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량의' 키안 고양이' 는' 서가',' 스커드',' 키안 고양이',' 고서를 고치는 서점',' 전통과 혁신 이전 2 세대 이발사',' 서남 유엔 총회 서남의 역사연의' 등 세 편의 소설을 담은 단편 소설집이다 이곳의 주인공은' 기모' 에 연결된 그 시대의 서점, 이발사, 장인, 학자이다.
갈량은 그가' 서상' 을 쓴 것은' 몇 번' 에 따라 나의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유작 원고를 구해내어' 고서 복구사' 라는 업종을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옛 모습을 유지하다" 는 것이 그들의 업무 원칙이다. 구시대에 사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그들의 평생의 노력은 단지 손을 댄 책을 원래의 데이트로 돌려보내고, 옛 모습을 유지하고, 시대의 흔적을 약화시키기 위해서였다.
책의' 존엄' 은 고서를 수리하는 서예가의 존엄이기도 하다.
서고에 쓰여진 두 명의 수리자는 학습, 전승, 연원이 다르기 때문에 중서부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문화적 맥락을 대표하지만, 길은 같다. "좋은 일을 만나지 못했는데, 아직도 옛것을 간직하고 있다" 는 것은 장서가와 도서 교정자 간의 가장 큰 묵계이다. 모든 만류와 기다림은 모두 세월 중 몇 번의 윤회의 흔적이다. 게다가 그들의 생활 속의 고집이 센 것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커드' 와' 기모' 의 배경은 영남과 서남이다. 작가는 기물의 참여로 서남 유엔 총회 신기한 역사적 운명과 역사상 눈에 띄는 대사들의 일생을 얽히게 했으며, 물론 글에서 지울 수 없는 희망과 외로움에 얽매여 있다. 갈량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사람들은 잊을 수 없는 역사시대의 이상주의자이다. "나는 물까지 걸어서 내 길을 검사한 다음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볼 것이다."
제인은 홍콩에 사는 여성 서예가이다. 그녀는 나이가 좀 많고 자신의 스타일과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야기 속' 나' 는 국모 박사다. 그녀는 그녀의 친구 구양 교수를 찾아갔고, 구양 교수는 국모 할아버지의 학생이다. 그들 둘은 먼저 이야기를 나누었다. 국모는 구양 교수에게 그가 할아버지의 원고를 찾았다고 말했지만, 흩어진 페이지들이 함께 붙어 있었다. 구양 교수는 갑자기 눈썹을 날리며 춤을 추다가, 잠시 흥기하여 국모와 함께 보러 갔다.
제인은 매우 어색해서 거절하고, 수리하기 어렵다면 그녀는 배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구양 교수는 이것이 푸젠의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아무런 도움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했다. 국모가 우연히 책꽂이에 있는 책 한 권을 부딪쳐서 책이 땅에 떨어졌다. 국모는 재빨리 그것을 주워 먼지를 털어내고 책의 한 귀퉁이를 쓰다듬은 후 제자리에 다시 놓았다. 이 행동은 무의식중에 제인을 감동시켰다. 제인은 그에게 일주일 후에 고서를 가지고 그녀의 집에 가라고 했는데, 그녀는 수리를 돕고 싶었다.
국모 박사가 이곳에 온 것은 제인이 책의 복구에 대해 합의한 것이다. 제인은 국모에게 그가 생각을 바꾸었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정말로 책을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박사는 갑자기 그의 습관이 누구에게서 왔는지, 남경의 노동, 또 다른 서점과 고서 수리자가 생각났다.
이 소설의 제 2 장' 노동' 은 생김새가 평범한 스승을 써서 어린 시절의 눈빛으로 길가에서 신발을 고쳤지만, 어느 날 그의 상장이 잉크병에 잉크 한 덩이를 묻히자 아이의 마음이 매우 짜증이 났다. 아버지는 갑자기 생각이 있다고 해서 아들을 데리고 서교에 가서 신발을 수선하는 노동을 찾아갔다. 노동은 역시 대중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이 상을 처음처럼 회복했고, 대부분의 잉크가 스며든 곳에는 아무런 흔적도 남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이후로, 옛 동동의 신기한 일생은 국모의 눈에서 아버지의 이야기와 하나가 되어 고서 복원을 평생으로 추구하는 서예가를 만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갈량의 글은 매우 생동적이다. 책을 읽을 때 자신이 단지 소설 한 권을 읽고 있다는 것을 잊게 할 수 있지만, 마치 갈량과 함께 그 글로 만든 공간을 걷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외로워 보이는 제인과 노동은 뼈속에 집착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낙정이의 아버지와의 사랑이 그곳의 어린 소녀에게 빚진 것 같다고 느꼈는데, 낙정이의 부모가 이혼한 것은 필연적이었다. 두 사람의 결혼은 어른간의 약속일 뿐 감정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낙정이의 아버지는 홍콩에 가서 제인과 결혼할 생각이었지만 심장병이 돌발하여 혼자 사는 아파트에서 죽었다. 아버지의 생전의 소망은 사실 딸 정이가 애인 제인과 함께 고서를 공부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징이도 홍콩에 가 본 적이 있고, 간문을 숭배하고, 고서를 배운 적이 있지만, 그때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다. 2 년 후, 그녀가 스승이 보내준 책에서 아버지와 함께 찍은 책표를 본 후, 선생님이 항상 3 일마다 중요한 사람에게 제사를 지내시는 것을 떠올렸고, 그녀의 아버지도 그 때의 기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경이가 알고 난 후 깨달은 것.
