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의 본질은 적당한 타협이다. "타협" 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의 업무생활에서 자주 만나 사용하며, 많은 경우에 비하적인 형식으로 나타난다. 보통 사람들은 그것을 연약하고, 입장이 없고, 원칙이 없는 대명사로 여긴다. 사실 이것은 그것에 대한 오해로,' 현대한어사전' 에서 양보를 통해 충돌이나 분쟁을 피한다고 해석된다.
타협은 생활의 예술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사회 사이에는 모순의 집합체이며, 그것들 사이의 연결은 뿌리가 엇갈려 복잡하게 얽혀 있다. 그들 사이의 갈등을 제대로 처리하면 긴장을 완화하고 불합리한 소비를 피할 수 있지만, 잘못 처리하면 갈등이 심화되고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타협의 성공적인 운용은 갈등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다.
가정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이 많아 부부 사이, 형제자매 사이, 부모와 자녀 사이에 충돌과 다툼이 불가피하다. 우리가 그들을 사려 깊은 방식으로 대하고 처리한다면, 우리는 화목한 심정, 화목한 가정, 아름다운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갈등이 팽팽히 맞서고 서로 타협하지 않으면 기분이 좋지 않고 가정이 좋지 않고 생활이 좋지 않다. 생활은 타협이 필요하고, 타협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적극적으로 생각을 바꾸고,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합리적인 양보를 하고, 갈등 해결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만든다는 것을 강조한다. 타협은 사실 생활 속에서 인간관계를 다루는 윤활제이다.
사회가 그물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다. 사람과의 교제에서 오해나 마찰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쓴 원한의 깊이를 선택했는가, 아니면 공손한 미소를 선택했는가? 원한을 잘 대하고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면, 우리는 원한이 적고, 기쁨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존중을 얻고, 더 많은 우정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청대 강희년 동안 학사 겸 예부 상서는 집을 짓고 땅을 바꾸는 다툼으로 옆집 엽가와 갈등이 생겼다. 장 부인은 아들에게 나서서 개입할 것을 요청하는 편지를 썼다. 장영은 베이징에서 안후이동성으로 편지를 보냈는데, 편지에는 "천리 휘도는 것은 담에 불과하니, 왜 그를 3 피트나 내버려 두지 않겠는가?" 라는 시가 있다. 만리장성은 오늘도 있지만 진시황은 보이지 않는다. \ "장 부인은 보고 나서 자발적으로 3 피트를 양보했다. 예 지아 (ye Jia) 는 수치심을 보고 3 피트를 양보했다. 류지골목은 동성의 한 장면으로 지금도 사람들에게 양보하는 것이 미덕이라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타협은 여전히 일종의 인생철학이다. 타협은 적극적인 개입과 강세 주도에 비해 일종의 처세철학으로, 초월적이고 세속적이다. 그것은 조화와 차이를 강조하며 조화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중국의 유명한 작가 심종문은 일생이 기구하여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의 고향인 서봉황에 가면 그의 묘비를 볼 수 있어 디자인이 재미있다. 이것은 문총선생의 소박함처럼 천연적인 석두 한 조각이다. 묘비 앞에는 16 자가 새겨져 있다. "만약 네가 내 생각과 같다면, 너는 나를 이해할 수 있을 거야. 내 생각에 따르면, 나는 사람들을 알 수있다. 클릭합니다 반면 16 자가 새겨져 있다. "결코 실패하지 않고, 별들이 그 말을 다투고, 인자하고, 그 성질이 순수하다." 뒷면의 16 자는 미국 한학자 장충과 쓴 것이다. 각 문장의 마지막 글자를 함께 읽으면' 사람들이 본문을 따라가게 한다' 는 것이다. "사람" 은 일종의 가슴과 지혜이다. 왕몽, 여 등의 인물의 작품도 시종일관 이런 삶의 지혜를 보여주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바로 이런 사람들이 자신을 성취한 것이다.
타협은 결국 일종의 관대함이다. 이것은 포용적이고, 병행하고, 저축하는 마음가짐이다. "상대에게 감사드립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감사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며, 관심은 필요하다. 당신의 상대가 한 말이 사실입니까? 너의 상대는 항상 너의 약점을 공격한다. 그는 너의 약점을 찾고 있다. 네가 이 문제들을 보완할 때, 너는 발전하고 있고, 너는 성장하고 있다.
