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령)
고전으로 시에 들어가는 것은 역대 시인이 자주 쓰는 표현 수법이다. 시가가 과거의 사람, 땅, 일, 사물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거나, 한 시인의 소망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출처가 있는 어구, 미구를 인용하고, 어구의 이미지, 의미, 아량, 또는 의경의 내포, 깊이를 늘리는 것을 모두' 전고' 라고 한다. 전례는 또한 시의 수사수법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을 피하고 독자들의 행간에 연상과 사고의 공간을 남겨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확실히, 교묘하고 적절하게 전고를 운용하면 시의 우의가 풍부하고, 함축적이고, 엄숙하고 우아하며, 표현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하고, 시구를 더욱 간결하게 하고, 글을 가까이하고, 함축적으로 완곡하게 하여, 작품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이고, 고대 시인이 늘 말하던: 밑바닥에 도달한다! 다음으로, 저는 주로 네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 암시의 주요 역할; 둘째, 암시의 주요 형태; 셋째, 암시를 사용하는 방법; 넷째, 용전은 세 가지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우선, 시 암시의 주요 기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십시오.
첫째, 역사에 대해 논평하고 과거를 참고하여 현재를 토론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박진준 (두목)
연기장은 물과 모래를 막고, 밤은 진회주루에 가깝다.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시의 노래 이름' 후정화' 는 전고이다. 남조 진후주의' 옥수 후화원화' 는 후세 사람들에게' 망국의 소리' 라고 불린다. 시인은 만당 시대에 살았는데, 당시 국운이 쇠퇴했을 때, 이 통치자들은 국사를 중시하지 않고 식당에 모여 퇴폐적인 음악을 감상했다. 그들은 어떻게 시인이 역사가 재연될까 봐 걱정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시인은 진후주가 내색에 빠져 결국 망국의 역사 이야기를 빌려 만당 통치자의 허송세월을 풍자했다.
둘째, 서정적 표현은 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강성자 밀주 사냥' 의 수시' 풍당 언제 보내요? " 책 속에 전고가 하나 있다. \ "한서 풍당전 \" 에 따르면 상위는 한문제년 임운현, 흉노에 공을 세웠지만, 공로가 있을 때 여섯 마리를 더 보고해 유죄 판결을 받고 파직됐다. 나중에 문제는 풍당의 건의를 받아들여 풍당과 제프를 구름으로 보내 상비를 사면했다. 여기서 시인은 밀주에 있고, 재능은 얻지 못하고, 의욕은 보상하기 어렵다. 상위는 자명하다. 어느 날, 법원도 풍당 같은 사람을 보내 자신의 포부 호정을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영락경구 구 북정 향수
예나 지금이나 영웅은 손중모를 찾지 못했다. 정자에서 춤을 추고, 플랫폼에서 노래를 부르고, 비바람은 늘 낭만적인 감정을 날려버린다. 석양이 풀나무가 가득한 초원에 비춰졌는데, 사람들은 이곳이 유우가 살던 곳이라고 말한다. 그때를 돌이켜 보면, 그가 북벌을 이끌고, 잃어버린 땅을 되찾는 것이 얼마나 힘이 있는가! 그러나, 유왕일룡의 아들 유리일룡은 대성공을 거두고 화속히 북벌했지만, 오히려 북위 황제 무척도 남비 () 가 창장 북쪽 해안으로 돌아가 상대에게 큰 타격을 입게 했다. 나는 남방으로 돌아온 지 43 년이 되었는데, 양주 전쟁이 흩날리는 전쟁 장면을 기억하고 있다. 뒤돌아보니 비버 사원 밑에 까마귀 동아리 드럼이 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염분이 늙어서 밥을 먹을 수 없습니까? 이 단어는 네 가지 전고를 사용했는데, 사전에는 설정이 있다. 염포의 마지막 전고를 먼저 말하다. 염파는 유명한 조 () 로, 조 () 왕은 비방을 듣고 그를 믿지 않는다. 진 공 조 후, 조 리안 을 사용하고 싶어, 그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다. 염파 일심으로 나라를 보답하고 사자 앞에서 쌀 한 말, 고기 열 근을 먹고 말을 타고 출전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그러나 밀사는 뇌물을 받았지만 자기가 싸다고 거짓말을 했지만, 조왕은 자신이 싸고 늙었다고 생각했고, 결국 그럴 필요가 없었다. 단어는 "누가 묻는가, 염분이 늙었는데, 먹을 수 있을까?" 라고 요약했다. 국가에 보답하고 싶지만 소인에게 묻지 않고 비방하는 슬픔과 분노를 표현하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시인들이 통치자를 비판하는 것은 흔히 직설할 수 없기 때문이며, 고사를 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연상을 불러 일으키고 예술적 개념을 혁신하십시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진 (신)
