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통칭하여 '사서'라 부른다.
1. 『대학』은 수양, 가정을 다스림, 나라를 다스림,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유교사상을 논한 수필이다. 샤오다이 의례서'. 전설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 증자가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는 진한시대의 유교저서로서 고대 중국의 교육이론을 논하는 중요한 저서이다.
2. 중용(中密)은 생명수양의 영역을 논한 고대 중국의 도덕철학서로, 원래는 『서(書)』 31장에 속한다. 의례'로 전국시대 자씨의 작품으로 전해진다. 그 내용은 '중도'가 도덕적 행동의 최고 표준임을 확인하고 '성실함'이 삶의 가장 높은 영역에 도달한다고 믿으며 '폭넓게 연구하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실천'하는 학습 과정과 이해 방법을 제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송나라 학자들은 『예서』에서 『중용』을 발췌하여 『대학』, 『논어』, 『맹자』와 함께 『사서』라고 불렀다. 송원대 이후에는 학교의 공식 교과서이자 과거 시험의 필수 독서서가 되었으며, 이는 고대 중국 교육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요 주석에는 성호의 '중용', 성의의 '교리', 주희의 '교리', 이관의 '교리', 대진의 '부설'이 있다. 중용', 강유위의 '중용', 마계창의 '중용', '이주', 후화이첸의 '중용' 등.
3. 『논어』는 춘추시대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던 공자의 제자와 재제자들이 공자와 그의 언행을 기록한 인용문집이다. 전국시대 초기에 쓴 것이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사를 보충하여 공자와 유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적 개념, 교육 원리를 비교적 집중적으로 담고 있다. 작품의 대부분은 인용문이지만, 단어의 의미가 풍부하고, 일부 문장과 장은 생생하며, 언어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고, 의미가 광범위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간단한 대화와 대화에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럽고 암시적인 스타일입니다.
4. 『맹자』는 전국시대 맹자와 그의 제자 완장, 공손이 지은 유교의 고전이다. 조계(趙秦)의 『맹자비(孟碑)』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 책은 맹자가 쓴 책이므로 항상 맹자(孟子)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