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식, 전고 등을 요약해 주세요. 중국 고전 문학 (특히 시) 의 시간에 대한 해석?

첫째, 자정

12 시 첫 시간을' 자정' 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정' 을 시간명사의 예로 사용하는데, 가장 먼저' 좌전 애공 16 년':' 취송, 자정송송' 에서 볼 수 있다.

자정' 은 그저께 1 1 시에서 당일 1 시까지의 시간 (북경시간, 24 시간제, 하동) 을 가리킨다. 이 기간은 지지의 이름을 따서 자시라고 한다.

공영다는' 춘추장공 7 년, 여름 4 월에 별이 보이지 않는다' 는 말을 소운으로 하고 있다.' 야자, 졸도에서 총명단' 까지. " 어둠에서 광명까지의 이 시간을 밤이라고 한다. "자정" 은 어둠에서 여명 사이의 중간 기간을 의미하며, 자연현상이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자정" 은 일반적으로 모든 어두운 시간을 가리키며, 흔히 자정을 초과하는 두 시간을 가리킨다.

1 년의 시작은 긍정적이다. 1 월 초는 초승달이다. 중국의 현행 음력은 11 월을 양수로 하고, 자정을 초승달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고서에는' 신월의 시작' 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사람들은 항상 자정의 신월을 시작점으로 역법을 계산한다.

"자정" 이라는 단어는 종종 문인들이 시에 사용한다. 예를 들면: "고모수 외곽의 한산사, 자정 종소리가 여객선에 온다. 클릭합니다 (장계' 단풍교변 야박') "불쌍한 자정 전무후무한 자리, 귀신에게 묻지 마라." (리 shangyin "지아 셍") 수많은.

둘째, 수탉이 울린다

닭명'' 사원' 은' 병기명' 으로 주석을 달았다. " "ci hai" 참고: "노래 책" 제목 feng qi. 악부와 노래의 제목. 갈의 별명. 두 참고서 모두 12 시' 닭이 울다' 는 뜻이 빠졌다.

말 그대로' 닭명' 은 확실히' 닭명'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자정 이후, 평단 12 시 전 시기, 즉 자정 이후 1 ~ 3 시, 그 지지로 듣기 싫은 것을 가리킨다.

닭은 고대인에 의해' 시전의 가축' 으로 짱,' 한시전' 에서 닭구름은 짱:' 밤을 지키면서도 시간을 잃지 않고 믿는다' 고 말했다. 여명 때 수탉이 울고, 여명 오고, 사람들이 일어난다.

닭명' 이라는 단어는 춘추' 좌전 정의' 에서' 닭이 울고 먹고, 생명은 듣기' 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이 예보다 앞선 문장에서' 닭이 울다' 는 말이 있어도 시간이 아니라 닭이 우는 상황일 뿐이다. 예를 들면: "비바람이 어두컴컴하고 닭이 지저귀는 것 같다." ("시경 풍파") 등등.

셋째, 평단

태양이 지평선을 드러내기 전까지는 여명 전 이 시간을' 평단'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우리가 지금 말하는 여명. 지지는 이 시간대가 인석, 즉 매일 새벽 3 ~ 5 시라고 밝혔다.

맹자 고자 상' 의' 평상심' 은 우리가 본 가장 먼저' 평담'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사례이다. 이 문장의 "가스" 는 "하늘의 구름" 을 의미합니다. 이후' 사기 이열전' 에서도' 평단' 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평단, 이광은 그 군대다. 클릭합니다 이후의 시는 비교적 많이 사용한다.

넷째, 일출

이 단어는 시경 (), 기봉 (), 구 () 에서 처음 발견됐다. "해돋이에는 옵시디안 () 이 있고, 공은 서리와 같다." "일출" 은 태양이 지평선에서 솟아오를 때를 가리킨다. 육지 가지의 이름을 따서, 그것은 돌창이다. 이 기간은 매일 아침 5 ~ 7 시를 가리킨다. 이때 떠오르는 태양이 대지를 비추고 있어 생기발랄한 느낌을 준다.

고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출'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예가 있다. 예를 들어, "역사 기록" 과 "선 (禅)" 은 "일출을 준다" 고 말했다. 또 진황보 () 의' 고사전 ()' 과 같다. "요디 시대, 천하태평, 백성들은 무사하다. 우리 아버지는 여든 살이 되어 길에서 돌아가셨다. 관람자는' 디드가 크다' 고 말했다 아버지는'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지고, 우물을 파고 마시고, 밭을 갈고 먹는다' 고 말했다. "왜 황제가 나한테 이렇게 잘해?" "

다섯째, 음식 시간

식사 시간은 고대인들이' 아침을 먹는다' 는 시간이며, 즉 매일 7 시부터 9 시까지이다. 지지의 이름을 따서, 그것은 진석이라고 불린다.