등유 등불 아래 칼을 보는 꿈속에 취해 병영으로 돌아가는 옛날 시절, 나팔 소리가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800 리는 주화를 나누고, 50 현은 만리장성을 지나고, 모래밭은 추병이다. 말은 마드록처럼 달리고 활은 천둥처럼 날아간다. 이것은
넷째, 말은 간결하고 뜻이 풍부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우석' 양주 제일잔치 롯데' 에서' 향수가 텅 비어 피리를 불다. 귀향은 썩은 코 같다. "이곳은 피리 부는 것과 회선 () 을 아는 두 가지 전고로 그가 20 여 년 만에 돌아온 심정을 표현했다. 웬디푸' 는 당시 통치자가 고인을 박해한 것에 대한 불만을 내포하고 고인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했다. 자신이' 썩은 코' 에 의해 너무 오랫동안 비하되었다는 것을 암시하며, 이번에 돌아온 것은 마치 전생의 일인 것 같아 인사가 완전히 다르다고 느꼈다. 이것은 더 이상 과거의 날이 아니다. 단 14 자 만에 이렇게 복잡한 감정을 표현했다. 이것이 바로 용전의 매력이 아닌가? 동시에, 전례는 시가 대립을 단정하게 하고, 음운이 조화롭고, 구조가 치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의 내포를 늘리는 동시에 외모의 깔끔함도 증가시켰다.
둘째, 시 암시의 주요 형태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형식적으로 볼 때, 자주 쓰이는 것과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주로 역사 이야기를 인용하고 선인의 시사를 차용하는 것이다.
역사 이야기를 인용하는 것을' 용사' 라고도 한다. 전고를 시로 농축하여 속마음을 표현하거나 시사를 비추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청조의' 여름 절구': 생은 영웅이고 죽음도 귀신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항우를 그리워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생활을 거절하고 동방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이청조는 중국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여성사인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녀의 단어에 대해 "여자를 업신여기는 것이 아니라 남자를 압도해야 한다" 고 평가했다. 상대적으로 이청조의 시사는 전세가 매우 적지만, 이 완곡하고 감미로운 어조는 풍격이 비장하고 찰랑거리는 것이 가장 탄복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 중 한두 마디가 관대하고 격앙되어 우렁차고 힘차게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즉시 서너 마디 사용: 진 말, 항우와 유방이 천하를 다투다. 유방의 지휘관인 한신은 사면에 매복하여 포위망을 뚫고 항우는 우강을 퇴각했다. 오강각 주임은 그에게 강동으로 돌아가 기고를 재정비하고 재기하라고 권했다. 그는 800 명과 함께 놀았을 때처럼 부도를 깨고 침몰할 것이다. 그러나 그도 끝까지 견지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부끄러워서 자신이 "강동 장로를 만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고 말했지만, 건너려 하지 않아 칼을 뽑아 죽고, 장렬하게 죽고, 부끄러움도 없이, 여시인의 깊은 존경과 안타까움을 얻었다. 이것은 역사 이야기를 한 수의 시로 농축하고, 고도의 개괄적인 형식으로 항우의 숭고한 기절을 노래하며, 남송 통치자가 안사웨이와 굴욕을 참는 행위를 풍자하며, 작가의 강렬한 애국심을 표현한 것이다.
또 맹호연의' 노인마을 통과' 에서' 나를 위해 닭밥, 오랜 친구, 네가 너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한다' 는 말 중' 닭과 좁쌀' 이 전고다. 《논어》요? 위자' 루즈는 마지막 장이다' 는 루츠가 공자와 함께 초나라에 갔다가 장인인 디애와 마주쳤고, 루즈는 공손하게 노인에게 물었고, 그래서 노인은 루즈에 머물며 "닭을 죽이고 양귀비를 잡는다" 고 말했다. 나중에' 닭기장' 은 손님을 대접하는 음식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맹호연은 이 전고로 주인의 온정맥과 손님의 감격의 기쁨을 적어 자연스럽고 적절하다.
