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반, 등불이 맹장, 작은 짝퉁이 부스럭거리는 사건이 차갑고 의심스럽다. 겨드랑이를 쪼그려 앉히고, 그윽한 명록을 계속하다. 쓸데없는 펜 한 자루는 외롭고 분노한 책일 뿐이다. 이것을 잠그다니, 매우 슬프다! 울부짖고, 서리와 차가운 새를 놀라게 하고, 나무를 안고 온기가 없다. 달가을벌레를 매달고, 난간에 기대면 스스로 더워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만약 네가 나를 안다면, 그것은 녹색 숲과 검은색 마개 사이에 있다! 요재 연구에서 민들레가' 요재' 를 창작한 사상 동기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 이 말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뒤이어 사마천의 관점을 인용해' 라마단' 이 푸송령의' 고분' 을 기탁한 것은 작가가 자신의 일생의 분노를 표현한 책이라고 주장했다. 유큰언니가' 중국문학발전사' 에서 "저자가 책을 쓰는 목적은 귀신세계의 인류생활과 사회현실에 대한 반영과 암시를 통해 비판과 폭로를 통해 자신의 비분을 터뜨리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런 관점은 의심할 여지없이 일리가 있다. 그러나, 평론가들은 무의식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간과했다. 즉,' 라마단' 은 거의 500 편의 주제가 다르고 내용이 복잡한 단편 소설집으로, 창작 기간이 40 년이라는 것이다. 작가는 30 대 젊은이부터 이' 여우귀신사' 를 창작해 70 대 노년까지 쓴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민들레의 긴 인생 여정이' 서',' 불혹함',' 천명을 알다',' 순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순간을 넘지 않는다' 는 여러 단계를 거쳤다고 말했다. 각 단계에서 그의 사상과 심리는 다르다고 말해야 하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서로 다른 시기의' 라마단' 창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외로운 스튜디오의 이야기' 는 작가가 40 대 때 쓴 것으로 당시' 외로운 스튜디오' 는 일부만 완성했다. 저자의 향후 30 년 동안의 작품을 포함한 모든' 라마단' 의 창작 동기를 설명하기에 충분치 않다.
사실,' 외로운 스튜디오의 이야기' 에서 작가는 그가 쓴' 외로움과 분노' 와' 외로운 스튜디오' 를 창작한 다른 이유에 대해 이야기했다.
피로대 리, 감소; 도깨비, 긴 발톱이 노래를 부르면 중독된다. 스스로 천추를 부르고, 소리를 잘 선택하지 못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가을반딧불의 불길이 사라지고, 멋이 휘황찬란하다. 감보가 아니라, 그녀는 신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황주와 같은 정이 귀신 희희에 대해 이야기하다. 당신이 그것을 냄새 맡을 때, 당신은 그것을 쓰고, 그래서 당신은 그것을 조작합니다. ...... 빠른 플라이 이순신 싱, 미친 고체 하드 반지; 영토는 마음이 넓고, 어리석고, 입이 막히지 않는다. 민들송령은 개인의 취미를 만족시키는 것을 부인하지 않고 필묵으로 본성을 표현한 것이 그가 여러 해 동안 부지런히' 라마단' 을 창작한 이유임이 분명하다. 그럼 왜 푸송령은 자신의 소설을' 외로움과 분노의 책' 으로 귀결시켰을까? 이것은 그의 소설관과 큰 관계가 있을 수 있다. 중국 소설사 발전 과정에' 라마단' 을 넣으면 푸송령이' 라마단' 에서' 라마단' 이 자신의' 외로움과 분노' 를 기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들송령 사상의 진실성을 담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는' 시민소설' 의 영향을 크게 받아 명대 중후반 이후 신소설 관념을 인정한다고 할 수 있다. 민들송령 인생과' 라마단' 창작의 모든 단계에서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으로 그의 마음가짐이 일치할 수는 없다. 사실, 창작시간이 길고 양이 많기 때문에 민들레는 창작의 여러 단계에서, 심지어 각 작품의 창작에서도 마음가짐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이 글은 민들송령의' 라마단' 창작에 대해 논의하고, 그의 복잡한 창작 심리에 초점을 맞추고, 단지 그의 사상 동기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첫째,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심리총관' 라마단' 은 이 500 편의 단편 소설집이 어느 정도 포송령이 스스로 즐거움을 찾아 창작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즐겁게 하는 산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을 즐겁게 하는 것은 민들레 창작의 출발점이자 그가 창작에서 시종 유지해 온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문인 소설과 시민 소설을 포함한 소설이 나타난 이유 중 하나이다. 고대 소설은 줄곧 시사산문과 비교할 수 없는' 샛길' 이라 고아의 전당에 들어가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위진 이래 소설가들은 왕왕 피하지 않는다.
