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부조화의 관점에서 본 'PUA' 기법은 피해자 죄책감 이론을 반박합니다.

내용:

PUA 사례 분석

피해자 죄책감 이론

행동과 태도의 일관성

정신적 균형 문제점

1. 인지부조화의 관점에서 본 PUA,

최근 심리학 주제로 공부를 하다가 우연히 다소 당황스러운 문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왜 쓰레기들은 관계에서 그렇게 자주 성공합니까?

왜 그렇게 많은 멍청한 사람들은 강간을 당한 후에도 여전히 그 쓰레기를 그리워하는 걸까요?

머리에 풀이 자라는 걸 알면서 왜 아직도 풀에 영양분을 공급하시나요?

이 모든 것이 도덕성 상실인가, 인간성 결여인가?

여자의 비참함.

인류의 역사적 발전과 함께 인류 사회는 진보하고 인간의 일상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본 논리와 최종 결과는 변함이 없습니다.

속이는 경험이 반복적으로 드러난 후, 우리는 개인으로부터 이론적 모델을 추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이론적 모델을 통해 쓰레기의 행동에 대한 기본 논리와 최종 결과를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

? 우리는 쓰레기 행동의 기본 논리를 연구해야 합니다.

? 우선 초기 매력 단계에서는 미제의 설탕 코팅된 총알을 받게 될 것이며, 모델 파트너처럼 매우 다정하고 배려심 있게 행동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이 너무 달콤해요.

기본적으로 그 흐릿한 상태에 들어서면서 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위기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뉘는데, 한편으로는 자신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그 사람뿐이라는 점이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때 당신은 사랑에 완전히 빠져서 그것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가끔 이성적인 관점에서 그가 왜 그런 대조를 보이는지 생각해 보시게 될까요? 그 사람은 왜 나를 선택했을까? 하지만 이런 느낌은 현재 상황에서는 거의 불가능했다.

이런 의문이 있더라도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쓰레기에게 왜 이렇게 대조적인지 직접적이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때 그의 행동과 말은 일정 시간 동안 당신에게 새로운 설탕 코팅 된 총알을 폭격하기 시작하여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나는 당신만을 좋아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합리적 사고는 변증법적이지만, 현실에는 하나의 현상만이 존재합니다. 우리 마음 속에는 사물에 대해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순된 견해가 동시에 존재한다면 일종의 인지 부조화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

이때 우리는 성급하게 선택하지 않고 현실로 돌아가 현실을 활용하여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

이 기간 동안 쓰레기의 행동은 당신이 그를 선택한 후에 그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

그리고 한번 선택을 하면 그 선택에 매우 충실하게 되어 쉽게 변화를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후의 섹스에서 당신과 당신의 절친, 친구들은 그에게 뭔가 이상한 점이 있다는 것을 점차 발견했고 점차 당신은 온전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들 이 남자는 너무 쓰레기야, 헤어지라고 충고한다.

이때 동화 속 왕자와 공주가 사랑에 빠지기 전에 극복해야 할 수많은 어려움이 생각나고, 그러다가 맹목적인 자기동시에 빠져 떠나고 싶지도 않고 떠나지 못하게 된다.

쓰레기가 점차 몸과 지갑을 열 때입니다. 당신이 거의 가난하고 몸도 열리면 쓰레기가 돈과 섹스를 속이고 도망 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

하지만 이때 당신은 사랑에 깊이 빠져 헤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두 가지 존재 방식을 열어준 것.

첫 번째 유형은 처음에는 언어 폭력을 시작으로 신체적 구타, 마지막에는 바람을 피우는 등 점차적으로 당신을 학대하고 솔선하여 헤어지는 것입니다.

