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문명에는 어떤 중요한 역사적 교훈이 있습니까?

고대 그리스 로마사 서양사학은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했다. 그리스의 최초의 역사 유적은 호머 서사시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기원전 9 세기에 맹인 시인 호머는 그리스인들이 트로이인들을 이긴 민간 이야기 편집자를' 헬리아트' 와' 오디세이' 라는 두 서사시로 삭제했다. 이 두 서사시는 기원전 6 세기 중엽에 이르러서야 글을 썼다. 호머 서사시는 신화 및 문학 과장으로 가득 차 있지만, 우리는 기원전 12 년부터 기원전 9 세기 그리스인의 사회 개요를 상상할 수 있다.

이오니아는 그리스인들이 에게 해 동해안과 소아시아 서부에 세운 식민지로 그리스 문화의 요람이다. 기원전 6 세기 후반에 이오니아에는 헤르카티우스, 디오니소스, 차론 등 산문으로 쓴 연대기들이 많이 등장했다. 연대기 작가가 쓴 제재의 범위는 매우 넓다. 그들은 입소문을 기록하거나 고대인의 사적을 이용하여 도덕 교육을 하거나 외국에서의 자신의 경험을 여행기로 쓰거나 입소문과 문헌에 근거하여 역사를 기록한다. 그들은 그들이 들은 것을 기록하고 그들의 기록을 사실에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 후, 이런 착실한 정신은 더욱 발전하여 그리스 사학에서 가장 소중한 전통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 사학의 개산작은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 이다. 이 책은 페르시아 전쟁에 대한 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라고도 한다. 헤로도토스가 이 책을 쓴 목적은, "인류가 이룬 위대한 업적을 보존하기 위해, 연대가 오래되어 잃어버리지 않도록, 그리스인과 이방인의 서사시 같은 성취가 정당한 영광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특히 그들 사이의 전쟁의 원인을 기록하기 위해서, 영원히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헤로도토스가 쓴' 역사' 는 기원전 430 년경에 처음 출판되어 중국과 공자가 쓴' 춘추' 보다 40 ~ 50 년 늦었지만 서구 역사상 최초의 비교적 완전한 역사서 저작이었기 때문에 로마 철학자 키케로는 나중에 헤로도토스를' 사학의 아버지' 라고 불렀는데, 이 좋은 이름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투키디데스는 헤로도토스와 동시대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이다. 그가 쓴'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는 엄밀한 학술적 태도와 세심한 사학 방법을 반영한 것으로, 기록이 상세하여 신앙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당시 그리스 철학자들이 진리를 추구하는 정신과 논리적 방법을 역사 연구에 적용해 이후 사학에 빛나는 모범을 보였다. 투키디데스는 이렇게 썼습니다. "서술에서 나는 결코 선입견이 아니다. 나는 재료만 있으면 쓴다. 나는 심지어 내 자신의 관찰이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을 수 없다. 제가 기록한 것 중 일부는 제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일부는 다른 목격자가 제공한 자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자료들의 진실성은 예로부터 가장 엄격하고 세심한 고증 방법을 거쳐 시험된 것이다. 내 일은 사람들의 일시적인 흥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후대의 보물이 되기 위해서이다. " 이런 정신으로 투키디드의 작품은 불후의 것이다.

투키디데스에 이어 세노핀은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그는' 그리스 역사',' 장정',' 키루스의 교육',' 스파르타 정치론',' 소크라테스를 추모하다',' 경제론',' 세금론' 등을 저술한 다작작가다 이 작품들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장정' 이다.

기원전 2 세기 중엽에 그리스 세계는 로마인들에 의해 정복되어 로마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그리스 사학은 여전히 발전하고 있으며, 고대 유럽에서 가장 뛰어난 역사학자 폴리티우스가 생겨났다.

폴리비오스가 쓴' 통사' ('로마사' 라고도 함) 는 로마 군사력의 확장과 정치제도의 진화를 중심으로 기원전 2 18 년 제 2 차 포에니 전쟁 발발부터 기원전 146 년 카르타고의 파괴와 그리스 각 국가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그가 기록한 것은 로마의 역사만이 아니라 그가 알고 있는' 세계' 의 역사이다. 그의 작품에서 지중해 연안 국가와 민족의 역사가 응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Politibios 는 "역사학자 중의 역사학자" 라고 불린다. 서구 고대 역사학자들 중에서 보티비오스의 저서는 과학적 방법의 요구에 가장 부합한다.

