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언어가 같은 단어나 문장형을 선택할 때 뚜렷한 지리적 습관이 있다.
방언, 방언, 방언 문법 등을 제외하고. , 우리는 사람들이 * * * 동음어를 선택할 때 뚜렷한 지방 습관과 성향을 지닌 다른 상황도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 * * 동음어에 동의어 세트가 있을 경우). 이 동음글자들은 대부분 방언에서 흡수되어 지금까지도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이' 선호' 하고 있다.
(a) 비슷한 의미의 단어 그룹은 이것만 골라서 선택하지 않는 것에 습관이 되어 방언의 언어 사용 특징을 반영한다.
"등" 글자의 선택은 "네가 먼저 밥을 먹고 나서 말해라." 와 같다. 이 공간에서 강서인은 현지 표준어가 보통' 돌아서다',' 잠깐만',' 다 먹었다' 등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물론,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잠시 후에 다시 이야기하자. 이 일은 다 끝내고 다시 이야기하자' 의' 돌이켜라' 는 뜻은' 현대한어사전' 에 이미 수록돼 있어 이미 해음이다. 어떤 지역의 사람들은 보통' 잠깐만',' 나중에' 대신' 한 바퀴 돌다' 를 선택하는 것이 명백한 표현 습관이다. 이런 표현 습관도 현지 문어에도 충분히 표현된다. 예를 들어' 장군진' (4) 에서' 복귀' 라는 의미는 10 회,' 잠깐' 과' 잠깐' 의 비슷한 의미는 각각 1 번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다른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은 표준어를 할 때' V+ 완성' 과' 나중에' 를 선택하는 대신' 돌아가기' 를 선택하는 것도 지역성을 보여준다.
"처음" 이라는 단어의 선택 "현대한어사전" 은 "시작" 을 "시작, 시작" 으로 정의한다. 객가 감어구 사람들은 현지 표준어나 글을 할 때 일반적으로' 우선, 우선, 우선, 우선' 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 그는 자신이 이번에 오해를 했다고 생각했다. 그가 지도자의 의도를 진정으로 이해했을 때, 일어서서 말했다. "다른 사람이 신고하게 하세요." " (1 9 가 될 것) (4)' 장군진' 에서' 처음' 이라는 단어가 18 회,' 시작' 이라는 단어가1회만 나타납니다
습관적으로' 게으른 +VP' 를 선택하는데 가까운' 달갑지 않은 +VP' 나' 달갑지 않은 +VP' 대신' 게으른+VP' 를 선택한다. 이 "게으른" 은 "지루함" 입니다. 하고 싶지 않다. 예를 들어, "서매가 너무 싫어요. 나중에 그녀를 거들떠보지도 않아요." (누가 2 1). 또 다른 예는 149 와 15 1 페이지의 Who 입니다. 습관적으로 "주 +vp" 대신 "주 +vp" 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원하는 만큼 눌러야 나를 구할 수 있다" (누가 130). 이 두 방언의 어휘 체계에도' 금기' 가 있지만,' 저장' 만큼 자주 쓰이는 것은 아니다. ("게으른 +vp" 와 "주 +VP" 도 다른 남방 사투리 지역에서 선호하는 코디 방식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목 을 소리 보다 더 많이 선택합니다. "장", "소리" 가 네 번 나오는데, 그 중 "몇 번 외쳤어요", "목청을 맑게 했어요" (두 번), "목청을 넘어뜨렸어요", "목청을 끊다" (두 번) 는 주로 고정적인 코디입니다. 강' 은 15 번' 목소리' 가 나타났다. 예를 들면,' 오래 외쳤는데, 이 추운 날씨는 곧 목이 쉬었다',' 육가의 목청이 이 이 작은 도시에서 날마다 울리고 있다',' 후 시장의 목청이 커졌다',' 유명한 목청은 말할 필요도 없다. 반면 라오스의' 낙타쇼코' 는' 목소리' 만 있고' 목' 은 없다. 라오스의 이 작품은 북방 사투리용 단어의 특징을 구현했다.