바지를 입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이 방법은 여성의 미친 복수를 하기가 매우 쉽고, 손실보다 이득이 크기 때문에 두 번째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몇 주 동안 서로 만나지 않거나, 며칠 동안 서로 말을 하지 않는 등 냉혹한 폭력의 두 번째 방법은 자신이 무슨 잘못을 했는지 의심하게 만들고, 그러다가는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계속해서 에너지를 소모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마음을 구하지 못했다. 이후 쓰레기는 "미안해요. 예전에 연애에 실패한 적이 있어서 지나치게 친밀한 관계를 받아들일 수 없었어요. 나"라고 말하기 시작했다. 나는 당신에게 합당하지 않습니다." 이러저러한 것은 언제든지 떠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결국 그 초췌한 모습을 참지 못하고 떠나버리게 됐다.

나에게 있어서 가장 역겨운 것은 두 번째 방법이다.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상황을 내세워 '자발적으로' 떠나게 만드는 것은 그야말로 인간 본성의 왜곡이자 도덕성의 상실이다. 돼지의 마음으로 사람을 죽인다.

'미안해요, 늦어버렸어요'라는 말을 반복하게 만드는데, 이런 뼛속까지 겸손한 사랑이 어떻게 지속될 수 있을까?

이별 후 그는 당신의 연락처를 모두 차단했습니다. 당신은 떠나기를 꺼려했지만 여전히 나는 지옥에 갈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충분히 겸손했습니다. 그가 더 나은 목적지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그를 더 사랑하고 배려하는 사람을 찾으십시오.

분명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뭔가 잘못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위에 나열한 예에서 우리는 태도의 문제, 즉 당신의 상상 속에는 항상 사랑에 상처받는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그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요.

원래 이성적인 사고에서는 낯선 사람에 대해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몇 번이고 도움을 받은 후에 점차 "그 사람은 척하는 것이 아니고 약하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돕는다"는 이미지는 뇌의 태도를 "애정에서 도와준다"에서 "의무"로 바꾼다.

개념이 형성된 후에는 도덕성이 자연스럽게 나오죠. 도와주지 않으면 자신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객관적인 환경이 내면의 영적 의식을 결정하는 패턴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영적 의식의 인식이 사물의 발전 시간을 초과하여 합리적이고 이 문제의 두 가지 서로 다른 또는 심지어 반대되는 결과에 대해 변증법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하지만 객관적인 것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고, 이상은 충만하고, 현실은 빈약하다.

때로 우리는 두 가지 결과 중 어느 것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고, 외부 객관적 사물의 전개를 통해 하나의 결과를 결정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반영하는 이론이 인지 부조화 이론이다.

2. 피해자가 유죄다

이로부터도 이상한 현상을 추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갑을 도둑맞았을 때 지갑을 훔친 것에 대해 도둑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지갑을 잘 관리하지 못한 사람을 탓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강간범이 범죄를 저지른 후 피해자는 원래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의 일부 '키보드 워리어'들도 도덕적 고지대에서 피해자들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이렇게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범죄를 저지를 수 있었겠습니까? ”

당신은 평소에 책가방을 잘 관리하지 않으니 도둑질을 당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당신은 평소에 아내를 잘 돌보지 못하므로 마땅합니다. 사기 당하세요.

어떻게 한밤중에 나갈 자격이 있나요?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어요.

Md.

이런 키보드 워리어는 입이 너무 나빠서 데리고 나가서 똥 3파운드를 주고 잘 씻어야 한다.

이러한 사고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데, 이는 어느 정도 합리성을 갖고 있다는 뜻이지만, 이 합리성의 근원은 극단적이라고 헤겔은 말했다.

이런 생각은 극단적인 부정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나게 된다. 이런 부정은 '도덕적 명령의 높이'에 바탕을 두고 피해자를 억압해 스스로 '진흙에서 나오되 얼룩지지 않았다." "조용하지만 사악하지 않다"는 말은 사실 직설적으로 말하면 피해자를 깔보는 뜻이다.

