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시가 감상 기교
표현 기술에는 수사 방법, 표현 방법 (표현 방법, 문학 표현 방법), 텍스트 구조의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제목 유형: 이 시는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변종: 이 시는 어떤 예술수법 (기교) 을 사용합니까? 시인은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혹은 어떤 방면에 대해 구체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
답의 요점: 분석표현 기교는 시인이 사상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우선 감상의 요구 사항을 구분해야 한다. 즉 수사 각도, 표현 각도, 텍스트 구조 각도, 아니면 둘 다 겸비한 각도에서 물어봐야 한다.
(1) 어떤 표현이나 기술을 사용했는지 정확히 지적해야 한다. 둘째, 관련 표현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감상이다.
(2) 관련 시와 결합해 이런 수법의 내용과 시가에서의 구체적 운용에 대해 이야기한다.
(3) 저자가 이런 수법을 채택한 이유를 말해라. 재차 해석하다
(4) 이런 수법은 시인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그의 취지를 전달합니까? 이 기술을 사용하는 장점. 감상 과정의 언어 표현은 반드시 시의 경지의 해석과 형식 기교의 감상을 결합한 유창하고 아름다운 감상이어야 한다.
문제 해결 형식:
수사 방법을 감상하다: 계시 기교+분석 표현 기능 (문장+문체+주제 감정)
표현 감상: 말하는 법 (설명)+말하는 것 (설명)+표현하는 것.
표현 수법 감상: 수법+표현 기능 (문장의 의미+글의 의미+주제 감정)
흔한 실수: 이런 질문에 대답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는 시의 한 부분에 대한 수사 수법을 서술하는 것이다. 이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를 서술할 때, 우리는 수사 수법의 운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예제 1. [당] 의' 촉중 9 일 승고' 를 읽고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을 분석하다.
9 월 9 일 망향대에서 그는 작별컵에 앉아 있었다.
인정이 남고를 싫어하다. 홍암은 북쪽에서 온 것입니까?
① 그: 왜, 왜.
시의 예술적 특징이나 표현 기교를 분석하고 지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시작하여 언어의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우아하고 점잖다. 비장하다 신선하고 심플하다. 완곡하고 생동감 있다. 풍자, 유머 등. ). 호언장담이 있는지 보자. 특별한 표현과 구조적 특징이 있는지 보자. 이런 개요가 있으면 너는 시와 하나하나 검사할 수 있다. 언어학적으로 볼 때 구어' 그' 가 나타났는데, 이 시는 일상적인 구어와 비슷한 형식으로 간단명료하고 친절하다. 수사적으로 서너 문장은 대조를 쓰고, 마지막 문장도 반문문을 사용한다. 표현 방식에서 볼 때, 세 번째 문장은 직설적이고, 네 번째 문장은 완곡하고 독특하다. 이런 분석과 선별을 거쳐 기본적으로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해답이 있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답할 때 먼저 무슨 말을 하고 무슨 말을 할지, 반드시 머리를 맑게 하고, 생각이 분명해야 한다. 생각이 분명하지 않다면, 점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와 시를 결합하여 분석해야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는 것 같다.
참고답 이 시는 언어에 일상적인 구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그는 타향에 앉아 있다',' 그 덤불',' 간단하고 친절하다'. 수법에서' 인정이 남고를 싫어하다' 는 세 문장은 가슴속의 아픔을 직접 표현하고, 사친은 남으로 돌아가지 않고, 네 번째 문장은' 기러기가 어디서 왔는가' 라는 반문문을 사용한다. 앞의 문장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불합리한 문제' 처럼 보이지만 시인의 향수는 특히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예 2: 이백 《박제 노래》
오월의 산은 여전히 눈으로 가득 차 있고, 추위만 있고, 풀은 풀을 볼 수 없다. 피리' 버드나무' 에서만 봄을 상상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봄을 본 적이 없다.
사병들은 낮에는 금북에서 적과 싸우고 밤에는 안장에서 잤다. 나는 허리에 걸린 칼이 신속하게 국경을 평정하여 나라를 위해 효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 폴딩 버드 나무: 즉 "폴딩 버드 나무", 고대 음악 이름, 대부분 슬픈 봄 슬픈 단어. 루란: 서한 시대의 한 루란 왕은 여러 차례 중국 대사를 막고 살해한 뒤 대장 호광에게 살해되었다.
