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와 가시 중국 고전 영감

1. 작은 고전 읽기: 호랑이와 고슴도치의 깨달음

야생에서 먹이를 찾고 싶어하는 큰 벌레가 있었는데, 그는 고슴도치가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기였는데 물어뜯고 싶었어요.

갑자기 고슴도치가 코를 말아올리고, 산에 도착할 때까지 쉴 줄도 모르고 겁에 질려 도망가는데, 지쳐서 잠이 들자 고슴도치가 코를 내밀고 도망갔습니다. 큰 벌레는 갑자기 기뻐서 참나무 아래로 걸어가다가 고개를 숙이고 참나무를 바라보며 옆으로 말했습니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을 만나면 호랑이가 있으니 비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음식을 찾으러 숲에 가고 싶었던 사람.

갑자기 길가를 한가로이 걷고 있는 고슴도치를 발견했는데, 그 모습은 마치 잘게 자른 고기처럼 보였다. 호랑이야, 큰 입을 벌리고 먹어라.

예민한 고슴도치는 위험을 보자마자 즉시 공 모양으로 몸을 웅크렸고, 몸에 붙은 단단한 가시가 막 호랑이의 코를 때렸다. 호랑이는 괴로워하며 비명을 질렀고, 고슴도치는 겁에 질려 쉴 줄 모르고 달려가다가 지쳐서 무의식적으로 잠이 들었습니다. 호랑이 코를 물고 도망갔습니다.

호랑이는 고슴도치가 얼마나 강력한 존재인지 알게 되었고, 고슴도치에 대한 두려움이 여전했습니다. 호랑이는 계속해서 앞으로 걸어가다가 자신도 모르게 참나무 밑으로 다가왔습니다.

갑자기 가시로 뒤덮인 무언가를 보았습니다. 고슴도치처럼 보이지만 고슴도치보다 조금 작은 것이 있었습니다. 사실, 그들은 단지 참나무의 열매인 도토리일 뿐입니다.

그런데 호랑이가 고슴도치에게 찔린 지 얼마 안 되어서 아직도 코가 아팠던 터라 온 몸에 생긴 가시를 보고는 그냥 고슴도치의 자식인 줄 알았다. 이제 그는 웃으며 재빨리 양보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 알겠습니다. 방금 아버지를 만나 인사를 드렸습니다. 이제 저를 놓아 주십시오." 2. 중국 고전소설 《호랑이와 고슴도치》 속 호랑이의 만남은 당신에게 어떤 깨달음을 주나요?

깨달음:

(1) 약한 사람이 강한 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

(2)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적의 약점을 공격하는 것이 승리의 길이다.

(3) 숨겨진 화살은 사람을 다치게 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원본 :

야생에서 먹이를 찾고 싶어하는 큰 벌레가 있었는데, 등에 누워 있는 고슴도치를 보고 고기인 줄 알고 따고 싶었습니다. 그것을. 갑자기 고슴도치가 코를 말아올리고 겁에 질려 도망쳤는데, 산에 도착할 때까지 쉬는 법을 모르고 피곤해서 잠이 들었기 때문에 고슴도치는 코를 내리고 도망갔습니다. 큰 벌레는 갑자기 기뻐서 참나무 아래로 걸어가다가 고개를 숙여 참나무를 바라보며 옆으로 말했습니다. "내가 현명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비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 댓글:

①큰 곤충: 호랑이

②루안: 고기를 잘게 썬 것

③도토리 통: 껍질이 있는 도토리

④단 : 아침

⑤만남 : 만나다, 부딪치다

⑥현준 : 남의 아버지를 공경하는 호칭

번역 :

가 있습니다 야생에서 먹이를 찾으려고 생각하던 호랑이는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고슴도치를 보고 미트볼인 줄 알고 물려고 했습니다. 고슴도치가 갑자기 내 코를 잡아채자 나는 너무 겁이 나서 쉴 엄두도 내지 못하고 맹렬히 달려가다가 산으로 달려갔습니다. 호랑이는 졸리고 피곤해서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습니다. 고슴도치는 호랑이의 코를 풀고 도망갔습니다. 호랑이는 갑자기 잠에서 깨어(고슴도치가 사라진 것을 알고) 매우 기뻐하며 참나무에 다가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참나무 열매를 보고 옆으로 돌아서서 말했습니다. 오늘 아침 아버지. 당분간 저에게 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호랑이와의 만남은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

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하며, 입장을 흐트러뜨리지 마라. 사물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겉모습에 속지 마십시오. 뱀에게 물린 적도 있고 10년 동안 밧줄을 두려워한 것도 말할 것도 없다.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려면 구체적인 방식으로 상황을 처리해야 합니다.

