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3 언어 연구 학습 구현 프로그램.
광주 peiying 중학교에서 착용
첫째, 주제 선정 배경:
1, 대학 입시시 감상의 변화;
시 감상은 이미지를 느끼고, 언어를 음미하고, 작품의 사상적 내포를 이해하고, 작품의 예술적 매력을 감상하는 것이다. 시험 설명에서는 시 감상을 시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 사상 내용에 대한 초보적인 감상으로 꼽았다. 학생들에게 대학입시시 감상 문제는' 마음 속의 영원한 고통' 학생들이 평소 축적이 적고, 시를 읽는 이론 문장 역시 적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손댈 수 없는 경우가 많다. 2002 년 수능 시 감상은 주관문제 형식을 채택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명제 모델의 변화가 시 감상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 증가시켰다고 생각한다. 반면 필자는 이것이 난이도를 떨어뜨렸다고 생각한다. 표현 기교는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명사, 용어의 판단과 표현은 고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고전시에는 많은 전형적인 이미지가 있다. 이미지는 객관적인 이미지와 심미 주체 (시인) 의 결합이다. 시 감상은 중국 전통 이미지에 대한 이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미지를 파악하면 시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사상의 내포를 해독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생활현상과 시적인 이미지를 쉽게 연결시켜 할 말이 있다. 네가 할 말이 있으면 점수를 받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어느 정도 이미지를 파악하면 수능 시 감상 문제가 절반으로 성공했다.
고 3 의 한계:
고 3 시간이 촉박하고 진학 압력이 커서 학생들의 숙제 부담이 크다.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모든 수업은 매우 소중하다. 많은 선생님들이 고 3 의 연구성 학습을 놓아주지 못하고, 연구성 학습이 정체되거나 아예 취소되었다. 시적인 이미지를 찾는 것은 기본적으로 집중 연구가 필요 없고, 외출 시찰도 필요 없고, 선생님의 지도도 필요 없고, 시간도 적게 걸린다.
3. 고 3 복습수업의 한계:
전반적으로, 고 3 8 주는 곧 새 수업을 끝내고 전면적인 복습에 들어간다. 시 평론의 기본 수단은' 말하기-연습-평가-측정' 이다. 그리고 훈련 주기가 짧아 학생들의 시 기초 지식이 대부분 얕아서 대량의 훈련 문제를 통해서만 강화할 수 있다. 학생은 수동적으로 많이 받아들이고, 주동적인 공격은 적다. 이런 식으로 지치지 않아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시 이미지 검색은 또한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자유주제와 자주연구에 힘쓰고, 교실과 실천에서 깊이 파고들 수 없는 지식을 발굴하는 효과적인 복습 수단이다.
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고전시는 중국 전통문화 중 가장 우수한 부분으로 학생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필자는 고등학교 2 학년 시 단위에서 시 낭송과 발췌 활동을 조직한 적이 있어 학우들이 흥미가 넘친다. 내가 보기에, 시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고 3 의 과중한 학습 임무에서 잃어서는 안 된다.
둘째, 프로젝트 구현
1. 자율적으로 선정하거나 4 명 이하의 협력팀을 구성한다.
2. 중국 고전시에서 자유롭게 임의의 이미지를 선택하는데, 각 이미지는 적어도 다섯 편의 시로 서술해야 한다.
3. 학생들은 자료를 검토하고, 방안을 설계하고, 대책을 제시하고, 과제를 형성하고, 작은 논문을 쓴다. 작은 논문은 원본 논문이나 워드 문서를 기초로 한다.
4, 과외 완료, 교사 적시 상담.
5. 수명 주기: 지난 학기 18 주 ~ 다음 학기 2 주 (겨울 방학 간).
셋째, 주제의 형태와 인센티브
고 3 학생은 무감각하다고 말하지 말고, 눈은 수능만 응시하고, 평가 칭찬은 신경 쓰지 않는다. 사실, 학생은 결국 아이이기 때문에 제때에 칭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회를 창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저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총결회: 선생님이 활동을 평가하고, 선진을 칭찬하고, 부족한 것에 대해 수정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은 조를 나누어 학습을 토론하고 경험을 교환한다.
2. 편집출판은 교실에서 홍보한다: 두 번째 수정 후, 학생들에게 지정된 종이를 베껴 쓰라고 요구하고, 학생 간부는 제본할 책임이 있다.
3. 등급상: 보상은 세 등급으로 나뉘어 각각 한 부씩 있는데, 목적은 학생을 격려하는 것이다.
