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약 35만 점의 문화재가 등록되어 있으며, 각종 박물관에서 수집하는 문화재는 매년 1,200만 점에 달한다. 그러나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매년 많은 양의 문화재가 발굴되고 있다. , 공간 및 보존 조건, 보호 기술 등 많은 제한으로 인해 극소수의 문화재만이 전시 및 연구용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징박물관은 41만여 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연중 전시되는 작품은 5,000여 점으로 1.25%에도 미치지 못한다. 박물관 전시, 교육 및 연구 기능을 어떻게 더 잘 구현하고, 사회와 대중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박물관 자체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우리가 직면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가상현실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박물관을 구축함으로써 물리적 박물관의 한계를 깨고 박물관의 확장된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장하고 박물관의 기능을 극대화하며 다양한 대중의 수준과 다면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