동의어인' 고통' 과' 고통' 은 강서인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보통' 고통' 대신' 고통' 을 많이 사용한다. 강서 작가도 작품에서' 고통' 이' 고통' 보다 많다. 예를 들어' 강' 에는 40 개의' 고통' 이 있고, 단지 7 개의' 고통' 이 있다. 그중에서도 어소가 고정되어 있는 이중음어' 통증',' 고통' 조차도 때때로' 통증',' 고통' 으로 쓰여질 수 있는데, 어떤 것은 임의로' 두통',' 지도자 두통' (장군 24),' 간부 두통 "생통" 도 있고 "생통" 도 있습니다. "마음 아파" 도 있고 "마음 아파" (82) 도 있다. 곰 (1995, 199 면) 남창어에서' 가슴 아프다' 는 정의는' 고민' 이다. 예를 들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먹을까, 돈이 없다." "그의 아내를 보는 것은 피곤하다. 내 마음이 아파 죽겠어. " 이 두 문장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고민' 이지 북방 방언이나 표준어의' 마음 아파' 가 아니다. 강서 사투리 구어의' 고통' 보다는' 고통' 에서 강서 작가의 서면작품 중의' 고통' 까지, 우리는 이것이 방언에서 지방 문어로의 전환 단계라고 생각한다.
(B) * * * 같은 언어 부분 문장 및 어순은 선택 안 하거나 적게 선택한다.
사투리학자의 조사에 따르면' 자' 는 객가 사투리에서 동사나 개사로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간방언에서는' 바' 라는 글자가 많이 사용되지 않아 간방언의 보양, 낙평, 평향, 평강 등지에서 산발적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객가 감어구 사람들이 현지 표준어나 글쓰기를 할 때 자주' 바' 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데 영향을 미친다. 개사' * * * * 는' 장군진' 에 497 회 나오지만' 바' 대신' 바' 를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손에서 원고지를 받았다" (강 276, 작가의 서사어), "내일 가지러 갈게" (강 329, 인물의 언어) 와 같은 것들이다. 이 두 문장의 의미는 보통표준어에서' 바' 로,' 손에 든 원고지를 가져가라',' 내일 가지러 오겠다' 를 의미한다.
같은 언어에서' 밖에 큰비' 와' 밖에 큰비' 는 어용차이가 있고, 서사의 출발점이 다르고, 표현의 초점이 다르다. 그러나 남창인은 비의 객관적 상황을 묘사할 때 현지 표준어를 할 때 일반적으로 첫 문장만 말하고 두 번째 문장은 말하지 않는다. 밖에 바람이 있다고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너는 보통 "밖에 바람이 있다" 고 말할 뿐, "밖에 바람이 있다" 는 말은 없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남창인은 현지 표준어를 하는데, 보통 "문 잠갔어?" 라고 말할 뿐이다. 대신: "문이 잠겨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둘째, 어떤 단어의 개별적인 의미는 사용 빈도가 높고, 어떤 단어나 문장 형식은 사용 빈도가 높아 지역성을 반영한다.