Q: 이시의 표현 기술의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4 점)
A: 이마와 코드의 결합에도 대비 수법이 사용되었습니다. 피리 소리는 버드나무를 끊는다.' 누군가' 단류류' 를 연주하는 곡조를 듣고, 자연히 고향의 봄빛과 친척을 떠올리게 하지만, 눈앞에 봄빛이 없어 먼 친척이 만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바로 이런 상황에서 병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전하여 용감하게 적을 죽였다. 이마 대련의 간결한 글은 국가에 대한 군인의 충성과 용기를 강력하게 표현했다. (원시와 일맥상통하려면 관점과 분석이 있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수사 방법:
비유-한 사물이나 상황을 다른 사물이나 상황과 비교한다.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추상적인 사물을 형상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더욱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비유-성인을 의인이라고 부르거나 사람을 농작물이라고 부르는 것을 의상이라고 한다. 대비는 독자에게 연상을 일으켜 묘사한 사람, 일, 사물을 더욱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질문-먼저 질문을 한 다음 스스로 의견을 발표하다. 문제의 도입은 문장 전체를 이끌고, 문제는 중간에 있고, 승승장구하며, 문제는 마지막에 주제를 심화시켜 기억에 남는다.
반문문-문제의 형식으로 명확한 뜻을 표현하다. 말투를 강화하고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차용-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관련 물건을 차용한다. 환유는 일부분으로 전체를 대표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추상을 대체하고, 특성으로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 환유의 사용은 언어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만든다.
이중성-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은 문장이나 어구로 두 개의 상대적이거나 비슷한 뜻을 표현한다. 형식적으로 볼 때, 언어는 간결하고 깔끔하며 대칭이다. 내용상 의미가 비교적 집중되고 함축적이다.
과장-사물의 이미지, 특징, 기능, 정도 확대 또는 축소 설명. 그것은 더욱 두드러지고, 더욱 생동감 있게 사물을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고사-고사는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방식으로 암시, 정제, 완곡, 연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시의 언어를 정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의 풍부함을 증가시키고, 표현의 생동감과 함축성을 높이고, 간결하고 재미있는 효과를 받고, 작품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향상시키고, 작품의 의미를 높이며, 독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고시에서 고사를 운용하는 데는 몇 가지 상황이 있다: ① 선인의 문장을 지적하다. ② 동화를 인용한다. ③ 역사 이야기를 사용한다.
화전 (응용)-과거의 문자작품과 대중이 구두로 창작한 언어를 재가공하고 재창조하여 새로운 내용과 경지를 부여한다.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문자 토자, 내용 승화, 의경 개척.
상호문-'상호문' 은 고시 이웃문에 사용된 단어가 서로 보완하여 하나의 완전한 뜻을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고대 중국어의 특수한 수사 수법이다. 고시의 운용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표현이 있다: A. 단어의 단조로운 반복을 피하기 위해 글쓰기에서 동의어를 번갈아 사용한다. 이런 상호문성은 동일하거나 거의 같은 어구나 문장의 단어에 대한 상호 해석으로 표현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알려진 어의에서 또 다른 미지의 어의를 추론할 수 있다. B 는 문자, 규칙의 제약 또는 표현 예술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므로 간결한 글과 함축적인 간결한 문장으로 풍부한 내용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문맥에는 둘 중 하나만 나타나고, 다른 하나는 생략하고, 즉' 양물면, 문성' 을 생략하여 번잡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상호문성을 이해할 때, 반드시 문맥에 남아 있는 단어를 결합시켜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 어울려 본뜻을 표시하므로 습관적으로' 상호문' 이라고 부른다.
반복-겹침, 겹침, 겹침: 두 가지 역할: 언어의 리듬감을 높이거나 강조하여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듭니다. 사상감정의 표현은 더욱 밀집하고 우여곡절이 아름답고 언어의 음악미와 수사미를 증강시켰다.
배비-연이어 몇 개의 내용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구조가 같거나 비슷하며, 성조가 같은 문장이나 구를 연달아 말한다.
