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 권을 다 읽은 후, 반드시 나눌 만한 마음이 많을 것이다. 되돌아가서 독서 체험을 써야 한다. 그런데 독서심은 어떻게 써야 적당할까요? 다음은 제가 정리한 채근담 대학생 독서 체험 5 편인데,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채근담 대학생 독서체험 5 편 1 편 < P > 은 최근' 채근담' 을 읽으며 "땅의 더러운 사람은 생물이 많고, 물의 맑은 사람은 늘 물고기가 없기 때문에 군자는 세제를 함유한 양을 저장해야지, 깨끗하고 혼자 걷는 체조를 해서는 안 된다" 는 문장을 높이 평가한다. 원문은 그다지 잘 이해하지 못하니, 번역문을 찾아 보니, 확실히 수익이 매우 크다. < P > 이 말은 다음과 같이 번역될 수 있다. "썩은 풀과 배설물로 가득 찬 땅이 많은 식물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토양이다. 맑은 바닥이 보이는 강은 종종 어떤 물고기와 새우도 번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수양이 있는 군자는 저속한 기품과 관대함을 용인하는 아량이 있어야 하며, 절대 독방자칭으로 누구와도 왕래하지 않고 고립무원의 상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 P > 생활에서 우리는 숭고한 것을 보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지만, 불의를 보는 현상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왜냐하면 대립의 존재로 인해 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세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예를 들어, 사람들은 미녀, 미인, 보는 것을 좋아하고, 옛사람들은' 수색가식' 이라는 말을 하고,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이 모든 사람에게 있다는 것은 나무랄 데 없는 행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추녀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녀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켰기 때문에 비교가 있어야 감별할 수 있다. 천하의 여자들이 모두 똑같이 예쁘다면, 사람들은 익숙해질 것이고, 아름다움과 추함도 상관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P > 선생님, 물론 품학 겸우 학생을 좋아해요. 이런 학생은 관리하기가 힘들지 않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고 응시 교육의 결과에도 적응할 수 있으니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마음속으로 늘 이렇게 생각하는데, 모든 학생들이 아무개처럼 되면 되고, 수업도 쉬워지고, 성적도 나올 수 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사회는 개성 때문에 다채로워 보이는데, 이것은 단지 하나의 소망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교실도 현대 생산의 조립 라인이 아니며, 우리도 같은 자격을 갖춘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 P > 때로는 수업할 때도 있는데, 개별적으로 소란을 피우는 학생으로 인해 인기가 정말 지독하다. 현재 학생, 학부모, 교사의 법률의식은 모두 매우 강하여 미성년자 보호법을 위반한 일도 교사도 단호하게 하지 않는다. 만약 지식을 잘 가르치지 못한다면, 단지 너의 이 선생님의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은 사소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실 질서를 지키기 위해 불법적인 일을 한다면 평생의 일이다. 큰일이다. 따라서 요즘 학생들은 관리하기가 어렵고, 게다가 어떤 부모들은 자기 자식을 지키는데, 어떤 일은 확실히 처리하기 어렵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어떤 학생들을 보면 확실히 좀 무섭다. < P > 때로는 교육의 힘이 만병 통치약이 아니라고 느낄 때가 있다. 장난꾸러기 학생들은 수업에 참석하여 두통을 일으키지만, 무력하다. 수업에서는 여전히 날뛰다. 도발적인 눈빛으로 말하면서 너의 눈빛을 바라보지만 선생님은 어쩔 수 없다. 체벌을 할 수 없고, 설교도 창백해 보이고, 나귀 솜씨가 가난해도 학부모일 뿐, 오든 안 오든 남의 심정을 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역시 옛사람이' 지외생물, 물청어' 라고 말했는데, 자기 위로로 소극적으로 도피하는 것도 어쩔 수 없고, 명언처세준도 이치에 맞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은 규칙을 세웠지만, 사람들이 규칙을 깨뜨렸다. 