로마사학의 흥기는 비교적 늦다. 기원전 8 세기 중엽부터 기원전 3 세기 중엽까지 500 년 동안 로마에는 역사학자가 한 명도 없었다. 제 2 차 포에니 전쟁이 되어서야 로마는 역사 저작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유명한 로마 역사가는 Q. 페변 픽토 (기원전 254 년경) 였다. 그는' 로마 역사' 를 썼는데, 전설의 시대부터 기원전 3 세기 말까지 제 2 차 포에니 전쟁의 과정을 상세히 기록했다. 폴리티오스와 T 리비는 파비안 픽토르의 저서를 읽었는데, 리비는 파비안 픽토르를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가라고 숭상심으로 불렀다.

로마사학의 진정한 창시자는 M.P. 카토 (구) (기원전 234 ~ 149) 로 7 권의' 로마사의 기원' 을 썼다. 그는 역사 저작이 반드시' 교화' 의 목적을 달성하고 애국사상을 선전하며 고대 선현의 사적을 도덕 교육의 교재로 삼아 젊은 세대의 우수한 자질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이미 실전되어 후세 사람들은 다른 고전 작가의 어록에서만 그 윤곽을 엿볼 수 있다.

기원전 1 세기 중반에는 로마사학이 더욱 발전하여 그 대표인물은 G. Louste 였다. 그는' 카티린 반란' 과' 주구트 전쟁사' 의 저자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로마의 정치와 시대의 종말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카이사르는 정치적 군사적 풍운인물일 뿐만 아니라 역사에도 기여했다. 카이사르는 군인이 되었을 때 두 가지 중요한 역사 저서를 남겼다. 하나는 갈리아의 전쟁이다. 하나는' 내전' 입니다. 전자는 그가 갈리아인과 독일인에 대한 일련의 전쟁과 기원전 55 년과 기원전 54 년에 영국에 대한 그의 두 번의 침공을 포함하여 그가 갈리아를 관리하는 모든 이야기를 묘사했다. 후자는 폼페이와 그의 당우에 대한 그의 승리를 묘사했다. 이 두 편의 역사 저작 사료의 가치는 매우 높고, 말은 간결하며 가독성이 강하다.

아우구스투스 시대 (옥타비아누스 통치 기간, 기원전 3 1 ~ 기원 14 년경) 에 로마의 국력은 강성했고, 고도의 학술적 번영을 보여 위대한 역사학자 이웨이를 만들었다. 그는 평생 로마 역사를 집필하는데 전념했는데, 이 역사는 로마 건립 시기부터 기원 9 년까지 시작되었다. 서양사학에서, 그것은 통사체례를 창조했다. 이위의 역사 저작은 애국의 열정, 충고, 명확한 비판으로 가득 차 있다. 원서는 142 권이지만 대부분 분실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35 권과 몇 개의 단편만 있습니다. 고대 로마의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C 타키투스였다. 주요 저작은' 입담에 관한 대화',' 아그리콜라전',' 게르마니아',' 역사' ('로마사' 라고도 함),' 로마연대기' 이다. 서기 1 세기 로마제국의 역사는 주로 타키투스가 물려받은 것이다. 정치적으로, 그는 귀족으로 기울어져 군주제에 대해 깊은 불만을 느꼈다. 그의 역사 저작은' 폭군을 처벌하는 채찍' 이라고 불린다.

프루타크는 타키투스와 동시대의 가장 유명한 전기 작가이다. 그가 전승한 대표작은' 그리스 로마 명인전' (약칭' 전') 이다. 사실, 그가 쓴 이 전기들은 모두 구체적인 역사적 인물의 생애를 통해 자신의 윤리사상을 선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문장 기세가 웅장하고, 서술론이 매우 생동적이어서 널리 읽혀졌다.

중세 유럽의 사학은 기독교사학을 위주로 한다. 기독교 역사가들은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역사를 해석하면서 인류의 모든 것이 하느님이 미리 마련해 놓으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한 가지 역사는 하느님의 의지의 구현이다. 기독교 신학가 세인트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의 왕국' 은 서유럽 사상계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독교 역사가들은 성서의 모든 것이 의심할 여지가 없고 논쟁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스 로마 고전 작가의 작품은 멸시를 받고, 종종 고각에 묶여, 심지어 실전되기도 한다.