쌍관-일부 시, 특히 민요에서 작가는 은어와 쌍관어를 사용하여 완곡하고 함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김열-이른바 김열이란 모든 명사나 명사구를 선택조합을 통해 교묘하게 배열해 생동감 있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분위기를 띄우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수사 수법이다. 이런 수사로 얻을 수 있는 예술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단순미. 시는 때때로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성분을 남겨 간결하고 간결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제인은 예쁘다고 말할 수 없다. 단순이란 개괄적인 것을 골라 작가의 교묘한 처리를 거쳐 풍부하고 깊은 사상적 내용과 감정을 농축하는 것을 말한다. 3 함축미. 함축은 의미를 직접적으로 완전하게 말하지 않고 완곡하게 말하여 좋은 표현 효과를 받는 것이다.
2. 표현 기술:
(1) 표현: 서술, 의론, 묘사, 서정.
표현수법시의 이미지성과 서정적성은 각종 예술수법을 통해 표현되어야 하며, 몇 가지 흔한 예술수법을 알아야 한다. 시는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을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묘사와 서정이 중점이다.
감정과 경물의 관계: 시인은 시를 써서 그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이를 위해, 그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독자에게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자연이나 주변 풍경이라는 장면을 써야 한다. 감정과 장면의 처리가 중요하다. 제대로 처리하면, 그는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독자들이 그와 함께 노래하게 할 것이다. 이런 시는 아주 잘 써서 매우 감동적이다.
서정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으로 나눌 수 있다.
가슴을 직설하는 억측-직설가슴억측은 시인이 시에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자신의 격정, 기쁨, 슬픔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방식은 더욱 직관적이다.
간접 서정-시인은 종종 각종 수사예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상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한다. 경서정, 탁물 서정, 정경 융합으로 나뉜다.
서정 차용: 시인은 어떤 풍경이나 어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자신이 표현해야 할 감정과 사상을 이 경물에 넣고, 이 경물과 이 사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이런 서정 방식을 경정 서정 또는 차용물 서정이라고 한다.
경물 융합: 이런 방식으로 감정을 구체적인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 녹여 이런 자연경물이나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감정을 표현하는 간접적이고 함축적인 서정적 방식이다. 정경의 융합은 세 가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정경 속의 정감, 두 번째는 정경 속의 결정, 세 번째는 정경 속의 서정이다. 중국 고시에서 소나무, 대나무, 매란, 암계, 사막 고도, 변관 석양, 야월풍, 가랑비 방초, 파초 찌꺼기, 오동비, 부평초, 기러기 학, 길가정 등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대상이다. 이 풍경들은 더 이상 순수한 자연의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매우 풍부하고 복잡한 사상 감정을 담고 전달한다.
즐거운 풍경과 슬픈 풍경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시에 풍경어가 있는 한 작가의 감정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즉, 모든 풍경어는 감정사입니다. 정경이 융합되는 감상의 관건은 감정이 무엇인지에 있다. 이것은 사실 우리가 어떤 정경인지 음미해야 한다. 슬픈 정경, 즐거운 정경, 슬픈 정경? 일반적으로 즐거움감정을 쓰는 희경, 슬픔은 슬픔을 표현하지만, 희경으로 서경을 쓰거나, 악감정으로 서경을 쓸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음악 장면으로 상을 쓰거나 음악으로 상을 쓰면 상효과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물서정과 경서정의 차이: 경서정은 경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시인은 시에서 함축적인 감정을 표현하므로 기쁨과 슬픔이 있지만, 우리는 결코 이런 감정을 관념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서정적인' 정' 은 사랑, 미움, 짱,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가리킨다. 더 중요한 것은 시인은 그가 묘사한 것을 통해 자신의 마음과 삶에 대한 태도와 이해를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면 감정, 포부, 정서, 취미, 소원, 요구 등을 가리킬 수 있다.
기술 설명: 비교와 대조, 움직임의 결합, 허실 결합, 점면 결합, 명암 결합, 정반 결합, 성정 결합, 거친 묘사, 공필 등.
렌더링과 대비-렌더링과 대비는 모두 중국화의 기법이다. 렌더링은 한 폭의 그림에서 강조해야 할 곳에서 잉크나 연한 색으로 그림을 그려서 음양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예술적 효과를 증강시키는 기법이다. 시는 환경과 경물의 다방면에 대한 적극적인 묘사를 가리켜 이미지를 두드러지게 한다. 대비는 수묵이나 색채로 물상의 윤곽을 렌더링하고 돋보이게 하여 물상을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다. 시 창작에 쓰인 것은 일부러 측면에서 묘사한 것을 두드러지게 하여 필요한 것을 두드러지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원의를 말하지 말고 이와 관련된 다른 일만 말해 원의를 두드러지게 하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같은 물건은 정면에서 렌더링하거나 측면에서 받쳐줄 수 있다.