수수께끼',' 기문',' 전설' 등의 이름만으로도 소설의 게임 오락성을 쉽게 알 수 있다. 감보는' 수사신기' 의 서문에서' 위선이 없는 신도를 발명하라' 고 말하지만,' 앞으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뿌리를 기억하고 떠돌아다니는 마음이 있다' 고 강조했다. 이것은 당시 많은 기괴한 소설을 쓰는 중요한 목적이었다. 일화소설에 대해 노신은 "즐거움을 위해 쓴다면", "속물이나 추측을 피할 수는 없지만, 멀리 실용적이고 가까운 오락을 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평범한 전설은 대부분 오락에 속한다. 그래서 노신은 "상주 상주, 거의 조화" 라고 말했다. "비록 우화로, 말로 우환을 말하고, 화복에 대해 징벌하며, 크게 귀환하는 것은 문채에 근거한 것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⑤ 송원의 책은 원래 시민들의 오락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창작한 것이기 때문에 작가는 당연히 작품의 오락 기능을 중시해야 한다. 노신이 말했듯이, "그때의 일반 문인들은 모두 이학을 강조하고 소설을 경시했지만, 일반인들은 여전히 오락을 해야 했다. 민간인 소설의 등장은 별로 이상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⑥ 명대 중후기의 많은 도시 소설가와 소설 비평가들은' 설교' 와' 권유' 의 의미를 강조하지만 도시 소설이 오락을 출발점으로 한다는 사실을 바꿀 수는 없다.
글을 연극으로 삼아 필묵을 돌리는 것은 일종의 전통이다. 우수한 도시 소설이 칭찬할 만한 이유 중 하나는 흔히' 오락' 으로' 권고와 처벌' 을 돌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푸송령의 신분과 지위, 또는' 문학 전통과 관성' 을 보면' 라마단' 의 창작에는 어느 정도 스스로 즐기는 성분이 담겨 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라마단' 의 일부 장은 작가의 게임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작가가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마음의 산물이다. 예컨대 귀신령.
술을 세어 보거나, "밭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십자가는 그 안에 있다. 십자가를 위로 밀면, 옛 글자가 1 분 이겼다. 클릭합니다 한 사람은 말했다: "백 단어는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입은 그 안에 있다. 단어를 밀어 올려, 루 zisheng 포인트. 클릭합니다 한 사람이 말했다. "'용' 자는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글자가 그 안에 있다. 글자를 위로 밀면 글자가 1 점을 이긴다. " 또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정자는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목자는 그 안에 있다. 목자를 위로 밀면 살구자가 한 시계를 이긴다. " 전시회가 끝날 때, 나는 명상을 할 수 없었고, 모두들 웃었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너는 반드시 명령을 받아야 한다. 클릭합니다 비행기를 타다. 자운: "알겠습니다. 일본 글자는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글자는 안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시 웃으며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전시가 피곤하면 "한 글자 위로 밀고, 한 입 큰 시계!" 라고 말했다. 웃다 ...
저자가 이 문장 쓰기의 목적은 이야기의 사회적 의미를 밝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심지어 술꾼의 행동과 이미지를 묘사하기 위해서도 아니다. 작가의 창작의 중점은 이 귀신의 유명인사들의 음주령과 이야기가 짙게 어우러진 색채이다. 이 글은 고대 문인들이 문자로 오락을 하는 습관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문인 노트 시 등 다른 유사한 글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민간 문학 풍격을 지니고 있다. 중국 여러 곳에서 전해 내려오는' 셰가 학사' 와' 팔선성현애' 의 이야기에도 비슷한 줄거리가 있다. 보송령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글의 글쓰기를 통해 쾌감을 얻었을 것이다. 한편, 푸송령은 그의 독자들도 그가 정성껏 쓴 글을 읽음으로써 쾌감을 얻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여우와 화성' 도 작가가 고심하며 운영하는' 게임' 작품이다. 작품의 주요 내용은 여우와 손님 사이의 희극이다. 그녀가 말한 욕설의' 여우 정경' 은 교묘하고 기괴하며 우여곡절이 생생하다. 