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위 효문제를 평론하다

위효문제 평가.

북위 효문제는 걸출한 소수민족 정치가이자 개혁가이다.

그는 중화문화를 제창하고 한화, 후프, 후우 금지, 도량형 변경, 흥교육, 성 변경, 매장 금지, 선비인의 문화 수준을 높였다. 서북민족이 잇달아 중원에 들어간 후 민족 융합의 총결산으로 중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왕지유' 북위 효문제 전통관 평론' ('역사교수' 제 2 기) 은 효문제 탁발홍의 전통관을 중점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했다. 그는 북위 효문제가 우리나라 역사상 걸출한 소수민족 개혁가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역사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공헌을 했기 때문에 충분한 긍정을 해야 한다. 그러나 그의 개혁은 봉건 유교 전통의 영향을 받아 중원 봉건 지주 계급의 통치 사상과 모델을 그대로 옮겨 개혁의 효과에 영향을 미쳐 중원 유가 전통에 순응할 수밖에 없었다. 왕윤의' 효문제 한화의 주관적 동기' (랴오 청사범학원 학보 제 2 호) 는 효문제가 오랫동안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한 문화의 훈도를 받아 선진 문화에 대한 갈망이 강하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다른 후황제에 비해 효문제가 주 중원에 입주하겠다는 결심이 가장 확고하고, 행동이 가장 단호하고, 조치가 가장 철저하다. 그는 중국의 민족 통합에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한편 이고재와 고평의' 효문제 수도 낙양의 실수' (진양학지 제 6 호) 는 효문제의 수도 이전과 전반적인 한화 정책이 북위 쇠락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정치적 결정의 중대한 실수라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