제토와 대비-제토는 사물 간의 근사치나 반대의 조건을 이용하여, 어떤 사물을 돋보이게 하여 표현할 사물의 표현을 강조하는 것이다. 돋보이는 것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양수와 음수로 나누다. 긍정적 대비는 사물의 유사한 조건을 이용하여 주체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대비는 본체와 라이닝의 반대이며, 라이닝은 반대쪽에서 배경으로 주체를 돋보이게 한다. 대비는 두 개의 다른 사물이나 한 사물의 두 가지 다른 측면을 비교하는 것이다. 좋은 것을 더 좋게 보이게 하고, 나쁜 것을 더 나쁘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대조적으로, 그것은 모순, 날카롭고 강렬하며 충격적인 힘을 드러낸다.
허실의 결합-정의: 시 감상에서, 공허와 실제는 상대적이고, 어떤 것은 진실이고, 없는 것은 텅 비어 있다. 증거는 진리이고 거짓 지원은 비어 있습니다. 객관은 진실이고, 주관은 거짓이다. 구체적으로 사실이고, 은자는 텅 비어 있다. 행동은 진실이지만, 말은 공허하다. 현재는 진실이고, 미래는 텅 비어 있다. 알려진 것은 사실이고, 알 수 없는 것은 거짓이다. 중국화의 전통 기법에서 허란 그림의 획이 드문 부분이나 빈 부분을 가리킨다. 상상력을 주는 공간은 기억에 남는다. 시와 그림은 똑같다. 시는 중국화의 이런 방법을 차용했다. 시의' 빈' 은 직관적으로 만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 글자들 사이의 빈령의 이미지와 빈령의 경지를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체적으로, 시의' 빈' 은 신선귀신의 세계와 꿈의 세 가지 범주를 포함한다. 시인은 늘 이런 허무함을 이용하여 현실을 비교한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허상으로 진실을 표현하는 것이다. 둘째, 고인의 경지. 이런 가상 장면은 저자가 역사상 경험하거나 일어난 장면으로 지금은 시야에 없다. 미래를 상상하다. 이런 가상 환경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으며, 그것의 느낌은 계속 미래로 확장될 것이다. 그래서 애락을 쓰면 애락을 배가시킬 수 있다. 음악을 쓰면 더 재미있게 놀 수 있다. "진실" 은 객관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진정한 이미지, 사실, 현실을 가리킨다. 간단히 말해서,' 가상' 의 방법은 사실 작가가 연상을 상상하는 방식이다. 우리가 본 작품으로 볼 때,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꿈이고, 하나는 꿈이다. 눈앞에 있는 것이 진실이다. 허실 결합' 이란 허실과 실실 상호 연결, 상호 침투, 상호 전환으로 허실상생의 경지에 도달하여 시의 이미지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시의 의경을 개척하고, 독자에게 넓은 심미공간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심미정취를 풍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가상 장면과 실제 장면의 관계는 때때로 뚜렷한 대비를 형성하여 중심을 강조합니다. 때때로 양자는 서로 보완하여 렌더링 대비를 형성하여 중심을 두드러지게 한다.
동정의 결합-우리나라 고대 시에서 시인은 의경을 조성하기 위해 특히 동적 묘사를 중시하는데, 동정의 결합은 흔히 쓰이는 경물 묘사 방법이다. 이런 수법의 운용에 있어서, "자주옥", "경지" 라는 독자적인 기치를 가지고 있다. 동정이 결합된 풍경으로서, 그것은 종종 일종의 경지로 동정을 묘사하며, 종종 정적을 위주로, (이곳의' 이동' 에는' 청궁죽성, 어선 앞 연잎 소리',' 시끄러운 소리' 는 소리,' 이동' 이 포함된다 따라서, 동정이 결합된 서경 수법도 완전히 부조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정면 결합-묘사 대상에 대한 정면 직접 묘사는 바로 정면 묘사이다. 대상 주위의 사물을 묘사하여 대상을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하다. 측면 묘사의 방식은 독자들에게 더 많은 상상의 공간을 남겼다.