(a) 일부 단어의 개별 의미는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현대한어사전' 의 주석에는 (1) 기억하세요 (잊지 마세요) 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명령문에 쓰인다. 예를 들면: "윤원종은 모든 일에 윤도언에게 경의를 표하고, 무슨 일을 하든 먼저 그의 의견을 구해야 한다. 나는 해냈고, 모든 공로는 윤도언에게 돌아갔다. 노동자가 입단하거나 입당할 때 한 사람이 반장이나 작업장 주임을 언급할 때 윤은 항상 나에게 말했다. 기억하세요, 윤이 당신을 존중합니다. " (나는 342 를 기억한다) 와 (2) 그러나 나는 잊지 않았다. 예를 들어, "새해에는 항상 축하 카드를 보내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강 376) 강서 사투리구 사람들은 현지 표준어나 글쓰기를 할 때 첫감각을 자주 사용하며, 이 감각은 매우 자주 쓰인다. 반면 다른 사투리 지역 (예: 필자가 있는 강회관어) 은' 기억 +VP' 대신' 잊지 마세요 +VP' 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현대한어사전' 의 주석에서' 시끄러움' 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1) 소음 교란: ~ 당황함/깨운 아이 ~. (2) 싸움: 두 사람은 일어나/말하고 싶지 않고 할 말이 있다. 곰의' 남창 사투리사전' (1995, 1 13 면) 도' 시끄러운' 을 이렇게 해석한다: (/Kloc-0) (2) 싸우다. 두 사전을 비교하면 표준어와 간방언에서' 시끄러움' 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같은 것 같다. 하지만 사실 이 두 가지 뜻은 표준어와 간방언에 나타나는 빈도는 다르다. 특히 이전의 뜻은, 어떤 것은 적게 쓰거나 사용하지 않고, 어떤 것은 많이 쓴다. 시끄러운 소리 방해민' 이라는 뜻을 표현할 때, 일부 방언은' 시끄러운' 글자를 쓰지 않지만, 남창인은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소음을 낼 때 (예: 큰 소리로 말하거나, 어떤 기계를 열어 소음을 내는 등). )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매우 불행하게 만들면 난창 사람들은 "시끄러워!" 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것은 "이 목소리가 짜증나는 것을 의미 합니다." " 또 다른 예: "갑자기, 한 여동생 ... 참지 못하고 비명을 지르며' 아이고' 를 외치자, 통쾌한 윤이 갑자기' 시끄러워 죽겠다!' 라고 외쳤다. 그리고 시끄러운 것도 더 이상 시끄럽지 않고 교류는 계속 전달된다. (장군 236) 남창 사람들은 "떠들지 마! "그들이 멈추고 서로 꾸짖을 때. 상대방이 더 이상 다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뜻이지, 상대방이 싸우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니다. 방언의 영향을 받아 남창인은 현지 표준어에서' 시끄러움' 의 첫 번째 의미를 자주 사용한다는 것이다. 반면 일부 북방 사투리 지역 (예: 필자가 거주하는 강회관화구) 에서는 현지 표준어에서' 시끄러운' 제 2 의 의미를 자주 사용하며' 시끄러운' 제 1 의를 거의 쓰지 않는다.
어떤 단어는 사용 빈도가 매우 높다
"싸움" 을 예로 들자면, 객가 감어에서 "싸움" 의 배합범위는 * * * 보다 더 넓다. (6) 축구 차기 (차기), 원반 던지기, 산가 연주 (산가 노래 부르기), 담배 피우기 장시 작가의 작품에서이 응용 기능의 기록과 반영을 살펴 보겠습니다.
(1) hit+V 를 누릅니다.
A. 작가의 서사 언어의 예
싸움: 싸움. \ "유 유 나이, 몸도 약해서 종종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유언장 278)
경기: 경기, 시합에 참가하다. (WHO219,223) (WHO 는 구기 운동이 아닌 장거리 달리기를 묘사한다)
로프 흔들기: 로프를 흔들다. "노양 ... 한밤중에 마당에 서서 찬바람에 벌벌 떨다." (1 14 가 될 것입니다.)
B. 작품 속 인물의 언어 예
토론: 토론입니다. "좋아, 얘기하자, 형제. 클릭합니다 (만 25 세)
수평: 수평. "세 사람이 싱글 침대 하나에 비집고 있는데 ... 그들이 잠들었을 때, 아들의 몸은 옆으로 쓰러졌다." (260 도 기울기)
스티커 제거: 스티커를 반대로 합니다. "나는 너를 위해 스티커를 넘어뜨린 여자다. 반년 동안 밥을 먹지 않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차가운 음료와 과일을 먹는 것이다. 동전을 꺼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강호 326)
(2) +N 클릭
팝콘 (who 179), 폭죽 (Qiang 108), 맷돌 (in circles, Qiang 90, 98)
물론, 위의 예는 사투리 단어나 방언의 조화로 간주될 수 있으며, 방언의 어휘나 문법적 특징에 속할 수도 있지만, 일부 단어의 사용 빈도가 높거나 낮다는 것은 주로 언어 자료의 선택과 운용의 특징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상황을 보거나 들을 때 독특한 언어반응이 지리적 습관을 가지고 있다.
