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읽기 체험

우리가 약간의 감정을 가지고 있을 때, 바로 기록하고, 느낌의 문장 한 편을 써야 우리의 사상 활동을 기록할 수 있다. 어떻게 써야 좋을까요? 다음은 내가 수집한' 논어' 읽기 체험의 간결한 판본으로,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번 봅시다.

《논어》를 읽고 나는 공부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많이 알게 되었다. 내가 말해줄게!

공자는 "항상 공부해, 그렇지 않니?" 라고 말했다. "수시로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이 재미있지 않나요?" 이 말만으로도 나에게 이치를 가르쳐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아주 좋은 학습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옛날 옛적에,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늘 의식적으로 선생님이 가르치신 지식을 복습한다. 나는 항상 내가 똑똑해서 수업시간에 이 모든 지식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시험 며칠 전, 우리 엄마는 나의 숙제와 시험지를 검사해서 내가 배운 많은 지식이 공고하지 않고 인상적인 것도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과학시험을 떠나기 며칠 전, 뛰어난 성적을 얻기 위해, 나는 눈이' 팬더의 눈' 이 될 때까지 매일 밤' 밤차' 를 보충해야 했다. 수면이 심각하게 부족해 다음날 늦게 일어나서 학교에 늦게 가서 수업을 지체했다. 그럼에도 야근을 한다고 해서 모든 지식을 머릿속에 다 기억할 수는 없다. 나중에 기말고사는 정말 큰 손해를 보았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시험을 잘 못 쳐서 국어 성적이 80 에 불과했다. 나중에 《논어》를 보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반성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나는 매일 밤 선생님이 그날 가르치신 내용을 복습하는 것을 배웠다. 어느새 지식을 단단히 기억하고 공부도 쉬워졌다. 나의 중간고사 성적이 뜻밖에도 90 점으로 올랐다. 나는 얼마나 기뻤는지 말할 필요도 없다! 논어' 는 나에게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훌륭한 학습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근심한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당당하지만 소인은 늘 어색하고 괴로워한다" 는 뜻이다. " 어렸을 때 엄마가 우유를 샀던 기억이 납니다. 나는 종종 우유를 숨겨서 여동생에게 알리지 않고 나 자신에게 맡기고 싶다. 학교에 다닐 때, "언니가 내가 젖을 숨긴 것을 발견할 수 있을까? 엄마가 알아낼까요? " 내가' 논어' 를 다 읽었을 때, 나는 자발적으로 우유를 여동생에게 나누어 주었다. 우리 엄마는 아직도 내가 대범하다고 칭찬한다. 《논어》는 나에게 인간으로서의 길을 가르쳐 주었는데, 소인의 마음을 가지지 말라는 것이다. 그때부터 나는 공명정대하고 점점 신사가 되었다.

논어' 는 나에게 공부와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가르쳐 주었고, 정말 나에게 평생 유익을 주었다! 이것은 내가 《논어》를 읽는 귀중한 수확이다.

논어' 읽기 체험 간결판 2 에' 논어' 를 말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의미를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바로 요 이틀간의 공부에서 나는' 논어' 에 들어가 많은 것을 배웠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다른 말로 하자면,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이전의 경험을 돌이켜 보면, 나는 정말 이렇게 한 적이 없다. 공책 배포라는 작은 일을 예로 들어 봅시다. 나는 이 공책들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 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다른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얼굴에는 여러 가지 내키지 않는 점이 있지만 그래도 나에게 공책을 보냈다. 지금 생각해도 아깝다. 원래 몇 분이면 공책을 다 보낼 수 있었는데, 나는 또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해야 한다. 왜 이런 작은 일 때문에 다른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해야 합니까? 만약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광학을 잘 배우고 싶지 않고, 광학을 잘 배우고 싶지 않다. 이 말을 보면 그 슬픈 밤, 그 시간 동안 나의 학습 태도가 생각난다. 여름방학에 수학을 예습했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들어도 고개를 끄덕일 뿐이다. 내 머리는 움직이지 않았는데, 당연히 의심이 있다. 이 점은 숙제에 충분히 반영되었다. 수학 숙제를 할 때 항상 몇 가지 문제가 나를 괴롭힐 수 있지만, 나는 머리를 쓰고 싶지 않다. 그래서 핸드폰은 나의' 구세주' 가 되었다. 모든 책은' 우수' 이지만 시험장에는 없다. 나는 마지막 문제를 풀지 않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전의 문제도 고찰이 부족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험 성적은 당연히 무섭다. 그날 밤, 나는 누군가가 내 뺨을 세게 때린 것처럼 울었다. 내 얼굴은 덥고 아프고, 내 마음도 마찬가지다. 이런 성적에 직면하여 나는 끝없는 아쉬움밖에 없다. 내가 당초에 왜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니? 이 일에서 나도 알았다. 공부는 사고와 결합해야 한다. 이렇게 많이 배울수록 좋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때가 되었다.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우리 곁을 흐르고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 시계의 초침이 앞으로 가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나는 두려움에 빠진다. 왜 시간이 이렇게 빨리 지나요?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저는 시간과의 경주를 시작했습니다. 아침에 학교에 가는 길에 나는 서둘러 학교에 갔다. 캠퍼스 시간, 나는 분초를 다투고 있다. 내가 숙제를 할 때, 나는 매우 열심히 ... 인터넷에서 이런 말을 본 적이 있다. "매일 칠팔십 대 이후에 할 수 있는 일이 있는데, 또 많은 청춘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네, 시간이 너무 소중해서 제한된 시간 내에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하고, 매일 숙제를 하고, 다른 사람을 열심히 돕는데 ... 이렇게 하면 우리 생활의 매 순간이 다채로워지는데, 왜 즐겁지 않겠는가?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논어》는 의미가 깊다. 《논어》를 배우면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습니까?