먹을 때' 라는 단어는 일찍이' 예기' 에 나타났다. 예를 들어, "그래서 군자는 농사를 짓지 않고, 밭에서 물고기를 잡지 않고, 음식을 잘 먹지 않는다. 의사는 양을 앉지 않고 학자는 개를 앉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예기 계방") 또한' 파이프 제수규정' 에는' 식사시간' 이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먹는 것에 관해서는 왕선생이 먹을 것이다." 또한' 문선' 에서 임방의 문장' 제경릉 왕문헌 향성' 은 "회남이 음식보다 비싸다" 고 말했다. 유량주: "한회왕은 좋은 책을 썼고, 천자는' 이소전' 을 만들어, 먹을 때까지 궁전으로 소환했다."

여섯째, 구석에

정오가 가까워지자 모퉁이, 즉 오전 9 ~ 1 1 에서 지지는 과거형으로 나타났다.

"코너" 라는 단어는 "화이난자 천문훈련" 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해가 계곡에서 솟아오르고. 뽕밭은 먹는 뜻입니다. 헝양에 관해서는, 그것을 각도라고 부른다. 곤우에 관해서는, 정중앙에 품고 있다. "

단옥재' 설문해자주' 는' 뿔은 뿔' 이라고 하는데, 이 뿔 (즉 경사) 은 시간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서한 () 화남왕 유안 () 과 그의 제자 수비 () 가 책을 쓴 곳 장안 (현 산시 Xi) 을 관찰점으로 형양과 곤우 () 가 모두 남쪽에 있는 것을 관찰한다. 태양이 형양 상공까지 운행했을 때 아직 쿤우 상공까지 운행되지 않았고, 장안 관측점과 형양 상공의 태양 연결 및 관측점과 쿤우 상공의 태양 연결은 각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 각도는 시시와 정오 두 시간 동안 형성된 교각이며 장안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 교각은 바로 태양이 모퉁이를 시작할 때와 중간에 형성된 동경사각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시기를' 구석에 있다' 고 부른다.

소공 5 년 춘추좌전' 은 "수십 일이 있어서 10 시가 있다" 고 말했다. (서진 두전) 참고:' 해시계를 대만으로 하고, 해돋이는 우리 형이 아니다. "이 주는 중국 고대 문학에서' 뿔' 이라는 글자를 사용한 예로도 쓰일 수 있다.

일곱째, 일본과 중국

태양은 이미 하루의 정오, 즉 정오로 이동했다. 일본어와 중국어는 매일 1 1 ~ 13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번 기간은 지지의 이름을 따서 오라고 한다.

고대에 사람들은 태양이 하늘 한가운데 있는 시간을 시간 표지로 사용하여 시장에 가서 거래를 했다. 이런 상품 교환의 첫 행사는 일본과 중국에서 진행되었다. 일중은 도시로, 천하의 백성으로, 천하의 물건을 모으고, 거래가 후퇴하고, 각각 그 자리가 있다는 증거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중명언). " ("이순신 계사 아래")

열자 당웬: "한 아들이 말하길,' 태양은 하루의 시작에서 떠오르는데, 차두처럼 크지만, 하루의 중간에는 요리그릇과 같다고 합니다. 이것은 먼 사람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사람에게 주는 것입니까? 또한' 사기 사마랑 열전': "나는 장가와 약속했다. 다음날 나는 군대와 만날 것이다." "일한" 은 고서에서 사용 빈도가 매우 높다.

여덟. 일본 규정

촉' 과' 설문' 은' 일엽운',' 펑',' 펑' 으로 해석된다. 일본은 서양에서도 가로지른다. "

지가지로 명명된 해시계는 매일의 시간 13 ~ 15 를 가리킨다.

이 시간 용어는' 사기 천관서'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식량에 대해서는 밀이다. 태양을 먹으면 바로 좁쌀이다. " "한서 레인저전": "대중들이 도시로 가서 사면 일일회." 해시계' 는 능일 이후 해가 서쪽으로 기울었다는 뜻이다. 능일을 경계로, 이때 태양은 구석의 태양과 마주한다.

아홉. 시간

고대인들은 보통 자정에 두 번째 식사를 한다. 그래서 "시간" 은 "두 번째 식사 시간" 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는 지지를 신시로 명명할 때 매일 15 ~ 17 시를 가리킨다. 고대에는' 강' 과' 자' 가 서로 통했다. 설문 주단: "병이 났을 때, 제때에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집" 은 "집" 의 확장이다. 모든 음식이 다 맛있다. 식인종이라고도 합니다. "

때 (When) 는' 화이난자 다자순서' 장에 처음 등장한다. "(일) 애곡에 대해서는' 때' 라고 한다."

