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역은 과거 기록호에 인접해 있었는데, 일찍이 우하촌이나 어민촌이라고 불렸다. 낚시와 보트 타기는 이미 몽골인들이 생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고기잡이와 노를 젓는 것 외에도 한족과 다른 소수민족으로부터 농경 기술을 배우고,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갈대가 가득한 호숫가를 옥토로 만들었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초원에서 몽골 몽골 포대에서 태어난 운남 몽골족이 한족으로부터 공부한 후 건축에 능한 것으로 윈난으로 유명하며 많은 윈난의 유명한 건물을 지었기 때문에 맹각성은 윈난남부의' 건축의 고향' 으로 불린다. 오랜 역사의 진화를 거쳐 운남 몽골족의 의상은 내몽골 몽골족과 윈난의 다른 소수민족과는 다르다. 여성복은 특색이 있어 보통 장단 색깔이 다른' 이겹물' 이나' 삼겹물' 상의를 입는다 (미혼녀는' 이겹물' 을 입고 기혼)
여자는' 삼겹수' 를 입고 드러난 네크라인과 소맷부리에 정교한 레이스 무늬가 박혀 있다. 머리 장식도 독특합니다. 머리 위에 두 개의 머리띠가 교차하여 뿔이 됩니다. 챙이 달린 모자를 쓰고 뒤통수에는' Xi bi' 라고 불리는 두 송이의 빨간 태슬이 있다. 기혼 청녀는 봉관모를 쓰지 않고 1.5 미터 길이의 청천을 거의 6cm 너비에 가까운 포두로 접어서' 꼬집기' 라고 부른다. 머리 앞의 꼰 끝은 더 이상 올라가지 않고 약간 수직이 됩니다. 아이를 낳은 후, 머리띠는 모두 머리 위에 올려야 하고, 포두천으로 덮어야 하며, 머리는 노출해서는 안 된다. 뒤통수의' Xi 동전' 은 더 이상 착용할 수 없습니다. 운남 몽골족의 현행 언어는 현지 이족과의 오랜 교제와 통혼으로 대량의 이어 성분을 흡수하였다. 집은 목토 석조 구조이다. 장례식은 목관 장례식이다. 결혼은 일부일처제이다. 이전에 청년 남녀는 일흔여덟 살 때 부모에게 약혼을 하고, 십팔구 살 때 다시 결혼했다. 종교는 관음, 용왕, 재물신, 토지, 지주, 루반 등을 숭배하는 복잡한 신앙이다. 그중 루반이 가장 추앙을 받는다. 루반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루반의 조각상을 들고 각 마을을 유람하고, 등불을 추고, 연극을 하며, 매우 시끌벅적했다. 음력 4 월 초 3 일은 루반이 몽골 장인 은반에 목경을 전수한 날이며, 나중에는 은반이 제자를 받는 날이라고 전해진다. 그래서' 건축의 고향' 으로 불리는 맹각성은 매일 루반절을 축하한다. 또한 관음회도 시끌벅적한 명절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음력 2 월 19 일 관음 어머니의 생일이 있었다고 한다. 당시' 지회' 가 열렸을 때, 그녀는 새우등, 용등, 패왕 채찍을 치며 즐겁게 관음을 맞이했다. 1979 이후 맹각성은 내몽골 자치구에 사람을 보내 견학을 하며 오랜만에 민족 명절인 나다모를 회복했다. 몽골인들이 운남에 입성하여 그들의 초원 문화를 가져왔고, 또한 운남의 형제에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리장의 나시족에는 큰 민간 음악' 향암붕' (일명' 백사 세악') 이 있는데, 그 안에는 세 단락의 댄스곡이 들어 있다. 이 작품은' 원인의 마지막 목소리' 라고 불리며 쿠빌라이가 강을 건널 때 나시족 수장 아존 아량에게 준 선물이라고 한다. 광서' 리강현지 원고' 와 민국' 리강현지',' 리강현지' 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또 다른 설법은' 이 노래는 인민이 창작한 것' 이다 (나시족 리프트 이옥전' 소예선생 시집' 볼륨 1 참조). 더 고증할 필요가 있지만, 이 노래의 서곡' 두' 는 북방 몽골어에서도' 서곡' 을 뜻한다. 또 다른 구절 Alighipai ('슬픈 흰 구름') 는 몽골어에서' 작별인사' 라는 뜻으로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단지 우연의 일치일 뿐만 아니라, 두 민족 문화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 교류한 결과일 것이다. 한편 나시족 민간 연예인 중 보존된 악기' 써우거우 뒤' 도 쿠빌라이 칸이 알존 아량에게 선물로 전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몽골인들이 운남에 입성한 뒤 당시 민족이 뒤섞인 사회 환경에서 각 민족의 다채로운 민간 문화 예술이 불가피하게 몽골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방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통해현 맹각성에 거주하는 운남 몽골족으로, 최초로 이족에게 전해지는 쾌락 춤' 춤' 을 배워 자신의 춤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원대 원군이 주둔한 곡도관 부근에 대량의 이순신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교제가 밀접함에 따라 이순신의 무용문화가 몽골족에 미치는 영향도 덩달아 생겨났다. 