전고의 또 다른 형식은 선인의 시사를 사용하는 것인데, 문장이라고도 한다.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선인의 기성된 시를 직접 인용하는 것이다. 모 주석' 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하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 "하늘이 정이 있다면 하늘은 반드시 늙고, 세상은 바야흐로 변천할 것이다!" " 하늘이 다정하면 하늘이 늙는다' 는 이가' 한서 김동선가' 에서 나왔다. 원시시: "쇠란이 손님을 보내는 함양로, 하늘이 다정하면 늙는다. 송대 손주는' 호만자 추한' 에서도 사용한다.' 하늘이 다정하다면 늙은이야, 흔들기 어렵다. "Ouyang xiu 의" 화목란 조각 "은" 슬프고 슬프다. \ "일 열정적 인 경우, 노인. 이 생각은 어떻습니까? 가볍고 파도처럼 얇다. "
문장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원구를 기초로 한 단어나 숫자를 변경하거나 그 중 일부를 차용하는 것이다.
이백의 명구 중 하나인' 걷기가 어렵다' 는 명문: "비수를 뽑고, 사방을 들여다보고, 헛수고야!" 사실 보조' 준그 난행' 18 곡 여섯 번째' 먹을 수 없는 사건, 칼을 뽑아 기둥을 치고 탄식한다! " 이것은 유명한 모방시가 지나치게 오리지널한 전형적인 예이다. 또한 태백이 더 유명한 것은 "옛날의 사람과 성인은 잊혀졌고, 위대한 음주자만이 천고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역시 보조의' 규범은 행하기 어렵다', 제 6 부' 예로부터 성현이 가난하고 비천한데, 하물며 우리 세대는 고독하다!' "
이 두 가지 사례는 시의 높이, 마음의 민감성, 수단의 능숙함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먼저 들깨의 가장 유명한 시' 명월은 언제 있나요? " 。 첫 번째 문장 "달은 언제 있습니까? 청천주를 묻다' 는 태백의 시' 술을 마시고 명월을 묻다' 에 쓰인다. "푸른 하늘은 언제 달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오늘 나는 커피 한 잔을 멈추고 물어볼 것이다. "의미;" 천리 밖 * * * 단뻐꾸기' 라는 문구, 셰장' 악부': "한 미인이 먼지 속을 걷고, 천리 밖에서 달이 공중에 떠 있다. "여기서 의미는 여전히 사용되고, 감정이 바뀌고, 원래의 슬픔과 좌절의 뜻은 없다.
전고를 사용할 때, 손가락에서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배운 것에서 새로운 것을 구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것들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흔적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곳이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두 경우 모두 이런 상태에 이르렀다.
지난 수업에서 우리는 고시전고의 주요 역할과 형식을 배웠다. 오늘날, 우리가 전고의 형식과 내용을 결합할 때, 전고의 방법은 몇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가장 흔하고 중요한 네 가지 방법, 즉 명시적 사용, 암묵적 사용, 문화 사용, 정방향 사용 및 역사용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전고의 운용은 단어 사용의 문제이다. 문자를 문장으로 결합하여 사상 감정을 표현할 때, 때로는 문자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서에 기재된 고대인의 사적이나 언어를 이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이 자료들을 연상하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 감정을 실현하게 한다. 이것이 바로 전고이다. 고서에는 전고를 자주 사용하지만, 현대 산문에서는 이미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는 일종의 특수한 문체이다. 현대 시인이 쓴 구체시에서는 이런 표현이 가끔 나타난다. 때로는 시에서 고사를 적절히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특수한 스타일의 시에서 전고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 1, 시의 언어는 가장 정련되고, 가장 풍부한 사상 감정은 최소한의 글로 표현해야 한다. 보통 말로 적게 말하면 반드시 뜻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이 말하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시가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어서 나도 많이 말할 수 없다. 전고를 사용한다면, 잘 알려진 재료로 독자를 연상시킬 수 있고, 언어를 절약하고 정련할 수 있다. 2. 시는 "산문처럼 직설적일 수 없다", 함축적이어야 하며, "무진장", "언외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전고는 이것을 할 수 있다. 3. 