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쓰기 기교

시 쓰기 기술:

1, 생생한 전설

시 감정의 표현은 왕왕 구체적인 이미지에 의존한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시인의 감정의 이미지이며, 이미지라고 불린다. 의미, 코끼리, 코끼리. 생활 속의 이미지가 시에 들어가면 이미 시인의 마음속에서 표현해야 할 감정에 감염되었고, 모든 풍경 단어는 감상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예를 들어, 왕 웨이의 "사냥": 바람이 나팔을 불고, 장군이 아크로폴리스를 사냥합니다. 가을의 풀은 노랗고 독수리의 눈은 더욱 날카로워졌다. 얼음과 눈이 녹아 말발굽이 유난히 경쾌하다. 눈 깜짝할 사이에 이미 신풍시를 지나서 곧 청유영으로 돌아왔다. 독수리 광야를 돌아보니, 천만 가닥의 황혼구름이 하늘가에 깔려 있다. 시의' 병' 자는 매가 사냥감을 발견하고 급강하하는 민첩성을 묘사하고,' 빛' 자는 장군이 질주하는 웅장한 자세를 묘사한다. 천지가 서로 호응하여 사냥감 발견부터 사냥감 쫓기에 이르는 과정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시 전체가 이렇게 호방하고 호쾌하며 무예가 비범한 장군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2. 아름다운 의경

의미는 의미의 맥락, 즉 사상감정의 맥락을 가리킨다. 문맥은 문맥의 이미지, 즉 의미와 맥동의 대상을 가리킨다. 의경의 결합은 작가의 사상 감정과 외부 사물이 결합된 경지를 가리킨다. 즉, 시인은 자신의 주관적 감정과 객관적 경관을 결합하여 예술적 수단으로 묘사하고, 형신을 겸비한 예술 경지를 형성하는데, 이 경지에는 의미, 의미, 경외경, 비외상이 포함되어 있어 독자가 유한에서 무한한 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일종의 매력과 무한한 미감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고시의 의경 특징은: 1, 관대함, 웅장함, 2, 황량한 우울, 깊은 감정; 3, 신선하고 아름다운, 편안하고 쾌적한; 4, 황량한 감기, 좌절 감상; 5, 근심 걱정 없이 담담하고, 과거 마을과는 거리가 멀다.

현대시도 의경의 창조를 강조하는데, 의경이 아름답고 리듬이 조화로운 현대시도 마찬가지로 사람을 도취시킨다. 예를 들어, liushahe 의 "그 귀뚜라미":

그 귀뚜라미가 너의 기억 속에서 노래하며 내 기억 속에서 어린 시절의 서프라이즈를 노래하며 중년의 고독을 노래하며 대나무를 조각해 새장을 만드는 것을 기억한다. 초롱울타리의 떨어지는 것을 기억한다. 계수나무 꽃이 진주로 가득 찬 석류 열매를 기억한다. 고향이 흩날리는 노란 잎을 기억한다. 들연못에 남아 있는 연꽃을 기억한다. 들판에 한 무더기의 풀더미가 기억난다 ...

이런 생동감 있는 화면은 시인의 고향에 대한 미련, 그리움, 동경을 함축적이고 깊이 표현하여, 뒷맛이 무궁무진하고 감화력이 있다.

3. 내용이 심오하다

운율 문장이 있는 단어가 시라고 생각하지 마라. 시는 진실한 감정, 깊은 사상적 내포, 생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감동시키고, 흥미를 자아내고, 강한 감염과 사상으로 계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조조의' 단가행', 이백의' 입주', 두보의'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깊은 사상적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감정은 여러모로 사람을 뒤흔들고 감염시켰다.

시를 쓸 때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사상 감정의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격정, 사상이 깊고, 관점이 선명하거나 사상이 깊어야 하며, 시를 정서적 감염과 철리 계몽으로 가득 채워야 한다. 예를 들어, 슈팅의 "어쩌면" 은 작가의 외로움에 대한 대답일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우리의 머리 속에는 항상 독자가 없을 것이다. 길이 이미 틀렸는지 결과가 틀렸다. 어쩌면 우리는 등불을 켜서 강풍에 의해 꺼졌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우리는 생명의 촛불을 다 태웠을지 모르지만, 옆에서 불을 쬐지 않았다. 어쩌면 눈물이 땅을 더 비옥하게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우리는 노래를 부르고, 태양도 노래를 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아마도 우리의 어깨가 무거울수록 우리의 신념은 더욱 숭고할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모든 고난을 위해 외쳐야 할지도 모른다. 불가항력적인 부름 때문에 우리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을지도 모른다.

시 속의 감정은 깊고, 사상이 깊고, 언어는 때로는 직설적이고, 때로는 이미지로 가득 차 있고, 서로 어울리며, 많은 깨우침을 준다.

4. 집중적으로 정련하다

시는 문예가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고도로 농축되고 요약된다. 강조해야 할 것은 적은 수로 많은 것을 이기고, 일당십의 보편적인 힘이 있다는 것이다. 순간적으로 영원을 표현하고, 제한된 방식으로 무한함을 전달하고, 가능한 간결한 언어로 풍부한 사상 내용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오쩌둥의' 장정'' 홍군은 원정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돈산은 한가할 뿐이다. " 14 자, 홍군 전사는 그의 고된 전투생활과 혁명 낙관주의 정신을 만리에 보여 주었다. 아이칭의 "희망" 처럼요.

"한 선원이 말했다./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닻을 내리고 휘몰아치는 하얀 물보라였다./한 선원이 말했다./그를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은 닻을 내릴 때 나는 쇠사슬의 소리."

아이칭은 항상 시의 언어가 계발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논시' 에는 구름이 있다. "계시된 언어는 가장 평범한 형태로 깊은 이치를 담고 있다." 그의 많은 짧은 시들은 평범한 이치를 칭송하며, 대부분 가장 평범한 형태로 사회와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표현하며, 언어는 계발성이 풍부하다. 희망' 이라는 시도 마찬가지다. 시에서는 선원의 두 가지' 희망' 을 묘사하는데, 실제로는 신중국 선원에 대한 낙관적이고 호쾌한 성격과 감히 투쟁하고 승리할 수 있는 영웅정신에 대한 칭송이다. 선원에게' 출발을 기대하다' 는 것은 격투기의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기대하는 것이고,' 도착을 기대하다' 는 것은 성공적인 도착지를 기대하고 갈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출발하지 않으면 도착하지 않았다. 전투가 없으면 승리가 없다. 그래서 수병의 두 가지 희망은 싸우고 싶고 이기고 싶다는 뜻입니다. 넓히고, 출발하고, 도착하고, 전투와 승리는 선원의 두 가지 희망일 뿐인가? 모든 혁명가들은 인생의 여정에서 늘 이 두 가지 희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배는 바다에 있고, 끊임없이 풍랑을 만날 것이다. 사람은 세상에 있으면 끊임없이 어려움에 부닥칠 것이다. 진정한 혁명 군인은 용감한 선원과 같아야 한다. 어려운 답은 전투이고, 전투의 답은 승리이다. 이것이 바로' 희망' 이라는 시의 깊은 계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