예나 지금이나 세월이 황급히 지나갔고, 우리에게 가장 많이 남겨준 것은 감정이다.

시간,' 논어' 에서도 충분히 구현되었다. "자구천: 죽은 자는 스프 같다!" "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다. 공자 자신도 늘 말한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늙어서야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태어날 때부터 많은 것을 알지 못했다. 모두들 모레의 노력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체면이 깎이고,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이것은 명언이다. 배우면서 생각하고 적용하면서 공자가 제창하는 학습 방법으로 우리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이 경험을 통해 우리는' 서른' 의 나이가 되었다.

북사대 교수는 "30 은 영혼에 대한 자신감을 쌓기 위해 세워졌다" 고 말했다. 유 단 교수가 말했듯이, 30 세는 정신적인 자신감을 쌓는 나이여야 한다.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물었을 때, "제가 일어섰나요?" " 이것이 답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30 세부터 의심할 수 없는 나이, 30 세까지 바람이 세고, 40 세가 될 때, 침착함을 배워야 한다. 이른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는 것은 사람이 스스로 중용의 관념에 따라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50 세가 되면 새로운 변화가 생긴다. 공자는 50 세가 천명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즉, 50 세가 되었는데, 마음속에 어느 정도의 힘이 있어 외환에 대처할 수 있다. 60 세, 순종은 이해와 포용이다. 공자는 자신의 일생을 이렇게 분명하게 총결하였다.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오십은 천명, 육십, 순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만약 한 사람의 일생이 공자가 말한 대로 한다면, 그의 인생은 더욱 효율적이고 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공자의 인생 궤적은 우리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많은 깨우침이 있다. 관건은 우리가 어떻게 이런 지혜를 배우고, 우리 자신을 더 효율적이고 가치있게 만드는가에 달려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식욕을 풀고 물을 마실 수는 있지만, 팔에 기대어 휴식을 취하고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우리에게 어떻게 삶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었다. 이렇게 치열한 사회경쟁에 직면하여, 우리 마음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마음의 평온과 즐거움을 유지합시다. 모든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지만 행복은 단지 느낌일 뿐, 빈부와는 상관없이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공자가 전수한 행복의 비결은 어떻게 내면의 평온을 찾아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가이다!

간단히 말해서,' 논어' 는 가장 간단한 글과 가장 소박한 언어로 성인의 가장 진실하고 깊은 철학을 표현하며 영혼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알려준다. 논어' 는 내포가 깊고 의미심장하며, 우리 청소년들이 열심히 읽고, 이해하고, 활용하고, 빛나게 하여, 이 국학 경전 속의 찬란한 명주를 영원히 빛나게 할 가치가 있다.

여름방학이 시작되자 어머니는 나에게 고전적인 책' 논어' 한 권을 읽으라고 하셨다.

