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서는 회식, 필회, 심지어 차서, 길에서 우연히 마주치는 등 서예가의 작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블로그나 위챗 같은 만난 적이 없는 사람도 있다. 지척에 있든 천리 밖에 있든, 언어의 낭랑함과 글자를 찾는 사람의 자연스러운 어조는 정말 볼 수 없고 수줍어하는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더욱이, 어떤 사람들은 당신을 찾는 것이 당신의 체면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서예가 자체의 서예 예술 시장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무의식적으로 감정에 얽매여 있다. 어떤 서예가들은 항상 자신이 문화인이라고 생각하는데, 글씨를 팔면 경멸을 당한다. 심리적으로,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보이지 않는 제약이 있다. 나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구리 냄새를 오염시킬 수 있단 말인가! 그렇기 때문에, 일부 서예가들의 고상한 길은 다른 사람에게 도둑맞은 것이며, 그들이 여러 해 동안 고심하여 물을 뿌린 예술적 열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또 일부 서예가들은 서예 예술의 시장화에 대한 피상적인 인식과 자신의 창작을 소중히 여기지만, 세계의 울타리를 벗어나 무형의 관계와 유형적인 감정을 확고히 간직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여전히 그녀의 기타 뒤에 그녀의 얼굴 반을 숨기고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다" 는 가운데 고통스럽게 괴로워하며, 종종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걸작을 후회하고, 심지어 잠을 잘 수 없는 것을 후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나는 늘 자책하고, 나 자신을 위해 대응작을 한 편 보내며, 심지어는 얼굴이 붉어지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런' 자업자득' 행위는 구자의 생각을 불식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공짜 구자의 사회 풍조를 조장했다.
둘째, 구자는 서예의 예술 노동에 대해 충분한 존중이나 이용이 부족하다.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이른바 서예 작품이 선지에 글을 쓰는 것이 아닌가? 비싼 펜, 잉크, 종이, 벼루는 얼마입니까? 일부 사람들 (대부분 시장경제의식을 가진 사람들) 도 서화시장의 돈벌이 효과를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들은 자신의 인격을 존중하지 않고 서예가의 예술 노동을 존중하지 않고, 글자를 구하는 것이 정상적인 상태가 되었다. 이 사람들이 서예가를 보내는 것은 왕왕 두 글자, 즉' 감사합니다' 이다. 서예가에게 술을 한 번 마실 수 있다면, 서예가에 대한 최고의 상이다.
사실 서예가는 글씨를 팔아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서예 자체가 하나의 제품이기 때문에 서예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예술 제품이다. 면실이나 화학섬유 소재로 만든 옷은 제조사가 팔 수 있지만 서예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고아한 예술제품은 공개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없을까? 말하자면, 우리는 정말 옛사람보다 뒤떨어졌다. 위항' 사체서' 에 따르면 동한 때 돌은 "영제 좋은 책, 때로는 다재다능하고 돌이 가장 ... 아니면 때때로 그는 돈을 가지고 식당에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 왜냐하면 서벽 때문에 방문자가 직접 돈을 내고 술을 사다가 돈을 헤아려 망가뜨렸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돌이 글자를 팔아서 술을 바꾸는 방식으로 의논할 만하지만, 그가 글자를 파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상은 확실히 오늘날의 서예가들이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공매자에 대해 말하자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청대의 정판교이다. 엽세염의' 오북우화' 에 따르면 정판교는 67 세에 스스로 서화를 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서체 크기는 가격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현금을 주면 즐겁고 글씨가 잘 그려진다" 고 말했다. 선물은 얽히고 신용은 특히 나쁘다 ... "그 이후로 서예가들은 주문 장식을 트렌드로 바꾸었다." 청산도를 쓰고 한가하게 팔아서 세상 사람들이 죄를 짓고 돈을 벌지 않도록 했다 ",명대' 오문사원' 당인의 명언 한 마디는 서예가가 글자를 팔아서 환전하는 것을 다른 각도에서 설명했다
여기서, 나는 글자를 구하는 사람에게 진정한 서예 작품은 결코 종이에 간단하게 쓰여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서예는 종합적인 예술이기 때문에 문자학, 고시, 미학, 철학, 역사학, 서예 자체의 법적 요구 사항, 서예가 자체의 수양, 감정, 마음이 융합되어 있다. 걸작은 좋은 필법, 아름다운 글, 질감이 있는 선, 변화하는 먹색, 시종일관 관통하는 멋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예가들은 10 여 년 혹은 수십 년의 문자 성취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해 동안 많은 문화 분야를 섭렵하고, 문자 외의 성취를 늘려야 한다. 역사상 수시의' 필성묘, 먹성지' 와' 필대머리천관 맷돌, 먹치천' 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심붕은 또' 폐지 삼천방 미움이 적다' 는 시를 한 편 써서 학서를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뱃속에 시서를 가득 채우다", "글자의 정정은 책 안의 법도가 되어야 하고, 책의 재미는 글자 밖의 쿵푸가 되어야 한다" 는 명언에서 서예에서의 문화의 지위를 알 수 있다. 서예가가 문화적으로 소비하는 시간과 정력은 돈이 직접 계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서예 작품의 비용이 매우 높다고 말한다. 또한 서예 작품의 창작 과정은 되돌릴 수 없고 표현 수법이 단일하다. 단일에서 풍부함을 나타내고, 되돌릴 수 없는 가운데 빛을 발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서예가가 글씨를 파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공개적으로 전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글자를 구하는 자는 예술과 예술 노동을 존중하고, 글자를 부끄럽게 여기고, 글자를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을 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서예 예술 시장이 건강하게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