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명문 한 구절: 일행삼성 오신, 불충실한 사람.

원문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증자 (1) 는 "제 3 성 ② 는 제 몸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불륜을 저지르다 (3)? 친구를 사귀는 데 믿음이 없다 (4)?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석적 번역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

증자는 공자의 제자이자 그들 중 가장 젊다. 그의 성은 일찍이 명선이었는데, 이 인삼은' 신자' 와' 옥자' 라는 단어의 참가자이다. 이 말은 분명 증자의 제자가 기록한 것이 틀림없다. 그가 증자를 불렀기 때문에, 그는 반드시 선생님을 부를 것이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구한다" 고 말했다. 그가 이 말을 한 것은 틀림없이 공자로부터 배운 것이다. 그는 공자의 진전을 얻었다. 그는 공자의 10 철 중의 하나로, 후세에 그를 종성이라고 부른다. 대사는 대성 () 이고, 그는 조상이며, 그는 대사의 지식을 전승한다. 증자 본인은 효자이고, 그의 24 효는 순결하다. 이 말은 그가 어떻게 자신을 수련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방문한다." 오늘은 무슨 요일입니까? 오늘은 하루입니다. 매일입니다. 세 가지 면에서 자신을 반성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다른 사람에게 충성하는지 여부다. 충성이란 무엇인가? 주자의 노트는 "자신에게 충실하면 충성이라고 한다" 고 설명했다. 네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는 것을 충성이라고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했나요? 이것은 반성할 만한 가치가 있다. 나는 이 일을 받아들였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 했니? 이것이 바로 충성이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믿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믿음이 있어야 하고, 신용을 지켜야 하며, 친구는 괴롭힘을 당하지 말아야 한다. 남을 속이지 않으면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속인다면, 너는 너 자신을 속인다. 편지란 무엇입니까? "그 진실을 믿으라", 솔직하게 대하고, 진실하게 대하며, 어떠한 위선도 없고, 교활하고, 속이는 것도 없다. "전전,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이 세 번째 일이다. 전기는 무엇입니까? 나는 선생님이 말하고, 선생님이 가르친다.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도덕, 지식, 지식, 기술입니다. 나는 반드시 이런 것들을 배워야 한다. 우선, 우리는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에 익숙해야 한다. 우리는 공부를 잘해야 하고, 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실천해야 한다. 그래서 증자는 평생 매일 이 세 가지를 생각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이런 불충실하고, 믿지 않고, 익숙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면, 당신은 즉시 바로잡아야 합니다. 다음날에는 더 이상 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이것은 회개하고, 잘못을 고치고 바른 길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매일 스스로 반성하고, 어떤 변화가 있고, 격려할 것이 없고, 매일 게을리하지 마라. 이것은 성도에 대한 진실한 학습이다. 이런 진정성은 학습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성언을 배우는 것은 다른 것이 없고, 단지 매일 반성하고 시정할 뿐이다. 