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마이크로수업은 교사의 교실 수업 기술을 훈련시키는 훈련 방식이며, 빠른 테스트, 교사 선발, 교육 토론을 위해 생겨난 것이다.
-응? 그것은 미니어처이지만, 그것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수업은 완전한 수업 과정의 농축이다. 학생의 참여는 없지만 목표, 도입, 교육, 요약, 판서, 연습, 숙제 등 정상적인 수업의 기본 부분은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조직자는 특별한 요구 사항이 없다.
-응? 첫째, 중국맛이 있어야 한다.
국어 교실에서 우리는 낭독하는 소리를 체득할 수 있어야 하고, 교사는 학생들을 이끌고 언어의 미묘함을 분석하고, 문자 뒤의 사상적 내포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훈련시켜 학생의 국어 소양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맛이 나는 활동이다.
-응? 문장 분석을 만신창이로 하지 마라. 그러면 국어 수업의 매력이 파괴될 수 있다.
-응? 둘째, 문학적 취향이 있어야합니다.
-응? 작풍에 따라 국어 수업에 다른 설이 있으니, 풍격을 벗어나지 말고 만능 공식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행기에는 여행기의 특징이 있고, 소설은 소설의 맛이 있고, 문어문에는 그 말이 있다.
-응? 스타일을 중시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가르치고, 학생의 능력을 배양하며, 교사와 텍스트, 생활의 심령대화와 계몽을 반영해야 한다. 교과서는 단지 예일 뿐이다. 가르치는 것은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일거수일투족이다.
셋째, 반드시 식감이 섬세해야 한다.
미시적으로는 교묘해야 하고, 교수 설계는 "교묘" 해야 하며, 과감하게 선택해야 한다. 수업을 준비할 때는 반드시 본문을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중점뿐만 아니라 교묘하게 구상하고, 학생이 없는 특징을 이용하고, 공백을 비워 두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학생에게 던져야 한다. 예를 들면 워드 처리이다.
-응? 판서의 디자인은 반드시 정교해야 한다. 왜냐하면 국어 선생님의 능력과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하고, 번잡함을 간소하게 만들고, 디자인이 정교하기 때문이다. 전체 교실 수업의 기본 내용과 교육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청자에게 완전하고 직관적인 인상을 주어야 한다.
넷째, 개인적인 취향이 있다.
-응? 교사 자신의 교수 풍격을 보여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성적 특징을 선전해야 한다. 본문을 읽고, 교학 참고를 읽지만, 본문만 볼 수는 없고, 교학 참고만 보고, 자신의 독특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 이렇게 국어 수업은 달라졌다. 수업을 준비할 때는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고, 강의할 때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한다. 암송에 능숙하다면 한 단락을 보여주세요. 너의 서예가 훌륭하다면 숨기지 마라. 만약 너의 서예가 좋지 않다면, 좀 적게 쓰고, 깔끔하게 써라.
-응? 자신의 강점과 하이라이트를 과시하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교재를 해석하고, 교재를 통제하고, 교실을 다루는 능력을 과시하다. 국어의 근맥을 보존하고 국어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동시에 자신의 국어 소양과 교학 기술을 충분히 과시하다.
다섯째, 조리가 있어야 한다.
-응? 국어 마이크로수업은 반드시 잘 조직해야 한다. 강의가 끝나면 모르는 사람은 조직을 듣고 조직을 이해할 수 있다. 교학 판의 수준이 분명하고, 연결이 교묘하다.
많은 선생님의 교안과 수업은 모두 엉망진창이었고, 강의가 끝난 후 수업을 듣는 사람들도 흐리멍덩했다.
우리는 과감한 선택을 하고 구체적이고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여섯째, 멋진 맛이 있어야 한다.
한 식당은 간판 요리, 압권요리, 딱딱한 요리가 있어야 하고, 강의는 하이라이트와 클라이맥스가 있어야 한다. 이것들은 반드시 식객이 입맛을 끄기 전에 제기해야 한다. 국어 수업은 유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즐거움이 넘치고, 클라이맥스가 겹치고, 하이라이트가 분분하다. 음악 리듬처럼 최고봉과 저곡이 있다. 선생님은 격정이 있어야 하며, 국어의 아름다움을 보여줘야 한다.
-응? 요컨대 국어 미과는 짧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국어 선생님은 요리사입니다. 마라콤하고 맛있고 맛있고 정교한 반찬을 만드는 데는 많은 마음과 노력이 필요하다. 더 어려운 것은 스승으로부터 배우고, 자신을 분석하고, 바구니에 어떤 음식이 있는지 보는 것이다. 미과는 비록 작지만, 무대에서 1 분, 무대 아래에서 10 년을 보낸다.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을 연마해야만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