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도교가 고대 중국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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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철학의 역할은 사람의 마음을 정화하고, 현실 세계를 초월하며, 도덕보다 높은 가치관을 체험하는 것이다. 유도사상은 중국 사상의 주류로, 중국 전통 인테리어 디자인 사상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중 예문화와 법규제도가 중국 전통 인테리어 디자인 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첫째, 윤리의 엄격한 배치

중국 고대인들은 예제와 유교 사상으로 공간질서를 확립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유가의 예의사상은 중국 전통의 사회관계를' 군신, 부자, 쿤디, 부부, 친구' 로 나누었다. 이 다섯 가지 사회 관계 중 세 가지는 가족 관계이고, 다른 두 가지는 가족 관계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신 관계도 부자관계로 간주되고, 친구는 형제로 간주된다. "(1) 이런 사회관계의 엄격한 취향은 깔끔하고 질서 있고 평화롭고 질서 있는 사회윤리가치를 구현한다. 유가가 지혜와 어리석음을 선전하는 것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른바 윤리 원칙이 있다. 윤리문화에서' 삼강오상' ② 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고 종법사회와 결합해 예제 질서를 형성하여 중국 봉건 통치자가 숭상하는 사회 규범이 되었다. 그래서 중국은 역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을 포함한 각종 제도를 엄격하게 정의했다.

사합원은 중국 전통민가의 대표로서 항분 나이 성별을 기초로 한 주택에 본채 사랑채 뒷개옥 거꾸로 자리를 배치함으로써 친소 존비의 구분을 형성했다. 중국 전통 건축의 모델은' 집' 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환경분위기 조성을 통해 윤리도덕의 가치관을 미의식으로 바꿔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심미관념을 이성적 통제 하에 두었다. 윤리정신은 이미 중국 전통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독특한 특징이 되었다.

중국 전통건물의 평면에는 종종 명확한 축이 있는데, 단량체 건물은 방향과 조형을 통해 명확한 주종 관계를 결정한 다음 엄격한 축을 통해 전체 집단을 관통하여 통일된 전체를 형성한다. 사실,' 중축선 선택' 이론은 중국에서 유래된 지 오래다. 일찍이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 유적지에서' 중국이 중중하다' 는 이념은 이미 건축에서 표현되고 구현되었다.

전통 건축물의 실내 배치도 대부분 축 대칭 형식으로 규모, 색상, 장식을 높낮이, 크고 작은 것, 번잡함, 간결, 명암 순으로 1 차 및 2 차 질서를 나타낸다. 이런 실내 배치는 의심할 여지 없이 유가' 의리, 예질' 사상의 물화이며, 외적 예술 형식의 종합 표현이자 내면인생 철학의 구체적 표현이다.

실내 가구의 배치는 일반적으로 그룹 또는 대칭 세트로, 창문의 책상과 앞뒤 구들을 배치 중심으로 구성된 의자, 캐비닛, 찬장, 선반 등이다. , 여러 쌍의 배치, 엄격한 통일을 위해 노력한다.

둘째, 천지의 장식적인 표현.

"이전" 은 말했다: "천국 겸손, gan Kun 확정; 비천한 것은 진까지, 고귀하고 비천하다. " 봉건 사회에서는 존비 관념이 전통 건축 형식을 확고히 제약하고 있다. 건물은 크기, 형식 및 관행이 다를 뿐만 아니라 실내 장식, 가구, 색상 및 패턴에 대한 일련의 등급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대' 건축프랑스' 이후 청당 구조는 이미 뚜렷한 구분이 있었다. 청대 공부가 반포한' 공사 실무 수칙' 은 대규모와 소규모 실무를 서로 다른 등급으로 세분화했다.

건물 구성요소의 보, 기둥, 아치, 처마, 서까래, 페인팅, 창유 장식은 모두 등급 제한 내에 있습니다. 문 제도는 가족 지위의 가장 직접적인 상징으로 더욱 세심하다. 문의 선반뿐만 아니라 문의 페인트색도 제한하고 수면을 깔았고, 심지어 문고리의 구리 고리, 주석 고리, 철고리 세 등급까지 엄격하게 규정했다.

