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에 부끄럽지 않고 몸에 부끄럽지 않다. 몸에 부끄럽지 않은 것이 마음에 부끄럽지 않다. 청 석성금' 가보' 가 처세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는 것이다.
● 거울은 먼지에 물들지 않고, 지혜명은 사악하다. 청 () 사향야 ()' 중화 속담 바다' 는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어 사악한 행위의 싹을 억제할 수 있다.
● 마음술은 광명성실을 1 위로 하고 용모는 정대하고 늙어서 1 위를 차지했다. 청 김술' 격언 연비 활' 은 사람됨이 공명정대하고 충성스럽고 성실하다고 한다.
● 몸을 고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 마음을 바로잡으려는 자는 먼저 그 뜻을 진실하게 해야 한다. 당 한유' 원도' 가 도덕적 인품에서 수련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사상을 순수하게 해야 한다. 순수한 사상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생각을 진실하게 해야 한다.
● 사람의 체조는 성실하지 않다. 송 주희' 송명신 언행록' 조루: 절조. 성실은 사람의 가장 높은 품성이다.
● 지성은 금석이 열려 있다. "서경 잡기" 권 오지성: 큰 성실함. 금석이 열리다: 금석처럼 견고한 것도 감동을 받았다. 성실함이 사람을 가장 잘 감염시킨다고 한다.
● 정성스럽게 더하면 금석은 손해를 본다. 한 왕충은' 논형 감허' 의 정성을 다한다: 진정성. 손실: 손실. 성실하게 종사하기만 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 성심성의감, 접촉처 모두 통한다. 송 우 zhenhou "녹색 방 잡기" 정직: 성실. 감각: 감감. 진심은 모든 것을 감동시킬 수 있다.
● 성성이 체존하면 선함의 근원, 백행본이다. 송주희의' 인설' 은 진실한 마음을 구현하고 보존하는 것이 인생의 아름다운 발원지이자 행동의 근본이다.
● 금은 구리와 철분이 조금 섞여 있어 정교하지 않다. 덕은 1 밀리의 위선이 있는 잡동사니, 불순하다. 명 설우의' 독서록 체험' 은 사심 잡념이 사람의 덕행의 정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비유한다.
● 나무를 심는 사람은 뿌리를 길러야 하고, 덕을 심는 사람은 마음을 키워야 한다. 명수인' 전습록' 은 수양 덕성을 비유하여 반드시 선의성을 키워야 한다.
● 사람의 인생도 곧고, 마음은 곧고, 몸은 곧고, 입지가 하늘을 찌를 수 있다. 명 왕문록' 해의자 진재' 직선: 강직, 솔직함. 입지가 하늘을 찌르다: 착실하고 하늘 높이 솟아 있다. 마음씨가 강직하다: 공명정대하게 세상에 자립할 수 있다.
● 산속 사람들은 정직하며, 도로 위험도 평평하다. 당 맹교' 유종남산' 산의 은둔자는 자신이 순수하고 험난하지만 마음도 태연하다.
● 송백본이 고독해서 복숭아와 이안을 난처하게 한다. 당 이백의' 고풍 32 곡' 은 복숭아빛 이백의 밝은 색채를 갖기가 어렵다. 사람됨이 오만하고 정직하다는 것을 비유하고, 아첨하는 색으로 권세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