표면적으로 이것은 어휘 현상이지만, 실제로는 어휘와 문장형의 선택과 응용문제이다. 이 글은 이런 언어반응도 방언의 어용 특징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남창어, 곰 정휘 (1995, 2 16 페이지) 는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수위가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작년에 물이 올라서 많은 집을 지었습니다." 이것은 정적 관점에서 "sheung shui" 의 어휘 의미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러나 언어의 실제 사용에는 사투리 습관이 있다. 사람들이 바닥에 물이 있는 것을 볼 때 (비가 내리고 수도꼭지가 꺼지지 않고, 누군가 일부러 물을 붓는 등). ), 그들은 "물 상승선이 높다" 고 말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물이 오르고 있나요?" "물이 오르고 있어!" 곰의 해석은 현지 사용 습관과 장소를 요약하지 않았다. 북방 사투리 지역 사람들이 표준어를 할 때 이런 상황에 대한 구두 반응은 일반적으로 습관적으로' 물이 오르고 있다' 는 것이 아니라' 네가 어디서 이렇게 많은 물을 얻었느냐' 혹은 다른 말을 하는 것이다.
남창어로 말하면 아이가 재채기를 하면 어른이 옆에서 무언가를 말할 것이다. 곰 정휘 (1995, 18 1, 13 1) 설문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 이 말들은 모두 행운을 위한 것이니, 아이가 오래 살기를 바란다. 남창인은 아이를 개와 비교하는 습관이 있는데, 개가 싸기 때문에 무서운 사람은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런 언어 반응이 주로 방언 자체의 어휘 체계의 특징이 아니라 방언 응용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른 방언들에서 재채기를 들을 때의 언어반응이' 누가 너를 생각하고 있는가' 혹은' 누가 너의 험담을 하고 있는가' 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남창말에는 "발을 입까지 끌어당겨 발이 언제 가느냐고 물어본다" 는 속담이 있다. (예를 들어 곰 122 면 참조) 8 ~ 9 개월 된 아기는 발을 입까지 끌어당기는 것을 좋아한다. 마치 발이 언제 걸을 것인지 묻는 것 같다. 이는 사람들이 아이의 동작을 볼 때 하는 언어반응이며 성어 형식으로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남창인은 비보를 듣거나 참경을 보았는데, 첫 번째 구두 반응은' 나 죽을 거야' 혹은' 나는 그것 없이는 안 돼' 였다. 이 "구분" 은 곰에 의해 설명됩니다 (276 면): [카? 5], 해음 대체는 접속사로' 이쪽' 과' 이맘때' 를 의미한다. 남창 () 지방의 표준어에서 이런 구두 반응은 줄곧' 완강히' 중학교 3 학년, 고 2 학년에 남아 있다. 일등급 사람이라도 "나 어떡해?" " 자주 나타납니다. 일류, 일류 사람이라도 일을 하지 않을 때는 가끔 일상적인 구어에서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류명언) 흥미롭게도, 이런 현지 표준어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단차' 는 현지 문어에서는 발견되지 않았고, 음무자 때문에 작가가 처리하기가 어려웠다.
우리는 또한 영어에서 이런 특별한 언어 반응이 있는 것을 보았는데, 다른 언어는 없을 수도 있다. (7) 또한 서로 다른 방언 시스템을 포함한 서로 다른 언어 시스템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어떤 광경을 보거나 들을 때 모두 자신의 독특한 언어 반응을 가지고 있다.
넷째, 뚜렷한 지역성을 지닌 고정구, 문장, 속담, 격언, 민가 등을 자주 사용한다.
(a) 방언의 일부 형태는 독특한 표의 문자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 표현의 지리적 습관을 반영하며 현지 서면 언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하나 × × 가 있는데 ×: 조금 있다가 ×, 간헐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호수에서 노를 젓는 사람이 있고, 노의 소리는 멈추지 않았다." (누드 53) "희미한 등불이 하나 있는데, 등불이 하나도 없다." (장군 290) "나는 단지 어둠 속에서 울부짖을 뿐, 일종의 고요함, 간간이, 마치 죽을 수 없는 돼지 같다." "누가 249 야?"