②문제에 직면했을 때 분석하고 연구하고 진실을 찾아내고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문

야생에서 먹이를 찾고 싶어하는 큰 벌레가 있었는데, 고슴도치가 등에 누워 있는 것을 보고 고기인 줄 알고 따고 싶었습니다. 위로. 갑자기 고슴도치가 코를 말아올리고 겁에 질려 도망쳤는데, 산에 도착할 때까지 쉬는 법을 모르고 피곤해서 잠이 들었기 때문에 고슴도치는 코를 내리고 도망갔습니다.

큰 벌레는 갑자기 기뻐서 참나무 아래로 걸어가더니 고개를 숙여 참나무를 바라보며 옆으로 말했습니다. "내가 현명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비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 해석

야생에서 먹이를 찾고 있던 호랑이가 있었는데, 고슴도치가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것을 보고 미트볼인 줄 알고 물어뜯으려고 했습니다. 고슴도치가 갑자기 내 코를 잡아채자 나는 너무 겁이 나서 쉴 엄두도 내지 못하고 맹렬히 달려가다가 산으로 달려갔습니다. 호랑이는 졸리고 피곤해서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습니다. 고슴도치는 호랑이의 코를 풀고 도망갔습니다. 호랑이는 갑자기 잠에서 깨어(고슴도치가 사라진 것을 알고) 매우 기뻐하며 참나무에 다가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참나무 열매를 보고 옆으로 돌아서서 말했습니다. 오늘 아침 아버지, 당분간 제게 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4. 중국 고전 기사 “Shuo Hu”는 저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Liu Ji의 시는 강력하고 제한되지 않으며 우화적입니다. 의미가 풍부합니다.

'호랑이를 말하다'는 153자 길이의 짧은 글로, 간결한 내용과 심오한 뜻을 담고 있다. 이 기사는 전형적인 예에서 직접적으로 결론을 도출합니다. 길이는 짧고 언어는 간결하며 철학적 깨달음이 가득합니다.

<지혜가 악영을 징벌한다>는 주로 4글자 단어를 사용하는데, "복싱 실력 2가지를 알고 약간의 막강함을 갖고 있다"는 이중 문장 구조가 표현을 깔끔하고 간결하게 만들어준다. 읽기 쉽고 눈길을 끕니다. 〖핵심 파악〗 『호랑이를 말하다』 참고 번역 호랑이는 인간보다 힘이 두 배 이상 강하다.

호랑이는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은 날카로운 발톱이 없습니다. 호랑이는 인간보다 두 배나 강하기 때문에 인간이 호랑이에게 잡아먹힌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호랑이가 사람을 잡아먹는 경우는 흔하지 않은데, 호랑이 가죽 위에 앉아서 눕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냐하면) 호랑이는 힘을 사용하지만 사람은 지혜를 사용하고, 호랑이는 발톱을 사용하지만 사람은 도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힘의 역할은 단 하나, 지혜의 역할은 단 하나, 도구의 역할은 수백과 싸울 수 있습니다. 당신은 용감하지만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호랑이에게 잡아먹히는 사람은 지혜와 도구가 있으나 그것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은 힘만 쓸 줄 알지만 지혜는 없고, 자기 기능에만 의지할 줄 알면서도 남에게 의지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마치 호랑이와 같다. 호랑이가 사람에게 잡혀서 사람이 가죽 속에 숨게 놔두는데, 뭐가 놀랄 일이겠습니까? 〖어려움 극복〗 "Shuo Hu"에서 가장 중요한 두 단어는 "지혜 사용"입니다. "물건 사용", "백 사용", "사람 사용"과 같은 다른 단어는 모두 "지혜 사용"의 파생물이자 불가피한 결과입니다. 이 원리를 사용하여 "늑대", "리지", "동구 지전" 및 "악청년의 현명한 징벌"과 같은 본 단원의 장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이 수업의 난점입니다.

'늑대'에는 동물이 인간과 경쟁할 수 없는 이유를 보여주는 디테일이 있다. 즉, 늑대 두 마리도 교활함을 드러냈다(한 마리는 구멍에 파묻고, 다른 한 마리는 자는 척). , "그리고 둘 다 한순간에 죽었습니다." 그러므로 "늑대"는 "짐승들이 어떻게 변하고 속일 수 있습니까? 그것은 웃음을 증가시킬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각 장에서 사람들은 건초 더미와 칼을 사용하는 푸줏간 주인과 같은 "지혜"에서 파생된 "물건"을 사용하고 적의 칼과 불을 사용하고 적의 약점도 활용합니다. "사람을 고용"); Li Ji는 "개를 칼로 무장"했으며 심지어 떡, 꿀과 같은 음식도 사용했습니다.