시의 언어는 구체적이고, 이미지가 있어야 하며, 추상적인 개념이 적어야 한다. 전고는 대부분 고대인의 사적으로, 왕왕 구체적인 사람이나 일이어서 추상적인 개념을 피할 수 있다. 다음은 구체적인 시사를 통해 전전의 장점을 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남은 용기로 가난한 비적을 쫓아야지, 패왕을 배워서는 안 된다. 모 주석' 칠율: 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한다' 는 두 번째 문장은 "기존 성적에 만족하지 말고 승리 앞에서 멈추고 적과' 우정' 을 하고 죽어가는 적을 풀어주고 숨 돌릴 기회를 주어라. 언젠가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 그러면 혁명이 실패하게 된다" 고 말했다. 전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렇게 복잡한 내용을 일곱 글자로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물며 운을 맞추고, 때리고, 연습급을 하고, 구체적으로 추상하지 말고, 난이도가 더 크다. 그러나 모 주석은 초패왕의 이야기를 써서 독자들에게 초한이 패권을 다투던 시절을 떠올리게 했다. 홍문연에서 항우는 인의라는 이름으로 유방을 쉽게 놓아주었다. 나중에 유방이 실력을 보존하고 권토중래하여 항우의 몸을 파멸시키고 대대로 증오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현재의 상황과 비교해 볼 때, 우리는 모 주석의 관점에 대해 진심으로 승복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일곱 글자만 사용했는데, 내용이 설득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도 자연스럽고 균형, 대결, 운율 처리가 적절하다. 이것이 바로 전고의 효과이다. 고시에는 고사를 잘 운용하는 예가 많다. 예를 들어 지난 호적강의' 장강의 달' 첫 문장은 "중국이 대지에 가라앉아 누가 범인지, 누가 한인인지 물었다" 고 언급했다. 중원이 함락된 것을 보니 더 이상 범중엄, 한치 같은 인물이 없다. 팬 Zhongyan 과 한 제나라 는 산시 국경 을 주재 했다, 서하 는 괴롭히지 감히. 당시' 변상가요' 는 "군에 북한 사람이 있는데 서역도둑은 모두 겁을 먹었다" 고 말했다. 군대에는 바람이 불고, 서적은 간담이 서늘하다. 클릭합니다 "전진 삼절대, 한가 삼걸" 의 이야기를 다시 보면 산시 () 한 () 초삼걸 () 이 역사에서 수복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량, 소호, 한신. \ "백 이십 산 강 을 봐, 군사 게이트 만리, 여섯 부문 은 보내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백천' 도 전고에 사용되어 한고조의 서기를 인용한다. 관중은 관중 정세가 험악하다고 묘사하고, 두 사람은 지킬 수 있지만, 백 명을 무너뜨릴 수 있다. 그는 또한' 경배 장군',' 화현각' 등의 전고를 이용해' 대',' 각' 등 역사적 실물의 파괴로 당시 조정에 대한 경멸과 인재 남용에 대한 분노를 표현했다. 육유' 원한':' 그해 만리봉후를 찾았고, 마수량주'' 봉후를 찾다' 는 반초군 입대로 이국에서 공을 세우는 전고를 써서 조국에 보답하고, 낡은 강산의 포부를 청산했다. 위에서 시가에서 전고를 운용하는 긍정적인 의의를 이야기했다. 그러나 암시는 남용해서는 안 되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 의 두 가지 남용이 있습니다. 작가 자신의 말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전고를 사용해야 한다. 이런 전고가 긍정적인 작용을 하지 못하게 하고, 오히려 시를 난해하게 한다. 독자들은 이러한 전고가 대화와 색채에 있어서의 깔끔함과 아름다움만을 볼 뿐, 이런 전고를 통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잘 이해할 수는 없다. 고대에 일부 시인들은 많은 고서를 읽고, 재료를 잘 외우고, 전고를 남용하기 쉬웠기 때문에, 쉽게 휘젓고, 힘들이지 않고, 어떤 명가들에게는 흔히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이상은의 시, 모 주석, 노신 선생은 모두 매우 좋아한다. 노신 선생은 말했다. "옥이 청어 미구를 낳았는데, 어떻게 감히 비교할 수 있단 말인가?" 。 그러나 동시에 그는 "너무 많은 암시를 써서 나를 불만스럽게 했다" 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시' 금서':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각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이상하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가운데 두 쌍의 대련은 모두 전고를 써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지만, 이런 전고를 통해 표현된 사실과 사상감정은 무엇일까? 