성도를 배우는 것은 외부에서 무언가를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적으로 충만하고, 외부에서 아무것도 추가할 필요가 없고, 단지 원래의 습관에서 벗어나게 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성과 시정이다. 고쳐야 진보할 수 있다. "대학" 에서 상조를 세운 천자왕당 (상탕) 을 보세요. 그는 이 격언을 자신의 세숫대야에 새기며 "끊임없이 진취적이고, 끊임없이 진취적이며, 매일 올라간다" 고 일깨워 주었다. 어떻게 발전할까요? 매일 증자의 이 세 가지 물건으로 반성하고 보수한다. 증자가 할 수 있는데, 왜 우리는 할 수 없는가? 증자는 천성적으로 그다지 똑똑하지 않다. 공은 일찍이 "노나라에 참가하라" 고 말했는데, 이 노국은 무모하고 그 노국이다. 증삼 (증자) 에 대해 말하자면, 이 사람은 상당히 서툴지만, 상당히 둔하고, 천성적으로 똑똑하지 않다. 그러나 근면은 부족함을 메울 수 있다. 속담에 "한 사람은 백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고, 한 사람은 천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이 한 번 할 수 있는 것은, 나는 항상 백 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한 번 보면 외울 수 있고, 나는 백 번을 외워야 외울 수 있다. 괜찮아, 근면은 보충할 수 있고, 멍청한 새는 먼저 날고, 노력도 같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열 번 외울 수 있는 것은, 나는 항상 천 번을 외워서 이런 무뚝뚝한 노력을 할 수 있다. Zengzi 는 공자 의 진전 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직, 성실, 학습 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가르침은 증자에 의해 시종 관철되어, 그는 진실한 전기를 얻었다. 대사의 길은 무엇입니까? 충성의 길이다. 이후' 논어'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사의 길은 일관되게 충성이다. 증자를 보세요. 그는 매일 자신을 반성하며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라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부정직한 셈이냐?" 그는 충성스럽다. 그는 매일 일 년 365 일, 10 년 3650 일을 일한다. 그는 평생 일했는데, 설령 30 년이라 해도 만 일 남짓 된다. 그래서 그는 주인의 충실한 길을 얻을 수 있다. 증자는 세 가지를 생각했다. 첫 번째는 충성, 두 번째는 충성, 세 번째는 공부였다. 이 세 가지 일은 순서대로 진행되므로 뒤바꿀 수 없다. 충절은 책 이다. 충성이 없다면, 어떻게 선생님이 가르치신 것을 진정으로 실천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까? 그럼 선생님이 뭐라고 하셨죠? 충성의 길. 우리 학생은 무엇을 배웁니까? 충성의 길을 배우다. 선생님의 방식은 충성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증자의 실학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논어》의 제 2 장은 효도를 다룬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충성이고, 효는 편지이고, 팔덕은 사과사덕이 앞에 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정신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중화문화 부흥을 제창하고 중화정신을 발양해야 한다. 중국 정신이란 무엇입니까? 고성선현은 가장 간단한 한 마디로 효, 편지를 총결하였다. 이것은 중국의 5 천년 도교의 정수이다. 맹자는 "요순의 길은 효도밖에 없다" 고 잘 말했다. 증자는 대사의 길을 물려받았고, 대사의 길은 충성스러웠다. 주공도 요순의 조상, 프랜차이즈 문무다. 그는 그가 물려받은 것은 역시 고성선현의 길이라고 결론지었다. 효의 정신이 있어야 가정이 화목하고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충성의 길이 있어야 이 민족이 진흥할 수 있고 나라가 강할 수 있다.