기독교사학은 믿을 수 없다. 그러나, 기독교 역사학자들의 편년 방법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기독교 역사가들은 전설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년을 기준으로 연대표 방법을 크게 간소화하고 각국의 통일역사연대표를 위한 방안을 제공했다.

비잔틴사학 기원 7 세기 이전에는 비잔틴이 그리스와 로마의 전통을 문화적으로 유지했다. 기독교 교회의 권력은 서유럽만큼 최고가 아니다. 그것은 황제에 속하며 독재 정권의 기둥으로 존재한다. 이에 따라 같은 시기 서유럽 각국 문화보다 비잔틴 문화가 더 세속화되었다. 유스티니 1 세 황제 통치 기간 동안 비잔틴 제국은 가장 강력하고 가장 유명한 역사학자 프로코피우스가 나타났다. 그는 두 편의 중요한 저작을 남겼다. 하나는 당대사 (즉' 유스티니 황제 전투사') 이다. 동로마제국이 궐기하여 왕달 왕국과 동고트 왕국을 없애고 동쪽으로 페르시아 제국과 맞서는 과정을 주로 묘사했다. 하나는' 비사' 로 유스티니 시대의 궁중 내막을 묘사하며 당시 고관 귀인에 대해 많은 논평을 했다.

비잔틴 학자들은 고서 정리 작업에 힘쓰고 있는데, 그중에는 불체무 (약 820 ~ 89 1) 의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그는' 군서 요약' 을 편찬하여 280 종의 고전 저작을 수집했다. 많은 고전 작품들이 포티오에 의해 편찬되어 보존되었다.

5 ~ 13 세기 서유럽 국가의 사학은 중세의 서유럽에 있으며, 사학은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신학의 노예이다. 당시 서유럽의 만년필 작가는 대부분 승려였으며, 그들은 연대기와 전기를 남겼다. 국가별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탈리아. 중세 초 이탈리아의 저명한 정치가, 역사학자 F.M.A 카스터도루스 (약 490 ~ 585) 가' 고트사' (12) 를 쓴 것은 동고트 왕국의 역사를 연구하는 첫 번째 자료였다. 그러나 이 책은 이미 실전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줄스 데니스가 만든 요약판에서만 그것의 윤곽을 볼 수 있다.

롬바드족이 이탈리아 북부를 침략한 역사는 기독교 집사 폴 (약 720 ~ 799) 이 기록한 것으로, 그의' 롬바드사' 는 중세 유럽사학의 중요한 저서 중 하나이다.

중세 후기에 이탈리아 여행가 카일 폴로 (요 1254 ~ 1324) 가 구술한, 루스티치아노 (또는 루스티 셀로) 가 기록한' 마커 폴로 여행기' 가

② 프랭크 왕국. 프랭크 왕국의 첫 역사학자는 그레고리 (약 538 ~ 594), 투레 주교였다. 그가 쓴' 프랑크인의 역사' 는 10 권으로 전설의 시대부터 59 1 끝까지 프랑크 왕국의 초기 역사에 대해 상세히 기록했다.

아인하르드, 9 세기 초의 유명한 전기 작가 (약 770 ~ 840). 그는 세계 역사 도서관의 중요한 책 중 하나인 찰리 대왕의 전기를 화려한 필조로 썼다.

③ 스페인. 중세 초기의 가장 유명한 스페인 역사가는 이시도르 (약 560 ~ 636) 였다. 그는 세비야의 주교로 선출되었다. 그는 서고트인, 왕달인, 소위휘인의 역사' 라는 책의 저자로, 서고트인, 왕달인, 소위휘인의 이주와 건립을 묘사한다.

4 잉글랜드. 영국 사학의 창시자는 비덕이다. 그는 73 1 시대를 망라하는' 잉글랜드 교회사' 의 저자이다. 이 책은 주로 영국에서 천주교의 전파를 묘사하지만 당시 영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다.

영국의 초기 역사적 사건은 주로 앵글로 색슨 연대기에서 전해 내려왔다. 7 세기부터 8 세기까지 앵글로 색슨 국가의 궁정과 수도원 중 일부는 연대기를 쓰기 시작했다. 영국이 통일된 후 알프레드 왕은 재위 당시 학자들이 이전에 축적한 연대기를 편집하고 게인을 편성하여 앵글로 색슨 연대기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잉글랜드, 영국속담, 영국속담, 영국속담, 영국속담, 영국속담, 영국속담, 영국속담)

첫 번째 영국 통사 작가는 헌팅턴의 부주교 헨리 (약 1084 ~ 1 155) 로 영국의 역사를 썼는데, G.J. 카이사르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3 세기에 영국 연대기 M. Paris (약 1200 ~ 1259) 가 등장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12 15 년 자유대헌장 제정과 영국 의회의 기원을 묘사한다.