점면의 결합-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고립된 것이 아니라, 묘사한 풍경도 똑같다. 그들은 항상 주변 풍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풍경을 쓸 때, 주체를 고립적으로, 정지적으로 쓸 수 없고, 주체를 둘러싸고 연락도 하고, 점면을 결합해야 주체의 이미지를 더욱 풍성하고 특색 있게 만들 수 있다. 종종 포괄적 인 효과가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세부 묘사-중국의 고전시는 일반적으로 짧고 용맹하며, 서사작품처럼 너무 많은 세부 묘사가 있지 않다. 그러나 짧은 장조차도 서정적인 소품이라도 세부적인 묘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 점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문학 작품 중 진실하고 생동감 있는 세부 묘사도' 미지식' 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찰각의 변화-계층적-멀리서 가깝거나 아래에서 위로. 같은 장면을 보면 관찰자의 위치도 다르고 각도도 다르다. 아래를 보고, 위를 보고, 멀리 보고, 가까이서 보면, 시각적 이미지가 가지각색이고, 변화무쌍할 것이다. 서로 다른 각도에서 묘사하면 독자들이 묘사한 풍경에 대해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더 완벽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공획은 원래 중국 회화의 전통 기법 중 하나로 서양 회화의 스케치나 스케치와 비슷하다. 간결한 잉크선으로 화면을 그려내고, 자유스럽고, 대비가 없고, 색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회화 방법은 형용사와 수식어를 쓰지 않고 세심하게 조각하고 층층이 렌더하는 것이 아니라, 묘사의 대상을 잡고 정확하고 강력한 획으로 간결하고 간결한 언어, 소박하고 평평한 글로 사물의 모양과 명암 (소리) 을 깨끗하게 그려내며 작가의 사물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공필은 본래 그림의 필법이었는데, 나중에는 정교하게 조각하고 짙은 먹색의 묘사를 가리킨다.
적은 것은 많고, 작은 것은 크다.-적은 것은 많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개괄적: 표현된 사물의 * * * 성과 필연성은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구체성: 표현하는 사물은 개성과 우연성을 지녔으며 감성적으로 독자의 연상을 제한할 수 있다. 작은 관점으로 크게 보면 국부적으로 전체를 보는 것이고, 한정된 시각으로 무한한 것을 보는 것이다. 사람의 생활 경험을 통해 전형과 상징을 통해 소견으로 큰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시에서는 창가에서 풍경을 보는 예술적 재미를 자주 보여주며, 유한한 연상을 통해 무한한' 작은 일' 이 흥미진진하다. 마찬가지로 죽중관일, 거울에 비친 풍경, 수중반경, 이런 예술적 효과도 있다. 특징: 전형적인 특징을 지닌 작은 장면을 잡는 시는 독자의 마음속에 큰 경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를' 작은 장면으로 정을 전하는 것' 이라고 한다. 둘째, 사회생활을 쓰는 것도 전형적인 생활디테일로 중요한 사회내용을 표현하는데 특히 절구에 적합하다.
시중에는 그림이 있다. 즉 풍경을 묘사한 시에서 섬세한 수법으로 한 폭의 그림을 그려 일종의 경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소동파는 왕위의 시를 "시 속에 그림이 있다" 고 칭찬하여 매우 적절하다. 왕위의 전원시는 항상 한 폭의 그림을 그려서 일종의 공허하고 함축적인 의미를 드러낸다.
문학적 표현 방법: 푸, 비, 싱; 변화 억제, 세심한 설명, 상징적인 연상 등.
비흥 수법-비유는 한 사물을 다른 본질과 비교하는 수사 수법이다. 시사에서 쓰는 것도 비흥이라고 한다. 이런 수법은 시가에 자주 사용되어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실속이 허술한 예술적 효과를 얻는다. 은유는 묘사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미지는 더욱 생동감 있고, 감정은 더욱 강렬하다. 만약 이 구상의 이미지가 전체 이야기를 관통한다면, 그것은 하나의 상징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감상 질문에 대한 답은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이미지 기능을 요약합니다.