"자통치길검당" 에는 "시간" 을 사용한 예가 있다. "시간, 문이 깨졌다. 성내에서는 죄를 시인하고 쓸모가 없어 사다리를 따라 내려왔다. " 고대인들은 작품에서' 일일' 이라는 글자를 자주 썼고,' 스혁' 은 쓰지 않았다. 두보' 서보' 처럼' 전보청',' 조정은 필사적으로 던졌다' 고 말했다. 백거이' 소두곡 화하': "다만 석춘이 늦고, 점점 슬퍼진다."

10, 일일 소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해돋이" 는 해가 지는 것, 즉 해가 지는 시간을 의미한다. 옛사람들은 땅을 이 시기를 유상이라고 불렀다. 하루 17 ~ 19 시간을 의미합니다.

일입' 이라는 단어는' 춘추정의와 좌전' 에서 이미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다.' 일입상, 엄욱우어. 양 오른쪽, 펭 mingyu 왼쪽 빛. 클릭합니다 장자 진왕' 에는 이런 말이 있다.' 선권은' 나는 우주에 서 있고, 겨울에는 여어를 입고, 여름은 길을 입는다. 봄갈이는 노동력이 충분하다. 가을의 뜻이 수렴하여, 몸이 음식을 멈추기에 충분하다.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지고, 자유롭게 천지 사이에 살며, 스스로 즐거워한다. 내가 왜 세상에서 이렇게 해야 합니까? ""

고대에 사람들은' 일출' 과' 일출' 을 각각 낮과 밤이 오는 상징으로 삼았다. "위안 리 실력" 구름: "일출은 낮이고, 낮은 밤이다. 클릭합니다 당시 사람들의 생산노동과 휴양은 모두' 일출, 일몰, 휴식' 의 간단한 시간표를 근거로 했다.

XI. 황혼

해가 지고 하늘이 어두워지고 어두워지지 않는 시간, 즉 19 ~ 2 1 을 의미합니다. 토지 이용은 시간으로 표현된다.

왜 사람들은 이 시간을 "황혼" 으로 대표합니까? 《설문》은 "노란색은 대지의 색깔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현기증, 태양이 죽을 것" 이라고 말했다.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만물은 몽롱하고, 세상은 몽롱하다. 황혼' 이라는 단어는 이 시기의 전형적인 자연적 특징을 형상적으로 반영한다.

황혼' 이라는 단어는 가장 먼저 위대한 시인 굴원이 사용했다. "이소" 에서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예전에 너와 나는 진지했고, 황혼이 되면 우리는 길 가운데로 갈 것이다."

황혼' 이라는 단어는 중국 고대 문학 작품, 특히 시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면: "버드나무 끝 달, 황혼 무렵. 클릭합니다 시인이' 황혼' 을 젊은 남녀가 만나는 아름다운 순간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정확하다. 석양이 무한히 좋아 다가오는 밤에 묻히다' 는 이 회자된 말은 작가 이상은의 만년에 대한 애도를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12. 사람이 결정하다

밤낮 12 시 마지막 시간입니다. 즉, 그날 밤 2 1 ~ 23 시에 지지가 석해로 명명되었습니다. 사람이 정하다' 는 뜻은 밤이 깊어 사람들이 활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인정" 은 "후한서 라이전전"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신하가 밤이 정해졌을 때 사람이 왜 도둑이 다쳤는지 중신이 관건이다." "

중국 고대 민가 중 첫 번째 서사장시' 공작새 동남비' 는' 황혼이 지나면 외로운 사람이 정착할 것' 이라는 시구가 있다. 송대 오증서' 개재수기' 에는 "희녕 2 년 11 월, 자본은 밤마다 붉고, 서남 뿔은 불 같고, 사람은 멸망할 것" 이라는 문구가 있다. 시간의 개념을 알면 이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왕충 \ "논형 \" 볼륨 23? 「더 타임스」지에서는 "하루 12 시, 평단은 흐리고 해돋이는 털도 있다" 고 알려 준다 1 세기 초쯤에 12 명과 12 명이 함께 사용되어 순서대로 배열했다. 나중에 문학 작품에서 다양한 종류의' 12 시' 노래가 나왔다. 막고굴 발견된 돈황 유서에는 이런 작품들이 대량으로 보존되어 있다. 관심 있는 독자는 최근 출판된' 돈황곡 편집장' 을 뒤져봐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