우리는 중국이 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왕조의 군주와 신하들은 그가 효충충의를 중시하지 않으면 망국하기 어렵다. 효심이 있는 군주는 반드시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다. 요순과 같은 성왕은 효의 본의를 모든 사람에게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것과 같다. 효심이 없다면, 그는 당연히 국민을 마음에 두지 않을 것이다. 이른바 키스 후 은혜란 부모님께 효도할 수 없다. 그는 어떻게 애인을 사랑할 수 있습니까? 당나라, 당현종이 젊었을 때, 큰 힘을 들여 조정을 다스렸는데, 당시에는' 개원의 통치' 라고 불렸다. 그러나 사회의 안정과 경제의 번영에 따라 효와 충성의 정신을 잊고 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며느리 양옥환을 귀비로 맞아들여 인간관계를 흐트러뜨렸다. 황제, 그때부터 그의 초기 청문회를 포기하고 국가 사무를 소홀히 하고 방탕에 빠져 안사의 혼란과 안사의 혼란을 초래했다. 당나라 Xuanzong 장안 을 탈출 하도록 강요 했다, 당나라 나라 의 절반 이상이 루산 의 손에 떨어졌다, 루산 낙양 에서 황제 를 불렀다.

안록산이 반란을 일으켰다. 물론 그도 불효한 사람이다. 당현종은 일찍이 그에게 많은 상을 주고 그를 신임했다. 나는 그가 반항할 줄은 몰랐다. 봐라, 이것이 바로 내가 앞에서 말한 것이다. "그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범죄를 저지르기 쉽지는 않지만,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이것과는 무관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반대로, 소란을 피우면 반드시 죄를 짓게 되고, 범죄는 불효이고, 불충실하다. 무슨 일이야? 얼마 지나지 않아 아들 안경서가 아버지를 죽이고 안록산을 죽이고 황제라고 불렀다. 네가 만약 네가 불효를 보면, 그의 아들은 불효하고, 그는 난동을 부리고, 그의 아들도 난동을 부린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인과응보입니다. 인과응보는 조금도 즐겁지 않습니다. 너무 분명합니다. 그 결과, 루산 수하에는 사사명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루산의 아들 안경서를 죽이고 황제라고 자칭했다. 그래서 안사의 혼란은 안록산과 스즈밍이 한 손으로 야기한 것이다. 둘 다 반항적이고 불충실하다. 결국 사사명은 안록산과 마찬가지로 아들 사조의에 의해 살해되었다. 황제의 자리를 얻기 위해, 사조의는 아버지를 죽이고 황제라고 불렀다. 봐라, 또 첨예하게 맞섰다. 물론 이 사조의는 좋은 결말이 없다. 그가 황제를 칭송한 지 겨우 2 년 만에, 결국 패배하였다. 당나라 때 곽자의가 군대를 이끌고 반란을 평정하였다. 그래서 사조의는 황제를 2 년 동안 불렀고, 결국 목매달아 자살했다. 안사의 난평정 전후 8 년. 루산과 사사명 두 쌍의 부자의 운명을 보세요. 증거는 무엇입니까? 효도하고 충후한 사람을 중시하지 않고, 화도 나고 원망도 하고, 지금도 죽을 수 없다. 당현종 이롱키도 안사의 혼란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는 사람과 일에 관심을 갖는 것을 잊고,' 효경' 을 기억하고,' 효경' 의 모든 이치를 잊어버려서 이렇게 끝나 하마터면 멸망할 뻔했다.

그래서 우리는 국가가 강하고, 사회적 조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효신 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이런 정신은 5000 년 역사의 시험을 거쳐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어떤 사람들은 2 1 세기가 중국의 세계라고 말한다. 이 중국은 고대에 세계를 제패하고, 매번 세계를 제패할 때마다 중화효신 정신이 번창할 때라고 생각한다. 중국은 적어도 한족이 통치할 때 외국인을 침략한 적이 없다. 그것은 무엇으로 주재합니까? 그 덕을 이용하여 덕으로 천하에 복종하는 것이다. 그것은 중화민족이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라고 말한다. 당신은 왜 평화를 사랑합니까? 효성충실함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조화로운 사회, 조화로운 세상, 다른 것을 구하지 않고 효충충충의 전통으로 돌아오기를 원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증자, 그는 충성, 충성, 공부에 힘쓰고, 설령 그가 그의 생활을 바꾸지 않았더라도, 그는 성인이 되었다. 우리 각자는 증자처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일은 사실 한 가지인데, 모두 수양성이다. "대학" 에서 "수련 중심" 을 언급했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됩니까? 증자, 이 세 가지 물건은 모두 우리가 실현한 것이다. 충절은 마음, 즉 충절의 마음, 마음, 중도를 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충절, 충절, 충절, 충절, 충절, 충절) 어떻게 해야만 충성할 수 있습니까? 사심이 없으면 충성이라고 할 수 있고, 프라이버시가 있으면 충성이 없다. 프라이버시가 있다면, 우리는 나누어 줄 것이고, 또 다른 사람과 내가 있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충성을 다하고, 사심을 내려놓고, 사심을 버리고, 사심을 버리고, 나의 사적인 관계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래야 충성할 수 있고, 우리의 말에는 믿음이 있을 수 있다. 믿음과 충성은 사실 하나고, 충성은 몸이고, 비교하면 편지이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가 선전하는 것을 배워야 하고, 우리는 반드시 우리 선생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것을 실천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선, 우리는 우리 선생님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를 가져야 한다. 선생님이 성인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우리는 선생님이 말하는 것이 성인의 가르침이라고 믿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 학도가 먼저 세워야 할 믿음이다. 물론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정말 좋은 선생님을 골라야 선생님을 잘못 따라가지 않을 수 있다. 선생님을 고르는 것은 그가 하는 말을 듣고, 그가 무엇을 하는지, 그가 하는 것과 말하는 것이 일치하는지 보려고 하는 것이다. 만약 일치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진정한 좋은 지식이 아니라, 진정한 좋은 선생님이 아니다. 일단 선택을 하면, 전심전력으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교사의 가르침을 충실히 집행하고, 선생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성실하게 말을 듣고, 절대 할인하지 말아야 한다. 할인은 네가 자멸하고 성인이 될 수 있는 기회이다.

