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 12 장 교안

전문적으로 사람을 가르치고 의혹을 푸는 인민 교사로서, 항상 교학 요구에 따라 교안을 작성해야 한다. 교수 계획은 교학을 실시하는 주요 근거이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교안을 쓸 때 어떤 문제를 주의해야 합니까? 다음은 제가 정리한 《논어》12 교안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쓰겠습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논어 제 12 장 1 의 교육 목표

중점 문어문 단어를 장악하고, 각 장의 인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이 문어문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어문을 배우는 방법을 파악하다.

텍스트에 함축된 깊은 철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 경험과 연계하여, 글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포를 체득하다.

본문을 암송하여 학생들의 민족 고전 문화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다.

학급 배정

두 시간

교육 과정

제 1 종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을 도입하고 목표를 명확히하십시오.

1, 학우들, 중국은 폭이 넓은 나라로, 오천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글이 기재된 역사는 3 천여 년이 된다. 이 휘황찬란한 역사 속에서 많은 휘황찬란한 문화 고전이 나타났는데,' 논어' 가 그 중 하나이다. 자, 이 문화 고전에 들어가 그 발췌를 함께 연구합시다. 《논어》제 12 장.

2. 우선 이 수업의 학습 목표를 보십시오: (1) 소리내어 읽고, 문어어 어휘를 축적하고, 문어문 학습 방법을 익힙니다. ⑵ 각 장 어록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생활과 결합해 그들이 제창한' 공부의 길' 과' 슬림한 길' 에 대해 이야기한다.

⑶ 논어의 역사적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 민족의 고전 문화를 사랑한다.

둘째, 작가의 작품을 이해한다

1, 문체지식'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총 20 편이다. 유교 고전으로'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린다. 논어' 의 내용은 교육 위주로 철학, 정치, 경제를 포함해 당시 사회의 정치생활과 공자와 그 제자의 인격수양, 학술적 태도, 처세도를 볼 수 있다.

논어' 는 인용체 (격언체라고도 함) 를 많이 사용하며 공자와 그 제자의 말만 기록하고 말하는 환경 (말하는 대상 포함) 은 쓰지 않는다. 또 공자가 제자 (또는 다른 사람)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담은 대화도 있어 매우 유연하게 썼다. 또 하나의 서사 풍격이 있는데, 약간의 줄거리가 있지만, 왕왕 공자의 말을 기록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공자 개론

공자 (55 1-479), 명중니, 춘추말기의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 유가의 창시자. 루 (오늘 산둥 곡부) 사람. 역대 모범' 으로 불리며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1 위로 선정되었다. 공자는 후세 사람들에게' 성인' 으로 존경받고, 전국시대 유가사상의 대표인물인 맹자 공자와 함께' 공맹자' 라고 불린다.

공자는 제자 3000 명, 성인 72 명이 있다고 전해진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서당의 개척자로서 중국 교육 사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자, 이제' 논어' 를 같이 읽읍시다. 발음에 주의하다.

셋째, 본문을 처음 읽는다

1, 논어 (l 의 n), 말 (yuè) (yùn) (y-n), 3 도 (x 400g), 전전 (z-ng) (Chu-n),

2. 맛을 읽습니다

팁:

(1) 단어 정강 원을 읽습니다. "정음" 은 발음이 정확하다는 것이고, "원강" 은 발음이 충만하다는 것이다.

(2) 일시 중지를 처리하고 리듬을 제어하십시오.

(3) 강조하고 가볍게 읽는다.

(4) 말의 속도와 음준에 주의하여 음률과 억양의 조화를 이루다.

3, 이름 읽기, 발음.

4. 클래식 음악과 함께 읽는다.

넷째, 학습을 탐구하고 텍스트의 의미를 소통한다

1, 문어문 공부 방법 검토:

(1) 축 어적으로 한 문장씩.

(2) 문맥에 따라 조어 추측.

(3) 노트를 결합하고, 단어를 기억하고, 뜻을 표현한다.

(4) 순의라는 단어를 알고, 밀지 마라.

(5) 직역은 위주로, 의역은 보조로 번역된다.

(6) 문장의 순서를 조정하고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만든다.