논어' 는 중국의 고전 저작이자 유교 사상의 핵심 저작이다. 고대인 구름: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클릭합니다 이로써' 논어' 가 역대 통치자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를 알 수 있다. 《논어》를 대충 보면 공자가 제자에게 가르쳐 준 어록을 기록한 책이다. 이 책에는 많은 개인 수양과 도덕규범의 언행이 기록되어 공자의' 인' 과' 례' 의 핵심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엄마는 공자와 그 제자의 정치사상, 인생관, 세계관, 교육사상을 배우면 평생 유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중국인에게 공자의 교훈은 진부한 표현처럼 들린다. 그러나 공자의 독특한 교훈은 그가 모든 사람의 마음을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안식처와 귀착지를 찾도록 가르쳤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마음을 마음속에 두도록 가르치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이런 심오한 문제들을 가지고 나는' 논어' 로 들어갔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이것은 사람의 간단한 인생 계획이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이상과 계획이 있어야 한다. 지나칠 수 없고, 평범하고, 평생을 살 수 없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시안 (西安) 시 치 얀 (qi Yan) 을 보고, 현하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 중국인들은 항상 겸손을 교훈으로 삼고 성실을 기초로 한다. 이 점은 내가 깊이 체득했다. 때때로 수업상의 문제나 연습문제를 할 때 하지 않는 문제를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나중에 나는 이해한 것 같아서 더 이상 깊이 연구하지 않을 것이다. 시험 전에 나는 여전히 할 줄 모른다. 그래서, 학습 과정에서, 우리는 도울 수 없지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르면 겸손하게 다른 사람에게 물어라, 부끄러워하지 말고. 우리는 평소에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다른 사람의 고상한 품성을 배워야 하고, 다른 사람의 결점만 보아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이 잘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경계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밥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하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간곡한 가르침이 나를 부끄럽게 했다. 나는 우월한 환경에서 살고 있지만 우월감은 없다. 먹을 때 항상 집 음식이 풍부하지 않아 고기 요리 없이는 먹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옷 입어? 명품이 아니면 옷을 입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사야 한다. 평소에 어머니께서 용돈을 주시길 원했다. 하지만 공부에 관해서, 나는 매우 불행하고, 항상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논어》를 다 배우고 학습 태도를 바꾸고 싶다.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나는 인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예의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중화문명에서 유래가 깊다. 나는 공자의 지혜를 통해 나의 지혜, 인간성의 광채, 긍정적인 햇빛을 자극할 것이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나라이다. 중국은 오천 년 동안 무수한 낭만적인 인물과 끝없는 영웅 이야기가 있었다. 고전으로 그려서 후세 사람들의 정신적 바다를 풍요롭게 했다.

내가 읽은 몇 안 되는 국학 고전 중에서' 논어' 는 내가 가장 기억에 남는 편이다. 고대인들은 "반부의 논어를 읽으면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지금은 다소 과장되어 있지만,' 논어' 의 좋은 점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처음으로' 논어' 를 접한 것은 초등학교 5 학년 때였다. 당시 우리 국어 선생님은 아침 독서 시간을 이용하여 우리를 데리고 국학 고전을 읽으셨다. "제수규" 에서 "천자문", "대학" 에서 "중용", "논어" 까지. 우리는 처음부터' 무엇' 에 현혹되어 나중에 천천히 그 의미를 이해하는 법을 배웠다.

내가' 항상 공부' 를 처음 봤던 거 기억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우리 모두 어찌할 바를 모르는데, 분명히' 설문' 인데, 왜' 악' 을 읽어야 하는가? 왜 당시 "말하기" 와 "더" 는 의미였을까요? 그럼 왜 그냥' 즐거움' 이라는 글자를 쓰지 않을까요? 우리 머리 속에는 10 만개가 있다. 왜요 못 알아듣기 때문에 어렴풋이 보고 암기할 수밖에 없다.

천천히, 우리는 점차 그 매력을 발견하고 따라 읽으면서 고개를 저었다. 우리가 선생님께 출석을 받아 일어서서 외워야 한다 해도, 우리는 차분하게 마지막 단락까지 올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만족할 줄 모르고 안사위험에 처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기 때문에, 정당한 도리와 배움의 마음이 있다.' ""

한번은 한 동창과 한 문제를 토론할 때 의견 차이가 있었다. 토론에서, 나는 이미 그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그는 여전히 나와 논쟁해야 한다. 그때 나는 그를 업신여기고 심지어 그와 놀고 싶지도 않았다. 그런데 갑자기 공자가 "군자와 다르다, 소인과 불화하다" 며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단지 나와 관점이 다를 뿐이다. 그는 아직도 나에게 배워야 할 것이 많다. 내가 어떻게 그를 경멸할 수 있단 말인가?

《논어》는 읽을수록 공자의 위대함을 느낀다. 논어' 의 모든 문장은 우리에게 인생의 이치를 가르치고 있다. 공자는 우리에게 슬림하고, 사람이 되고,' 군자' 인격이 있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품성이 고상하고 성실하며 겸손하며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다.

우리 초등학교를 졸업하고도 아직 논어를 다 읽지 못했지만, 이렇게 위대한 논저를 하루아침에 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삶의 매 순간마다 우리에게 다른 지침을 줄 수 있다. 속담에 공부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다. 앞으로 나는 논어를 계속 읽을 것이고, 나는 더 많은 좋은 책을 계속 읽을 것이다. 중국 고전에서 자유롭게 거닐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