색상면에서 노란색이 가장 추앙되고, 그다음은 빨강, 녹색, 녹색, 파랑, 검은색, 회색이다. 궁전 건축은 금, 노랑, 레드의 세 가지 색조로 제 1 건물은 블랙, 그레이, 화이트만 사용할 수 있다.

전통 건축 채화의 순서는 채화와 도장이 가장 높은 수준이며 궁전, 절의 본전, 청당, 대문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메인 라인과 패턴 금도금 파우더는 어지러움이 적고 주로 청록색 배경과 대조하여 금빛 패턴을 돋보이게 한다. 자오채화는 하서채화에 버금가는 것으로 관서 사찰의 본전과 궁전, 제단의 차전에 주로 쓰인다. 수식 채화는 일반적으로 민간용으로 쓰이며, 원림과 주택에 많이 쓰인다.

용봉은 가장 비싼 도안이고, 그 다음은 비단 기하학 도안, 화훼, 산수, 인물은 원림건축에 많이 쓰인다. 궁전 건물은 용봉무늬나 길상초무늬를 채택한 후 백향과 영지 등의 이미지를 첨가한다. 연꽃꽃잎, 불경, 산스크리트어, 불교 건축용 그릇 등 도안 일반 1 등 건물의 배치가 더욱 규칙적이고, 청당 장식이 더욱 엄격하며, 장식 도안은 예절, 충효, 길상 등을 표현하는 도안을 많이 선택한다. 원림 건축물의 전반적인 배치가 자유로워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중시한다. 식물, 꽃, 박고기물, 예를 들면 한삼우, 거문고 서화의 이미지는 늘 도안으로 쓰이며, 책은 권기가 넘친다.

청대 건축세가' 스타일 천둥' 의 열형과 서류에 수백 가지의 장식 문양이 보존되어 있다. 이 도식은 당시 사회 각계각층의 엄격한 등급 차이와 사람들의 다른 심미 취향을 반영했다. 천자는 군권 신권을 봉행하고, 황권은 영원하다. 백성들이 동경하는 것은 장원이며 번화하고 끝이 없다.

셋째, 미적 구조 모델링

구조 조형과 건축 장식의 조화로운 통일은 중국 전통 건축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목재 골격을 구조체계로 하는 전통 건물에서는 기둥, 보, 중도리, 서까래 등 많은 주요 구성요소가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목재 구성요소는 대부분 통나무 제조 과정에서 예술적으로 처리됩니다. 건축프랑스' 와' 청소공업부 공사 사례' 에서는 기둥, 보, 두, 아치 등 구성요소에 필요한 크기와 시공 방법 외에도 예술처리 방법을 개발해 예술처리를 통해 장식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실제로 중국 전통철학에서' 질과 문양' 이념의 구현이다.

건축 구성요소의 장식 처리에 관해서는 양사성이' 중국 건축의 특징' 이라는 글에서' 대들보를' 뾰족한 대들보' 나' 메뚜기' 로 만들었다. 이마를' 패왕 주먹' 으로 만들다. 앙의 하단부는' 앙구' 로, 상단은' 6 점' 이나' 국화머리' 로 만든다. 몇 층의 ang 의 윗부분을 함께 고정시켜' 왕부운' 등을 만든다. 또는, 예를 들면, 전체 아치, 문과 창문의 조각, 문고리, 뿔잎, 그러나 용마루, 등키스, 기와와 같은 것은 모두 이런 종류에 속한다. 모두 프레임 부품인데, 이런 가공을 거쳐 높은 장식 효과를 얻었습니다.