법을 규정했지만 법을 어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규칙과 제도가 생겼지만 지키지 않는 사람도 있다. < P > 사람은 저속한 기질과 관대함을 용인하는 아량을 가져야 하며, 스승과 생자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채근담 대학생 독서체험 5 편 2 편 < P > 언뜻 보면 흔히 듣는 제안인 것 같지만 자세히 읽어 보면 점점 더 매료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치는 우리가 평소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채근처럼 한번 맛보면 그 독특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이것은 예나 지금이나 선인의 성공과 실패를 요약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진시황의 통일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가 계획을 잘 세웠기 때문에 결국 중앙 집권 국가를 세운 최초의 사람이 되어 천고 일제라는 칭호를 얻었다. 초회왕은 타향에서 죽어도 굴원의 충고를 듣지 않아 굴원의 충고를 아랑곳하지 않아 결국 진나라의 비참한 처지에 빠졌다. 진시황과 초회왕의 성공과 실패를 비교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명언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다. < P > 큰 지혜는 우둔하고, 큰 공교롭게 서투른 것 같다. 이것은 우리에게 겸손을 권하고, 독선적이지 말고, 진정한 재능이 있는 사람은 쉽게 자신의 지혜를 드러내지 않는다. 일단 예봉을 드러내면 다른 사람의 질투를 불러일으킬 뿐이다. < P > 양수가 가장 좋은 예이다. 그는 자기가 똑똑하다고 생각했고, 서너 번이나 조조의 마음을 알아맞혔고, 말을 했다. 결국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게 틀렸다. 당신은 양수가 총명하다고 말했는데, 그가 왜 죽는지는 그의 어리석음이다. 조조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성격을 짐작할 수 없다. < P > 조조가 마음속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하들은 거의 다 알고 있지만, 자기가 똑똑한 양수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질투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므로 지혜는 어리석은 것 같고, 위대한 기술은 서투른 것 같으며, 우리가 생활의 규칙에서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나는' 채근담' 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천고에 전해지는 책이기 때문이다. 철리의 맛, 변화된 인생철리, 시적이 충만하여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인생의 규범을 수확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채근담 대학생 독서체험 5 편 3 편
' 채근' 이라는 단어는 북송 학자 왕신민의' 채근, 시 할 수 있다' 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 사람이 청빈하고 고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면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지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이다. 명대 홍응명 선생은' 채근' 이라는 이름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는데, 아마도' 사람의 재치와 수양은 고된 시련을 거쳐야 얻을 수 있다' 는 뜻으로' 마음의 평화 초가집 안정, 성정채근향' 을 중심으로 단순한 소박함 속에 소박한 지혜를 반영하고, 친절함과 함축 속에 인생 철학을 반영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총욕은 놀라지 않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을 한가롭게 본다. 무심코 천외운권운서' 를 따라다니는 이 말은' 채근담' 체도편에서 나온 것으로, 우리가 일찍이 작문에서 자주 인용한 말이다. 활짝 피어야 할 순간, 꽃은 자연스럽게 피어난다. 쇠퇴해야 할 순간에 꽃은 자연스럽게 시들어 떨어진다. 뻗어야 할 때, 꽃은 자연스럽게 가벼운 몸을 펴고 있다. 웅크려야 할 때 구름은 자연스럽게 체형을 수렴한다. 꽃과 구름은 외부 세계에 부담을 주지 않고 마음대로 자연과 쾌적한 자유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상은 이런 자유롭고 상쾌한 경지에 이르기가 어려울 것 같다. 꽃과 구름이 없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사물에 얽매여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에 신경을 쓰고, 명리의 득실을 신경쓰고, 자신의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꽃과 구름처럼 자유롭게 살고 싶다면, 우리는 소위 총애와 득실을 신경 쓸 수 없고, 총애하지 않고, 무심코 떠나고, 자신의 활달한 마음과 담담하고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키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세상일은 복잡하지만, 우리가 명랑하고 활달한 마음을 유지하는 한, 인생은 실제로 필경의 여정이라는 것을 깨닫고, 꽃이 피고, 구름이 휘몰아치고, 웃으며 인생을 바라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일이 있을 때 조심하면 의외의 변화를 미칠수 있다. 