우리는 왜 학생들이 선생님을 믿지 않는지, 선생님의 가르침과 성현을 따를 수 없는지 물었다. 왜 이런 자신감을 잃을까? 관건은 선생님의 잘못을 보고, 선생님의 잘못을 보고, 마음에 두고, 선생님을 업신여기고, 심지어 선생님이 나만큼 못하다고 생각하고, 선생님을 경멸하는 것이다. 물론 그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진지하게 집행할 수 없기 때문에 배울 수 없다. 증자가 공자의 후계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선생님이 그에게 학습, 실천, 실천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그의 마음속에서 선생님은 성인이다. 공자는 실수를 했습니까? 네. 《논어》에는 공자가 실수를 한 적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공자에게 보기 드문 것은 누군가 일깨워 주면 그는 즉시 받아들이고 변경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그 후에도 변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 만약 네가 고칠 수 있다면, 이 실수는 없어진다. 너의 모든 잘못을 바로잡으면 너는 성인이 될 것이다. 그것은 선생님의 일이다. 그러나 학생, 심지어 선생님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들은 선생님의 잘못을 마음에 둘 수 없다. 이것은 스승과 화해라고 한다. 나는 우리 선생님이 정말 성인이라고 생각한다. 설령 그가 결점이 있다 해도, 그는 우리에게 어떻게 우리에게 진정한 결점이 있는지 시범을 보여 주었다.

물론 환경은 머리에 의해 창조된 것이다. 모든 외부 환경, 물질적 환경과 인사 환경, 모든 외부 사람, 일은 모두 마음이 창조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만약 네가 이런 머리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이런 사람과 일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성인으로 여기고, 거룩한 마음으로 사람을 본다면, 당신도 성인입니다. 너는 남을 소인으로 보고,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를 보고, 군자는 소인이 된다. 이른바'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의 배를 먹는다' 는 것은 군자를 소인으로 삼는 것이다. 이게 뭐야? 자신의 마음을 오염시키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마음속에 숨기다. 다른 사람이 정말 잘못이 있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아마도 그가 표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그가 어쩔 수 없이 해야 할 수도 있고, 배경도 우리도 모른다. 우리는 그의 잘못이 정말 틀렸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자신의 마음을 오염시킨 것이다. 만약 너도 이렇게 선생님을 본다면, 그것은 정말 자기 방종과 자기 파괴이다. 어떻게 하면 실현될 수 있을까? 그러므로 도가를 배우는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의 잘못을 영원히 보지 말고 마음에 두지 않는 것이다. 진정한 제자가 되는 것은 선생님을 성인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축하합니다. 성인이 가르쳐 주셨습니다. 너는 선생님을 평범한 인간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필사자가 너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봐라, 얻은 이득은 다르다. 그래서 봐라, 증자가 한 말, 충성, 믿음, 그리고 학문; 다른 말로 하자면, 다른 사람을 모두 성인으로 여긴다면, 이런 충성은 완성된다. 당신은 큰길을 얻게 되고, 당신은 성인으로 완성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너는 "대학" "군자는 길이 있으니, 반드시 충직하여 얻을 수 있고, 교만은 잃는다" 고 봐라. 신사대로란 무엇입니까? 대학의 길, 명덕에서, 너는 원래의 명덕을 회복할 수 있고, 너는 성인이 되었다.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충성은 네가 얻은 것이다. 누군가 나에게 불충실하다면, 내 마음도 불충실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있는 것을 보아도 나는 믿지 않는다. 뭘 믿어? 나는 모든 사람이 성인이고 미덕이 있다고 믿는다. 네가 그의 잘못을 보았을 때, 너는 믿지 않는다. 너는 그가 성인이라고 믿지 않는다. 너는 그가 평범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물론 선생님을 만나면 전달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이 전승한 것은 여전히 충성의 길이다. 우리는 선생님의 지시를 받아 진정으로 집행할 수 없다. 이게 뭐야? 교만하면 교만하고, 교만하면 잃어버리고, 큰길은 반드시 잃는다. 자신을 보고 자신을 모욕하다. 이것은 자포자기라고 한다. "제수규" 는 "자포자기해서는 안 되고, 자포자기해서는 안 되고, 성인현덕은 길들여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너는 자포자기하여 자신을 현자의 문으로 밀어냈다.

