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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어는 티베트인들이 사용하는 티베트어를 가리킨다. 티베트어는 티베트버마어족 한티베트어계의 장지에 속하며, 적용 지역은 주로 중국의 티베트족과 네팔, 부탄, 인도, 파키스탄의 일부 사람들이다.
티베트어는 음운문자 모음 표시자에 속하며, 티베트어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티베트족 언어학자인 통미 삼부자가 토번 시대에 기원 7 세기에 송짱 건부 국왕에 의해 북인도로 파견되어 산스크리트어를 공부하고 귀국한 뒤 산스크리트어 자모를 인용한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영중본은 티베트어가 코끼리 웅에서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잠베지 간부 장관 토번 잠베지 삼부자 등 16 명이 천추 (인도) 에 가서 공부하며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운 것으로 알려졌다. 티베트로 돌아온 후, 나는 산스크리트어 란자체를 모방하고 장문 음운과 결합해 장문 정서를 창작했고, 우르두체에 근거하여 장문 초서를 창작했다. 그러나 이 전통적 견해는 많은 학자들의 의심을 받았다.
그들은 티베트어를 창조하는 것은 번번이 칭송받는 토번삼부자가 아니라 토번 (송짱 건부 시대) 이전에 원시 종교 전적을 기록하는 고대 글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일부 학자들은' 티베트어는 코끼리 수컷에 의해 창조된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장문 자모는 산스크리트어 자모로 일일이 번역할 수 있다. 티베트어가 산스크리트어에서 전환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런 전환관계가 그것이 일일이 전사될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티베트어가 코끼리 수컷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런 능력은 티베트인들이 불경을 무손실 읽기 위해 맞춤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티베트어 문자가 산스크리트어 문자로 하나씩 번역 될 수 있더라도 티베트어와 산스크리트어는 여전히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언어입니다. 티베트어는 산스크리트음을 무손실 재현할 수 있지만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없고 번역에만 의존할 수 있다. 또한 한장어계의 언어와 중국 각 민족의 언어에서는 티베트어의 역사적 길이와 문헌 풍부도가 중국어에 버금가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