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경전으로서' 논어'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그 사상은 주로 세 가지 독립적이고 밀접한 의존의 범주, 즉 윤리-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지방법론 범주-중용이다.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최종 타협은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이런 진실되고 착한 상태는' 인' 이다. 공자는 인자한 범주를 확립하여 예의를 합리적인 사회관계와 처사에 대한 규범으로 천명하여' 중용' 이라는 시스템의 방법론 원칙을 천명하였다. "인" 은 "논어" 의 사상의 핵심이다.
확장 데이터
\ "논어 \" 는 공문 제자 의 필묵 과 공문 제자 의 필묵 이 있기 때문에 작품 연대가 잇따르고 있다. 이 점은 어의의 운용에도 적절한 구현이 있다. 예를 들어,' 주인' 이라는 단어는 이전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제 3 자를 가리키며,' 그의 어르신' 에 해당한다. 전국시대까지는 제 2 인칭에 대한 존칭 대명사로 널리 쓰이지 않았다.' 너의 어르신' 에 해당한다.
《논어》의 일반적인 용법은' 그의 어르신' 과 맞먹는다. 공자 학생은 면전에서 공자를' 자식' 이라고 부르고, 뒤에서 공자를' 선비' 라고 부르고, 다른 사람 뒤에서 공자를' 선비' 라고 부르고, 공자 뒤에서 다른 사람을' 선비' 라고 부른다.
양품의 17 번째에는 두 가지 예외만 있다. 연연은 공자에게 "Xi 철언도 여러 거장" 이라고 말했다. 루즈는 또한 공자에게 "과거도 공자가 알고 있다" 고 말했고, 도성은 면전에서' 공자' 라고 부르고,' 공자' 를' 어르신' 으로 여겼는데, 이는 전국 초년 당시' 공자' 라는 단어의 의미의 끝이었다.
최경은' 주사신록' 에서' 논어' 중 몇 장이' 복잡함'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당연히 독단적이다. 그러나' 논어' 의 글은 선후유인 것 같고, 30 년 이상 떨어져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