4. 우수한 작품은 반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학생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5. 학생들은 작품을 낭독한다: 학생들은 수업하기 5 분 전에 자신의 작품을 낭독한다. 담 선생님은 학생들이 많이 읽는 우수한 작문을 제창하여 작문의 질을 높였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 성과를 읽게 하면 학생들의 시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 감상의 복습주기는 길지 않다. 시를 배우는 것이 습관이 되어 학생들이 접할 수 있다면, 시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도 좋은 긍정과 격려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넷. 활동 요약
행사의 초심으로 학생들은 매우 흥미를 느꼈고, 2 주도 채 안 되어 학생들이 성과를 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최소 요구 사항을 훨씬 초과하는 다섯 가지 예를 열거했다. 고 3 후기에 복습한 시사는 대부분 학생들의 연구 성과에 나타났고, 이때 학생은 이미 계획을 세웠다. 또한 학생들은 더 이상 시가 감상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문제를 푸는 것도 정말 "할 말이 있다" 고 한다.
첨부: 일부 학생들의 연구 결과:
다행히 술은 이미 시에 들어갔다.
채, 고 서너 반.
이백은' 채마, 부귀한 금' 앞에서' 좋은 술을 교환하기 위해 소년에게 넘겨주는 것' 을 선호한다. "우리는 너의 창문을 열고, 정원과 들판을 넘어, 우리 손에 든 컵으로 뽕나무와 마수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맹호연은 "산의 휴가가 되면 국화 시간에 다시 오겠다" 고 설명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봄꽃 아침, 가을밤 월명", 백거이는 "자주 술을 들고 혼자 마신다" 고 말했다. 정말' 술꾼만 이름을 남긴다' 는 건가요? 대부분의 시인들은 술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다. 이백은 "음주가 순진하다" 고 말했고 두보는 자칭 "방탕광" 이라고 불렀다. 당연히 술은 시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낙목에는 살소감이 있고, 팥에는 그리움이 있고, 모닥불은 전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달이 자연스럽게 고향을 연상하고, 술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가릴 수 없다' 는 것을 보여준다. 들어 봐:
슬픈 때-육기가 말했다. "술고청, 슬픈 노래가 오고, 기하학처럼 태어나고, 서리처럼 죽는다." ("짧은 노래")
이백은 이렇게 말했다. "오, 정신이 있는 사람을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하고,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때때로-왕위는 "왕에게 술 한 잔을 권하고, 서출양관에는 이유가 없다" 고 말했다. ("위안 2 세 안시 보내기")
화씨벽인 구양수는 "10 년 만에 한 번 만났으니, 사람들이 보면 반드시 웃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라쿤계사"
즐거운 시간인 두보는 "녹색의 봄날, 나는 큰 소리로 노래하고, 좋은 술을 마시며 귀로에 올랐다" 고 말했다. ("하남 하북성을 장병들이 받는다고 들었어."
애통해할 때-응우완지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추를 위해 슬퍼할 때, 내가 늙었을 때, 나는 사람을 그리워한다. 술에 대해 나는 말할 수 없고, 슬프고 씁쓸하다. " ("영화" 서른네)
제록스 두보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옛 이웃을 불러 우리와 함께하고 울타리를 사이에 두고 나머지 사람들을 불러볼까?" ("손님이 도착하다")
네가 걱정하자 이백은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으니, 우리가 칼로 베어도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잔을 들어 근심을 푸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선주 셰홀 송별학교 서운")
이 시인은 술로 즐거움을 묘사했다. 그가 와인에 중독되었을 때, 그는 "한 잔에 한 잔" 과 "술 한 통에 동전 만 개, 많은 사람들이 웃으며 우스갯소리를 한다" 며 술을 너무 많이 마셨을 뿐만 아니라 기쁘다고 적었다. 우리는 마치 폭음하는 장면을 본 것 같고,' 술을 끊지 말라' 는 유쾌한 충고를 들은 것 같다. 이렇게 하면 시인 호매분방한' 사심 없는' 감각이 더욱 선명해졌다.
슬픈 정, 시인도 술에 기탁했다. "어찌 근심을 풀 수 있겠는가, 오직 두강뿐이다." 속담에 술에 취하면 휴식을 취한다는 말이 있다. 작별 인사를 할 때 "하늘을 날고, 잔을 손에 쥐고 있다" 고 하면, 너는 즐겁게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할 것이다. 자신을 속이고 현실을 피하거나,' 취옹의 뜻' 은 이미 술을 마시지 않는다.
희로애락은 술과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낭만도 그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바람과 함께-이청조가 말했다. "술 세 잔, 어떻게 저녁 바람이 될 수 있어?" (느린 목소리)
꽃으로-이백은 "꽃을 보고 술을 마시고 청천새소리를 듣는다" 고 말했다. ("술")
눈인 백거이와 함께 말했다. "낡은 병에는 한 줄기 녹색이 있고, 정로에는 붉은 빛이 있다. 밖에 황혼에 눈이 오는 느낌이 있는데, 안에 술 한 잔 하는 게 어때요? -응? "(친구 유에게 한 가지 제안)
같은 달-수시는 말했다: "달은 언제 있습니까? 원톈. " ("물 조절"? 명월은 언제 있어요? ); 이백은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내 컵을 들어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물어 내 그림자를 가져와 우리 세 명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독음명월)
술은 맑든 따뜻하든 시에서 시인의 감정을 발효시켜 즐거움을 더 즐겁게 하고 슬픔을 더 슬프게 한다. 자연히' 술은 취하지 않고 사람도 취한다' 는 것을 읽었다.
