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당초 손권이 루몽에게 말했다. "너 지금 살림살이야, 공부하러 온 게 아니야!" ! "루몽용의 군대에는 여러 가지 핑계가 있다. 전 도로: "나는 네가 혼자 의사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섭렵할 때는 과거를 보세요. 많이 말했는데 누가 외로워? 나는 종종 혼자 공부하는데, 나는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 먼로가 공부하기 시작했다. 루숙이 양을 찾은 후 맹과 상의한 후, 충격을 받아 말했다. "너는 인재야, 무하의 중이 아니야!" 루몽은 "정직한 사람이 이미 며칠 동안 그것을 한 번 보았는데, 이렇게 늦게 물건을 보는 것이 얼마나 늦었는지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루숙은 루몽의 어머니를 알게 되었고, 루몽과 친구가 되었다.
참고 사항:
1 .. 외로워, 청청청의사가 되고 싶어? (수사적 어조)
하지만 당신이 섭렵할 때 과거를 볼 수 있다. (제한적인 말투)
형님, 왜 너무 늦었어요? (한숨)
번역:
당초 손권이 루몽에게 말했다. "너는 지금 주인이 되었으니, 너는 공부해야 한다!" 여몽은 군사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거절했다. 손권이 말했다: "나는 네가 의사가 되어 경학을 배우라고 하지 않았니?" ! 너는 대충 한번 보고 과거를 알아봐야 한다. 너는 많은 것을 말하는데, 누가 나와 비교할 수 있겠니? 나는 자주 책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루몽은 이어서 공부를 시작했다. 노숙이 양양에 왔을 때, 노숙은 의논을 하고 놀라서 말했다. "당신의 현재의 재능과 전략으로 볼 때, 당신은 더 이상 오수하의 늙은 아몬이 아닙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루몽은 "우리 큰형은 이 일이 이미 너무 늦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루 스와 예배 어머니, 그리고 친구를 사귀었다.
감사:
1. 사물은 끊임없이 변하고, 사람도 끊임없이 배운다.
2. 옛 안목으로 사람을 보아서는 안 된다.
끊임없이 공부해야 인상적인 성적을 얻을 수 있다.
일을 분석하는 것은 전면적으로 해야지, 일부 표상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5. 사람이 늙어서 배워야 하고, 공부는 중도에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저자 소개:
사마광은 북송신종 천새 3 년 (10 19) 에서 태어나 철종원우 원년 (1086) 에서 죽었다. 본명은 석군으로 북송 산시 하현 (현재 산시 하현) 수촌인이다. 희녕 3 년 (1070), 정견과 왕안석과는 달리 추밀사직을 사임하며 단명사에서 학사로 영흥군 (현 산시 성 Xi 시) 을 이해하고 있다. 이듬해 서경 어사대 () 를 선고받고 낙양 () 으로 물러나 역사 15 를 전문적으로 썼다. 철종이 즉위하고, 키가 큰 뒤 무대에 올라 사마광을 국정으로 불러 승상 (상서 좌종, 시랑) 을 맡다. 그는 문국공과 역사라는 성을 추수받았다.
사마광의 가족은 관리이고, 그의 아버지 사마지는 청나라가 송인종보원에서 유명한 부장이다. 그는 병부에서 천장각까지 간 의사로서 평생 정직하고 선량하며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가정의 영향을 받아 사마광은 사람됨이 성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일곱 살 때, "어른이 되어 숙연하게 경의를 표하고," 좌씨춘추 "를 듣고 그 큰 뜻을 이룰 수 있었다." 그 후로 그는 다시는 그 책을 내려놓지 않았고, 냉열의 갈증도 알지 못했다. 그가 65,438+05 세 때 쓴 문장' 청순진흙, 서한풍' 으로 불리며 20 대 때 수재였다. 그러나 그는 이를 "쿤밍지만, 쿤밍의 재물, 예를 들어 큰 세계는 자급자족할 수 없다" 고 하지 않았다. "성인은 살아 있고, 인의를 행하고, 덕을 보여 주며, 구역 밖에서 어떤 이름으로 악을 전할 것인가!" 이 말들은 청년 사마광의 가슴과 학식을 반영하고, 인건공으로 결심하고, 허명을 추구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벼슬길에 들어선 사마광은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학습을 계속하여 박학, 음악, 역법, 천문학, 기예 등에서 깊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중 가장 각고의 공부는 경학과 역사의 학습이다. 특히 고서에 대한 독서는 매우 광범위하고, 고찰은 매우 세심하여, 가볍게 운전하면 익숙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읽으면서 필기를 한다. 그는 26 세 때 최대 30 편의 역사 노트를 썼는데, 그중에서 호연해 같은 고사를 편년 통사로 줄이겠다는 생각이 싹트고, 더 깊은 동기는 봉건정치의 필요성이다.
