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속성 오류
우리는 종종 성격이나 성격에 따라 다른 사람을 정의하지만, 우리는 상황 요소를 이용하여 자신을 변명한다.
2. 이기적인 편견
실패에는 항상 이유가 있다. 성공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
3. 그룹 내 선호도
우리는 동그라미 외부인보다 같은 동그라미 안에 있는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
4. 양 떼 효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특정 관념, 패션, 신앙을 받아들이면서 이러한 관념의 영향력도 커질 것이다.
5. 집단 사고
우리는 팀이 만장일치로 조화를 이루기를 바라며, 때로는 불합리한 결정을 내려 갈등을 줄이기도 한다.
6. 링 효과
어떤 사람이 긍정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 긍정적인 인상은 그의 다른 자질로 넘칠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7. 도덕적 운
좋은 결과는 자신의 도덕적 상태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높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8. 오류 * * *
현실에서 우리의 관점을 지지하는 사람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적다.
9. 지식의 저주
일단 우리가 무언가를 알게 되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도 그것을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10. 스포트라이트 효과
우리는 우리의 외모와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관심의 정도를 과대평가했다.
1 1. 가용성 휴리스틱 방법
우리가 판단을 내릴 때, 우리는 보통 머릿속에 나타나는 가장 직관적인 예에 의존한다.
12. 방어 속성
한 사고에서 목격자와 피해자가 비슷한 경험을 하면 피해자를 덜 비난하고 가해자를 공격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13. 공정한 세계 가설
우리는 세상이 공정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불공정이 바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14. 단순 현실주의
우리는 우리가 관찰 한 것이 객관적인 현실이라고 믿습니다. 또 다른 것은 비이성적이고, 알지 못하거나, 편견이 있는 것이다.
15. 순진한 개싸움
자신이 관찰한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고, 다른 사람의 자기중심 편견은 실제보다 더 많이 나타난다고 믿는다.
16. 풀러 효과 (바나임 효과라고도 함)
우리는 자신의 개성을 더 넓은 사람들에게 적용해도 모호한 진술로 쉽게 귀결할 수 있다.
던닝 크루거 효과.
아는 것이 적을수록 자신감이 생기고 아는 것이 많을수록 자신감이 없다.
18. 참조 효과
우리는 결정을 내릴 때 우리가 처음 본 정보에 매우 의존한다.
19. 자동화 시스템 편차
우리는 자동화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으며, 때로는 지나치게 믿고 진정한 의사결정을 포기하기도 한다.
구글 효과 (디지털 건망증이라고도 함)
우리는 종종 검색 엔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잊어버린다.
2 1. 임피던스 이론
자유가 제한될 때 우리는 기분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반항적인 행동을 해서 자신의 감정을 풀어준다.
22. 편차 확인
우리는 우리의 관점을 증명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23. 역화효과
잘못된 인식이 새로운 정보에 의해 뒤집힐 때, 새로운 정보는 원래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지만, 원래의 잘못된 인식에 대한 신뢰를 심화시킬 수 있다.
24. 제 3 자 효과
우리는 언론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보다 크다고 생각할 것이다.
25. 신념 편차
우리가 논점을 판단하는 힘은 결론을 지지하는 힘이 아니라 결론의 신뢰성에 대한 우리 자신의 신념을 보는 것이다.
26. 가용성 캐스케이딩
사회에 녹아들어야 하고, 공개적으로 반복적으로 논의되는 일일수록, 우리는 그것들의 진실성을 더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27. 패션주의
우리는 과거를 낭만적으로,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사회/제도가 보편적으로 쇠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8. 지위 편견
우리는 변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심지어 유리한 변화도 일종의 손실로 여겨진다.
27. 침몰 비용 오류
실패에 직면하더라도 사람들은 이전의 투입으로 인해 실패할 운명이었던 이 물건에 계속 투입할 것이다.
30. 도박꾼 오류
한 사건의 미래 가능성이 과거 사건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3 1. 위험 편차
우리는 작은 위험을 0 으로 낮추는 경향이 있다. 설령 우리가 다른 선택을 통해 전반적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더라도.
프레임 효과
같은 객관적인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다른 묘사는 서로 다른 의사결정 판단으로 이어졌다.
33. 납판
일반적으로 개인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한 그룹의 구성원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4. 외부 그룹의 이질성 편차
사람들은 외부인이 같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서클에 있는 사람은 다르다.
35. 권위적인 편견
우리는 권위자들의 의견도 종종 그들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는다.
36. 위약 효과
만약 우리가 어떤 치료법이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보통 생리작용이 없다.
37. 생존자 편차
우리가 보는 것은 종종 생존자들의 이야기이다. 생존자들은 말을 할 줄 모르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것을 모든 것으로 쉽게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38. 정신활동이 너무 빨라요
시간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외상, 약물 남용, 체력 소비에 달려 있다.
39. 사소한 규칙
사람들은 사소한 문제에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는 것을 피한다.
40. 제닉 메모리 효과
사람들은 완료된 임무보다 미완성된 임무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4 1. 이케아 효과
사람들은 그들이 창조에 참여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42. 벤 프랭클린 효과
만약 우리가 누군가를 도와준다면, 우리는 그를 한 번 더 도울 가능성이 더 높다.
43. 방관자 효과
우리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우리는 피해자를 도울 가능성이 더 적다.
44. 프롬프트 민감도
우리, 특히 아이들은 때때로 질문자가 제기한 생각을 기억으로 오인한다.
45. 허망한 기억
우리는 상상력을 실제 기억으로 착각할 것이다.
46. 숨겨진 스토리지
우리는 진실한 기억을 상상력으로 오인했다.
47. 클러스터 환상
우리는 무작위 데이터에서 패턴과 법칙을 발견했다.
48. 비관적 편견
우리는 때때로 나쁜 결과의 가능성을 과대평가한다.
49. 낙관적 편견
우리는 때때로 좋은 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다.
50. 사각 지대 편견
사람들은 자신이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더 극단적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