물부용
붕붕, 고 3, 2 반.
"연꽃" 은 "연꽃", "연꽃" 이라고도 불린다. 부용' 은 종종 매우 우아하고 깨끗하다는 인상을 주며' 물 부용',' 부용요정' 과 같은 절세의 미인을 연상시키기 쉽다.
부용화는 문인 소객이 시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로, 대체로 세 가지 상징적인 의미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아름다운 이미지로 우아한 장면이나 고요함, 또는 즐거움을 만드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두 번째는 패전의 이미지로 퇴폐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지나간 시간이나 무너진 생존 환경을 애도하는 것이다. 셋째,' 부용이 진흙에서 나와 물들지 않는다' 는 품질로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고, 표류하기를 원하지 않는 고상한 기절을 표현한다.
왕위의' 심산가을밤' 은 아름답고 조화롭고 조용한 경지를 창조했다. 아마도 시 전체의 미묘함은 바로' 세탁녀가 죽성으로 돌아가고, 어선 앞 연잎이 굽어진다' 는 말일 것이다. 시끄러운 소리, 연꽃운동, 선행은 그가 시끌벅적한 길을 깔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반면, 시인은' 이동' 으로' 정적' 을 표현하고, 조용한 의미를 표현하려고 애쓴다. 매미 울음소리가 점점 조용해지는 것처럼, 동태를 쓰는 것은 침묵을 더 잘 부각시키기 위해서이다. 이 시의' 연꽃' 은 역동적이며, 고요한 기조와 충돌하지 않고 흔들리는 아름다움을 낳는다. 주방연의' 소목자' 에서' 수면이 맑고 바람이 한 번 불다' 라는 문구가 비 온 뒤 초청한여름 연못의 경치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오국의 위찬이 이렇게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정말 연꽃의 기적이다." 이 말의' 기' 는' 들어' 라는 글자에 있어 시 전체를 입체감으로 가득 채우고 연꽃이 우아하고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고향 꿈, 언제 가요? 작은 배, 부용포에 대한 꿈. " 이 아름다운 경치는 자연히 고향 연못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양완리의' 소군원'? 음우상련'' 오후에 선저 꿈을 꾸고, 향은 서호연수로 가득하고, 소나기는 천막을 치고, 꿈은 초경한다. 그러나 비 속의 못으로 뛰어들어 진주가 흩어져 다시 모였다. 수은의 둥지로 모여 맑은 물결을 일으키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꿈에서 그림 같은 서호 범선경을 가져왔고, 담배비가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깨어났을 때 연못에는 빗물과 맑은 물결이 가득 차서 아름다웠다. 이 장면은 류영의' 삼추귀신, 십리연화' 와는 다르다! 연꽃을 쓰는 아름다움은 같은 것 같고, 작가의 출발점에 따라 부용의 다른 운치가 만들어졌다.
연꽃의 좋은 모습에 비하면, 잔련이 쇠퇴하는 처량한 광경일 것이다. 맹교의' 원망시' 에 나오는 그 구절은 "부용화 좀 봐, 올해 누구를 위해 죽었어!" 가슴 아프고 충격적입니다! 그래, 규방에서 아내에 대한 불만의 심정, 버림받은 고통, 모두 연꽃 속에 있어! 첩과 군의 눈물, 연못에 물 두 방울을 시험해 보세요. "하지만 연꽃 같은 묘령의 여인은 죽어가는 연꽃, 연못의 연꽃을 만들려고 하는데, 아마 눈물로 물을 붓는 것 같아요! 이청조의' 매실 한 토막' 과' 연근향은 옥추를 남길 수 있다' 는 모두 이별과 그리움의 고통을 하소연했다. 이것은 야오 수이 의 \ "푸천악 \" 과 같다. \ "히비스커스 시에, 찬비 청등 열람실, 어떻게 차마 떠날 수 있니? \" " 같은 미련과 슬픈 의경을 가지고 있다. 연꽃을 잃으면 시각적인 퇴폐와 미감이 없지만, 작가의 심정과 결합하면 슬픈 아름다움, 설레이는 아름다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부용화의 또 다른 의미는 고귀한 포부를 상징하는 것으로, 매, 주, 송과 대체로 같다. 이백의' 고시 19 곡' 을 보자. 시인은 서악화산의 연화봉에서 떠다니는 것을 상상하며' 연꽃을 손에 쥐고 공중을 거닐다' 는 옥녀를 만났다. 왜 여기가 다른 것이 아니라' 부용 처리' 인가? 사람들이 줄곧' 연꽃이 진흙에서 나와 물들지 않는다' 는 고귀함을 믿었기 때문에 시인이' 미간을 망친 권세' 를 거절하는 고결한 정서를 잘 표현했다. 또 육귀몽의' 백연화' 를 예로 들면, 그는 이렇게 썼다. "꽃이 많으니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이 꽃은 요조에 있다. 누가 무정하고 누가 미워하는가? 달빛이 맑으면 떨어진다. " 시에서 그녀는 성격으로 칭찬을 받았는데, 일반 꽃과 풍속과는 다르다. 비록 소수의 사람들이 그것을 감사 하 고 타락 하자, Bailian 실제로 아름 답습니다. 