당시 북송 건국 100 년 가까이 여러 가지 위기가 발생했다. 사마광은 강한 유가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대하고, 자신의 치국 이념에 대해 여러 차례 일련의 발언을 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재능, 의식, 인, 편지를 안방치국의 근본 조치로 삼았는데, 당시에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었다.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것 외에도, 자신의 정치 활동에서도 원칙을 고수하고 국가에 유리한 의사 결정 전략을 적극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특히 성현을 추천하고 다른 사람을 꾸짖는 투쟁에서 그는 면전에서 변론을 하며 개인의 안위를 전혀 돌보지 않았다. 나라의 신하라고 불리자 종신도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빛이 있으면 늘 그래, 잘못이 없다."
재희 닝 변법 기간 동안 변법을 주재하는 사마광과 왕안석 사이에 심각한 이견이 생겼다. 국가에 대한 헌신에 있어서, 두 사람은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조치에 있어서는 각각 편파적이다. 왕안석은 당시 재정과 군사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과감한 경제와 군사개혁 조치를 통해 급박한 문제를 해결했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주장 기간 동안 윤리적 규범의 정류를 통해 인간의 생각을 원래 제도의 제약에 구속해야한다고 믿는다. 개혁해도 안전해야 한다. 그는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잠을 자는 것과 같고, 나는 반드시 해야 하고, 나쁘지 않으면 더더욱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나쁜 것은 고쳐야 하고, 좋은 장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둘 다 없어, 나는 폭풍우가 무섭다. 클릭합니다 Sima guang 의 생각은 보수적이지만; 그러나 실제로는' 정상 유지' 에 기반한 개혁 전략이다. 왕안석 변법의 편차와 고용인의 부적절한 관점에서 사마광의 정치상 노련하고 듬직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정치적으로는 담력이 왕안석보다 못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정견이 다르고 협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마광은 낙양으로 물러나 사서를 편집하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관람자가 선과 악을 원망하게 한다' 고 말했다. 사마광이 역사를 쓰는 것은 그가 정치치국의 또 다른 방식이라고 말해야 한다. 일찍이 가우년 (1056- 1063) 에 그는 "주위열립한, 조, 위를 제후로 삼고 싶다는 사실로 이 일을 맡기고 싶다. 이 일은 5 대에 끝난다" 고 상의했다. 추명 편년체로, 순열 간문을 모방하고, 옛 작품을 올무에 빠뜨리고, 가정을 이루다. " 이것은 그가 서른이 넘었을 때 이미 통감의 규모를 양조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영종치평 원년 (1064) 은 달력 25 권, 2 년 뒤 총 8 권을 기록하며 그가 정치활동 이후 한 것임을 밝혔다. 그의 역사는 송영종과 송신종의 칭찬과 지지를 받았고, 송영종은 그가 출판사를 설립하고 자신의 공식 가정을 선택하는 것에 동의했다. 종신은 지난 일로 이 책을' 자통치감' 이라고 명명하고 순서에 따라 중시를 표시했다. 종신은 사마광이 전국의 모든 도서 자료를 빌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 외에도 영디 헌책 3400 권을 사마광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펜, 잉크, 실크, 실크, 과일 미끼 돈 등의 비용은 국가가 제공하여 그가 책을 쓸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자통치감" 은 편년 통사로 총 294 권, 카탈로그 30 권, 고증 30 권이다. 주위열 23 년 (기원전 403 년) 부터 주세종 함덕 6 년 (기원 959 년) 까지 끝난 것은 *** 1362 년이다. 17 사를 제외하고 수집한 사료.
잡사서 320 여 종, 체형재단을 재어 일가의 말을 주조하다.
《자통치감》은 상세한 역사 기록을 통해 봉건 사회 정치 통치에 대한 역사적 경험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자통치감' 이 제공하는 역사적 교훈은 이전의 어떤 역사책과도 비교할 수 없는 것으로 후세의 통치계급에 큰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