성어일 뿐만 아니라 이야기일 뿐, 읽으면 매우 웃긴다. 작가는 이 극본과 이야기를 짜는 데 많은 힘을 썼는데, 원고의 수정에서 알 수 있다. 수정 전 원고에는 진씨 형제가 없고, 여우녀가 교묘하게 욕하는 그 단락은 원래 또 다른' 여우경' 이었고, 손덕언의 말을 가지고 농담을 했다. 별로 멋지지는 않지만 완전히 지워져 지금의 모습으로 변했다. 그러나 작가는 일부러 일자리를 구하는데, 주로 조롱과 재미를 위해서라고 말해야 한다. 큰 의미가 없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의 글쓰기의 목적은 주로 자신과 타인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신선새' 는' 여우와' 의 반려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전문은 3500 여 자지만 주로 글게임이 웃음을 자아낸다. 다음 짧은 구절은 표범 전체를 엿볼 수 있다. 왕은 최근 작품 짱 한 편에 대해 많은 기대를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 번째 문장은 구름이 있다. "수염이 긴 사람이 있는데 술 한 잔이면 덩어리가 사라진다." 이웃들이 거듭 암송하다. 방운은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전문은 워커가 화운동을 냈다고 말했고, 후문은 팔계가 자모강을 넘었다고 말했다." 손바닥 하나. 다른 사람, 왕 슈 물새 시 윤 을 초대 하십시오; "돼지 머리 노래, ......" 나는 갑자기 다음 문장을 잊었다. 그녀가 생각에 잠기자 방운은 작은 소리로 언니에게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입을 가리고 웃었다. 그의 아버지에게 "구부리는 것은 나의 매부이다. 클릭합니다 。 구름이 말했듯이' 개가 짖다. "그리고 좌석도 어색하다. 이 문장 는 매우 높은 자기 인식, 듣기 어려운, 횡포 한 얕은 오만 학자 를 풍자 하지만, 텍스트 재미, 사람들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쉽고 즐겁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런 표기법은' 라마단' 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후경산, 논자성, 분나비, 올빼미새, 선선, 봉선 등 많은 문장 들이 쉽게 인용할 수 있다. 요재' 의 다른 작품들에도 작가가 스스로 즐기고 창작심리를 반영하는 줄거리와 글이 있다. 장원 유전프 씨의 묘비에는 푸송령이' 어설픈 노인' 으로'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입만 번지르르하다' 고 말했지만, 그의 글은 채색할 수 있었다. 그는 글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것은 포송령 창작의' 라마단' 이 변하지 않는 중요한 마음가짐이다. 동시대 및 후대 학자들이 쓴 푸송령' 라마단 이상한 서수' 는 오래전부터 이 점을 언급했다. 세상에 기이한 것이 있거나, 그것을 잘 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의외로 외계와 유령 지역을 꿈꾸는 것은 조화를 이루는 유래였다. 악: 네. 그러나, 긴 \ "liezi 전기 \" 는 이 피곤 하지 않습니다; 우화는 우화이다. 분명히, 최고봉은' 라마단' 이' 사기' 의 익살스러운 열전의 영향을 받아 우스꽝스럽게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왕악은' 라마단'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처음에는 건륭, 정해, 형산왕의 순서가 있다. 그 간운은' 세상의 6 전 박자, 세감' 이라고 말했다. 나도 푸송령의 글에서' 세계를 가지고 놀다' 는 원소를 보았다. 민들송령의 아들 부좌는 아버지의 창작 심리에 대해 매우 분명하고 적절하다. 그는' 라마단' 이' 일반적인 분노와 지루함' 으로 웃음만 짓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소위 "유머러스한 웃음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당연히 "유머러스한 웃음" 의 성분이 크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지루함을 억누르라' 와' 권선징악' 을 강조하여 오해를 피해야 한다. 사실, 푸송령 본인은 창작에서 자신을 즐겁게 하는 요소를 부인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자각적으로' 도중에 쓸쓸한 잡담, 배 위에서 허세 부리는 것' ('도중에'),' 간의지' 뉴스장, 술을 다투어 기초를 없애는 근심' ('격노') 을 강조하기도 한다. 민들송령의 이런 마음가짐은 이 초기 시가에서 이미 여지없이 드러났다. 민들송령의 후학왕은 민들류천 선생의 유작을 서열화할 때 "편지 왕래, 묘어 연주, 작가의 본색이지만, 말은 간결하고 의미심장하다" 고 말했다. 민들레는 확실히 글쓰기로 스스로 즐겁게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 고독한 스튜디오시집' 에는' 연극',' 연극',' 극은 캄보디아',' 극은',' 극은 보수' 라는 수십 편의 시가 있다. 