그래서 당신은 zengzi 의 충실 한 방법을 보고, 일관성 있게, 전체 현자 애비뉴를 통해 실행 합니다. 이 점을 깨달아야만 진정으로 진정한 근거리 쿵푸를 할 수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영원히 다른 사람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지 마라. "만약 네가 정말로 불법을 수행한다면, 너는 영원히 세상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대덕을 돌보는 가르침이다. 진정한 스님은 세상의 잘못을 보지 않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만약 그가 세상의 잘못을 본다면, 그는 진정한 중이 아니며, 그의 충성은 상실되고 바른 길에서 멀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우리는 매일 반성하고, 참회하고, 개조하고,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이것이 증자의 일생의 성취의 관건이다.

의견 및 분석

유가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여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이 장에서 말하는 내성은 수련성의 기본 방법이다.

춘추시대의 사회 변화는 매우 격렬하여 의식 분야에 반영되었다. 바로 사람들의 사상과 신앙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통 관념이 사람들의 사상 속에 위기가 나타난 것 같다. 이에 따라 일찍이' 내성내추' 를 제시한 수양 방법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언행을 점검해 완벽한 이상적인 인격이 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성내추행, 자기관리명언) 논어' 는 자성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하며 공자 제자가 자각적으로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비판을 하고, 개인의 사상수양과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개인의 언행 중의 각종 잘못을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런 내성적인 도덕수양 방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슬림한 자각성을 특별히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 증자는' 충성' 과' 편지' 의 범주도 제시했다. 충성의 특징은' 최선을 다하다' 라는 글자로, 최선을 다해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것이다. 나중에 유교가 말했듯이, "최선을 다해 국가에 충성하라."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는 것은 군주가 아니라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군주를 포함한 모든 사람을 돕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충성' 은 진나라 시대에 보편적인 도덕 범주였으며, 군신 관계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한 왕조 이후' 충군' 으로 점차 발전한' 충군' 은 유가의 충절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 "신뢰"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뢰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입니다. 그 내용은 성실하여 상하와 친구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쓰인다. 글자는 특히 말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진실을 말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한 사람의 일생의 초석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증자는 기원전 505 년에 태어났고 성은 쩡 (음시) 이었다. 그는 노국에서 태어나 노나라에 의해 멸망된 산국 귀족의 후손이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그는 효경을 썼다고 한다.

(2) 3 개 성: 도 (음x \ ng), 검사, 검사.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3) 충성도: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충성.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편지: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신자는 성실하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5) 배우지 않고 전하다: 전전, 구주는 말했다: "사전. 선생님이 독학한 거예요. 공부는' 배우면서 배우다' 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복습, 연습, 운동 등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