타협에는 한계가 있다. 노신 선생은 문장 중에 호저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겨울에는 고슴도치가 모여 몸을 따뜻하게 했지만 고슴도치의 몸에는 가시가 가득했다. 만약 그들이 아주 가까이 기대면, 그들은 서로 찔러 다치게 할 것이다. 그래서 끊임없이 연마하는 동안, 그들은 서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절한 거리를 찾았고, 서로를 따뜻하게 해 주고 해를 입히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사실 상호 양해와 양보의 철학으로,' 호혜공승' 을 목표로 하고,' 상호 상해' 를 전제로 하고,' 상호 수용' 을 원칙으로 한다. 예를 들어 저녁 다섯 명이 같이 밥을 먹어야 한다. 샤브샤브를 먹고 싶은 사람도 있고, 중식을 먹고 싶은 사람도 있고, 간식을 먹고 싶은 사람도 있고, 국수를 먹고 싶은 사람도 있다. 우리는 무엇을 합니까? 보통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지위가 높거나 위망이 높은 사람이 우선이니, 우리는 모두 그의 말을 듣는다. 한턱 내는 사람이나 회식을 조직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한다. 또는 손을 들어 투표하거나 소수가 다수에 복종한다. 물론 합의에 이르지 못해 이 식사에 참가하지 않고 기분 나쁘게 흩어지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때 우리는 약간의' 막막한 철학' 이 필요하다. 밥 먹는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은 먹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당시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처리하고, 마음대로 타협하고, 별거 아니니, 가능한 나쁜 방식으로 헤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소위 "실사" 는 원칙적인 문제에서 타협할 수 없고 타협할 수 없다. 당시' 철의 낭자' 로 불리던 영국 총리 대처 부인이 덩샤오핑과 홍콩 귀환을 협상했다. 소평 동지는 단호하게 말했다: "주권 문제는 협상할 수 없다." 우리가 말하는 것은 반품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일 뿐이다.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소평 동지의 생각에 따라 하는 것이다.
양보' 의 반의어는' 쟁탈' 이다. 이 세상은 경쟁으로 가득 차 있다. 협력이 있는 곳마다 경쟁이 있다. 현대 사회는 경쟁이 가득한 사회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국가 간 종합 국력 경쟁을 강조하다. 회사 간에 강조된 것은 상업 경쟁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또 경쟁 문제가 있다. 어려서부터 크게, 무엇이든지 경쟁해야 한다. 공부에서 심학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일에 이르기까지, 개인에서 단위에 이르기까지, 상전에서 과학연구에 이르기까지 경쟁이 가득하다. 사회나 집단이 경쟁 없이는 발전할 수 없다. 독점은 경쟁이 없고,' 냄비밥' 도 경쟁이 없는데, 결과는? 독점과' 솥밥' 은 모두 사회 진보의 걸림돌이다. 또한, 네가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너와 다투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논쟁하고 싶지 않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올바른 경쟁 관념을 세우고 경쟁력을 제고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 시대에 적합한 발판을 찾아야 한다.
첫째, 과감하게 경쟁해야 한다. 경쟁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앞을 다투다' 라는 성어를 생각했다. 이 성어는 매우 재미있다. 지금의 뜻은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낙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이지만, 처음엔 그런 뜻이 아니었다. 조향자는 항상 진국과 조향자의 유명한 승마왕자 시기를 이기지 못했기 때문에 왕자 시절 기술 양도에 성의가 없다고 비난했다. 왕자는 네가 차를 몰고 말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대답했지만, 너는 항상 나를 쳐다봤다. "이 신사가 있은 후, 그는 대신을 체포하고 싶어했고, 그리고 그는 또 대신을 체포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남편이 도를 유인하여 멀리 다투고, 먼저 하지 않으면 우선 순위가 신하에게 있다. 왜 그를 말에게 옮겨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네, 너는 항상 말이 아니라 사람을 쳐다본다. 말에는 무관심하다. 너는 경기에서 피할 수 없는 변화에 대해 심리적 감당력이 부족하고, 득실을 겪어야 하고, 상대를 압도해야 한다. 더 당신이, 더 당신이 말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더 당신이 실행할 수 없습니다. 앞을 다투다' 는 원의는 득실을 앓고 있는 경솔한 정서를 뜻하며 비하적인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에게는 지금의' 앞다퉈' 처럼 뒤처지지 않고 열심히 분투한다는 뜻이다. 사실 경기 과정도 능력과 자질이 향상되는 과정이다. 잃어도 수확이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가와 경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합니다. 만약 내가 100 미터 경주에서 빨리 달리는 사람과 한 그룹에 있었다면, 그들을 뛰지 못하더라도 내 활약이 좋다는 느낌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만약 네가 느리게 달리는 사람과 한 그룹에 있다면, 네가 조 1 등이라도 성적이 그렇게 좋지 않다. 그래서 성적을 올리려면 고수를 상대로 삼아야 한다.