"지혜가 악영을 징벌한다"는 또한 주로 끝에서 두 번째 단락에서 "지혜의 사용"을 구현합니다. 이 내용은 어린 유보청이 "지혜를 사용하여" 상대인 "젊은 스승"을 물리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연대의." 〖의심에 의문을 품다〗 "호랑이를 말하다"라는 기사는 어떻게 주장을 단계별로 전개합니까? 이 글은 호랑이가 인간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는 말로 시작됩니다. 인간이 호랑이와 싸우고 인간이 호랑이에게 잡아먹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면 반대의 사실이 제시되는데, 호랑이가 사람을 자주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호랑이 고기를 먹고 호랑이 가죽을 즐겨 먹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반례를 제기하는 방식을 모순 드러내기라고 하고,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문제 제기라고 합니다.

저자는 먼저 예비적인 결론을 내린다. 호랑이는 힘을 사용하고, 사람은 지혜를 사용한다. 호랑이는 자신의 몸을 사용하고, 사람은 자신이 만든 물건(도구)을 사용합니다.

몸은 유한한 '하나'이고, 도구는 무한한 '백'이다. 이는 모순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1'과 '100'의 양적 차이가 크기 때문에 모순이 변형될 수 있는 조건이 나타난다.

사람은 약한 것에서 강한 것으로 변하고, 호랑이는 강한 것에서 약한 것으로 변한다. 따라서 논쟁은 심오해진다.

그러면 글은 '지혜를 쓰지 않고 힘을 쓴다'에서 '남을 쓰지 않고 자기를 위해 쓴다'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호랑이는 '사람이 사냥하고 가죽 위에서 잠을 잔다'고 지적한다. 이것은 매우 생생할 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도 매우 단단합니다.

호랑이와 인간의 비교로 시작해 호랑이와 인간의 관계로 끝난다. 구조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메아리입니다.

하지만 이는 또 다른 관점, 즉 내용적인 관점에서도 볼 수 있는데, 시작과 끝 사이의 울림의 구조에는 시작과 끝 사이의 대비도 존재한다. 끝. 처음에는 호랑이가 인간보다 강하다고 말하지만 결말은 이렇습니다. 호랑이는 인간에게 패배하고, 호랑이는 실패의 상징입니다.

이렇게 엄밀하고도 폐쇄적인 구조 속에서도 구조의 완성도는 '지혜'가 내포하는 긴장감을 부각시킨다. 5. 한문 '호랑이와 고슴도치' 번역

1. 번역

야생에서 먹이를 찾으려는 호랑이가 있었습니다. 그는 거짓말을 보았습니다. 고슴도치는 미트볼인 줄 알고 Bite it을 준비했어요. 갑자기 그의 코가 고슴도치에게 걸렸습니다. 그는 너무 겁이 나서 쉴 엄두도 내지 못하고 산으로 달려갔습니다. 호랑이는 졸리고 피곤해서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습니다. 고슴도치는 호랑이의 코를 풀고 도망갔습니다.

호랑이는 갑자기 잠에서 깨어(고슴도치가 없어진 것을 발견하고) 너무 기뻐서 참나무에 다가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니 참나무 열매를 보고 옆으로 돌아서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it: "오늘 아침에 네 아버지를 만났어. 당분간은 나한테 양보해줬으면 좋겠어!"

2. 원문

먹이를 찾는 큰 벌레가 있었어요! 그는 야생에서 고슴도치가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이 고기인 줄 알고 물어뜯고 싶었습니다. 갑자기 / 존재하는 / 고슴도치 / 코가 웅크리고 / 겁에 질려 / 쉬는 방법을 알지 못함. 산에 이르자 피곤하고 무기력해지자 고슴도치는 코를 집어넣고 걸어가더군요. 큰 벌레는 갑자기 기뻐서 참나무 아래로 걸어가다가 고개를 숙여 참나무를 바라보며 옆으로 말했습니다. "내가 현명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비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 3. 출처

수나라 허우바이의 『제연록·선준을 만나다』

추가 정보

1. 창작 배경

"기연루", 고대 중국 고전 중국 일화와 소설에 나오는 농담 모음입니다. 수나라 허바이(後白)가 지은 것이다. 이 작품은 『웃는 숲』 이후 또 하나의 중요한 개그집이지만, 나름의 독특한 장점을 갖고 있다.

2. 깨달음

백수의 왕인 호랑이는 사실 작은 고슴도치를 보고 당황했지만, 작은 고슴도치는 겁을 먹었지만 당황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분석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급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며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해야 합니다.

3. 저자 소개

허우바이(後白), 예명 준수(君紀)는 웨이현 린장(현 허베이성 린장 현)에서 태어났다. 수나라의 학자.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재능이 있으며, 재미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토론을 잘합니다. 학자가 승진하면 학자가 된다. 수(隋) 문제(文帝)가 유명해져서 비서에게 국사 편찬을 감독하게 하고 그에게 5급 봉급을 주라고 명령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정이지』 15권의 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