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서의 '자연과 인간의 일치'는 하늘이 도덕적 개념과 원칙의 근원이며, 사람은 마음속에 도덕적 원칙을 갖고 태어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의식적인 통일은 아닙니다. 천인합일사상은 장자가 처음으로 창안하였고, 후에 한나라 사상가이자 음양학자인 동중서에 의해 천인합일사상으로 발전되어 전통사상의 주체가 되었다. 중국 문화. 이 개념에 있어서 동중서가 중요한 이유는 그가 오행을 이야기한 최초의 유학자이기 때문이다. 전국시대 이전의 유교는 음양만을 이야기하고 오행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동중서(Dong Zhongshu)는 음양오행론을 결합한 인물이다. 일반적으로 동중서(Dong Zhongshu)는 유교에서 이순신(Yi)을 해석한 최초의 인물로 간주되며, 그의 대표자는 '춘추판로(Chun Qiu Fan Lu)'이다.
한나라 원광제 원년, 무제는 나라의 통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칙령을 내렸다. 덕덕'을 흡수하여 유교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사상체계를 창시하였고, 한나라 무제의 칭송을 받았다. '천인작용'이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 "대통일", "육예와 공자의 예술에없는 모든 사람은 모두" "백 가지 사상을 파괴하고 유교 만 존중"하는 이념은 우 황제에 의해 채택되어 유교를 정통으로 만들었습니다. 중국 사회에 대한 생각과 그 영향력은 2천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그 연구는 유교의 가부장적 사상을 중심으로 음양오행론을 혼합하고 신통, 군주제, 부권, 남편권을 통합하여 제국신학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확장 정보:
유교의 관점에서 보면 천국은 도덕적 개념과 원칙의 근원입니다. 사람은 마음속에 도덕적 원칙을 갖고 태어납니다. 자연스러우면서도 무의식적인 하나됨. 그러나 인간은 온갖 명예와 부, 욕망에 눈이 멀어 마음속에 있는 도덕의 원칙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인간 수련의 목적은 외적인 욕망의 맹목을 없애고 '마음의 평화를 구하며' 의식적으로 도덕 원칙을 실천하는 경지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규칙."
한나라 초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황노의 이론이 시행되었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문화와 경관이 번영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러나 형제 시대에 오·초 칠국은 혼란에 빠졌다. 통일된 나라는 붕괴의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정황제 당시 의사였던 동종서(东忠書)는 중앙집권화되고 통일된 정치권력을 공고히 하고 분립주의와 분립주의의 출현을 막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믿었다. 동종서는 통일의 이유를 유교경전에서 찾고, 『대통일』은 『공양춘추』에서 찾았다. 동중서는 『공양춘추』의 기록을 바탕으로 『대통일』론을 내놓았다. 그는 『천인삼경』에서 “춘추대통일은 천지의 공통법이며 고대와 현대 어느 시대에도 해당된다”고 말했다.
바이두백과사전 - 천인합일 /p>
바이두백과사전——동중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