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수 이승의 유래
숙비의 두 스님의 이야기는 청대 펑단숙의 작품' 일아들 일조카 학기' 에서 나왔다. 원문에서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촉중에는 두 명의 중이 있다: 하나는 가난하고 하나는 부유하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에게 말했다. "내가 원하는 남해는 어떤 건가요?" 부자는 "내가 왜 갈까? 클릭합니다 왕위: "나 한 병 있어." 부자는 "여러 해 동안 배 한 척을 사고 싶었지만, 줄곧 사지 못했다" 고 말했다. 왜 가! 이듬해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남해에서 돌아와 부자에게 알리고 부자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서촉남해에 가면 얼마나 많은 마일이 있는지 모르지만, 부승은 갈 수 없고, 가난한 스님은 갈 수 없다. 사람의 야망은 비천한 스님보다 못하다. 그러므로, 총명하고 예민함은 의지할 수 있지만, 의지할 수는 없다. 그 총명하고 예민하다고 믿고 배우지 않고, 교묘하게 자멸하다. 혼란과 평범함은 제한 될 수 있지만 제한 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을 평범하고 평범하게 제한하지 마라, 기계적으로 지칠 줄 모르는 사람도 자강불식이다.
번역:
쓰촨 국경에는 두 명의 스님이 있는데, 하나는 가난하고 하나는 부유하다. 가난한 스님은 부승에게 "나는 남해에 가고 싶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부자 스님이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가지고 가십니까? 클릭합니다 가난한 스님이 말했다. "물병 하나랑 밥그릇 하나 주세요." 부중이 말했다. "저는 장강 하류에서 몇 년 동안 배를 빌리려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너는 왜 가느냐! 이듬해, 가난한 스님이 남해에서 돌아와 부자에게 그가 남해에 가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부중이 얼굴에 부끄러움이 가득하다. 쓰촨 남해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나는 몇 마일이 있는지 모른다. 부중이 손이 닿지 않아, 가난한 중이 도착했다. 독서에 뜻을 둔 사람이 쓰촨 국경에 있는 가난한 스님보다 나쁘지 않은가? 따라서 똑똑하고 민첩함은 의지할 수 있지만 의지할 수는 없다. 자기가 총명하고 민첩하며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을 망쳤다. 어리석음과 평범함은 제한하거나 제한하지 않을 수 있다. 자신의 어리석음과 평범함에 얽매이지 않고 부지런히 공부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배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