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문 끝단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명명 중심, 주제 공개. 일반 서술문이 끝까지 쓰여졌을 때, 모든 일의 경위는 이미 모두 밝혀졌다. 따라서 마지막 결말은 전체 이야기의 중심 취지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완전한 서사 틀을 형성해야 한다.
2, 심화 센터, 감정 표현. 서술문도 맹목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끝낸 후에 결국 감정으로 돌아가야 한다. 일의 발생은 확실히 작가의 내면에 약간의 감동을 줄 것이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전체 이야기의 중심을 심화시켜 내면의 감정이나 깨달음을 표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서스펜스를 남기고 사고를 일으킨다. 이른바 말은 끝이 없다. 서술문이 끝나갈 무렵 독자들에게 알 수 없는 상상의 공간을 남겨 주면 문장 감화력을 더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일의 발생은 확실히 작가의 내면에 약간의 감동을 줄 것이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전체 이야기의 중심을 심화시켜 내면의 감정이나 깨달음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스펜스를 남기고, 소위 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것은 끝이 없다.
구조적 역할:
1, 호응 시작. 완전한 서술문 서사 구조는 반드시 머리와 꼬리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서술문의 결말의 역할은 대부분 보살피는 것으로, 앞뒤를 호응하는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2, 전체 텍스트 요약, 승화 문장. 일반 서술문의 서사 구조는 총분 총의 형식에 따라 비교적 많은데, 즉 총기-분술-총결산의 뜻이다. 따라서 서술문을 끝으로 쓸 때 전체 내용을 개괄적으로 요약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래 문장 수준과 수준을 승화할 수 있다.
서술문을 쓰는 방법과 기교:
1, 교묘하게 서스펜스를 설치하다. 문장 뒤에서 드러날 내용을 먼저 앞에서 힌트를 드리되, 바로 대답하지 않고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급히 보고 싶은 절박한 심정을 만들어 문장 시작을 교묘하게 서스펜스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것의 장점은 구조상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문장 줄거리를 파란만장하고 흥미진진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2, 구슬 한 줄. 서술문의 실마리는 전문을 관통하고 재료를 연결하는 주선으로, 문장 각 부분을 통일되고 조화로운 유기체로 연결시킨다.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재료가 진주라면 단서는 이 진주들을 연결하는 선이다.
서술문의 단서는 주로 실물, 인물, 사건, 시간, 장소, 작가의 사상감정 등이다. 어떤 단서를 취하든, 문장 표현의 중심 사상과 각종 재료 간의 내면적 관계를 반영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며, 민첩하고 교묘하게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