7 +V+ 8 +V: 동작이 여러 번 반복되어 표준어의 "Vi 가 Vi 로 간다" 와 비슷한 결과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윤도언은 젓가락으로 뒤적거렸고, 일곱 바퀴를 돌며 접시까지 잡아당겼다." (Will 299) 때때로 이 V 는 두 개의 동의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골목에 꽂고, 7 ~ 8 개의 모퉁이를 돌며 뒷마당 대문으로 가는 오솔길로 들어간다." (창족 339) 그리고 일부 방언은' 7 +V+ 8 +V' 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2) 방언의 일부 고정어구와 습관구는 지역 습관을 반영하며 현지 문어어에서 자주 쓰인다.
강서 작가 작품의 서사 언어나 인물 언어에서 다음과 같은 예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차피 고기가 솥에서 썩었다." (강98) "은도연은 항상 똥을 누는 창자가 곧고, 하고 싶은 대로 잡아당긴다." (3 12 가 될 것) "후월란은 설치되지 않았다. 이팔만 (주: 지명) 의 말로, 마음은 살지 않고, 위에는 직장이 하나밖에 없고, 무엇을 먹는가. " (장군 255) "이 여자가 불에 타 죽었다고 해서 그녀는 쓸 수 없다." (12 1) "시끄러운 새끼는 젖을 먹을 수 있다." (강 290)
(3) 현지 언어표현 습관을 반영하는 지방속담도 작가 작품의 언어에도 등장한다.
다음 예는 강서 작가 작품에서 뽑혔는데, 강서 지방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가을도미와 동돔." 가을에는 고등어가 좋고, 겨울에는 고등어가 좋다. 또는: 가을에는 메기를 먹는 것이 재미있고, 겨울에는 메기를 먹는 것이 재미있다. (Qiang 387) (29 1) "벽에 기대어 벽에 기대고 있다." ("창랑") "네 아버지는 돈 냄새가 나는데, 이번에는 의지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것은 옛말이다. 밤에 많이 가면 항상 귀신을 만난다. " (Who 297) 남창어에서, "6 월 6 일, 계란이 햇볕에 익었다." 음력 6 월 6 일, 계란을 끓일 수 있다. 올해 가장 더운 날이라고 합니다.
(D) 민가와 순구는 구두로 표현된 지역 습관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그는 사촌 성격의 다른 면만 본 것 같다:' 의지, 등' 에 살고 있다!" 수혈' 로 살아요! 감자밥, 숯불, 신선은 나보다 못하다. "(강)" 포양호는' 포양, 은어, 퀴노아, 춘불노삼보' 라는 말이 있다. "(보고 200 1.2.27.B 1)" 로드는 부엌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희국 한 그릇을 마셨다. 고구마 한 그릇에 구더기 같은 쌀알이 섞여 있었다. 현지에는 아침 무감자 (고구마), 정오 무감자, 저녁 도마 소리, 냄비 속 감자 등의 송공식이 있다.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사람은 계곡을 중시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년 봄가뭄주머니가 비어 있다 ... "(6 1)
다섯째, 지역 특성을 지닌 일반적인 표현과 수사 기법
(a) 방언에서 어떤 성조를 나타내는 데 쓰이는 상용어는 지역적인 정취를 띠고 있다.
1 및 과장된 몇 가지 고정 표현과 고주파수.
몇 개를 모른다'+형용사: 극치를 묘사하는 것은 과장, 과장, 감탄, 강조이다. 부사' 몇' 은 북경어의' 많음, 많음' 에 해당한다. 현지 표준어를 하는 것은 매우 흔하다. 표준어 수준은 3 급 B 에서 2 급 B 사이로 구어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일부 표준어 수준이 2 급 A 인 남창인은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글작품의 예는 다음과 같다. "나는 이렇다. 애초에 얼마나 많은 여학생들이 상사병에 걸렸는지 몰랐다." (Will 280) "낮부터 밤까지 몇 번이나 양치질을 했는지 모르겠어요." (강함 155)
돼지처럼 비명을 지르다 (강66): 비명을 과장하는 소리가 크고 처참하다. 이것은 객가 감어 지역의 사람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흔히 사용하는 과장된 표현이자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비유이다.
