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은 서주 초기부터 춘추중기까지의 시 305편을 발췌한 것으로, 대부분 사실주의, 복병성, 중첩음 등의 예술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서주(西周)나라 사람들의 생활조건과 사상상태. 『아가서』는 결혼과 사랑에 관한 시, 계급 억압을 반영한 시, 전쟁 코비를 반영한 시, 생산적 노동을 반영한 시, 정치 풍자를 반영한 시 등 크게 7가지로 구분된다. 이 글은 『시경』에 나오는 결혼과 사랑에 관한 시들을 예로 들어 『시경』과 서주나라의 결혼과 사랑 문화와의 관계를 논한다. " 남자와 여자는 중매가 없으면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중매가 없으면 부부를 알 수 없다”, “이 모두는 결혼과 사랑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문화를 반영한다. 『시경』에는 이러한 권위주의적인 배우자 선택에 관한 시가 많이 나오는데, 그 중 『시경?국봉?전풍?편백나무』가 가장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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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사랑을 추구하지만 어머니에 의해 막히며 부모의 명령에 저항하고 결혼 생활의 독립을 위해 노력하며 변함없는 사랑을 어머니에게 털어놓는다. 예술적 형식에서는 사실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남자를 향한 여자의 진심 어린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상대방의 멋진 옷을 보면 실제로는 나의 존경심을 표현한다. 상대방의 멋진 옷을 보면 나의 특별함을 진심으로 존경한다." " 남자를 향한 여자의 사랑이 진실임을 알 수 있다. 깊은 애정과 진심 어린 사랑. 자유와 사랑을 추구하는 여성의 모습과 권위주의적 억압에 대한 저항을 표현한 『지야미타』에서 이 관계에 대한 여성의 끈기를 엿볼 수 있는데, 이데올로기적인 내용에서는 어머니의 독재적인 배우자 선택에 대한 여성의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 동시에 당시 서주문화의 배우자 선택이라는 권위주의적 문화도 반영하고 있다.
물론 서주시대의 결혼과 사랑은 완전한 권위주의적이지 않았고, 『시경』에도 배우자의 자유선택에 관한 시가 당연히 많이 등장한다. ", "맹", "진위" 등 다른 시에는 배우자의 자유로운 선택에 대한 묘사가 있습니다. "도적들이 비단을 거래하러 올 때, 그들은 나에게 도움을 청하러 온다. 이는 남녀 간의 사랑을 반영한다."
? "전사와 여자가 서로 농담을 하며 약을 숟가락으로 주더군요." 남자와 여자가 밖으로 나가서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 장면도 나온다. 『주의례』에는 이런 자유연애에 대한 기록이 있다. "중춘일에 남녀가 만나도록 명령받았는데, 당시에는 달리고 있는지도 알 수 없었다." <야생에 죽은 다람쥐가 있다> 속 남자와 여자의 만남에 대한 설명:
? 야생에 죽은 다람쥐가 있고, 하얀 풀이 하얗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소녀가 임신하면 행운이 찾아올 것입니다.
? 숲에는 포강이 있고 야생에는 죽은 사슴이 있습니다. 순백의 풀이 있고, 옥같은 여인이 있느니라.
? 긴장을 풀고 옷을 벗으면 내 바퀴벌레도 느껴지지 않고 바퀴벌레가 짖는 것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 고대에는 미혼 여성을 여성이라 불렀고, 미혼 여성을 선비라 불렀습니다. '임신한 소녀가 있는데 그녀에게 행운이 따르다'는 미혼 남녀가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비율'이라는 예술형식으로 표현하여 그 여인이 옥처럼 아름답다는 것을 표현한다. , 남자는 그녀와 그의 절박함을 기꺼이 소중히 여깁니다. 이는 서주 왕조의 젊은 남녀가 자유로운 사랑과 열정을 추구하는 것을 표현합니다.
? 요컨대 『시집』에는 두 가지 유형의 짝 선택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당사자들이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당사자들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저우 문화의 배우자 선택 방식은 자유와 권위주의가 공존합니다. 지역마다 장점이 있고 가족마다 다릅니다.
2. 혼례시와 연애시는 서주 혼례 문화의 증인이다
『예서』에 기록된 여섯 가지 혼례 예식은 다음과 같다. 이름, 나지, 나지" "결혼 청첩장, 청첩장, 개인 인사말"도 "시경"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몽"은 서주 왕조의 결혼식 문화를 서사적 단어로 표현합니다 p>
예: "도적들이 데이트를 놓치게 만들었고, 그 아이는 그것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좋은 미디어는 나카이의 측면 표현입니다." 남자는 중매인을 불러 여자의 집에 가서 결혼을 주선하고, 성공하면 결혼 계약을 맺기 위해 여자에게 기러기 선물을 보낸다. 기사에서 남자는 처음에 여자에게 결혼을 제안할 중매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여기서도 주나라 사람들이 중매인의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 여덟 가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차는 결혼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남자는 처음에는 실패했고 여자는 이 상황을 잘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가을이 올 때까지 장군님은 화를 내지 않으실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결국 두 사람은 혼인 계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결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는 뜻이다. 이어 "에르불 에르젠, 몸에는 비난할 말이 없다."
"이름을 묻는 예절, 남자와 여자의 생년월일을 물어 액운을 판단하는 예절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는 주나라 점술 문화에 대한 지식을 구현합니다." , 나는 당신에게 이사하도록 뇌물을줍니다." “여기서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기 위해 약혼 예물을 가져오고, 여자가 남자와 결혼하기 위해 지참금을 가져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몇 마디 말은 나지, 나젱의 결혼식 문화와 개인 결혼식을 반영합니다. 어느 정도 , 그것은 또한 주 문화의 진정한 반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시경』은 주 문화의 필수적인 산물이며, 또한 주 문화의 확산을 촉진합니다. 는 서주(西周)나라의 혼인문화를 반영하는 데에도 매우 가치가 있다. 이는 서주(西周)나라의 배우자 선택 문화와 혼례 문화의 산물로서 다양한 예술 형식을 통해 사상적 내용을 표현함으로써 주나라 문화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