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서사시는 줄거리가 완전하고, 계층이 분명하다.
제 1 장 약혼, 제 2 장 결혼, 제 3 장 학습, 제 4 장 포기, 제 5 장 학대, 제 1 장은
여섯 번째 장은 남자의 거절이다. 시 전체는 대체로 사건의 발전 순서를 따르고, 일반적인 서술과 세부 묘사를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여주인공의 증오와 후회의 감정을 서사와 의론에 융합하고, 전 시집 서사와 서정, 의론이 하나로 어우러져 앞으로의 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시는 대비적인 방법을 운용하여 감정 표현의 시각화를 강화한다. 그중 여주인공은 혼전과 결혼 후 한 가지 대조를 이뤘다. 혼전 "나는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보지 못했다. 나는 울었다. 나는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보았고, 웃고 있었다" 며 "나" 는 순수하고 열정적인 소녀로서 사랑과 행복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결혼 후 "딸을 수치스럽게 여기고, 걱정이 없다" 와 "묵상하고, 자애한다" 고 말했다. 아내로서 나는 버려져서 안타깝고 슬펐다. 원래의 갈망이 실망으로 변해 대조가 강렬하다. 혼전의' 멩' 과 결혼 후의' 멩' 도 대조된다. 혼전,' 멩' 은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는다. 결혼 후' 폭력은 반드시 해야 한다' 는 소망이 이뤄져 아내에게 폭력을 휘둘렀다. 결혼 전후는 다른 사람입니다. "나" 와 "맹아" 가 사랑을 대하는 태도도 대조적이다. "여자는 좋아하지 않고, 선비는 비싸다." " 여자는 사랑에 대해 한결같고, 남자는 사랑에 모순된다. 이런 대비가 뚜렷하고 생동감이 있어 여주인공의 성격 특성과 성격 변화를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