2. 이런 문어문을 배우는 방법을 이용하여 필기와 결합해 키워드를 잡고' 논어' 의 처음 6 장의 의미를 이해한다.

3. 짝꿍이 합작하여 번역하다.

4. 함께 질문하고, 함께 교류에 대해 토론합니다.

주요 고전 중국어 어휘를 마스터하고 축적하십시오.

다섯째, 자신의 경험과 결합하여 감정을 말하다.

1, 학습방법, 학습태도, 수양이 있습니다. 어떤 학습 방법과 태도가 있습니까? 수양이란 무엇입니까?

2.' 논어' 에서 공자는 제자들에게 공부하는 법과 수양성을 어떻게 배우는지 알려주었다. 이것은 학습의 길이자 수련의 길이다. 이 사상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면서 역사상 많은 유명한 문인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 현대 중학생들에게도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자신의 학습 생활 경험에 연락해서 어떤' 논어' 가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3, 언어 환경에서 유연한 사용:

(1) 장명은 몇 차례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았다. 선생님은 그의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그에게 공부하라고 가르쳤다.

⑵ "상합 총리회" 가 정저우에서 열렸다. 각국 지도자들을 환영할 때, 우리는 "?"라고 말하고 싶다.

여섯째, 요약, 암송

학우들,' 논어' 는 일종의 행동취향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정신으로서, 이미 대대로 중국인의 피에 녹아들어 시대의 맥박에 따라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이제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함께 경전을 읽어 봅시다!

칠판 디자인:

《논어》제 12 장

배움의 길

슬림 방법

제 2 교시

우선,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지식을 배웁니다

1 .. 지난 수업에서 배운' 논어' 의 처음 6 장을 암송합니다.

2. 《논어》의 처음 6 장을 출석하여 번역하다.

둘째,' 논어' 이후 6 장을 공부한다.

1, 자유롭게 읽고, 멈춘 리듬에 주의하고, 문어문의 고운을 읽어라.

2. 이전 과인 문어문을 배우는 방법으로 키워드를 잡고' 논어' 의 처음 6 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석을 달았다.

3. 짝꿍이 합작하여 번역하다.

4. 함께 질문하고, 함께 교류에 대해 토론합니다.

7 장: 공자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영업.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공자는 8 장에서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물을 먹고 마시면 즐겁다" 고 말했다. 。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촉 2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방도 낙이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제 9 장: 공자는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숙아")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했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나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이 말은 공자의 슬림하고 겸손한 정신을 표현했다.

제 10 장: 아들은 쓰촨 안에서 "죽은 자는 스프와 같아서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자한")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은 이 강과 같고, 밤낮으로."

제 11 장: 공자는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자한")

아들이 말했다: "삼군 통수는 변할 수 있지만, 필부의 뜻은 변하지 않는다."

제 12 장: 하자지는 "박학하고 확실하며, 묻고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장자

샤지는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고, 많은 장들을 볼 수 있고, 자신의 포부를 견지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할 수 있는 것이 그 중 하나이다" 고 말했다.

주요 고전 중국어 어휘를 마스터하고 축적하십시오.

셋째, 분류, 요약

1, 학습 방법:

만약 한 사람이 끊임없이 그의 오래된 지식을 소중히 여겨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다른 사람의 선생님일 것이다.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좋아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2. 학습 태도:

걸어다니는 세 사람 중, 나는 분명히 배울 것을 찾을 것이다. 그들의 우수한 자질은 본받아야 하고, 그들의 결점은 피해야 한다.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낫다. 그것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낫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사람 은 스프 처럼, 낮과 밤 을 포기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3, 자기 재배: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넷째,' 논어' 산문의 글쓰기 특징과 후세에 미치는 영향.