전통 건축물은 장식과 구조 구성요소의 내적 통일을 매우 중시한다. 중국의 전통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이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구조적인 욕구에 기반을 둔 것이지 꾸며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버킷 빔 프레임에서 빔의 표면은 평범하지만, 빔 본체의 중심은 가공 과정에서 약간 위로 아치형으로 신축성 있는 달 빔을 형성합니다. 보 위의 짧은 기둥도 기둥머리로 만들어졌고, 짧은 기둥의 하단은 뾰족한 판자로 보의 멜론 기둥에 타고 있었다. 짧은 기둥 양쪽의 버팀목은 구부러진 버팀목이 되고, 상하보 사이의 버팀목은 각종 낙타봉으로 만들어졌다. 처마 밑에서 처마를 지탱하는 경사목으로 다양한 동물 모양과 기하학적 모양의 브래킷과 브래킷으로 가공됩니다. 이들 구성요소는 모두 기존 건물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장식되어 있어 전체적인 효과가 아름답고 자연스럽다.

고대 궁전 건물의 대문에는 규칙적인 문못이 박혀 있었고, 중앙에는 한 쌍의 수면문고리가 있었고, 문틀 가로목에는 다각형이나 꽃잎 모양의 문못이 박혀 있었다. 고대 건물의 창문은 동물, 식물, 인물 또는 마름모꼴과 같은 다양한 창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창틀이 변형되는 것을 막기 위해 창틀의 가로, 세로 틈새에 구리를 박고, 이 구리에 각종 도안을 눌러 장식성을 높인다. 이런 겉보기에 부가적인 장식은 사실 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중국 고대 능공공의 예술 가공을 거쳐 이미 중국 전통 건축 장식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넷째, 자유롭고 유연한 공간 조합

중국 고전 철학은 우주가 음양의 결합이며 허실이 결합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살아 있고, 죽고, 시간이 있고, 실속이 있다. 공간의식의 차원에서 서예가는' 실제' 획뿐만 아니라 획 사이의 빈 부분에도 관심을 갖고 이를 문자의 유기적 부분으로 본다. 청대 대서예가, 전각가 덩선생은 "서화는 사생할 수 있고, 비밀은 비밀로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흰색은 종종 검은 색으로 취급되고, 호기심은 out 입니다. 클릭합니다

중국 전통 실내 레이아웃의 특징은 실내 공간과 장식 가구를 함께 고려하고, 공간을 백지로 취급하고, 장식 가구를 획으로 사용하고,' 수백이 검은색이다' 는 철학 사상을 활용해 실내 공간의 유연한 조합을 통해 공간 배치, 입면도 모양, 가구 가구의 예술 처리를 완성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 건축물은 공간상의' 가상' 과' 실제' 의 결합을 중시한다. 한편 전통적인 목조 프레임 구조는 내부 공간에 최대 자유도를 부여하며, 단체 건물의 집단 조합이 변경되어 동정과 함축적 변화의 공간 형태를 만들어 낸다. 라오 어 손자는 말했다: "30 스포크 허브; 괜찮을 때 차가 있어요. 그것을 하나의 장치로 생각하십시오. 별일 없을 때 유용하다. 가족을 방으로 파다. 아무것도 없을 때, 그것의 공간이 있다. 그러므로 유익하고 무익하다. " 이런' 있음' 과' 없음' 은 건물의' 실체' 와' 빈' 의 대립통일이다.

중국 전통 건축의 목조 건축 체계로, 주택 주체는 목재를 기둥, 빔으로 하여 양형 틀이 되었다. 각 보조 보 프레임에는 두 개 이상의 행과 두 개 이상의 보가 있습니다. 건축 평면도는 "방" 단위로 되어 있어 방 사이를 분리하고 소통할 수 있어 공간 활용이 매우 유연하고 편리하며 문과 창문의 위치와 처리도 자유롭다. 실내 공간에서는 "고정 칸막이와 칸막이 외에도 활동병풍, 반개덮개, 모조 책꽂이 등을 가구와 결합해 조직실내 공간의 계층과 깊이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고 말했다. 서로 다른 기능의 공간을 분할하여 홀이 조합을 나눌 수 있도록 하여 종류가 다양하고 사용 요구에 따라 가구를 쉽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국 전통 서화, 현판련, 문방 사보, 스크린 걸기, 정예 등의 진열품은 자유롭고 유연한 공간 조합에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인의 문화적 소양과 심미 정취도 드러낼 수 있다. 청대 이영은' 이옹가사' 에서 가구 진열이' 배척하지 않고 비싸고 변통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그가 보기에 건축 자체를 제외한 다른 가구들은 자유롭게 조합을 이동할 수 있다. "시야는 마음가짐과 관련이 있다. 사람은 살아야 하고, 먼저 눈을 살아야 한다. "