(2) 이미지의 기본 특성 분석 (표현 기술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3) 이미지의 의미를 지적하십시오 (감정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문자에 상용하는 중요한 단어를 감상하다
권세 있고, 호방하고 소탈하며, 교만하고 얽매이지 않고, 천하를 걱정하고, 나라를 걱정하고, 백성을 걱정하고, 산천을 아끼고, 전원으로 물러나고, 천하를 물러가고, 천하를 넘길 수 없고, 큰 뜻을 품고, 아낌없이 냉소를 품고, 보국, 무도보국, 공립업, 송별 친구, 향수병, 헌신적인 변두리, 헌신
단어 추출 질문에 대답하려면
(1) 시에서 정제된 단어를 찾아 감상한다.
1 .. 간결한 동사를 감상하다. 간결한 형용사를 감상하다
(2) 언어를 표현하는 방법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이 단어를 문장에 넣어 구체적인 설명을 한다.
둘째, 이 글자나 단어가 문법현상을 구성하는지, 어떤 수사 수법 등 표현 기교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생생한 이미지와 같은 묘사적인 용어도 추가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셋째, 어떤 역할 (예술적 개념, 감정) 에 답하십시오.
의경 유형을 분석하다
Q: 이 시는 어떤 분위기를 조성합니까?
질문 변형: ① 이 시는 어떤 그림을 묘사합니까? 시인은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② "사랑" 과 "풍경" 의 관점에서 시나 단어를 감상한다.
예술적 개념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대답 아이디어
(1) 시를 묘사하는 화면 (예술 수법과 결합). 시의 주요 이미지 (이미지) 를 잡고 자신의 언어로 그림을 재현하다. 묘사할 때, 하나는 원시에 충실해야 하고, 두 번째는 자신의 연상과 상상력으로 재창조해야 하며, 언어는 아름다워야 한다.
② 풍경으로 만든 분위기의 특징을 요약한다. 일반적으로 외로움, 추위, 고요함, 장엄함, 쓸쓸함 등 두 음절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 그리고 풍경의 특성과 분위기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③ 저자의 사상 감정과 분위기 조성의 의미를 분석한다. 무엇을 포함 하 고 왜. 예를 들어' 작가의 감상적 감정 표현' 만 대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왜' 감상적' 인지 구체적으로 대답해야 한다.
표현기술형 문제
시의 표현 수법을 감상하는 것은 작품에 어떤 표현 수법이 사용되었는지, 이런 표현 수법이 작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어떤 내용과 감정을 표현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응답 모드: 분석 기술 유형
Q: 이 시는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질문 변형 (1) 이 시의 표현 수법 (또는 예술 수법, 기법) 을 분석해 주세요. (2) 시인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효과는 어떻습니까?
해법 해석: 표현 수법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하려면 자주 사용하는 표현 기술에 익숙해져야 한다.
답변 단계:
(1) 사용 중인 기술을 정확하게 나타냅니다.
(2) 시와 시를 결합하여 이런 수법이 어디에 쓰이는지 설명한다.
(3) 이런 수법의 역할은 무엇이고 시인은 어떤 감정을 전달하는가.
한 글자 (또는 한 마디) 가 한 번 잡아당겨 온몸을 움직이다.
Q: 한 단어는 시 전체의 열쇠입니다 (또는 "단어" 또는 "시 눈"). 왜요
질문 변형: 어떤 단어 (문장) 가 시 전체를 이해하는 열쇠 (또는 "단어" 또는 "시안") 인가?
주의:' 질문 변식' 질문에 대답할 때 어떤 단어만 대답하면 급하게 철수하지 마세요. 너는' 질문법' 처럼' 왜' 라고 대답해야 한다.
해법 해석: 고시는 입의를 매우 중시하며, 흔히 한 글자나 한 단어가 시 전체의 단서나 감정 기조를 구성한다. 이 단어의 명제를 잡는 것은 왕왕 소견으로 수험생의 시 전체에 대한 파악을 시험할 수 있다.
해법 분석: 플런지 분석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점에 초점을 맞춘다. ① 내용이나 구조상 어느 문장이 대사시인지 물어본다면, 내용상 시 전체를 끌어낼 수 있는 문장이나 앞과 뒤 구조를 연결할 수 있는 문장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아래의 답안 예 2 단계에 나와 있다. (2) 어떤 단어를 물어볼 때, 일반적으로 시인의 감정을 반영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동사나 형용사를 잡아서 이해하고 분석해야 한다.