서지학은' 논어' 문체의 기본 특징이다. 그것은 짧고 용맹하며, 아직 단독으로 완전한 장을 형성하지 못했다. 논어' 는 대화식의 추리 형식으로 선진시대의 추리체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논어' 의 문학적 색채는 공자와 그 제자의 이미지, 인격과 심오함, 평실, 함축, 영영의 언어에 있다. 그 글이 심원하기 때문에, 언어의 의미가 의미심장하여, 선진시대 추리의 주요 형식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과정 요약

이 문장 내용은 공자의 언행을 둘러싸고 그의 이미지, 인격, 사상, 태도를 보여 주었다. 이 문장 학습을 통해 우리는 이 문장 을 정확하게 암송하고 번역하고, 기본적인 문어문 상식을 익히고, 문장 깊은 의미와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여섯째, 수업 후 숙제

전문을 묵묵히 써서 관련 연습을 하다.

논어 제 12 장 교안 제 2 장 교과목표

1, 본문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암송하고, 번역하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2. 학습방법과 학습태도에 관한 명언경구를 익힙니다.

3.' 논어' 와 공자교육사상의 기본 상황을 이해하다.

교학 중점

고대 중국어에서 키워드와 문장형의 용법을 익히고, 본문 내용을 암송, 번역 및 이해하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논어》 12 장의 깊은 의미를 이해하고, 본문을 암송, 번역, 이해하다.

클래스 일정:

제 2 교시

강의 내용 및 절차:

제 1 종

과정 내용

① 공자와 논어를 소개한다.

② 텍스트를 읽고 암송하십시오.

③ 처음 6 장의 내용을 공부한다.

첫째, 학습 목표를 소개하고 보여줍니다.

1,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찬란한 고대 문화를 만들어 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형성과 발전에 큰 응집력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오늘 전국적으로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중대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진귀한 정신부는 이미 세계문화의 보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중국의 자랑일 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자랑이기도 하다.

논어' 는 중국 고대 문학의 걸작으로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으로, 중국 수천 년 동안 봉건정치와 사상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에도 그 정수는 여전히 사람들에 의해 모방되고 있다. 이제 발췌문' 논어' 제 12 장을 배우자.

학습 목표를 보여주고 칠판에 주제를 적어 두다.

2. 공자와 논어를 소개합니다.

공자 (전 55 1 ~ 전 479) 명, 춘추말기 루 (현 산둥 곡부 동남) 사람. 그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학의 창시자로 공인된 세계 문화의 유명인 중 한 명이다.

논어' 는 공자의 제자와 재제자가 공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이다. 유교 고전 저작으로 공자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다.

남송 때, 주는 그것을'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부르며 유가 사상의 중요한 고전이 되었다.

둘째, 첫 번째 독서 인식

본문을 큰 소리로 낭독하다

(1) 데모 읽기 교사의 읽기 데모. 학생들은 성조, 어조, 멈춤 등을 체험한다.

(2) 반 전체가 함께 읽는다.

본문 내용을 인식하다. 몇 번 더 읽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지도하고, 낭독하는 음조, 어조, 멈춤에 따라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③ 발음과 철자법

공부하지 않고 (y-n)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모르는 것은 쓸모가 없다 (w-ng). 무술을 배우지 않는 사고는 위험하다. 세 주 (x) 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내 몸 (Chu 囑 n) 은 규칙 초과 (y) 와 (d-n) 에 익숙하지 않다

좋은 (하우) 상완 (g-g-ng) 화해 (d-사이)

셋째, 텍스트 읽기를 즐기세요

1. 본문을 낭독하고 키워드를 이해하다.

A. 교사지도

문어문을 배우려면 먼저 일정한 문어문 어휘를 파악하고 축적해야 한다. 문어문의 기본어는 대부분 현대 중국어의 의미와 같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어떤 단어들은 고대와 현대에서 이미 뜻을 바꾸었다. 예를 들어 성어 "가다" 는 말은 "뛰다" 라는 뜻이다. 만약' 가' 로 해석된다면, 이 성어는 의미가 없다. 또' 물불' 의' 탕' 은' 뜨거운 물' 을 뜻한다. 이것들은 현대 중국어와는 완전히 다르다. 문어문을 배울 때는 이 어소들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의", "의", "의", "의", "도" 등과 같은 문어문의 일부 허사들은 의미가 광범위하며, 언어환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맥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B. 자율성, 협력 및 탐구

몇 번 자세히 읽고 말마다 키워드의 뜻을 이해하다. 처음에 이해하지 못했다면 다시 읽어 보세요. 만약 네가 정말 이해하지 못한다면, 질문을 해라.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문장의 뜻을 이해하고, 뜻에 따라 문장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학우와 선생님에게 알리라고 했다. 만약 이해하지 못한다면, 네 사람이 한 조로 토론하다. 정말 이해가 안 돼요. 선생님께 여쭤보세요.