화가 났을 때 쓰는' 득' 이라는 단어의 과장된 표현:' 화가 나서 코가 어둡다' (강 39),' 화가 나서 뛰다' (강 38-39, 강 265),' 화가 나서 발을 동동 구르다' (강 2/Kloc-0) 나는 매우 화가 났지만, 나는 정말로 발을 동동 구르지 않을 것이다. 영어 구어에도' 화가 나서 창자가 매듭을 짓는다',' 화가 나서 피를 뱉는다' 와 같은 상용어가 있다. 또한, "조급할 때" 라는 글자로 "조급해" 와 같은 "조급해도 소용없다" 고 과장하여 말한다. " (배치 265)
2. 일부 관용어는 발생 빈도가 높고 지리적 특색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고스트" 의 용법은 비교적 많으며, 구어에서는 각종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된다. 다음 두 가지 예는 문자 작품에서 인물의 구어에 대한 기록이다. "후월란이 사람들 앞에서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며, 걷는 것이 마치 망치처럼 보인다. 내가 그에게 도착했을 때, 마치 큰 광주리의 솜처럼 소리 없이 있었다. " (창 253) "나는 화가 나서 찢었고, 그 자신도 악담을 퍼부었다. 무엇을 복제해야 합니까? 내가 뭘 잘못했나? 나는 단지 이 유령들을 복제했을 뿐이다. 내가 귀신을 만났잖아? ! "(Who 72)" 당초 마을의 귀신들은 과부 가방의 여섯 아이가 대학에 진학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 (배치 353)
일부 수사학적인 질문은 지역적입니다.
예를 들어, "유령" 은 "아무도 ..." 를 의미하는 반문문을 표현합니다. 이 모든 비용은 대출로 지불됩니다. 리 80,000 유명한 되지 않습니다, 귀신이 당신에 게 대출을 제공 합니다. "(3 15 가 될 것)" 그녀는 주변에 이런 남자가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녀가 한 도시 주민과 결혼했다면, 병든 유령이 너에게 물어볼 것이다. (강 254) ("귀신이 너에게 묻겠다"): 아무도 너에게 인사하러 오지 않아, 너에게 관심을 가져줄게. 이 예들에서 표준어는 보통 "누구" 라고 해서 질문을 한다. 또 다른 예는 "유이가 말했다 ... 보고 싶지 않아, 그렇지? 만약 그렇다면, 너는 나를 잘게 다졌다. ...... 나는 칼을 던졌다. 나는 마귀가 너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 (누가 40 이냐) "이신은 뒤에서 그녀를 몇 번이고 불렀지만, 그녀는 그녀를 무시했다. 너 뭐가 급해? 내가 안 왔나? 이신은 매우 건조하게 웃었다. 누가 조급해하면 마귀는 조급해한다.' "(윌)
다음 대화에서 반문문을 보십시오.
A: "일찍 말하지 않았 니? 클릭합니다 (저자 참고: "왜 일찍 말하지 않았어? 클릭합니다 "왜 안 ..." 은 나타나지 마라.)
나: "내가 미처 아무 말도 하기 전에, 너는 사람을 내쫓았다."
A: "그럼 그들을 들여 보내지 않았 니? 클릭합니다 (저자 참고: "그럼 왜 일찍 들어오게 하지 않으세요?" 라고 말하지 마세요. " "왜 안 ..." 은 나타나지 마라.)
나: "그게 내가 너에게 말하고 싶은 거야. 클릭합니다 (배치 329)
(b) 일부 수사격상용성분의 선택은 지역적이고 현지 표준어에도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교통수단에 대한 습관적 선택은 같은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를 죽이는 것은 종종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돼지처럼 부르다. "... 그는 무릎을 꿇고 돼지처럼 울부짖었다. "(Qiang 327) 위에는 이미 예와 토론이 있다.
비명소리를 귀신처럼 외치며 비명소리를 강조하다. "나의 좋은 여동생, 귀신을 부리지 마라." (창족 238)
(c) 금기어, 길상어, 완곡 어법 등. , 지역 습관이 있습니다.