그녀의 청순한 색채, 우아하고 다채로운 몸짓, 그리고 그녀의' 미사에서 물들지 않는' 성격은 소월풍만 동반하면 그녀의 미모를 상하게 할 수 있다. 문인 소객은 영련을 좋아하고, 하주조한' 모래 위를 걷다' 는 연련을 빌려 자신의 운명을 한탄한다.' 무벌 나비는 그윽한 향기를 동경하고, 붉은 옷은 고생을 다 벗는다.' " 연꽃은 외진 버드나무 연못에서 자란다. 벌채나비가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의' 향' 은 그것의 나르시시즘과 자탄에 있다. 소위 "마음은 하늘보다 높고 생명은 종이보다 얇다." 당시 나는 동풍과 결혼하기를 거절했고, 부용고결은 풍춘과 결혼하기를 거절했는데, 바로 호주가 권세 있는 사람을 아첨하는 것을 거부한 사진이었다. 마지막으로, 연꽃의' 이유 없이 가을바람에 잘못 부딪혔다' 는 것은 어찌 세상에 의해 폄하될 수 있는가, 우울증은 평생 일관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들은 고시에서 연꽃의 세 가지 주요 이미지 의미이다. 연꽃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든, 연꽃의 쇠퇴를 감탄하든, 연꽃의 고귀함을 찬양하든, 연꽃은 전형적인 이미지로서 더 이상 단순한 풍경이 아니라 감정의 상징이다. 시를 감상할 때 연꽃을 보면 작가의 감정적 세계를 볼 수 있다.
이백과 악
고 3, 2 반 사영상.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는 특히 달을 좋아하는 민족이다. 저녁에 우리는 달을 올려다보고 창어, 오강, 그곳에 사는 흰토끼, 고전시의 명구를 생각하면 특별한 느낌이 든다. 이것이 민족 복합체라면 이런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시인이 이백이다.
다른 시인들과는 달리 이백은 유명한 시 몇 곡만 남겼지만 수많은 시구로 특별한 달 세계를 만들었다.
이백이 달 아래에서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노를 젓는 것이다. 자신의 말로, 이것은 "보트 타기" 라고합니다.
"아름다움은 형용할 수 없고, 아름다움은 강으로 가득 차 있다. 사람은 달 주위를 여행하고, 배는 공중을 운행한다. 클릭합니다 "위완을 왕궁으로 돌려보내라"
이백범월시의 화면은 매우 아름답고 한가한 가운데 속되지 않은 찰랑거리는 심정을 드러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백이 가장 많이 쓴 것은 월하 음주, 이른바' 취월' 이라는 명편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꽃밭 속의 술 한 주전자에서 나는 혼자 마셨다.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다.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세 잔을 마셨다. 명월은 술을 모르고, 몸 앞의 그림자는 뒤에 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그들과 하나가 되어 봄의 즐거움을 누려야 했다. 내가 부르는 노래는 밝고 유랑하고, 내가 춤을 추는 것은 떠돌아다니기 전의 그림자이다. 깨어나 함께 즐거워하고 술에 취해 제각기 흩어졌다. 선의가 보장될까요? 나는 Xinghe 먼 길을 본다. 클릭합니다 (독음명월)
일반적으로 이백의 음주시는' 좋은' 자를 강조하고, 영월시는' 쉬운' 자를 강조한다. 일단 양자가 결합되면 호방하고 우아한 성격을 드러낸다. 사음료 독월' 을 제외하고' 양양가' 등 명작들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런 미친 개성은 시인의 교만, 더러운 현실에 대한 혐오감, 봉건권자에 대한 경멸을 보여주면서 실의에 빠진 후 깊은 외로움을 드러낸다.
사실 이백의' 월야 세계' 에는 이달의 달, 징월, 달, 외상월, 구월, 조월 등 언급되지 않은 다른 작품들이 있다.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인상적이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묘한 사상과 풍부한 재미가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이백은 달빛 아래서 다른 연상을 만들어 다른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럼 달밤의 향수에 대해 말해 보세요. 이런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 침대 발에 이렇게 밝은 빛이 반짝거렸는데, 벌써 서리가 내렸단 말인가? 。 고개를 들어 보니, 나는 이것이 달빛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 "'정야사고'"
더 이상 달빛 아래 친구가 없다.
"한파, 시간이 왔다. 나는 너를 오랫동안 생각하고 있다. " "'보름달 만애'"
이백의 사람과 여자에 대한 사랑은 대부분 월야였다.