⑤ 독일. 서유럽 국가들에서는 독일 사학이 늦게 일어났다. 165438+20 세기 중엽에 독일에는 연대기 집사 램버트 폰 헤르스 펠드 (1025 ~ 1088) 가 나타났다. 그는 종교사의 관점으로 연대기를 썼는데, 고대부터 1077 년' 카노사 사건' 까지 끝났다.

엑하르드 폰 올라 (? ~ 1 125) 는 세계기사 (5 권) 를 가지고 있다. 처음 세 권은 고대부터 찰리 대왕 시대까지의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고, 다음 두 권은 찰리 대왕부터 헨리 5 세 집정에 이르는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였다. 게다가, 그는 신성 로마 제국의 역사를 썼다.

중세에서 가장 유명한 독일 역사가는 프라이신 주교 오토 (요1111~1/Kloc-; 그는 두 편의 역사 저작을 남겼다. 하나는' 연대기' 로,' 성경' 의' 창세기' 부터1146 까지 계속된다. 하나는' 프레드릭 황제전' 으로 황제의 다년간 원정 이야기를 다룬다.

14 세기 이전의 동유럽 국가 역사는 상대적으로 늦다. 이들 국가의 사학은 10 세기 이후에 일어났다.

체코 최초의 역사학자 중 한 명은 프라하의 코스마스 (약 1045 ~ 1 125) 였다. 그는 3 권' 보헤미아 역사' 의 저자로 체코 공화국 최초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12 와 13 세기에 폴란드는 역사학자 W. Kadvubeck (약1160 ~/kloc) 을 낳았다 그는 4 권' 폴란드 역사' 의 저자로 전설의 시대부터 1203 까지 폴란드 역사의 개산작이다.

이때 최초의 헝가리 사적은' 대지' 와' 소지' 로 알파드 왕조 제 1 왕 스티븐 1 세 (977 ~ 1038) 의 생애사적을 기록하며 어느 정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러시아 최초의 역사 저서는 네스트의 연대기이다. 전설에 따르면 네스트는 12 세기 초에 살았다. 그가 쓴 연대기는 9 세기 중엽부터 1 1 10 까지 키예프 러시아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서이다.

중세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문헌은 노브고로드 연대기이다. 노브고로드 대공국의 한 절에서 사람들은 20 세기 초부터 연대기를 쓰기 시작하여 1 년 1 년 동안 중요한 사건을 기록하였다. 이 작업은 15 세기 말까지 계속되었다. 따라서 20 세기 초 (1 15 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사학 최초의 유명한 이탈리아 휴머니즘사학자는 L. 브루니 (1369 ~ 1444) 였다. 그는 일찍이 사학 분야에서' 휴머니즘' 의 깃발을 내놨고, 플라토, 아리스토텔레스, 프루타크 등 유명한 예술가의 작품을 라틴어로 화려한 문필로 번역하고, 이탈리아 방언으로 르네상스 개척자 단테와 F. 페트라크의 전기를 썼다. 또한 그는' 플로렌스사' (볼륨 12) 를 집건성부터 1404 까지 집필해 플로렌스 성국의 발전 과정을 상세히 기술했다.

F. 비앙도 (1388 ~ 1463), 브루니와 동시대의 휴머니즘 역사학자,' 로마 함락 이후 천년사' 가 있다. 비앙도는 이 1000 년을 476 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에서 르네상스까지, 두 문화의 최고봉 사이의 역사적시기라고 불렀다. "중세" 라는 단어는 처음에 이렇게 제기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인의 고대 회의론과 고증학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하여 L. Vara (1406 ~ 1457) 는' 콘스탄티누스의 선물' 이라는 문헌의 위조를 분별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왈라는 이 서류가 해박한 지식과 정밀한 고증방법으로 위조되었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증명하여 교황의 권위를 엄중히 타격했다.