이 시들은 왕왕 작가의 감정을 담고 있지만, 많은 것은' 게임 프리 핸드' 로, 소일, 오락, 붓을 만드는 뜻이 있다. 예를 들어 성환학은 붉은 화장을 하고, 자색 소매를 입고 삼나무 주위를 돌고, 좌석 중 남치마는 이미 춤을 멈추고, 연꽃은 여전히 향옥진 ("나무 잔치, 예기춤 비파, 연극례" 5 곡 중 하나) 등이다. , 아첨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손숙의 말을 얻기 위해 간담이 서늘하다. 민들송령이' 라마단' 을 창작할 때 비슷한 심리가 장난치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라는 오락작의 창작은 소설 창작의 전통과 관련이 있으며, 푸송령의 각기 다른 시기의 상황, 경험 및 그에 따른 심경과 관련이 있으며, 봉건 문인으로서의 그의 인생 태도와 창작과 관련이 있다. 당시 많은 문인 소설의 저자는 사실 어느 정도 이런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기효란은 한위 소설의 옛 규칙을 준수한다고 생각하며 그의' 악웨이 초당 노트' 가' 퇴근하고 식량으로 갚는다',' 주야로 한가하다' 또는' 낮에 시간을 좀 더 보내라',' 펜을 들고 시간을 보내라',' 한가하게 수다를 떨다' ('양샤기',) 왕세정처럼 그의 필기소설 창작은 "또는 밤이 깊을 때 달이 지고, 간혹 신선도깨비 일을 언급하며 유머를 녹이는 것" ("지북 인용론")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원기의' 우즈유' 에서 각 권의 제목은' 연극편' 으로 서문에서 소설 창작을' 술만 가득, 꽃이 비단' 에 비유해 스스로 즐기는 필묵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민들송령은 하층 문인으로 빈한한 출신으로 지위가 낮았지만 학문에 몰두하여 많은 책을 읽으며 자신의 금수 가슴을 드러낼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설 창작을 통해 그는 재능을 과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계발의 방법 중 하나로 간주된다. 물론, 근본적으로, 푸송령은 이어처럼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왕공귀족에게 팔아서 먹을 것을 구하는 문인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펜과 혀로 자신의 노력을 했다. 그는 자신의 생각과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런 오락은 그의 창작 심리의 전부가 아니다. 그러나 그의 창작 심리에 스스로 즐기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부인한다면, 우리가' 라마단' 의 창작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은 불리하다고 말해야 한다.
둘째, 우울증
주강은' 후주각본' 에서 "당시 공씨 (포송령) 라는 이름으로 평생을 살았고, 공의 문장 () 는 문인의 입에서 방송될 것으로 기대했고, 평화양해사상으로 임명된 사람들, 특히' 라마단' 에 있었다" 고 말했다. 주강은'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라는 이른바 기탁이라고 하는데, 포송령에게 대부분 이야기로 자신의 고민과 억울함을 기탁하는 것, 즉 글을 통해 자신의 고민과 억울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요재' 를 창작하는 중요한 동기 중 하나는 작가의 내면의 고민과 불공정이다. 즉, 푸송령은' 요재' 를 창작하는 과정에서 종종 억압과 불공정한 심리상태에 처해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라마단' 에는 많은 명편이 있다.' 불공평하면 울다', 비꼬는 것은 폭로하고 채찍질하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이 민들레를 이런 심경에 처하게 했는가? 물론, 근본적으로는 푸송령이 봉건 시대에 정직한 문인의 도덕적 양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사회와 세계가 그에게 불공정하다고 자주 느꼈지만,' 라마단' 창작에 대해 말하자면, 먼저 이런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작가가 창작주체로서의 자신의 경험이어야 한다. 민들송령은 봉건 시대에 정의감과 높은 사상수양을 가진 지식인이다. 그의 사상에서 우리는 공맹, 주성, 노자, 석선 등의 영향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주요 사상은 여전히 유가에 속하며, 그 자신도 스스로' 나의 유교' 라고 자칭한다. 따라서 당시의 많은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분은 "성인을 위하여, 군자를 위하여"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으셨습니다. 