기쁨, 연민, 슬픔, 고통, 분노, 슬픔, 분노, 한숨, 웃음, 기쁨, 슬픔, 음악, 추위, 여가 등. , 또는 차가운 색과 뜨거운 색을 반영하는 단어 (예: 어두운 색과 회색)
답변 단계: ① 주요 주제에서 단어의 역할. ② 전체시 구조에서 단어의 역할을 고려한다.
다른 관점
질문: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제 변식: 어떤 사람들은 한 단어가 잘 쓰이고, 어떤 사람들은 한 단어가 잘 쓰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안 분석: 원시에 따르면 반드시 원시에서 원인을 찾아 이유를 찾아야 한다.
답변 단계: 원시 시 문장의 요점을 찾아 번역 형식으로 대답한다.
감상형 비교
질문법: 두 편의 시는 내용, 주제, 방법을 비교한다. 배운 본문의 시구와 대비되는 것도 있다.
문제 변형: 동일하거나 다른 관점을 말하십시오. 어떤 것은 분위기, 감정, 어떤 것은 스타일, 방법을 가리킨다.
해법 분석: 원시의 대답에 따라 원시에서 원인을 찾다.
답안 단계: 같은 질문에 답하려면 시에서 같은 점이 있는 원문이나 키워드 (때로는 문장이나 단어를 해석할 수 있음) 를 찾아 유사점과 차이점을 말해야 한다. 관건은 차이를 반영하거나 해석할 수 있는 관련 문장이나 단어를 잡고, 원문의 단어가 말을 하고, 차이를 반영하거나 해석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 감상의 질문 형식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다.
(1) 시적 이해형. 질문: "특정" 이라는 단어의 도덕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무엇을 보여줄까요? 시 전체와 결합해서, 너의 첫 대련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이야기해라. 예를 들어, 2004 년 천진권 16: 아래 당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당 이백은 "촉중승군 거문고를 들어라": "촉중승이 청사 비파상자를 들고, 서하 아미산이다. 내가 송곡의 소리를 들었을 때, 마음대로 손을 흔들었다. 나는 그가 맑은 개울에 있는 것을 들었고, 나는 그가 차가운 종소리에 있는 것을 들었다. 나는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 산이 어두워지고 구름이 많은 가을이 하늘을 쌓는다. " (1) 이 시의 두 번째 대련에서' 손을 흔들다' 와' 만' 은 각각 무엇을 의미합니까? ② 시 전체와 함께 네 번째 부분' 산은 어둡지만 나는 무감각하다, 추운은 하늘을 쌓는다' 는 너의 견해를 이야기해 보자. 이해하다. 이런 문제의 중점은 어떻게 본문을 정확하게 해석하는가이며, 답안의 조직은 시를 읽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일손' 은 촉승이 거문고를 연주하는 자세, 동작, 기교를 묘사한다. 만' 은 피아노 소리의 음악 효과를 썼다. "나는 변화를 느낄 수 없다. 산이 어두워지고 가을이 흐린 구름이 하늘을 뒤덮고 있다." 곡말에 풍경을 쓰고, 작가는 거문고 소리에 잠기고, 측면은 거문고 소리의 매력을 묘사한다.
(2) 언어 특징. Q: 이 시의 언어 특징은 무엇입니까? 이 시의 언어 스타일을 분석하거나 이 시의 언어 예술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그러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단어는 산뜻하고 자연스럽고, 평평하고 재미있고, 함축적인 차용, 간단하고 명쾌하며,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완곡하고 완곡하며, 호방방하고, 구어화, 애용전고 등이다. 이 지식들을 이해하면 학생들은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춘원" 과 같이, "황달을 몰고 가면, 그 즐거움은 모두 나무에서 나온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그녀가 요서캠프에 가서 그를 만나는 꿈을 꾸었을 때, 그들은 그녀를 깨웠다. " 이 시의 언어 특징을 분석해 주세요. 대답 단계: ① 한두 단어로 언어의 특징을 정확히 지적한다. (2) 시의 관련 문장으로 이 특징을 분석한다. (3) 저자의 감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지적한다. 이 시의 언어 특징은 신선함, 자연, 구어화이다. "노란색" 은 여성의 무죄를 보여주는 어린이 목소리입니다. "그녀가 요서병영에 가서 그를 만나는 꿈을 꾸자 그들은 그녀를 깨웠다." 통속적인 언어로 황달이 맞은 것은 남편의 꿈을 방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것은 여자가 남편에 대해 동경하는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3) 예술적 개념 분석. Q: 이 시는 어떤 그림을 묘사합니까? 어떤 종류의 분위기 (분위기) 를 만들었습니까? 시인은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이런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측면으로 시작할 수 있다. ① 자신의 언어로 한 편의 시에 전시된 그림을 묘사하고, 원시에 충실해야 하며, 자신의 연상과 상상력을 가지고 언어의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 (2) 경물이 조성한 분위기의 특징을 요약하거나, 신선하고 단아하거나, 조용하고 아름답거나, 외롭거나, 쓸하거나, 쓸쓸하거나, 장엄하거나, 장엄하다. , 그리고 단어는 풍경의 특성과 분위기를 정확하게 반영해야합니다. ③ 시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작가의 사상 감정을 분석하는 것은 기쁨과 흥분, 고통과 슬픔, 외로움과 실망이다.