"명월은 하늘의 산에서 솟아오르고, 구름바다의 무한한 안개 속에 있다. 호탕한 바람이 만리를 불며 옥문을 통과하다. 변두리에 주둔하고 갈망하는 눈빛으로 집을 그리워하다. 그리고 오늘 밤 위에 있는 방들과 몸을 뒤척이며 한숨을 쉬면 안 된다. " (관산월)
달은 또한 종종 시인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 "오래된 정원 불모, 양 류신, 링고의 청창극은 봄을 이길 수 없다. 오늘의 서강월만이 무궁의 사람들을 돌보았다. " ("태소 향수")
위에서 언급한 향수, 친구에 대한 향수병, 남녀에 대한 그리움, 과거에 대한 미련은 모두 고대인들의 공통된 감정이다. 인간이 접하는 모든 자연사물 중에서 달보다 감정을 표현하기에 더 적합한 것은 없을 것이다. 달의 몽롱함은 애절한 느낌을 일으키기 쉽다. 밝은 달은 텅 비어 있고, 밝은 달은 비처럼 쉽게 떠오르거나, 먼 곳을 그리워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거나, 친구를 그리워하거나, 지난 일을 노래하며, 진지하고 아름다운 감정을 갖게 한다. 그리고 이런 서정적 방식도 접근하기 쉽다. 가장 좋은 증거는' 정야사고' 가 수천 년 동안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알려진 명작이 되었다는 것이다.
몽환강남
고 3 2 반 리단.
시인의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강남일 것이다.
이것은 지리 개념일 뿐만 아니라 인문적 개념, 중국인의 마음속에 깊이 숨겨져 있는 아름답고 영원한 꿈이다.
이 꿈은 아름다운 이름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풍경도 가지고 있다. 이 우아한 이름은 이 아름다운 땅에 특별한 매력을 주며 고전 신화, 사람들의 아름다운 기대, 사람들의 마음의 피난처를 가라앉히고 있다. 그 이름은 사람들의 사고를 시간의 장벽을 넘어 먼 과거로 나아가게 한다.
\ "파티 그룹 후, 서호 좋은, 혼란과 빨간색, 흐릿한 비행 플록, 수양버들 건조. 모든 관광객들이 떠나면, 그들은 봄의 하늘을 느낄 것이다. 커튼, 쌍연이 가랑비로 돌아간다. " ("채산자" 구양수)
서호는 강남의 전형적인 경관이다.
강남은 풍경이 아름다운 곳일 뿐만 아니라 세속화, 명리, 사심 잡념에 지친 사람이 자연으로 돌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위선과 냉막 없는 세상은 아름답다.
장단펑 () 와 뇌운 () 의 사랑은 몇 차례 우여곡절을 겪었는데, 바로 강남의 한 가지 매화 옐로스톤 () 에서 석류꽃의 첫 시즌을 완성했다. 영영이 웃으며 은원을 다하다' 는 바로' 강남의 봄을 따라잡고 봄빛이 아름답다' 는 것이다. 강남은 꿈의 성지이다. 영호충과 임영영은 매장에서' 웃음 강호의 노래' 를 연주해 완벽했다. 그들은 정말 불후의 부부이다.
사막의 모래바람과 달리, 금각마철, 강남은 재재재가인에 속한다. "풍류인물은 몰래 변하고, 낡은 여행은 꿈같다." 강남의 아름다움은 완곡하고, 부드럽고, 섬세하며, 예민하다. 예를 들면 임대옥 정, 리의 정, 모두 평생의 약속이 있다. 임화정의' 그림자가 얕고 향기가 그윽하다' 는 것은 많은 사람들을' 묻지 마라, 흰 구름이 거기서 끝없이 지나간다' 는 은둔한 의미로 끌어올려야 하지 않겠는가? 황혼에 물이 가득하고, 백평주가 장이 부러졌다' 고 말하는 것은' 무정하의 가난한 뼈가 여전히 내실 몽인인' 에 비하면 한가한 근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한가한 정이 가장 씁쓸하다. 비단실의 건너편은 넋을 잃고 꿈도 꾸지 못하는 강남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한가명언)
현대 사회 곳곳에 허영, 명리, 초조한 마음, 막막한 의식이 가득 찼을 때 강남이 문학적으로 여전히 움직이지 않는 것이 기적이었나요?
당시로, 송사로, 왕위의 경지로,'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청대의 강루로, 나란 단조로 들어가는 것이 바로 중국 고시가 우리에게 가져온 강남의 꿈이다. 그것은 이렇게 아름답고, 이렇게 오래되고 순결하다.
물도 감정이 있다.
고 3 2 반 이메산.
"낙화는 뜻이 있고, 흐르는 물은 무정하다." 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물' 은 중국 고대 시인이 쓴 것이지만, 구구절절 한 마디에 본연의 애정과 글자의 정이 드러난다.
물은 물이지만 강, 호수, 바다, 강, 비, 눈, 서리, 안개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그 안에 포함된 감정은 더욱 복잡하다. 하나하나 세부 사항을 듣다.