이러한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포송령은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것이 그가 과학 연구에 꾸준히 참여한 이유 중 하나이다. 그는 비천한 학자, 목소리가 약한 사람은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 "만리 문이 멀리 떨어져, 법사 다디 에 오르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구중당은 멀리 떨어져 있어 지존을 내리고, 하정을 의논하기를 원한다. "중국은 항상' 뜻이 있는 자는 일이 성사된다' 고 했다. 오직' 분발 투강, 담담한 냉등' 만이 천자의 귀가 될 수 있다.'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다. 그래서 그는 책을 관직으로 삼아 이상을 실현하는 근본 수단으로 삼아야 했다. 벼슬길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실력을 과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군리민. 하지만 민들레령 19 세부터 그는 현, 정, 도 1 위를 차지했다. 그는 박사 과정 학생을 공부한 후 줄곧 시험의 고충을 빼놓을 수 없었다. 수십 년간의 고난, 시련, 참담한 경영을 거쳐 그는 리프트 한 명도 합격하지 못했다. 그 시대의 하층 지식인으로서 시험장에 대한 희망도 없고 다시 시전 할 기회도 없을 것이다. 더욱이, 오랜 시간 동안 그는' 한랭한 스님',' 움푹 패인 그릇' 의 청빈한 생활을 하면서 지음을 찾기가 어려웠다. 소년재기',' 길고 출중하다' 는 야망이 있는 사람으로서, 그는 심혈을 기울였지만 팔지 않고, 인민이 세상을 넘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큰 소망으로 필묵에서 위로를 구해야 했다. 민들레에게는 충분히 괴로울 것 같아요. 그러나 이와 함께' 대성은 사람보다 못하다, 탐관이 횡행하다',' 시운이 좋지 않아 영웅이 실패했다',' 포송령의 심리는 어떻게 균형을 잡는가? 푸송령은 오랫동안 걱정과 비분을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마음가짐을 억누르지 않을 수 있을까? 포송령의 이상 포부와 개인의 생명가치 실현을 방해하려는 반복적인 시도로 인해 그는 장기간 우울하게 되었다. 그래서 포송령은 과거 시험을 그의 소설 폭로, 풍자, 채찍질의 첫 대상으로 삼았다.
라마단' 에서 과거 시험에 관한 소설은 포송령 고민심리의 표현이며, 과거 시험에 대한 폭로이기도 하다. 풍자와 채찍질도 그의 심정을 기록했다. 그 당시 오랫동안 외지에 갇혀 있던 엽성은 예성에 문장 한 편을 썼는데, 죽은 후에도 여전히 세상에 남아 제자를 가르치며 지기의 아들의 이름을 세상에 널리 알리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말에는 과거 패배에 대한 자신의 슬픔과 분노를 표현하기 위해' 사희십월' 이 크게 있었다. 라마단 이성원고' 는 제 1 권에 편성되어 푸송령의 초기 작품이다. 당시 문장 평론가 풍진백은 이 영화가' 연재자가 쓴 단편' 이라고 생각했다. 문장 중간에 그 학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전 세계에 알리고, 절반의 목숨을 잃는 것은 전쟁죄가 아니다!" 작가는 당시 매우 슬펐지만 실패를 인정하고 싶지 않았지만 자신의 운명이 나쁘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한가운데에, 실패의 더 많은 수 때문에, 저자는 점차적으로 시험 실 부패를 인식 하 고, 따라서 시험 실 부정 행위와 요행 결혼을 폭로 하 고, 공식적인 무지를 풍자 했다. 《스문랑》은 중기 작품에 속한다. 시험관에게는 극도로 풍자하고 비꼬는 능력이 있지만, 과학 연구에 대한 환상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작품에는 "지금 적막하고, 차분하고, 문학이 최고조에 이르지 않아, 그 단련을 받고, 세상에 맹인이 없다" 는 말이 있다. 그러나 과학 연구를 알 수 없는 생명과 인과에 더 많이 귀결시키는 것은 더 이상 그 해의 자신감이 아니다. "악의 근절" 이라는 문장 역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장환후' 같은 사람이 문학 운동을 하길 바란다. 나중에' 자' 에서 주인공은 여러 번 시도해 보았지만 팔려 하지 않았다. 나중에 그는 "할 수 없는 말을 두루마리 (흙 옆에 있지 않고 위에 초자머리가 있음) 에 모아서 쓰기까지 했다" 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시험방송에서도 시도했다. 그 후, 그는 이런 문장' 사람을 보면 창피하다' 고 생각하여 큰 산에서 도망쳐 명장을 빠져나갔다. 이때 작가는 이미 의기소침하여 과거 등급에 대해 극도로 증오했다.
과거 시험을 묘사한 이 소설들은 민들레의 오랜 억압의 심리를 진실하게 반영한다. 이 밖에' 라마단' 에는 민들레의 비천한 처지에 대한 불공정, 사회에 대한 불공정, 몰락한 세상에 대한 불공정, 관제 부패에 대한 무능한 불공정 등을 반영하는 작품들이 많다. 이 방면의 많은 논평가들은 모두 토론한 적이 있는데,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