일이 있으면 늘 무사할 때처럼 침착하면, 비로소 국중의 위기를 없앨 수 있다. " 이것은 내가' 채근담' 을 읽을 때 가장 감명받은 말이다. "거안은 위태롭고, 생각은 준비도 있고, 준비도 있고, 준비도 없다." 고 고대 선현들은 모두 "태산이 무너지고, 색깔은 변하지 않는다" 며, "졸연히 닥쳐도 놀라지 않고, 아무 이유도 없이 화를 내지 않는 수양 경지" 를 추구했다. 이런 경지가 있으면 일에 부딪히면 태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침착하고 이성적인 것은 우수한 심리적 자질과 수양의 경지이다. 이는 인지활동과 실천활동에서 희로애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을 의미하며, 우리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자질이다. 언제나 침착함, 냉정함, 매사에 당황하지 않고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 P > 베이컨은 "역사는 사람을 현명하게 하고, 시는 지혜를 주며, 계산은 정밀하고, 철리는 사람을 심오하게 하고, 도덕은 고상하고, 논리 수사는 사람을 변론하게 한다" 고 말했다. 저는' 채근담' 이 나로 하여금 산하를 통과하게 하고, 인간관계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채근담 대학생 독서체험 5 편 4 편
이 책은 흥미롭다. 책 제목 속 담담은 싱거운 의미다. 채근은 음식의 기초를 인생의 근본을 비유하는 것이다. 이 책에는 368 개의 고대 중국 격언이 있는데, 어떻게 수련, 처세, 대우, 접물 등 모든 방면을 다루고 있으며, 유가의 중용, 도가의 무위, 석가의 출세, 자신의 체험을 종합하여 처세하는 방법을 후세에게 물려주었다. 책 전체도 엄밀한 논리가 없어 읽기가 쉬워졌고, 읽은 후 깊은 인상을 남긴 몇 가지 측면이 있다. < P > 1 부' 수성' 에서 언급한' 혼자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어려운 것은 좋은 일을 하고 평상심을 갖는 것이다. 선을 행할 때는 남이 모를까 봐, 악을 행할 때는 남이 알까 봐 두렵다. 이것을 읽으면 나는 중국의' 수선' 진커서가 고조적으로 자선을 하는 것을 연상한다. 그는 자선을 할 때마다 많은 언론을 초청해 다른 사람이 모를까 봐 두려웠지만, 주윤발 () 는 오히려 낮은 키 알몸으로 56 억 가산을 모두 기부하고, 생활이 매우 소박하고, 집 주변의 노점상들과 매우 친하게 지내며, 음식을 사러 갈 때마다 장사꾼들에게 잔돈을 지워주고, 그는 늘 포장마차를 먹고, 서류사장도 오랜 친구이다 선을 위해 마음에서 우러나온 도움이며, 보답을 바라지 않는다. 진커서가 선을 위한 것인지, 명성을 원하고, 전 세계가 다 알고 싶어하는 것은 진심이 아니다. (마하트마 간디, 명예명언) < P > 제 2 부' 접대' 에서 세상 일은 부담도 감당할 수 있어야 하고, 얽히고설키는 것도 잘해야 하며, 도덕사업도 용감하게 해야 하고, 속속속속속박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 모순처럼 보이고, 실제로 삶의 참뜻을 드러낸다. 긴장을 늦추고, 강건하고, 강인하며, 이는 예기와 활력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담당만 강조하면 여유와 정취가 부족해 흡인력을 잃고, 벗어나면 열정과 진취가 부족해 창의력이 없다. 우리는 평생 동안 많은 일을 겪게 될 것이며, 포용적이고 도적인 태도로 대해야 하며, 모든 일이 너무 극단적이어서는 안 되며, 여지를 남겨 두어야 한다. 유가의 중용은 바로 이 이치이다. < P > 제 4 부' 한가함' 에서 마음이 넓고 허황되고 정취가 고아하다면 자질구레한 시비곡직은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넓어지면 세상이 넓어지고 마음이 밝아지면 세상이 밝아진다. 옛사람들은 수련은 마음을 고치는 것이고, 내면 세계는 깨끗해지고, 마음은 담박하고, 득실에 의해 고민하지 않고, 물질적 유혹을 받지 않고, 본색의 자아가 되는 것이 이상적인 삶의 경지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마지막 부분인' 개론' 에는' 치가' 도 인상적이었다. "집에는 두 가지 말이 있다: 용서하면 정이 평평하지만 검소하면 충분하다." 치가에 관한 두 가지 격언이 있다는 뜻이다. "관용만이 마음이 평온할 수 있고, 검소한 가정만이 부유할 수 있다." 가족은 용서의 마음을 가져야 하고, 낙천적인 인생 태도를 가져야 하며, 가족에게 상냥해야 온 가족이 평온하고 화목하게 지낼 수 있고, 근검하게 살며, 알뜰하게 살뜰하게 살며, 온 가족이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 집과 만사흥, 검소한 덕으로 말하는 것도 이 이치다. 사실, 가족이나 외부인에 대해서는 모두 마음이 평온하고, 공통점을 찾아 차이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검소하면 낭비를 하지 않고, 생활은 자연히 부유해질 것이다. < P > 를 읽은 후, 이 책의 전반적인 사상은 또한 중국이 수천 년 동안 물려받은 처세의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즉, 결백한 사람, 선한 사람, 도덕적 자율성, 총욕, 안녕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채근담 대학생 독서체험 5 편 5 편 < P >' 채근담' 은 명대 초도인 홍응명이 편찬한 논술수양, 인생, 처세, < P > 첫 번째 기사' 천도파 흑자, 괘종불제' 는 무슨 일을 하든 여지를 남겨야 하고, 너무 절절하게 하지 마라. 