노동은 독신 생활을 하면서 딸 한 명을 주웠지만 양모를 데려왔다. 옛 동동의 고독한 유랑도 자신에 대한 고의적인 추방이다.
이 와모 작품집의 마지막 편은 동명 소설' 와무' 로, 국립서남연합대학이 서남으로 이주한 역사를 재현하며, 그 역사의 많은 감동적인 순간을 재현하고 장인과 학자를 엮어, 와모라는 현지 역사의 유구한 수공예를 교묘한 진입점으로 삼아 역사와 현실을 연결시켜 독자들이 파란만장한 역사의 장하에서 후세 사람들이 잊어서는 안 되는 역사를 재현했다.
"기모" 는 장인을 보호하는 신수이다. 그것은 광대한 과거도 볼 수 있고 끝없는 미래도 볼 수 있다. 쿤밍 농촌에는 민속이 있는데, 바로 숙소 중간 위 옥상에 와고양이 한 마리를 놓는 것이다. 기와고양이는 도자기로 만든 큰 입을 가진 고양이로, 사나운 괴물처럼 보인다.
바캣의 사용은 규칙적이지, 모든 집을 다 배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집 앞문 밖이나 한 집의 집을 마주하고 있다면, 현지인들은 불길하다고 생각하여 운세에 상대방의' 난처함' 을 받고 자신의 운세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이나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자기 집 앞문과 중도리 지붕에 고양이 한 마리를 놓았다.
소설' 와무' 에서 우리는 많은 중국 근대사에서 유명한 인물의 진화 원형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윈난쿤밍의 용천고읍에는 실제로 주자청, 냄새도, 푸강청, 풍우란, 진, 양사성, 림 등 서남 유엔 총회 시절 10 여 곳의 옛터가 있다 ... 이 유명한 인물들은 국립서남연합대학이 이곳으로 이사온 후 현지 젊은이들 사이에서 자발적인 따라다녔다. 닝와이원과 영서홍의 결혼도 일종의 은유적 상징수법을 운용하여 나중에 말을 하게 되었다. 닝가 강과 영가의 후손은 후에 두 사람이 되었는데, 하나는 장인이고, 하나는 수재였다.
갈량의 글은 경쾌하고 활발하며 긴장된다. 읽을 때 얻은 글자의 자양은 조용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럽다.
영가녀와 닝와이원의 운명은 소설에서 얽히고설켜 역사에서 성취되었다. 이 장인들과 학자들은 모두 이상주의자이며, 그들은 자신의 꿈을 위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프리즘과 같은 그들의 존엄성, 끈기, 믿음은 이 세상의 우리 대다수를 굴절시킵니다. 그들은 이 시대의 이상주의자이다. 물이 내 길을 막고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바라볼 때까지 나는 계속 걸을 것이다.
비행모' 는 이발사에 관한 소설이다. 두 세대의 부자는 같은 사업으로 생존자본을 찾는다. 단지 하나의 직업이든 평생의 추구든 결과는 다르다. 부자, 이상과 현실, 이해와 오해는 단지 두 세대의 견지에서 그 불협화음을 묵묵히 해소했을 뿐이다.
갈량의 소설은 좋은 문학이 있어야 할 모습이다. 그들은 피비린내가 나지 않고 저속하지는 않지만, 짙은 거리와 골목의 생활 정취를 가지고 있다. 조용하고 긴 연기 속에서 글은 독자들에게 평화롭거나 복잡한 세계를 주며, 그 구불한 길에서 인생을 한탄하고 자아를 알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나는 이 좋은 소설을 너에게 추천하고, 너에게 문학이 어떤 모습인지 가르쳐 줄게.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