둘째, 불필요한 분쟁을 일으키지 마라. 이것은 지루한 경기이며, 물론 실패한 경기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는 거북토끼 경주의 이야기를 잘 알고 있다. 사실,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하기로 결정했을 때, 그것은 이미 졌다. 어른이 가서 아이와 싸우러 갔는데, 이겨도 인사할 사람이 없다. 만약 그들이 진다면, 그것은 더욱 웃긴다. 우화에서 호랑이가 쥐의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작은 인물" 이라는 글에도 정교한 논술이 있었다. 우스갯소리가 하나 있는데,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위대한 시인 괴테가 공원을 산책하며 단 한 사람만 통과할 수 있는 작은 길에서 비평가를 만났다는 얘기다. 비평가들은 "나는 바보에게 길을 내주지 않는다" 고 말했다. 괴테는 웃으며 길가로 물러서서 말했다. "정반대입니다. 먼저 가주세요."
셋째, 정당한 경로를 통해 경쟁해야 한다. "손자병법" 은 "올바른 조합으로 올바른 승리를 거둔다" 고 말했다. 마침' 은' 기승' 의 전제조건이다. 그렇지 않으면 위법불륜이다. 즉,' 괴수'' 괴수' 를 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지만, 모든 것은 규칙의 허용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적어도' 반부정경쟁법' 을 위반해서는 안 되는 거죠? 예를 들어, 시험은 자신의 재능으로 공부해야 한다. 부정행위를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강승약패는 전쟁의 기본법이자 경쟁의 유일한 법칙이니 운에 맡기면 안 된다. 증국번 창군은 태평군에 대항하여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다. 왜? 그의 끈기에 힘입어' 남아 있는 전투' 를 하고,' 하드 캠핑디스크',' 하드 캠핑디스크',' 네가 죽어도 살아라',' 송구도 못 물고, 빙빙 돌 수 없다',' 안칭',' 천경 같다' 고 단단히 싸웠다. 그러므로 관건은 자신의 자질을 제고하고 자신을 강하게 하는 것이다.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승리는 결국 우리 자신의 것이다. 나는 무협 소설에서 그런' 화산론 검' 식의 도전과 도전을 부러워한다. 이런 상대는 이기든 승패든 모두 설득력이 있다. 비뚤어진 것은 단기적으로는 괜찮은 것 같지만, 장기적인 계책은 아니다. 무협 소설에는 이런 예가 많다. 그럴듯한 무공은 천천히, 차근차근 진행되어 더 높은 경지에 이르기 쉽다. 사무는 빨리 오고, 맹렬하게 왔지만, 옛날에는 쉽게' 마법에 빠져들'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여전히 옛말이다. "사악함은 정정할 수 없다."
양보와 투쟁은 사람 사이의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말해야 한다. 예의를 갖추지 않으면 세상은 따뜻함이 부족하고 사회는 조화가 부족할 것이다. 경쟁이 없으면 민족이 활력을 잃고 사회 진보가 동력을 잃게 된다. 그러나 양보할 때, 쟁론할 때, 양보할 때, 쟁론할 때, 양보는 예의에서 멈추고, 다툼은 길에서 멈추고, 양보와 경쟁은 모두 도덕과 법제에 부합하는 규칙과 기준을 가져야 한다. 양보와 투쟁이 필요한 규칙과 기준을 떠나면 양보는 위선적이거나 음흉할 뿐, 투쟁은 목적과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에 관한 것일 뿐이다. 둘 다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