마키아빌리는 유명한 정치 이론가이자 걸출한 휴머니즘 역사학자이다. 15 13 년, 마키아빌리는 군주가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의를 저버릴 수 있다고' 군주론' 을 썼다. 만년에 8 권의' 플로렌스사' 를 쓴' 플로렌스사' 는 게르만' 야만족' 침략 시기부터 1492 까지 시작됐다. 마키아빌리는 신흥 자산계급 정치가의 시각으로 역사를 썼다. 그는 과거를 이용하여 현재를 묘사하고, 역사적 사실로 개혁의 길을 선포하여 사람들에게 본보기를 보여 주었다.

마키아빌리보다 조금 늦은 F 규차디니 (1483 ~ 1540) 도 성공한 휴머니즘사학자이다. Guichiadini 는 처음으로 지역 경계를 깨고 이탈리아 각 주의 역사를 한 난로에 융합시켰다. 그는' 20 권 이탈리아사' 를 저술하여 근대 서유럽 민족주의사학의 선구자이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는 전례 없는 예술적 번영을 누렸고, 한 예술사학자 G 바사리 (1511~1574) 도 있었다. "이탈리아 예술원림전" 이 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서유럽의 다른 국가사학 중세 말기에 가장 유명한 프랑스 사학자는 J 플로사드 (약 1337 ~ 14 10) 였다. 그는 영법백년전쟁 기간에 프랑스어로 프랑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스페인의 연대기를 썼는데, 1326 부터 1400 정도까지였다. 주로 100 년 전쟁의 상황과 관련 국가의 외교 활동을 기록한다.

첫 번째 프랑스 휴머니즘 역사학자들은 강명 (1447 ~1511) 을 첫 번째 예로 들어야 한다. 그는 정치 운동가이다. 만년에 그는 8 권의 회고록을 써서 15 세기 후반의 프랑스 정치를 거슬러 올라갔다. 그는 역사의 실용적 가치를 강조하고 정치인과 외교관들에게 역사를 잘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는 현실 생활을 이해하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무어는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공상사회주의자이자 인문주의 사학자이다. 유명한' 유토피아' 외에도 그는 국리적인 역사 저서' 리처드 3 세전' 을 한 편 썼는데, 예리한 관찰력과 창의적인 필치로 리처드의 음흉하고 악독한 행동과 결국 살해된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역사상 보기 드문 폭군을 채찍질했다.

16 세기 후반에 영국은 연대기 R 홀린시드 (? ~ 약 1580). 그는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에 대한 심사숙고한 연대기를 썼는데, 전설의 시대부터 엘리자베스 집권의 초기 끝까지였다. 홀린시드의 작품은 역사적 신앙으로 여겨졌으며, 많은 작가들이 창작 소재를 배웠다. W 셰익스피어의 명극, 예를 들면' 리어왕',' 맥베스',' 신백림' 은 대부분 이것을 블루본으로 삼는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가장 유명한 영국 역사학자 (1558 ~ 1603) 도 W. 캠든 (1551~/ 그는 새로운 귀족과 자산계급의 이익을 대표하여 역사를 이용하여 자산계급 정치를 위해 봉사한다. 캠든은' 대영사' 와' 엘리자베스 여왕 통치 시대의 잉글랜드사' 라는 두 편의 중요한 저서를 남겼다. 어떤 사람들은 현대 영국사학이 캠든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F 베이컨 (156 1 ~ 1626), K. 마르크스는' 영국 유물론과 전체 현대 실험 과학의 진정한 시조' 로 불린다. 역사학자이기도 하다. 새로운 도구와 학술적 진보 외에도 그는 헨리 7 세의 통치하에 잉글랜드사를 썼다. 베이컨은 역사가 최고의 정치 교재라고 생각하는데, 이전에 한 말을 더 많이 알면 사람의 마음을 계몽시킬 수 있다. 그는 "철학은 해박하고, 수학은 엄밀하며, 역사는 현명하게 한다" 고 말했다.

네덜란드 휴머니즘 p.c.h ofter (1581~1647) 는 네덜란드 혁명 당시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린' 네덜란드사' 20 권을 썼다

프랑스 계몽 사상가 볼테르는 여러모로 인물이다. 그는 철학자, 시인, 연극가, 정론가, 역사학자로 저술이 풍부하다. 볼테르는' 이성주의' 를 역사 연구에 활용하고, 이성적으로 과거를 바라보고, 선인의 공적을 측정하고,' 철학적 의의가 있는 역사' 를 썼다. 그는 정치, 과학, 문학 예술, 풍속 습관, 농업, 기술, 상업, 생산 기술의 진화, 식생활과 일상생활, 인구 증가 등 인류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넓히고 있다. , 모두 역사 연구의 범위입니다. 이 점에서 그는 문화사의 진정한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볼테르는' 왕 찰리의 스웨덴 12 부의 전기',' 루이 14 시대론 풍속',' 피터 대제 시대의 러시아사' 등 네 편의 중요한 역사 저서를 남겼다. 그중' 루이 14 의 시대' 는 그의 역사관과 문장 스타일을 가장 잘 대표한다.

