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에는 나무가 없다. 마지막 몇 마디는 무엇입니까?

보리수는 서 있는 거울도 아니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습니다.

거울은 무대가 아닙니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먼지는 어디에 있습니까?

육조 혜능이 몇 마디 했다.

보리수 아래는 부처가 깨달은 곳이다.

보리수는 원래 나무가 아니고 경대도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어떻게 먼지로 오염될 수 있어요?

혜능이 이 시를 쓰기 전에 북종육조에는 시가 있었다.

보리수 한 그루로서

마음은 거울 플랫폼이다.

수시로 닦아냅니다.

먼지를 털지 마라.

혜능의 말은 주로 심수를 겨냥한 시를 겨냥해 혜능의 마음이 없고 이해력이 더 높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 시의 출처를 말해 보세요.

남북조 때, 선종은 오조 홍인법사에게 후베이 황매에서 강의를 했는데, 제자 500 여 명 중 특히 큰 제자 심수 대사가 가장 많았다. 심자수도 선종의 계승자로 여겨진다. 홍인은 나이가 많아 제자에서 후계자를 찾고 싶어 제자에게 각자 한 집 (선심이 있는 시) 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잘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물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심수는 의발을 계승하고 싶었지만, 그녀가 의발을 계승하기 위해 하는 것이 불가의 무위 통치의 경지에 어긋날까 봐 두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그는 한밤중에 일어나 마당 벽에 노래를 한 곡 썼다. 그의 몸은 보리수이고, 그의 마음은 경대이다. 자주 닦아라, 먼지를 만들지 마라. 이 노래는 항상 자신의 마음가짐과 심경을 잘 보살피고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유혹과 온갖 사악한 기풍을 막아야 한다는 뜻이다. 입세하는 마음가짐으로 실천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런 인식은 선종대승파의 깨달음과 잘 맞지 않아 다음날 아침 모두 이 스킵을 보았을 때 괜찮다고 말했고, 모두 미수가 한 것으로 추측해 감탄했다. 홍인은 보고 아무런 논평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심수가 아직 깨닫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절에 있는 모든 스님들이 이 노래에 대해 의논하고 있을 때, 주방에 있는 한 승려 혜능 선사가 들었다. 혜능은 당시 다른 사람에게 그를 데리고 이 아가씨를 만나러 가라고 했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혜능이 문맹이라는 것이다. 그는 글을 모른다. 그는 누군가가 이 키코를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당시 그 사람은 아직 진정한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자기가 또 길자를 하나 만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예쁜 숙자 옆에 써달라고 부탁했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나요? 이 시를 통해 혜능은 위대한 지혜의 사람 (후세에 그가 제 10 승의 환생이라고 하는 사람)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시는 선종의 깨달음에 잘 맞는다. 출세하는 태도인데, 주로 세상은 비어 있고, 세상의 만물은 모두 빈 글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마음이 비어 있다면, 외부의 유혹에 저항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이 마음을 지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이것은 선종의 매우 높은 경지로, 이런 경지를 감상하는 사람을 깨달음이라고 한다.

이 시는 공허함을 증명하기 위해서이다.

오조 홍인 대만선사가 이 싹을 보았을 때,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누가 썼는지 물었다. 가장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혜능이 썼다고 하면 혜능이라고 하고, 그와 다른 스님들 앞에서 말했다. "엉망진창, 허튼소리, 직접 이 싹을 지워버렸다." 그리고 혜능머리에 세 번 치고 떠났다. 이때 혜만이 오조의 뜻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한밤중에 오조 홍인대만선사의 선방에 왔다. 거기에서 오조 홍인대만선사는 그에게 가장 중요한 불교 경전 중 하나인' 금강경' 을 설명하고 그에게 건네주었다. 그리고 미인계가 혜능을 해치는 것을 막기 위해 혜능이 밤을 새워 도망가게 했다. 그래서 혜능은 밤을 새워 남쪽으로 내려가 은거 10 년, Putian 소림사에 선종남종을 창립했다. 다음날 심수가 알게 되자 혜능을 쫓도록 사람을 보냈지만 따라잡지 못했다. 나중에 심수는 양왕조의 보호자가 되어 선종 북종을 창설했다.

