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 이후 색소폰은 파시스트 반유대의 공포 속에서 7 년 동안 은거해 히브리어와 독일어의 동화를 연구했다. 1940 년에 그녀는 스웨덴 여작가 라그로프의 도움으로 나치 독일을 떠나 스웨덴으로 망명했다. 그 후 스톡홀름에 정착하여 스웨덴 시민이 되어 현대 스웨덴 시의 독일어 번역에 종사하며 글쓰기를 계속했습니다. 색소폰의 시는 주로 파시스트 통치하에 유럽 유대인의 고난을 묘사한다. 예를 들어' 죽음의 집' (1946 베를린 출판) 과' 별빛이 어둡다' (1949 네덜란드 출판) 등이 있다. 195 1 출판된 시극' 에이버리' 는 나치 병사들이 폴란드를 짓밟는 것을 묘사한다. 1959' 일변' 의 출판은 시단에서의 그녀의 지위를 더욱 확립하였다. 1966 년 색소폰은 이스라엘 작가 아그논과 함께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유태인 민족의 문화 전통, 비극적인 운명, 개인의 불행은 색소폰의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박해, 강제 수용소, 도피, 노숙자는 그녀의 시의 주제로 순교정신과 강한 종교적 신비로 가득 차 있다. 후작 중 역사 제재가 점차 줄어들면서 생존자들의 심정이 대부분 드러났다. 그녀의 공백시는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은유는 함축적이고, 의경이 서늘하다. 다른 중요한 시집으로는' 아무도 모른다' (1957),' 먼지없는 땅으로' (196 1),' 죽음은 여전히 생명을 찬양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