고금의 설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사랑시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추도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추도라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시를 추앙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쓸모가 없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황자운은 "장맹아" 라고 말하지만, 그는 이것이 무슨 뜻인지 모른다. 최초의 뜻은 자명한 것이 아니라 ... 나는 후세를 속일 것이다. "이런 공격은 불을 붙일 수 없지만,' 금서' 라는 시의 전고가 너무 많아 독자들이 요령을 잡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의견 차이의 주요 원인이다. 이것도 이상은시의 큰 단판이다. 지금의 사람들은 시를 쓸 때 절대 이런 전고를 배우지 마라. 2. 성어가 생소하여 독자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해하게 한다. 일부 고대 시인들은 역사 전고에 대해 광범위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시를 쓸 때 때때로 리듬의 필요와 문자의 아름다움만 고려하며 독자의 수용은 소홀히 한다. 예를 들어, 수시의 시에는 많은 암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어 붙은 옥루의 차가운 기장과 같이, 은해현화를 뒤흔드는 것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중에서도' 루우' 와' 해인' 이라는 두 글자가 깔끔해서 과장이 아니다. 그런데 이 두 글자는 무슨 뜻인가요? 주석을 달지 않고 사전을 뒤지지 않는다면, 설령 지식이 매우 넓어도 어느 정도의 고전 문학 수양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원래' 옥집' 은 어깨뼈였고,' 은해' 는 눈이었다. 도가의 책, 의학의 책, 보통 사람들은 이 책들을 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전고 독자는 이해하기 어렵다. 지금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또 신기질이라는 단어는 나라와 국민 걱정, 열정, 참신함으로 유명하지만, 선용전은 그의 짧은 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때때로 그의 말은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800 리, 50 현, 가을 모래사장에 병사가 있다." "50 현" 에 대항하기 위해 "800 리" 를 썼다. "800 리 긴 바비큐" 는 800 리 행군으로 부하들에게 바비큐를 보내는 것으로 오해될 것이다. 원래' 팔백리' 는' 팔백리 바지선' 의 줄임말로, 가치가 만만치 않은 소였다. 《세설 신어》를 참조하십시오. 그 진귀한 소를 죽이고, 그 고기를 구워 그의 부하들에게 주었다. 이 전고는' 사원',' 사해' 등 일반적인 사전에서는 찾을 수 없다. 이런 전고는 연구해서는 안 된다. 많은 현대 독자들은 통상적인 전고를 모른다. 현대인들은 고대 중국어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적어서 익숙해야 할 전고를 모르기 때문이다. 시인과 작사가 자신의 박학을 과시하고 일부러 이상한 경전으로 사람을 겁주는 것은 아니다. 현대인들이 고시를 쓰는 것은 고사를 많이 썼기 때문이 아니라, 잘못 썼기 때문에 전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전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것은 우리 현대인의 큰 비애이다. 잘못을 바로잡고 바로잡을 때, 나는 우리가 시를 쓸 때, 고사를 좀 더 사용하여, 고대 중국어 학습에 대한 중시를 회복하고, 전통 문화에 대한 우리의 전승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의 암시 사용 기교를 논하다.
-'염노교 적벽회고' 와' 고북정 경구회고' 전고 분석.
요약: 수시와 신기질은 모두 호방파의 대표이며, 그들의 시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교학에서 학생들이 전고에 대한 개념이 비교적 모호하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 글은' 염노교 적벽회고' 와' 영구악경구구 북정회고' 의 전고를 분석했다.
키워드: su Shi Xin qiji 암시
송사 스타일에는 완곡하고 호방한 두 유파가 있다. 완곡하고 완곡하며 함축적으로 함축되어 있다. 본 단원 유영' 임옥릉' 의' 버드나무 기슭의 맑은 바람이 그윽한 달', 이청조의 느린 소리 속의' 찾아 찾아 찾다, 청량하고 처량하다' 와 같다. 호방, 개방, 훈후는 시인 수시 (), 신 () 을 대표한다. 완약파와 호방파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호방파마다 시인의 작품도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교수를 배정할 때 수신의 말을 한데 모아 비교적 감상한다.
