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의 백화번역문은 사람이 세상에 사는 것은 마치 그 작은 달팽이 뿔에 비좁은 것 같고, 공간이 그렇게 좁은데, 또 무슨 다툼이 있을까? 인생은 짧다. 석두 충돌 순간 튀어나온 작은 불빛처럼 순식간에 지나갔다. 인생은 가난과 부를 불문하고 지나치게 시시콜콜 따질 필요가 없다. 마음을 풀고 기분 좋게 지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처사의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P > 이 시는 당개성 7 년 (기원 841 년, 즉 회창 원년) 당무종 이염이 계승한 설날 때 백거이가 쓴 5 곡 7 문 절절' 대주' 중 두 번째다. < P > 백거이는 초창기에 부처님을 공부했고, 자호' 향산거사' 로 출신이 가난하지만 인생철학은' 만족상악' 이기 때문에, 그의 시에서는 늘 운수, 유유자적한 정취를 보여주는데, 이 시도 예외가 아니다. < P > 이 시는 백거이가 만년에 인생의 쓴맛을 다 본 후의 깨달음이다. 그는 짧은 인생에서 인생을 잘 즐겨야지, 심혈을 기울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본연의 끝을 버리고, 이름을 다투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P > 달팽이 뿔, 전작' 장자 잡편 선양': "달팽이의 왼쪽 구석에 있는 사람은 촉씨라고 합니다. 달팽이의 오른쪽 구석에 국가가 있는 사람은 만씨라고 한다. 서로 싸우고 싸울 때, 복시 수만 명, 북순에 따라 5 일 후 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한 나라가 달팽이의 왼쪽 모퉁이에 있고, 이름은 촉씨이고, 한 나라는 달팽이의 오른쪽 모퉁이에 있는데, 이름은 만씨이고, 서로 땅을 다투기 위해 싸우고 있고, 쓰러진 시체도 셀 수 없이 많다. 패배한 쪽을 따라잡는 데 꼬박 15 일이 걸려서야 철수하고 돌아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다, 이기다, 이기다, 이기다, 이기다, 이기다) 나중에' 달팽이각' 으로 작은 곳을 비유한다.
확장 자료:
백거이 (공원 772-846 년), 자롯데, 호향산거사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당대의 3 대 시인 중의 하나이다. 백거이는 원직 * * * 과 함께 신악부 운동을 주창했고, 세명은' 원백' 이라고 불렀고, 유우석과' 유백' 이라고 불렀다. < P > 백거이의 시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평범해서' 시마' 와' 시왕' 으로 불린다. 공식 핸린 학사, zuozan 좋은 의사. 서기 846 년에 백거이는 낙양에서 서거하여 향산에 묻혔다. "백씨 장경집" 이 전해지고, 시를 대표하는 것은 "장한가", "숯옹 판매", "비파행" 등이 있다. < P > 백거이는 중당 시대의 영향력이 큰 대시인으로, 그의 시가 주장과 시가 창작으로 통속, 사실성에 대한 강조와 전폭적인 표현으로 중국 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P > 한가한 시와 풍유시는 백거이가 특별히 중시하는 두 가지 시로, 둘 다 상실, 상속, 최선을 다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내용과 정서적으로는 매우 다르다. 풍유시는' 겸제' 에서 사회정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득의양양하고 의욕이 넘친다. 한가한 시는' 독선',' 만족보화',' 성정' ('원구서') 을 뜻하며 담박하고 한가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나타낸다. < P > 백거이의 한가한 시는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 얕은 평이한 언어 스타일과 담담담하고 한가한 정취는 모두 여러 차례 칭송을 받았지만, 이에 비해 이들 시에서 드러난 그런 정치 도피, 만족보장,' 한가한' 사상, 불로로 돌아가 도연명의 생활 태도를 본받았다 < P > 백거이는' 두 달팽이 뿔을 다투고 소 한 마리를 얻는다' ('술 7 곡' 7 곡)',' 달팽이 뿔에서 다투는 일, 돌 불빛 속에서 이 몸을 부치는 시' ('술 5 곡' 2) 를 가지고 있는데,' 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