속담에'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한다' 는 말이 있다. 이것은 "물" 이 쓴 매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왜 물이 너무 급하고 심궁이 한가한가." ("단풍" 한씨) 이 말의 묘미는 물이 왜 너무 급한지 묻는 것뿐인데, 심궁이 너무 한가하다고 하소연하고, 원망을 잘 쓰지 못하고, 스스로 간휴를 원망하는 것이다. 이 두 시는 흐르는 물의 긴박함과 심궁의 한가한 대비에서 모순처럼 보이는 이중적 씁쓸함을 흔적도 없이 보여준다. "별이 텅 빈 곳에서 기울어지고 달이 강 상류에서 달려왔다." ('해외 하룻밤' 두보) 시인은 광대한 엽평초, 거대한 강, 찬란한 별달을 썼다. 다만 그의 고독한 이미지와 그가 말하지 않는 슬픈 심정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였다.
예나 지금이나 물은 또한 많은 시인들이 친구에 대한 동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기러기는 결코 나에게 대답하지 않았다. 강과 호수는 비에 잠겼다.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 ") 두보 () 이차명 () 이 말했다." 초순 미움 가을, 가을물은 아끼는 물건이다. " 너는 멀리 하늘가에 있지만 소식을 얻을 수 없다. 망강호, 너는 오직 한 가지 메시지만을 보내서 제인을 위해 복을 빌어라. 그러나 기러기가 오기 전에 강호에서 험한 기상이 환생하여, 늘 서늘한 느낌이 사람의 마음을 습격한다. \ "복숭아 호수 깊이 천 피트, 왕 LUN 만큼 좋지 않아! 클릭합니다 ("왕륜에게" 이백) 도화담은 이렇게 넓고 심오하여 사람들의 이별의 정을 감동시켰고, 왕륜의 애틋함과 애틋함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세상은 이미 구름에 흩어져서 미움의 강과 길이가 같다. 클릭합니다 ("패왕별희 바릉의 밤") 세속적인 인정은 이미 뜬구름처럼 사라지고, 오직 우리의 우정만이 남아 있고, 이별의 슬픔은 강처럼 길다.
"장강의 동쪽으로 굴러가는 물" 은 물의 웅장한 기세를 말한다. 이런 시가 많다.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흘러내려 바다로 흘러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했단 말인가?" ("이백, 누가 술에 들어갈까?") 마지막 문장은 강물이 와서 막을 수가 없다. 다음 문장은 강물이 없어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이다. 한 번에 한 번 오르면 한 번 숨을 내쉬는데, 이는 강물이 없어지면 생명도 순식간에 지나간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오늘의 혼란은 꿈이고, 석양은 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것을 보았다! 클릭합니다 ("물의 세월을 회상하다" 웨장) 수사적 관점에서 볼 때, "석양" 은 당말 국운이 이미 석양과 같고, "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는 것은 당나라 붕괴의 대세가 강물처럼 동쪽으로 흐르는 것을 상징하며, 뒤로 당기기가 어렵다. 이 결론을 통해 시는 더욱 충만하고 더욱 서늘하다. 물이 없으면, 이런 증오는 이 일곱 글자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시 전체의 중점이다.
기세가 웅장한' 물' 과 세부 환경을 렌더링하는' 물' 이 있다. "서릉 아래 바람이 불고 비가 온다." (스와 시아 오시 아오 무덤, 리호) 바람 속의 비 속에 불타는 귀신불, 희미한 푸른 빛이 반짝이고 있다. 경물의 묘사는 슬픈 분위기를 자아내고, 동시에 인물의 외롭고 차가운 심정을 부각시켜 망연자실한 내면의 세계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그 역사는 인류 역사보다 더 오래되었다. 중국의 고시에서, 어떻게 몇 백 글자의 짧은 글자로 물의 함축된 깊은 정을 요약할 수 있습니까? 그것의 매력과 내포도 확실히 세세하게 음미하고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
빗속에서 이야기를 나누다
고 3 2 반의 라이.
비, 상상력이 풍부한 이름.
빗속에서 꽃을 감상하는 기쁨도 있고, 빗속에서 송별하는 슬픔도 있다. 빗속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걱정도 있고, 빗속에서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슬픔도 있다 ...
하지만 지금 나는 그날 밤, 그 폭풍우, 나는 얼마나 많은 꽃이 깨졌는지 알고 싶다. (맹호연' 춘효') 비는 산수전원시파 대시인 맹호연의 글에서 유난히 감동적이고 섬세해 보인다. 봄바람과 봄비가 잇달아 내리지만, 고요한 봄밤에 부스럭거리는 소리도 노을의 꿈같은 분위기와 비 온 후의 꽃의 새로운 모습을 보고 싶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은 청각 이미지를 통해 자연의 생기발랄한 광경을 묘사하고, 내면의 기쁨과 자연에 대한 사랑도 종이에 뛰어올랐다.
