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와 그림의 관계

서화의 동원은 서화가 체계적인 것임을 알 수 있고, 서예의 전달체 문자는 처음에 상형문자에서 진화했기 때문에 서예는 추상적인 물질 세계라고 할 수 있다. 회화는 줄곧 현실적인 물질 세계를 보여 주려고 노력해 왔으며, 사실주의적이든 인상주의적이든 작가의 물질 세계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표현했다. 그래서 서화의 원천은 똑같다. 모두 물질세계에서 탈태하는 것이다. 모두 물질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단지 추상을 추구하고, 하나는 구체적을 추구할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양자가 동원된 이상 자연히 많은 공통점이 있다. 우선, 그들은 모두 아름다움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서예든 회화든 모두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좋은 서예 작품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좋은 그림도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경탄하게 한다! 둘째, 그들은 서로 관통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는 너를 가지고 있고, 너는 나를 가지고 있다. 서예는 사실 그림의 일종이지만, 그림의 또 다른 형식일 뿐이다. 구체적인 사물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라는 독특한 전달체를 통해 모든 사람의 아름다움에 대한 견해와 정서적 성격을 묘사한다. 그림은 사실 서예의 일종이다. 분리해 보면, 사실 하나의 글쓰기이고, 서예와는 별반 다르지 않지만, 그림은 글자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직접 쓰고 물질 세계를 쓰는 것이다. 그림은 문자를 통해서가 아니라 물질 세계를 직접 묘사한다.

아아, 지금 서예가 부족하고, 그림이 사라지고 (중국의 서예, 중국의 그림),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멈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