슐레처 (1735 ~ 1809) 는 계몽운동 당시 독일에서 가장 학식있는 역사학자여야 한다. "러시아사", "북유럽 국가사", "세계사 개요" 가 있습니다.

슐라이처와 동시대의 육호 스피틀러 (1736 ~ 1794) 도 독일 계몽운동 시절 걸출한 역사학자였다. 그는 두 가지 중요한 역사 저작을 남겼다. 하나는' 기독교 교회사' 로, 역사에서 기독교 교회의 역할을 묘사한다. 하나는 서유럽 문화의 진화에 초점을 맞춘 유럽 국가사이다. 스피틀러의 작품은 자산계급 자유주의자들의 관점을 반영하고 독일을 통일하고 자산계급 대의제 정부를 건립할 것을 요구한다.

독일 작가 J.C.F 폰 실러 (1759 ~ 1805) 도 성취한 역사학자이다. 그의 두 역사 작품은 모두 문학과 감정이 풍부하다. 하나는 네덜란드 혁명사, 네덜란드 국민들이 스페인 봉건 통치에 반항하고 네덜란드를 세우는 투쟁을 묘사한다. 하나는' 30 년 전쟁사' 로, 30 년 전쟁 중 독일 국민의 짜릿한 사적과 고난을 기록했다. 또한 그는' 워렌스탄',' 윌리엄 티레',' 올리언스 소녀' 등 많은 사극을 썼다. 실러는 걸출한 혁명가로, 그의 작품은 반봉건 투쟁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17 년 말부터 18 말까지 영국의 가장 유명한 역사학자는 G. 버넷 (1643 ~17/Kloc) 이다 그는' 영국 종교개혁사' 와' 나의 시대' 의 저자이다. 그는 휘그당을 대표하여' 영광혁명' 이 1688 년에 달성한 타협을 극찬했다. 흄은 18 세기 영국의 유명한 유심주의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이다. 그는 6 권' 잉글랜드사' 의 저자로, 이 책은 기원전 55 년 로마 총사령관 카이사르가 영국을 침공하는 것으로 시작해 1688 년의' 영광혁명' 으로 끝났다. 이 책은 18 세기 영국의 가장 상세한 통사로 널리 읽혀졌다. W 로버트슨 (172 1 ~ 1793), 휴무의 친구와 선생님은 역사상 상당히 나무를 세웠다. 그의 주요 역사 저서는' 스코틀랜드사',' 찰리 5 세 통치사',' 미국사',' 인도 고대사담' 이다. 로버트슨의 학문적 태도는 상당히 신중하다. 그는 역사가들이 그들의 말을 기록할 문헌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자신의 저서에서, 각 장에는 정직을 위해 출처를 명시하는 주석과 참고서가 첨부되어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18 세기의 가장 뛰어난 영국 역사가들은' 로마제국의 쇠퇴' 라는 개념으로 2- 16 세기 1500 년 동안 유럽에서 일어난 일을 요약한 E. Gibbon 을 추천할 것이다. 그는 일생동안 연기처럼 거대한 로마제국의 망망사를 쓰는 데 주력했다. 이 책은 아우구스투스 시대부터 16 세기의 종교 개혁이 끝나는 7 1 장으로 나뉜다. 기븐은 로마 제국의 흥망을 주로 묘사했지만 페르시아, 흉노, 게르만 부족, 아랍 제국, 오스만 제국의 역사를 언급했다. 그 전에 유럽에는 이렇게 큰 규모의 통사 저서가 한 번도 없었다.

기븐은 로마제국의 쇠퇴가' 기독교와 야만적' 의 승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이 책의 15 장과 16 장은 모두 기독교의 흥기와 본질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역사 서술이자 일종의 신랄한 풍자이다. 기븐의' 로마제국 망망사' 는 영국 자산계급사학의 정점을 대표하며 계몽운동 시절 서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 저작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