표다. 특히 두보의 충군 애국은 신하로서의 그의 헌신적인 정신도 아니고 인격을 잃은 후의 유일한 선택도 아니다. 두보는 개인의 자아가치에 관심을 갖는 사람으로, 개인의 자아가치 실현을 집단에 대한 관심에 통합시켰다. 이것들은 그의 시에서 모두 아주 좋은 표현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두보의 시는 대부분 장안에 체류한 후 지은 것이다. 장안시 이후 두보의 우국우민 정신은 대부분의 작품에서 표현되었다. 초창기부터: "군요순까지, 다시 풍속을 순수하게 하라." 생명의 마지막까지 그는 여전히 애도하고 있다. "전쟁의 피는 아직 남아 있고, 군대의 목소리는 지금까지 감동되었다." 순경이든 역경이든 두보의 주먹 마음은 늘 그렇게 집착한다. 두보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나라를 잊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시가 말한 것처럼, "한 끼의 식사도 자기 나라를 잊지 않는다" (당시' 군' 은' 국가' 의 대표였다). 더욱 감동적인 것은 그가 이런 느낌을 삶의 일부로 여겼다는 것이다. "북경에서 풍현까지 오백자" 의 시작은 충군 애국의 심정을 묘사하였다. 당시 두보 앞에 놓인 길은 두 갈래였다. 하나는 농촌을 은퇴하고,' 자유롭게 일월을 보내는' 로맨틱한 생활을 하는 것이다. 하나는 벼슬을 하고 각종 복잡한 관쟁에 휘말리는 것이다. 두보의 내면의 격월을 불러일으켰고, 시인은 비 온 뒤의 버섯처럼 자신의 내면적 갈등을 층층이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지막으로 두보는 자신의 마음을 밝혔다.

지금 복도와 절이 부족하지 않나요? 해바라기는 태양을 마주하고, 물리적 특성은 이기기 어렵다!

충군 애국은 시인의 천성이 되어 시정할 수 없다. 바로 이런' 육체재산' 이다. 국가와 관련될 때, 그는 스스로에게' 사람을 구할 때 감히 죽음을 사랑한다' ('망국노') 는 물론, 친구에게' 공이 무대에 있다면, 위난이 닥칠 때 육체를 아껴서는 안 된다' ('연연을 북으로 보내라') 라고 말할 수 있다. 후자는 더 어려워 보인다. 이른바' 연연' 이란 두보가 청두에서 재난을 당했을 때 일심으로 의지하는 직속 상관인 엄무다. 엄무입조는 재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이런 앞날이 밝은 사람을 배웅하고, 사람들이 인류의 축복을 다하도록 도와주거나 도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오늘날의 총명한 사람들에게는 특히 이렇다고 생각한다. 두보는 유교' 군자의 애인도 덕이 있다' 는 정신으로 이런 불길한 말을 하고, 이렇게 격정적인 말을 하며 소리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