염노교 적벽회고
수시
돌아오지 않는 강, 천고를 가로지르는 낭만적인 인물. 올드 캠프 서쪽, 사람들은 삼국 전쟁, 적벽 전쟁이라고 말한다. 가파른 암벽, 천둥 같은 파도가 강둑을 치고, 물보라가 천만 마리의 눈을 휘감고 있다. 기세가 웅장한 강산기가 그림처럼, 얼마나 많은 호걸호걸들이 한 번에 솟아올랐다.
주유의 봄바람 시대를 돌이켜 보면 젊고 아름다운 조가 막 시집을 갔는데, 그는 영기가 넘친다. 깃털 부채를 든 하얀 사람의 그림자가 정면으로 다가와 담소를 나누자 적의 전선이 잿더미로 타올랐다. 나는 오늘 전쟁터에서 수영을 하며, 나는 느낌의 마음을 느끼고, 너무 일찍 백발을 낳았다. 인생은 꿈과 같고, 술 한 잔을 뿌려 강상 명월에 경의를 표한다.
영유락. 경구가 북관 향수를 돌보다.
신 기아
국가의 역사 이후 손권 같은 영웅을 찾기는 어렵다. 그해 무도장은 아직 있었지만 영웅들은 이미 시간이 지날수록 가버렸다. 석양이 풀나무가 가득한 초원에 비춰졌는데, 사람들은 이곳이 유우가 살던 곳이라고 말한다. 그때를 돌이켜 보면, 그가 북벌을 이끌고, 잃어버린 땅을 되찾는 것이 얼마나 힘이 있는가!
그러나, 유왕일룡의 아들 유리일룡은 대성공을 거두고 화속히 북벌했지만, 오히려 북위 황제 무척도 남비 () 가 창장 북쪽 해안으로 돌아가 상대에게 큰 타격을 입게 했다. 나는 남방으로 돌아온 지 43 년이 되었는데, 양주 전쟁이 흩날리는 전쟁 장면을 기억하고 있다. 뒤를 돌아보니 비버 사원 밑에 까마귀 동아리 드럼이 있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염분이 늙어서 밥을 먹을 수 없습니까?
비교 읽기 전에 선생님은 작가와 글쓰기 배경을 소개한 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읽고, 그들 사이의 차이를 분석한 다음 그룹으로 토론하게 했다. 마지막으로 각 그룹은 토론 결과, 사제 토론을 발표했다. 학생들은 작가의 생활경험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글의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다. 그래서 요구가 끝나자 학생들은 재빨리 컨디션에 들어가 묵상을 하고 미소를 지으며 펜을 들고 노트에 글을 쓰고 그룹에서 열띤 토론을 했다. 마지막 부분에서 각 조의 대표가 발언했고, 한 학생이 둘 다 대답하는 것이 유용하다. 스와 징 단어, 태양 Zhongmou, 키누, 리우 yilong, 리안 의 신화 단어 가 있습니다. 말소리가 떨어지자 학생들이 반대하여 그들은 통일의견을 달성하기 어렵다. 그래서 나는' 전고가 무엇인가' 를 다시 한 번 반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전고는 고전 서적의 기문, 일화, 우화이다. 전설의 인물이나 출처가 있는 시사 문장 모두 전고로 사용될 수 있다. (1) 단어의 용량을 증가시켜 단어의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전고에 이미 선인들이 창조한 사상과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왕왕 소량의 언어로 풍부한 사상 내용을 글로 표현하여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적벽 앞에 서서, 스시는 옛 전쟁터의' 적벽' 을 떠올렸다. 얼마나 많은 영웅호걸들이 이곳에서 계략을 썼는지, 자신이 나이가 거의 500 에 가깝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주유는 적벽전에서 겨우 30 대였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공근을 떠올려 보세요. 샤오조가 처음 결혼했을 때 그는 용감했습니다. 깃털 나일론 스카프, 담소, 담소, 푸른 연기로 부서졌다. " 이것이 바로 그가 느낀 것이다. 전고를 쓰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문자로 역사 이야기를 대신하는 것이다.