춘효' 의 비가 강남 미경 중 한 홍정호라면 두보' 백제' 의 비는' 은하수 낙구일 의심' 중 급증하는 황하다. \ "흰색 황제 도시 구름 밖으로, 흰색 황제 도시 비. 고강이 급하고, 천둥이 치고, 고목덩굴이 어지럽다. " 이곳은 민요의 구법으로 협강의 풍운이 격동하고 비바람이 몰아치는 기이한 험난한 광경을 묘사한다. "비가 엎치락뒤치락" 은 갑작스러운 비를 묘사하면서 당시의 사회 격동을 은밀히 묘사하며, 시인의 어두운 현실에 대한 고소인 듯 시인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내가 죽어가고 있을 때 앉았고, 검은 바람이 비를 차가운 창문으로 불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원직의' 문락천수 강주 사마' 는 백티와 비슷한 점이 있어 사회의 어둠을 반영하고 있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찬비로 친구에 대한 원한과 그리움을 독특하게 표현했다. 동시에 비도 진한 송별 분위기를 연출했다. \ "Weicheng 더 비 먼지, 게스트 하우스 푸른 버드 나무 색상. 클릭합니다 (왕위' 기원 20 해안 Xi') 아침 비로 길의 가벼운 먼지를 씻어내고 시인의 친구에 대한 아쉬움도 담았다. 슈퍼, 게스트 하우스, 버드나무 * * * 동형으로 한 폭의 상큼하고 명쾌한 화면을 형성하고 이번 작별을 위한 전형적인 자연환경을 제공한다.
비는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보호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봄이 왔을 때, 나는 흰색 안감의 외투를 입고 누워 있었지만, 나는 내가 갈 수 없는 백문성만 생각했다.
두 개의 붉은 건물이 추위를 맞아 비에 가려져 있고, 주렴등 하나가 나의 고독한 마음을 흔들어 집으로 돌아갔다.
앞의 긴 길은 새로운 어려움, 심야, 짧은 꿈의 간격으로 가득 찰 것이다.
오, 이 메시지를 보내줄게, 이 에메랄드 귀걸이! -응? 나는 삼천리 구름에서 외로운 기러기 한 마리를 보았다. "(이상은은 봄비)
시 속 주인공은 연우 속에서 다시 자신의 애인을 찾았지만, 붉은 빌딩에 접근할 용기가 없었고, 빗속에서 바라만 보았다. 이 시는 보슬비를 빌려 주인공의 막막한 마음, 흐릿한 꿈, 봄밤, 로 등 자연경관에 녹아 이별의 외로움과 깊은 그리움을 부각시켜 혼연일체의 예술경지를 형성했다.
비는 "민감한" 시인이 쓴 요정이다. 한편으로는 총명하고 열정적이며, 한편으로는 슬프고 감동적이다. 당신은 알고 있습니까?
응답자: shmily _ FIFA- 보조 레벨 3 4-27 16:25
고대 중국시의 이미지 검색
--고 3 언어 연구 학습 구현 프로그램.
광주 peiying 중학교에서 착용
첫째, 주제 선정 배경:
1, 대학 입시시 감상의 변화;
시 감상은 이미지를 느끼고, 언어를 음미하고, 작품의 사상적 내포를 이해하고, 작품의 예술적 매력을 감상하는 것이다. 시험 설명에서는 시 감상을 시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 사상 내용에 대한 초보적인 감상으로 꼽았다. 학생들에게 대학입시시 감상 문제는' 마음 속의 영원한 고통' 학생들이 평소 축적이 적고, 시를 읽는 이론 문장 역시 적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손댈 수 없는 경우가 많다. 2002 년 수능 시 감상은 주관문제 형식을 채택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명제 모델의 변화가 시 감상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 증가시켰다고 생각한다. 반면 필자는 이것이 난이도를 떨어뜨렸다고 생각한다. 표현 기교는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명사, 용어의 판단과 표현은 고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고전시에는 많은 전형적인 이미지가 있다. 이미지는 객관적인 이미지와 심미 주체 (시인) 의 결합이다. 시 감상은 중국 전통 이미지에 대한 이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미지를 파악하면 시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사상의 내포를 해독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생활현상과 시적인 이미지를 쉽게 연결시켜 할 말이 있다. 네가 할 말이 있으면 점수를 받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어느 정도 이미지를 파악하면 수능 시 감상 문제가 절반으로 성공했다.
고 3 의 한계:
고 3 시간이 촉박하고 진학 압력이 커서 학생들의 숙제 부담이 크다.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모든 수업은 매우 소중하다. 많은 선생님들이 고 3 의 연구성 학습을 놓아주지 못하고, 연구성 학습이 정체되거나 아예 취소되었다. 시적인 이미지를 찾는 것은 기본적으로 집중 연구가 필요 없고, 외출 시찰도 필요 없고, 선생님의 지도도 필요 없고, 시간도 적게 걸린다.
