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효도에 관한 문장

공자의 논어에서 효도에 관한 문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에 주의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논어》. 공부가 최우선이다. "

즉, 부모가 태어나든 죽든, 자신의 포부를 고수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항상 부모의 올바른 가르침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효성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성실하게 말을 듣는다면, 죽자마자 부모의 가르침을 잊고 독단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면 효도라고 하지 않는다.

둘째, 인생, 의식 일; 죽음, 장례, 예제.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부모는 살아 있고, 예의로 섬겨야 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의식으로 안장과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것은 진심 어린 존중의 표현이다. 우리는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그것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효맹에게 물어보세요.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맹자가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공자는 정면으로 대답하지 않았다. 그는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아이가 아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자신의 건강, 건강, 핑안, 부모가 걱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도하더라도 이것이 가장 기본이다.

넷째, 오늘의 효도는 키울 수 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양부모에 대한 효도는 물질적 보장 수준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부모의 감정을 배려하고 부모의 뜻을 존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다섯째, 하문효. 아들이 말했다: 색난.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도 있고 음식도 있는데, 왕선생이 쓴 것이다. 효도라고 생각하세요?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이번에는 하자가 효도에 대해 물어볼 때이다. 공자는 효가 가장 어려운 것은 부모님께 착한 얼굴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의무일 뿐이다. 효도 불효는 주로 부모에 대한 태도를 본다. 무슨 일이 있으면 젊은이들이 하게 해라. 노인이 맛있고 맛있는 것을 즐기게 하는 것이 효성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