몽골인들이 북방에서 가져온 초원 춤은 점점 고유의 토양에서 벗어나고 있다. 운남의 몽골족은 새로운 생산 방식, 생활환경, 수족과의 교제, 심지어 결혼 관계 수립의 필요성에 적응하기 위해 수족과 놀고 사상 감정을 교류하는 매체를 찾았다. 이것이 바로 조락이다. 그러나, 두 민족의 통혼은 운남 몽골인으로 점프하는 과정을 크게 가속화했다. 예를 들어 마을의 백화사장 양청덕 ('백화' 를 부르는 능수) 과 마을의 사현금 사장 조쇄진 (유크리리의 능수) 은 "그 당시 부대에 여성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몽골 병사들이 현지 이순신의 며느리와 결혼했다
운남의 몽골족은 특별한 경우에 음악을 출 수 있다. 무용악은 흔히' 소녀 놀이' 나' 총각 놀이' (처녀나 총각과 노는 것을 의미) 로 알려진 사교활동으로, 구사회에서' 비도덕적인 일' 로 간주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마을을 떠나 외진 산이나 풀밭으로 가야 한다. 현지 몽골족에는' 소가동의 노래' 라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200 여 년 전 어느 날 밤, 스무 명의 젊은이들이 산으로 둘러싸인 소가량자 () 라는 곳에서 춤을 추며 현지 신사와 반동무장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들은 이 스무 명의 젊은이들을 그들이 춤을 추는 곳에 생매장했기 때문에 이곳을' 선각동' 이라고 불렀다. 중국 성의 몽골인이 산에서 검은 카우보이만 놀다가 총에 맞아 죽었다는 말도 있다. 옛날 두 마을의 청년 남녀 10 여 명이 춤 음악을 통해 감정을 쌓았으니 붙잡아서 엄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들이 알고 난 후에, 그들은 모두 굶어 죽을 때까지 소가산에 있는 깊은 동굴로 달려가 숨어 춤을 추며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금 댄스곡에 참가하는 남자는 나이와 결혼에 상관없이; 여자측은 대부분 소녀이고, 기혼 미육녀도 참가할 수 있고, 이미 출산한 여자는 더 이상 참가할 수 없다. 또한 무용음악의 전 과정은 남녀간의 사랑과 존중에 대한 상호 표현을 관통하고 있지만, 부르는 곡조는 대부분 발라드이지만, 문명예의 바르고 저속함을 피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쓴다.
운남 몽골족 무용음악은 이족에서 기원했지만 일단 본민족의 예술이 되면 자신의 민족적 개성을 주입했다. 전체적인 스타일로 볼 때, 이순신은 경쾌하고, 섬세하며, 약간 함축적이며, 동작이 유연하며, 허리와 복부의 스윙 폭이 크다. 한편, 운남 몽골족은 강유하고 부드럽고, 비교적 침착하며, 운동 집단감이 강하고, 허리와 복부가 비교적 안정적이다. 이로써 몽골족의 전통 기질이 무용 리듬에 반영된 것을 알 수 있다. 무용음악 외에도 맹각성에는 운남 몽골족이 공연하는 민간무용이 있는데, 예를 들면 소녀용, 새우등, 사자등, 대순쟁기, 죽마, 패왕채찍 등이 있다. 이 춤들은 대개 묘회나 축제 축제 (예: 루반절, 관음절, 나다무절) 에서 공연하는데, 현지인들은 이 춤을' 지방명절' 이라고 부른다. 춤 형식은 한족과 비슷하지만 한족 지방회의에서 여성 캐릭터는 대부분 남성이 연기한다. 몽골족은 남녀가 허세를 부리며 금기 없이 개방적이고 활달한 민족적 성격을 충분히 표현했다.
무곡과 지방회의는 주로 통해현 맹각성으로 전해졌다. 또한 대리백족자치주 상운현 하전 지역에는' 몽골족 점프' (속칭' 점프' 라고 불림) 가 전해지고 있다. 이런 춤은 보통 설날 동안 각 가정의 홀이나 농촌의 공터에서 공연을 하며 악을 몰아내고 행운을 구하는 내용을 표현한다. 배우는 두 남자와 두 여자 (남자가 여장을 하는 여자) 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원대 몽골족 의상을 입고 있다. 이런 춤은 백족들 사이에서 유행하지만 내용과 형식 모두 몽골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 운남 몽골족 민속춤의 특수한 유형이어야 한다. 또한, tonghai 카운티 mengkaixiang 에서, "sanhua Jing" 이라는 환자의 엑소시즘 장례 활동이 있으며, 몇 가지 간단한 춤 동작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주로 중장년 여성이 진행하며, 장소는 환자의 정원, 로비 또는 관 주위에 선정된다. 참가자들은 오른손에 무파 한 개를 들고 앞뒤 좌우로 던지고 다리가 자연스럽게 점프하는 것을 그리워하지만, 현재는 이런 활동이 유행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