3. 고 3 복습수업의 한계:
전반적으로, 고 3 8 주는 곧 새 수업을 끝내고 전면적인 복습에 들어간다. 시 평론의 기본 수단은' 말하기-연습-평가-측정' 이다. 그리고 훈련 주기가 짧아 학생들의 시 기초 지식이 대부분 얕아서 대량의 훈련 문제를 통해서만 강화할 수 있다. 학생은 수동적으로 많이 받아들이고, 주동적인 공격은 적다. 이런 식으로 지치지 않아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시 이미지 검색은 또한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자유주제와 자주연구에 힘쓰고, 교실과 실천에서 깊이 파고들 수 없는 지식을 발굴하는 효과적인 복습 수단이다.
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고전시는 중국 전통문화 중 가장 우수한 부분으로 학생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필자는 고등학교 2 학년 시 단위에서 시 낭송과 발췌 활동을 조직한 적이 있어 학우들이 흥미가 넘친다. 내가 보기에, 시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고 3 의 과중한 학습 임무에서 잃어서는 안 된다.
둘째, 프로젝트 구현
1. 자율적으로 선정하거나 4 명 이하의 협력팀을 구성한다.
2. 중국 고전시에서 자유롭게 임의의 이미지를 선택하는데, 각 이미지는 적어도 다섯 편의 시로 서술해야 한다.
3. 학생들은 자료를 검토하고, 방안을 설계하고, 대책을 제시하고, 과제를 형성하고, 작은 논문을 쓴다. 작은 논문은 원본 논문이나 워드 문서를 기초로 한다.
4, 과외 완료, 교사 적시 상담.
5. 수명 주기: 지난 학기 18 주 ~ 다음 학기 2 주 (겨울 방학 간).
셋째, 주제의 형태와 인센티브
고 3 학생은 무감각하다고 말하지 말고, 눈은 수능만 응시하고, 평가 칭찬은 신경 쓰지 않는다. 사실, 학생은 결국 아이이기 때문에 제때에 칭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회를 창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저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총결회: 선생님이 활동을 평가하고, 선진을 칭찬하고, 부족한 것에 대해 수정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은 조를 나누어 학습을 토론하고 경험을 교환한다.
2. 편집출판은 교실에서 홍보한다: 두 번째 수정 후, 학생들에게 지정된 종이를 베껴 쓰라고 요구하고, 학생 간부는 제본할 책임이 있다.
3. 등급상: 보상은 세 등급으로 나뉘어 각각 한 부씩 있는데, 목적은 학생을 격려하는 것이다.
4. 우수한 작품은 반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학생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5. 학생들은 작품을 낭독한다: 학생들은 수업하기 5 분 전에 자신의 작품을 낭독한다. 담 선생님은 학생들이 많이 읽는 우수한 작문을 제창하여 작문의 질을 높였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 성과를 읽게 하면 학생들의 시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 감상의 복습주기는 길지 않다. 시를 배우는 것이 습관이 되어 학생들이 접할 수 있다면, 시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도 좋은 긍정과 격려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넷. 활동 요약
행사의 초심으로 학생들은 매우 흥미를 느꼈고, 2 주도 채 안 되어 학생들이 성과를 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최소 요구 사항을 훨씬 초과하는 다섯 가지 예를 열거했다. 고 3 후기에 복습한 시사는 대부분 학생들의 연구 성과에 나타났고, 이때 학생은 이미 계획을 세웠다. 또한 학생들은 더 이상 시가 감상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문제를 푸는 것도 정말 "할 말이 있다" 고 한다.
첨부: 일부 학생들의 연구 결과:
다행히 술은 이미 시에 들어갔다.
채, 고 서너 반.
이백은' 채마, 부귀한 금' 앞에서' 좋은 술을 교환하기 위해 소년에게 넘겨주는 것' 을 선호한다. "우리는 너의 창문을 열고, 정원과 들판을 넘어, 우리 손에 든 컵으로 뽕나무와 마수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맹호연은 "산의 휴가가 되면 국화 시간에 다시 오겠다" 고 설명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봄꽃 아침, 가을밤 월명", 백거이는 "자주 술을 들고 혼자 마신다" 고 말했다. 정말' 술꾼만 이름을 남긴다' 는 건가요? 대부분의 시인들은 술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다. 이백은 "음주가 순진하다" 고 말했고 두보는 자칭 "방탕광" 이라고 불렀다. 당연히 술은 시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낙목에는 살소감이 있고, 팥에는 그리움이 있고, 모닥불은 전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달이 자연스럽게 고향을 연상하고, 술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가릴 수 없다' 는 것을 보여준다. 들어 봐:
슬픈 때-육기가 말했다. "술고청, 슬픈 노래가 오고, 기하학처럼 태어나고, 서리처럼 죽는다." ("짧은 노래")
이백은 이렇게 말했다. "오, 정신이 있는 사람을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하고,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때때로-왕위는 "왕에게 술 한 잔을 권하고, 서출양관에는 이유가 없다" 고 말했다. ("위안 2 세 안시 보내기")
화씨벽인 구양수는 "10 년 만에 한 번 만났으니, 사람들이 보면 반드시 웃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기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