혜능에 대한 찬사는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그의 찬사가 이렇게 쓰여졌다는 것이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명경은 무대가 아니며, 불성이 맑고, 어디에 먼지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혜능부' 가 어떻게 쓰는지 학계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이것이 우리가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주요 내용은 아니다. "아무것도, 어디서 오는 먼지" 는 무슨 뜻인가요? 우리는 중국 불교의 내부 체계가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대승, 소승, 자유주의, 공종이 있고, 중국의 절대 다수의 불교파는 모두 공종이 섞여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대승 불교는 인도에서 중파라고 불리며 불교 사상사의 중대한 변혁이다. 그것은 공론에 집중하고, 미신을 깨고, 모든 형식을 휩쓸었다. 그것은 모든 법이 본질적으로 비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의 모든 현상, 세상, 세상, 모두 정신현상과 물질현상, 그리고 우리가 세속인지 활동에서 얻은 각종 가명을 포함한다. 불교는 해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해방이란 각종 속박을 깨뜨리는 것이다. 따라서 중학교의 공담은 정말 큰 역할을 하여 속박, 특히' 참조' 의 속박을 깨뜨렸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항상 반대가 있다. 중파 공론은 결국 모든 것을 부정하는 정도 (특히 열반탈탈)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불교의 이론적 기초를 흔들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불교가 중간에서 보는' 진공' 에서' 멋진' 으로 전환하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다. 따라서 인도 대승 불교 중기 이후,' 불꽃컵',' 열반경' 등과 같은 일련의 고전들이' 위력자' 를 선포하고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절대적인 불성을 선포하며 모든 중생의 존재의 기초로 삼기 시작했다. 중국에서는 이 두 가지 사상이 거의 동시에 도입되었다. 남북조 때 도생 등의 천명을 통해 반야중의' 인연성 빈' 과 열반의' 묘불성' 을 결합해 보편적인 의미의'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의 이론 센터는 소위' 불성', 즉 중생성불의 내재적 근거와 원인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며 영원한 존재이며, 만물을 감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중생과 사물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중생과 사물에서 소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런 의미에서' 불성' 은 모든 중생이 공유하고, 모든 중생은' 불성' 을 가지고 있어 부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불성' 은 그들에게 특별한 것이 아니라 반야가 말하는' 공성본원' 이론도' 실',' 법',' 빈',' 참' 등으로 불릴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가장 높은 의미에서, 반야의' 빈' 과 열반의' 예' 는 정확히 동일하다. 즉 영원한' 불성' 은 사실상' 빈' 이다. 이 사상에서 우리는 세상의 의미에서 모든 생물이 오행 조화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높은 이론적 의미, 즉' 진짜' 의 의미에서 모든 중생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이 가진 것은 우주의 유일한' 빈' 이치일 뿐이다. 이런 공성은 우주에서 유일한 진리로 중생의' 불성' 에 나타나 사물의' 법성' 에 나타난다. "빈" 의 "불성" 은 단지 공허할 뿐, 말과 사유로 구분할 수는 없지만, 모든 언어 사고의 구체적인 특징을 초월한다. 이른바' 염색망' 은 이런 차이점 중 하나일 뿐이다. 이 점을 이해하면 혜능을 이해할 수 있다. "원래 아무것도 없었는데, 어디에서 먼지를 일으키는가?" " 의 의미. 혜능은 반야공성의 사상과 열반중생이 모두 불성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하나로 융합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인식의 지도 아래 혜능은 그 유명한 "원래 아무것도 없었는데 어디서 온 먼지야?" 라고 말했다. 소위' 없음' 이란 세상의 모든 것이 환상이며, 어떤 법칙도 진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른바'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는가' 라는 것은' 먼지' 가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며, 염색과 불염에는 차이가 없다. 요컨대, 그는 불성이 깨끗하고 유일한 진리라고 주장하여 먼지도 물들지 않았다. 모든 것이' 빈' 원리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것만이 사실이고, 다른 것은 모두 거짓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생은 자신의 불성, 즉' 빈' 의 이치를 알면 성불할 수 있다. 혜능의 관점은 심수가 말한 것과 상반된다. 심수는 몸을' 보리수' 로 보고, 마음을' 경대' 로 보고, 사물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긍정하는 것은' 존재' 를 주장하는 것으로 반야가' 인연성 빈' 의 원칙에 어긋난다. 한편, 심수는' 먼지' 의 존재, 즉 세상에 염색할 수 있는 것을 실재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도 반야 원리에 어긋난다. 게다가 혜능의 산문에서 우리는 그의 주장이 실천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머리에 청정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색욕의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음을 고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수행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고 깨달음은 일상생활에서 이뤄질 수 있다. 심수의 연습 방법은 차근차근 연습하는 것, 즉' 항상 부지런히 닦는 것' 이다. 이것은 또한 그들의 연습 방법의 차이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