고대에 전시된 대부분의 예술품은 임의로 진열되어 색상, 모양, 질감을 통해 장식 효과를 비교했다. 그 중에서도 그림, 걸림 화면, 만문, 그릇, 화분, 분재 등의 장식품은 모두 색채가 화려하고, 모양이 아름답고, 가구 등 건축 장식 구성요소와 함께 독특한 장식 효과를 형성하며 단조로운 공간을 풍부하게 하며 실내의 활력과 정취를 더했다.

다섯째, 사법의 자연스러운 의경 창조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천문' 과' 인문'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천문학을 보면 시변을 관찰해야 한다. 인문학을 보고 그것을 세계로 바꾸다. " 사람과 자연은 여기서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천문' 은 자연질서를 의미하고,' 인문' 은 인사조직을 가리킨다. 양자는 각각 생각이 있어 서로 보완한다. 한대 동중수는' 춘추' 이야기에서 사계절의 진화가 음양 운행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하늘은 정상이고, 일음일양. 양은 천덕이고, 그늘은 천벌이다. " 동중수는 "하늘의 뜻은 양을 음하지 않게 하고 덕은 벌을 받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증명했다. 이런' 천인의 조화' 의 사상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가 되었다.

세계관의 기본 문제에 대하여 도가 사상의 창시자인 노자는 "사람, 땅, 하늘, 하늘, 도법이 자연스럽다" 고 썼다. 노자 철학은 자연이 내재 법칙에 따라 운행하기 때문에 자연은 사심 없고 사심이 없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자연의 법' 을 주장한다. 명말 정원사 계승은 그의 세계 최초의 조원 전문 저서에서' 교묘한 차용' 을 제시하여 자연을 숭상하는 조원 이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전 원림을 창조하였다. 원림 외에 도가 사상은 중국 전통 인테리어 디자인의 발전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통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자연환경에 대한 동경과 추구가 먼저 내외공간의 연결과 침투에 나타난다. 중국 전통 건축물 안팎의 융합의 특징은 사람들이 실체를 초월하고 자연미를 추구하는 정신적 즐거움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과 창문은 실내외 환경 연결과 침투의 통로로 볼 수 있다. 유시' 한서 명석' 은' 창문의 영, 안팎의 영' 이라고 말했다 ⑤ 북방의 전통 사합원 건물에서 내원과 실내를 분리하는 칸막이는 일반적으로 목칸막이로, 기둥 사이에 보폭 직물이나 골지 패턴이 박힌 새시, 문짝으로 유연하게 분해된다. 실내 공간은 문과 창문, 연속 칸막이 창, 현관을 통해 실내 정원과 방 주변의 자연 경관에 스며든다. 지리와 기후로 인해 우리나라 강남 민가 건물의 정청과 아트리움은 모두 완전히 노천입니다. 동시에 안뜰 주변의 열린 회랑과 넓은 면적의 돌출부는 실내외를 서로 포용하고 통일된 전체로 만든다. 강남원림건물의 유통공간은 허실을 통해 처리되어 내외공간이 연속적이고 동적인 공간 전체를 형성하게 한다. 강남원림의 공정, 창청, 누각, 헌창, 더 많은 시적인 아름다운 경치, 미석을 실내공간에 도입하여, 보이지 않게 실내공간 패턴의 범위를 넓히고, 사람의 참여를 통해' 경경 변경' 효과를 냈다.

실내 인공환경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전통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또 다른 특징이다. 중국 고대인들은 종종 "하늘과 땅을 옮긴다" 고 말했는데, 사실 분재, 꽃꽂이, 꽃, 풀, 나무, 나무, 산, 돌을 실내 공간으로 들여와 자연을 모방하고 꽃, 나무, 돌을 의인화한 인격을 부여하여 비범한 미적 가치를 갖게 하고 인공환경의 조성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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