이는 일종의 '도덕적 면허' 효과다. 키보드 워리어들은 '도덕적 고지'를 이용해 범죄를 저지를 때 실제로 양심의 일부를 약화시키는 '피해자 죄책감' 이론을 표현한다. . '자제: 성자에서 죄인까지'는 실험을 통해 이러한 견해가 옳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인간의 본성은 양날의 검입니다.

의로운 사람이 악을 행하면, 악도 의로울 것이다.

악한 사람이 의를 행하면 의도 악이 됩니다.

우리가 없애고 싶은 것은 빈곤이 아니라 빈곤이다.

3. 행동과 태도의 일관성.

여기에 매우 이상한 실험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비판적인 연구를 할 능력이 없어서 그냥 기술하는 것뿐입니다.

'인지 부조화' 이론을 연구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종교 단체에 가입했습니다. 이 종교 단체는 지구가 몇 년 안에 어느 날에 멸망할 것이며 가장 독실한 신자들만이 멸망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외계인에 의해 파괴될 수 있습니다.

그 날이 오기 전에 일부 신자들은 가족과의 연락을 끊고 돈을 모두 썼다.

하지만 그날이 왔을 때 지구는 예상대로 폭발하지 않았고, 그들을 구하러 외계인도 오지 않았다. 모두 농담처럼 보입니다.

과학자들은 이들이 더 이상 이 종교 단체와 신앙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충격적인 것은 이 사건 이후 신자들이 더욱 경건해졌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독실한 신앙이 신들에 의한 지구 구원으로 이어진다고 믿었다.

이것은 마치 쓰레기에게 망가진 바보 같은 바이티안처럼 예측과는 전혀 다른 매우 이상한 일이다.

이 이상한 현상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 주며,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가장 기본적인 능력을 상실하고 일련의 터무니없는 마법을 부리게 됩니다.

이러한 경향은 자기기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실을 왜곡하게 되는데, 이는 결코 좋은 현상이 아니며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반영하는 현상이지만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의 대부분은 감정에 기초합니다. 이러한 지각적 결정은 무의식적이며 이성에 의해 통제되지 않습니다. 이는 또한 우리가 삶을 더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결정에 상응하는 것은 행동이며, 우리가 지각적 사고와 결정을 통해 이끌어낸 행동은 현실이 됩니다.

실행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많은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감정만으로는 완전히 해결될 수 없습니다. 사건을보다 종합적으로 판단하려면 합리적인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지만 결과가 항상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그런 경향에.

객관적인 현실을 이용해 합리적 사고를 바로잡을 때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가 참여할 때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이런 '수집된 객관적인 정보'는 결정에 따라 형성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객관적"이 실제 의미에서 반드시 객관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는 이러한 의사 결정 방법을 완전히 부정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제가 말했듯이 저는 단지 현상을 설명하고 이 현상에서 도출된 가설적인 결론을 보고 비판적으로 논평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4. 심리적 균형 문제.

심리적 균형이라는 용어는 중국인이 창안한 독창적인 심리학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서양심리학과 심리상담 용어에는 심리적 균형이라는 용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심리적 균형'이란 사람들이 승화, 유머, 외현화, 합리화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특정 사물의 득실에 대한 이해를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인들이 이러한 심리적 적응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적 균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마도 음양의 반대와 복과 재앙의 변화라는 '문화적 유전자'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식 사고.

수천년 동안 중국인들은 개인의 이익과 손실을 볼 때 노장(Lao)과 장(Zhuang)의 도교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내면의 균형에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따라서 중국인이 자신의 심리적 적응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적 균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 질문은 주로 인지 부조화와 대조하기 위해 제기됩니다. 이는 조정의 수단으로 이 균형을 유지하거나 일정 범위 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지 부조화는 내부 인지 모순을 일으키고, 이러한 인지 모순은 조정 메커니즘이 없으면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 조정 메커니즘을 정신 분석에서는 '자기'라고 부릅니다. 평화로운 상태에서 우리는 문제에 대해 더 잘 생각하고 이성적으로 삶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