교사가 학생들의 토론에 참여하다. 학생이 분명히 설명할 수 있으니, 선생님이 다시 분명히 말씀해 주십시오. 만약 학생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선생님은 분명히 말하고 투철하게 말해야 한다.

문장 중 일부 단어의 뜻을 중점적으로 파악하다.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생각하지 않는 것은 소용이 없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패스트푸드 한 끼.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2.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다

교사지도: 문자번역의 경우, 선생님은 상황에 따라 신다야, 직역, 의역 등 상식을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지만,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학생들에게 한 문장씩 첫 6 장을 번역하도록 지도하다.

학생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중점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문장:

A. 몰라, 신경 안 써, 군자 아니야? 나는 매일 세 성에 간다. C. 익숙해 질 수 있니? D.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E. 아무도 그러한 빈곤과 빈곤을 용인 할 수 없다.

넷째, 자율적인 질문: 학생들은 스스로 질문하고, 합작하여 해결한다.

연습: 성가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낭독한다.

여섯째, 숙제

본문을 암송하다.

② 단어를 베껴 쓰고 단어를 기억한다.

(3) 나머지 내용을 예습하고 두 번째 수업 준비를 한다.

제 2 차 수업 준비

제 2 교시

과정 내용

① 마지막 다섯 단락을 공부한다.

② 전체 텍스트의 이데올로기 적 의미를 이해한다.

③ 숙어, 격언 경구를 요약하고 언어를 축적한다.

강의 단계:

우선 과제를 점검한다

① 문장의 번역과 키워드의 해석을 고찰하다.

둘째, 소리내어 읽고 암송한다

① 큰 소리로 본문을 낭독하다.

② 본문을 외우다.

셋째, 본문을 감상한다

이해 후 6 장.

1. 첫 번째 수업의 요구에 따라 나머지 단락을 한 문장씩 번역하다.

교사는 다음 사항에 집중해야합니다.

아는 자는 악자보다 못하며, 악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2 밥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고 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4) 박학하고 확실하여 곰곰이 생각해 보기 좋다.

2. 사상 내용을 총결하여 학생들이 본문의 관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① 학습 방법

② 학습 태도

③ 사상적 소양

성어와 격언을 귀납하다

힌트: 새로운 세 사람을 알게 되면, 우리 선생님이 아는 사람이 좋은 사람보다 낫다.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못하다.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셋째, 학생들은 그룹으로 질문하고 해결합니다.

이 본문을 다 배웠는데, 너는 너에게 어떤 수확이 있다고 생각하니?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다.

② 본문을 대조하여 자신이 비교적 잘 한 곳과 자신이 아직 부족한 곳을 이야기한다.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③'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는 것은 우리의 학습을 지도하는 데 무슨 의미가 있는가?

내선 번호:

학생들은 자유롭게 낭독하고, 본문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성어, 격언, 경구를 찾아 이유를 제시한다. 학생들의 교류를 통해 선생님은 이 문장 속에 나타나는 상용성어를 총결하여 칠판에 썼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선을 택하고,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넷째, 교실에서 연습하십시오 (연습 책자 참조)

다섯째, 교사 요약

《논어》의 사상 내용은 넓고 심오하다. 중국 고대에는' 반부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었다. 우리 이 부분의 학습은 주로 지식과 수양이다. 모두들 그것의 의미를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실제와 연계하여 자신의 언행을 지도하는 것이다. 앞으로 문어문을 많이 접하고, 우리 민족의 역사를 이해하고, 조국의 문화를 계승하고, 자신의 정서를 키워야 한다.

여섯째, 숙제

① "토론과 연습" 을 완료하십시오.

(2)' 논어' 에서 인간 도리에 관한 네 단락의 짧은 어록을 모아서 읽고 외우다. 제 2 차 수업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