간단한 예입니다.
여섯째, 어편 연결 방식, 회화 방식, 회화 의미의 유도에 어느 정도 지리적 성향이 있다.
(a) 담론에서 숙어의 연결은 지리적 습관을 가지고있다.
예를 들어 남창인은 현지 표준어를 할 때 "(너) bam" "너" "너" 를 자주 사용하며, 듣는 사람에게 어떤 대답도 요구하지 않는다. 이것은 입버릇과 비슷한 형식이며, 고정적인 성어입니다. 때로는 어느 정도 어편 연결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그것은 특정한 실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청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아래를 이끌어 내거나, 위를 요약하거나, 어편의 단락 사이의 음성 정지를 나타낸다. 이것은 개인 언어 습관이 아니라 지역 언어 습관이다. 그 사용 빈도는 표준어의' 네가 아는 것' 보다 높고, 고정도 표준어의' 네가 아는 것' 보다 강하다. 타오는 표준어 중의 이' 너도 알다시피' 를 전체적으로 보면 끊임없이 진화하는 어용마크 (8) 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남창어 중의' 당신은 bam 을 알고 있습니까?' 는 모두가 매우 잘 아는 말 표지라고 할 수 있다.
(b) 지역 특성을 지닌 통화 회전 습관
예를 들어, "너희 둘은 숨바꼭질 같다." \ "아니? 그녀는 나와 숨바꼭질을 하며 무엇을 합니까? 클릭합니다 (77 은 누구인가) "정말? 클릭합니다 구어에서는 나타나는 빈도가 매우 높아서 상대방이 놀라면 반응이 종종 불쑥 튀어나온다. "정말?" "정말? ! "그래? ! "이런 화륜 전환 방법은 지역성과 시대성이 모두 있어 당대 젊은이들이 많이 사용한다. 물론, 이 예는 전형적이지 않다. 우리는 단지 번갈아 가는 방식이 확실히 뚜렷한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을 뿐이다.
(c) 지역 특성을 지닌 일부 연설 법의 집행
예를 들어, 인사말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마침내 어느 날 이신은 뽕잎으로 재봉사를 하는 집으로 의연하게 들어갔다. 안녕하세요, 뽕잎이 인사드립니다. 매우 도시적입니다. 그녀는 이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 "(강 64) 작품에 따르면 이런 인사 방식은 현지인이 쓰는 것이 아니라 도시화된 것이다." 한 사람이 문 밖으로 들어와 윤도언을 보았다. 그는 즉시 어깨 위의 짐을 내려놓고 위에 기대어 서서 공손하게' 윤 서기가 왔다' 고 외쳤다 비서 윤이 말했다, 너 퇴근했니? 이것이 현지인들이 인사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예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방향이나 위치를 일깨워 줄 때, 다른 구두 수단 대신 "여기" 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분식집이나 상점에 많은 고객이 있는 경우, 고객이 종업원을 불러야 한다면 큰 소리로 외칠 것이다. "자!" " "여기! "남창의 포장마차에서 고객들은 늘 울며, 어떤 사람들은 순수한 사투리로' 글리' 와 같은 형태를 사용한다!" "글리-"읽기 [코 213 리]; 일부는 "와! 클릭합니다 "여기-"또는 현지 표준어의 음성형식 Zli 또는 표준어의 음성형식 Zli 를 사용한다. 이렇게 부르면 사람을 여기로 초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 수도 있고, 동행초청일 수도 있다. 다른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은 표준어를 할 때' 웨이터-'와' 아가씨-'를 외치거나, 다른 구두로 다른 사람이 와서 그들을 위해 봉사하기를 바랄 수도 있다.
(D) 세션 의미의 생성 방식과 세션 의미의 파생 방식에는 일정한 지리적 습관이 있다. 전문 용어는 특정 전문가가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주제를 토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용어가 개발 과정에서 점차 단순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추가 설명 없이 약어를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종마다 다른 전문 용어가 있다. 한 분야에서 한 단어는 표준 해석보다 더 정확한 정의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전문 용어는 일반적으로 단순성, 배타적 및 독점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