수시의 시에서는 전고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신 기아와는 달리 신 기아의 단어에는 많은 전고가 있는데, 이런 전고의 사용은 이유가 있어 함부로 사용할 수 없다. 신 기아가 남쪽으로 돌아온 후, 조정의 중용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여러 차례 의심과 공격을 받았다. 평생' 정직하고 자만하며 성적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는 신기질도 여러 차례 통치자들 사이를 뛰어다녔고, 중원을 회복하고, 중원 장로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효종' 미금 10 론' 부터 시작하여 재상' 구론 장단점' 에 이르기까지 형세를 분석하고, 회복을 촉구했다. 그러나 그가 얻은 것은 남송 통치자와 다관님의 눈망울로, 심지어 모함과 타격까지 받았다. "나는 평생 자신감을 가졌을 뿐, 여러 해 동안 모든 사람의 허락을 받지 못했을 뿐, 내 말이 불쑥 나오지 않을까 봐 걱정이 된다." (신 기아' 도둑잡자') 서위' 어원총담' 이 말했듯이, "신작헌은 송말에 있어 관악보다 약해서 잘 사용할 수 없다. 충의의 기개는 누설할 곳이 없다 ... 그래서 그의 슬픈 노래는 관대하고, 그의 우울은 재미없다. " 바로: "정원은 조용하고, 텅 비어 있고, 기억에 남는다. 할 말이 없고, 한가롭다." 나는 류옌, 유랑자를 두려워한다, 나는 이 소식을 안다. "그래서 시인은 여러 가지 전고를 빌려야 했다. 시에서 자신의 가슴 가득한 구국의 뜻을 삼접으로 표현하거나, 울창한 애정을 표현하거나, 옛것을 빌리거나, 옛 비유를 빌리거나, 권신 간신을 비난하거나, 자신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모두 작가의 사랑과 미움, 선악이 분명하고, 전고는 그가 함축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 되었다
작가는 확실히 깊은 문학 수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사를 적절하게 운용하고, 정교하고 절묘하기 때문에, 이것은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신 기질은 용전을 잘하는데, 그 자신의 문학 조예가 분리될 수 없다. 절친한 친구 덩광명은 "특히 상라오, 앞산, 장서가 많아 입시에는 언제나' 모든 것' 을 모아' 백가' 를 타고 가슴에도 수천 권의 책을 저축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 그와 동시대의 애국시인 육유도 "긴 곡시 천수, 차갑만권" 이라고 말했다. 신 유기병은 정말 학문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영옥락정구 북정 회고' 에 얼마나 많은 전고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신 qiji 베이징 입 구 beiting 에 서, 양쯔강 하늘 보험 에 직면, 하늘 을 끌어, 풍경 을 바라 보았다, 베이징 입 jiandu 일 Zhongmou 에 한 번 생각, 호랑이 처럼 만 리를 삼킨 유우 를 기억했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영웅은 이미 찾기 어렵다. 나는 이것이 수시가 주유의 용법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느꼈다. 이것은 고전이 아니다
그리고 "원씨네 조조, 늑대를 봉하여 허를 잡고, 승분북" 과 "염분이 늙었는데, 먹을 수 있을까?" 라고 적었다. " 진정한 전고다. "양무제의 아들은 원가 시대에 왕북벌을 보냈지만, 한나라 명장 호거병을 본받아 흉노관산을 추격하고 싶었지만, 준비 부족으로 대패했고, 북위 장성은 승승승승장승의 56 공병주송, 송문제는 그를 두려워했다" 고 경고해 북벌에 촉박하려는 재상 한현을 경고했다. 선인의 전철을 밟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신 씨는 20 년 동안 한가하게 지내면서 이번에 시전 포부를 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생각은 채택되지 않았다. 이때 그의 야심은 보답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비록 그는 늙었지만, 국가의 부흥을 위해 복수하려는 그의 소망은 여전히 강렬하다. 그래서 여기서 그는' 염파' 라는 전고를 빌려서 그가 여전히 국가에 보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고시에는 육유' 인부쿠지보다 일찍 가다' 의' 화나비', 두목' 금곡원' 시의' 석양 서하, 동풍 원망새, 낙화는 떨어지는 것 같다' 와 같은 고사가 많다. " 센삼은' 조광전 조예' 와 재치대신의 시: 꽃이 떨어지고, 류털기가 드러난다. 만 왕, 책 sheren 지아 지, 시 찬양 쓰기; 그의 시곡은 높고 과부적이어서 노래하기가 너무 어렵다. 그중' 너무 잘 읊고 있는' 명춘의 노래' 와' 양춘' 은 모두 전고다. ②
참고: ①' 시학개론' 은 어떤 저작상무인서관이 2007 년 7 월 처음으로 출판되었다.
(2)' 송사 300 곡' 심가장편, 리강출판사 2004 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