예를 들어, 평사슈의' 강촌은 일이다':' 어부가 돌아오자 강촌은 달이 지고 방각이 진다. 하룻밤 사이에 바람이 불어도 루화의 얕은 물 근처에만 있을 것이다. " 이 시는 어떤 사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어떤 의경을 썼습니까? ② 이 시의' 시 눈' 은 어디에 있습니까? 마지막 두 문장 중 두 개의 관련 단어' 설사' 와' 오직' 은 어떤 작용을 합니까? 이 시의 내용에 근거하여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① 이 시는 강촌의 절실한 상황을 이야기하지만 시인은 강촌의 풍경이 아니라 강상 어민들의 작은 동작과 심리활동을 통해 강촌 생활의 한 측면을 반영해 진실하고 달콤한 분위기를 썼다. ② 이 시의 관건은' 배를 묶지 않는다' 에 있다. 뒤의 시구는 모두 이 세 글자에서 탄생했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배를 타지 않는다' 는 이유에 대해 대답했다. "설령" 과 "오직" 이라는 단어를 석방하고 수집함으로써, 밤에 바람이 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의미가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설령 케이블 없는 배가 가장 많아도 갈대가 가득한 얕은 수역으로 날아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케이블, 케이블, 케이블, 케이블, 케이블, 케이블, 케이블) 여기서 시인은 조용하고 조용한 자연환경을 묘사하지 않았지만, 어민들의 여유로운 생활 정취와 강촌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경치는 오히려 종이에 뛰어올랐다.
(4) 기술 습득. Q: 이 시는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시인은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어떤 역할을 합니까? 아니면 이 시의 표현 기교를 분석해 주시겠습니까? 이런 문제에 부딪히면, 대답은 주로 세 가지 단계가 있다: ① 어떤 수법을 사용했는지 명확하게 지적한다. (2) 구체적인 설명을하기 위해시와 결합; (3) 이런 수법이 시인의 감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지 지적한다. 이 세 단계를 따르면 큰 허점은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2005 년 국어 제 2 권 12 문제: 아래 당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이화' 봄날 즉흥':' 익양성 하장초, 건수교통은 다시 서쪽으로. 향나무는 꽃이 떨어지지 않고, 새가 지저귀는 것은 봄산이다. " (1) 이 시의 서너 문장에 어떤 수사 수법이 사용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시가 창작에 대해 말하자면, 고대인들은 "시는 감상적일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경" 과 "정" 의 두 각도에서 이 시를 감상하세요. A: ① 이원성. 방서' 는' 촌산',' 꽃' 은' 새',' 가을' 은' 빈 외침' 이다. 이 시는 저자가' 봄놀이' 를 보고 들은 것, 즉 풀과 물, 나무와 산, 꽃과 새를 묘사한다. 각 그림에는 고유한 특징이 있지만 시는 단순한 경물 묘사가 아니라 감정과 경물의 혼합이다. 시에서' 꽃이 하늘에서 내려왔다' 와' 새가 공중에서 울고 있다' 는 경치는 모두 산 속의 고요함을 표현하며, 그 속에서 슬픔과 서늘함을 드러냈다.
물론, 시 이해, 언어 특징 분석, 기교 파악 등은 고립되어 있지 않다. 단독 질문이든 종합 질문이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처리해야 한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