그래야 신이 우리를 질투하지 않을 것이고, 악귀도 우리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모든 것이 완벽을 요구한다면, 모든 공로는 최고봉의 경지에 도달해야 하며, 설령 내란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이로 인해 외환을 초래할 것이다. < P > 또' 권력을 휘두르는 순간, 처량한 만고' 라는 글과 같이 도덕규범을 고수하는 사람을 알려주는데, 때로는 잠깐의 푸대접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권세에 빌붙는 사람들은 영원한 처량함을 당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권세, 권세, 권세, 권세) 대체로 마음이 트인 총명한 사람은 물질 이외의 정신적 가치를 중시할 수 있고, 사후의 명예 문제도 고려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그들은 영원한 처량함을 겪느니 일시적인 푸대접을 받는 편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채근담' 이라는 책은 유가의 중용 사상, 도가의 무위 사상, 석가의 출세 사상을 담은 인생 처세철학을 담고 있다. 전체 책은 어록처럼 보이지만 어록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재미가 있다. 수필과 같지만 수필이 쉽지 않은 정돈이 있다. 훈계와 같지만, 훈계가 부족한 친절은 깨우쳐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훈계명언) 그리고 비 여산색, 밤 조용한 종소리, 점염간, 그 말은 맑고 향기롭고, 풍월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 P > "공격자는 너무 엄격하지 않고, 사람을 지나치게 가르치지 말라" 는 글은 다른 사람의 잘못을 책망할 때 너무 엄하지 말고,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상대방의 자존심을 해치지 말라고 경고한다.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도록 가르칠 때, 지나치게 희망해서는 안 되며, 상대방이 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 P > 또' 복마가 먼저 자복하고, 횡선평이 기승을 부리다' 는 글은 악을 제압하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의 악을 제압하고, 자신의 내면의 악복을 제압한 후, 다른 모든 악은 자연히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불합리한 횡역 사건을 통제하려면, 먼저 초조하기 쉬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해야 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외래의 횡역 사물은 자연히 침입하지 않을 것이다. < P >' 채근담' 은 사람들이 정서를 키우고 의지를 연마하며 분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속적인 독서이다. 이 책은 글이 아름답고, 대결이 단정하며, 의미가 깊고, 흥미를 자아낸다. 작가는' 채소뿌리' 라는 이름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는데, 이는' 사람의 재능과 수양은 고된 시련을 거쳐야 얻을 수 있다' 는 뜻으로 이른바' 채소뿌리를 물어뜯고, 시는 할 수 있다' 는 뜻이다. < P > "사람은 마음을 놓을 수 있고, 성범에 들어갈 수 있다." 라는 글에서는 "공명부귀한 마음을 두면 비범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도덕적 인의의 마음 속에 놓아야 성에 들어갈 수 있다. " 바로 문사가 아름답고, 흥미를 자아내는 절문이다. 아름다운 운율 속에서, 우리는 공명부귀한 사상을 버려야 저속한 속세의 잡념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의도덕 등 교조의 속박을 받지 않고야 비범한 성현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 P > "길에서 손가락질하지 말고, 길에서 물러나지 말라" 는 글도 마찬가지다. " 도리로 일을 처리하니, 그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약간 퇴보하지 말고, 퇴보하면 천산을 멀리 갈라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깔끔하게 싸우는 언어에서, 우리는 욕망에 관한 일을 이해하고, 결코 편의를 탐내지 말고, 한 번 소유할 수 있고, 한 번 차지하면 만장심연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의리 방면에 관해서는 일시적인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지 마라. 한 번 포기하는 것은 진리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것과 같다. < P > 또' 처세는 방원 편안해야 하고,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공을 잊어도 잊지 않고 원망도 배은망덕하지 않는다',' 자기희생은 의심하지 않는다',' 청탁과 가방, 선악호환성',' 자신을 엄하게 대해야 한다','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차라리 소인이 되겠다'
"화는 복에 의지하고, 복은 화복에 처한다." 영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