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기
설기(1487~1559), 호는 신푸, 이름은 리자이. 우쥔(현 장쑤성 쑤저우시) 출신. 그의 부친 설개(薩施)는 양무(梁吳)로 부(富)학교의 학생이었으며, 법치를 장려하는 시기에 명의정(Ming Yi Zheng)에 의해 황실병원의 의사로 임명되었고, 그의 늦은 아들을 낳았다. 병원의 특사로. 그는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며 소아과 및 수술을 전문으로 합니다. Xue는 가문의 전통을 이어받아 원래는 궤양 전문의였지만 나중에는 내과 전문의로 유명해졌습니다.
중국 이름: 설지
국적: 중국
민족: 한
출생지: 중국 장쑤성
생년월일: 1487년
사망일: 1559년
직업: 의사
대표 작품: '수술'
캐릭터 체험
설기(1487~1559)는 중국 명나라의 의학자이다. 의례 이름은 Xinfu이고 별명은 Lizhai입니다. 무현현(현 장쑤성 쑤저우) 출신. 그의 아버지 Xue Kai는 타이위안 병원의 의사였습니다. Xue Ji는 어려서부터 가문의 가르침을 물려받아 의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으며, 내과, 외과학, 산부인과, 소아과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여 한동안 유명한 작품을 썼습니다. 정덕(鄭德) 원년(1506)에 태원병원 원사로 승진하고, 9년에 황의사로 승진하고, 14년에 남경태원병원의 판사로 임명되었다. 가경 9년에 정치관을 지내다가 남경 태원병원 사신으로 고향에 돌아왔다. Xue Ji는 열심히 공부하여 스스로 저술한 "외과의 요지", "내과의 요지", "부인의 요지", "종기와 궤양의 요지", "정태의 요지" 등 많은 논문을 집필했습니다. "와 "구강과 치아의 필수", 편집된 책도 많이 있습니다. Xue Ji의 편집 도서의 특징은 유명한 작품을 선택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 전집"을 편집했습니다. , "소아과 증후군의 Zhijue", "Ming Yi의 기타 작품", "수술" 필수 항목" 등 수십 개가 있습니다. 이러한 교과서 중 다수에는 임상 검증을 이론적 방법과 처방의 기초로 사용하는 의료 기록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학문적 사고는 Zhang Yuanyou, Li Gao, Qian Yi 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Xue Ji는 수술을 잘했어요.
예의 이름은 Xinfu이고 이름은 Lizhai 인 Xue Ji는 명나라 오현 (현재 장쑤성 쑤저우) 출신으로 서기 1486 년경부터 1558 년까지 살았습니다. 그의 가족은 세계적인 의사였으며 그의 아버지 Xue Kai도 당시 유명한 의사였습니다. Xue Ji는 어렸을 때 가족 교육을 물려받았으며 아버지로부터 의학을 배웠습니다. 그는 내과, 외과학, 산부인과, 소아과, 구강 및 치과외과, 정형외과 등 모든 학과에 능숙하며 학계에서도 많은 학교를 우회할 수 있다. 정덕(鄭德)시대(1506~1521)에는 황의(帝師)로 뽑혀 남경(南京)의 판관으로 뽑혔다. 정덕 원년(1506)에 태원병원 원사로 임명되었다. 정덕(鄭德) 13년(1518년), 성주왕(興朱王)이 명나라 무종(五宗)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다. 정덕(鄭德) 16년(1521), 가경(嘉智)(주나라의 아들 명시종 주후)을 따라 북경으로 갔다. 가경년(1522~1566)에 황실의 사신으로 임명되었다. 가경 7년(1528년) 강태후가 갈증을 느껴서 양과(梁菜), 참마 등을 약으로 삼고, 쑥갓(Poeraria lobata) 달인을 첨가하여 신기한 효과를 얻었습니다. 황제는 매우 기뻐하며 그의 어머니에게 키렌(Ciren)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Gan Ruizong (Xing King)은 그것을 알고 있었고 그의 제자 중 많은 사람들이 안로 현으로 가서 여주, 칡 뿌리 등을 심었습니다.
당시 단희설이 유행해 의사들은 불을 줄이고 화를 억제하며 해로운 영향을 끼치기 위해 추위와 차가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Xue는 선배들의 경험과 자신의 고된 연구를 바탕으로 Dongyuan의 비장 이론과 Wang Bing과 Qian Yi의 신장 수화 이론을 통합하여 자신의 이론을 확립했습니다. 이틀의 차별화와 치료를 옹호하는 것은 온난화와 강장학파의 출현과 형성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저서로는 『내과 초록』, 『수술 수행』, 『수술 필수』, 『수술 원리』, 『수술 경험 처방』, 『이상 곤충』, 『여성 수술 요약』, 『유아 케어 골든 미러 기록』 등이 있다. ", "말과 연설" "레이 야오", "정티 레이 야오", "약초 개요"등뿐만 아니라 그의 아버지 Xue Kai의 "Bao Ying She Yao", Qian Yi의 "소아과 의학 Zhi Jie" , Wang Lun의 "Ming Yi Za Yao" "", Chen Wenzhong의 "소아 여드름 처방전"등이 주석 처리되어 있습니다.
학문적 사상
'내경'은 비장과 위장을 중시하는데, 동원의 이론은 이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 Xue Ji는 비장과 위장에 대해 논할 때 '내경'에 대한 이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내경'에는 수천 개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람이 위장을 가지면 태어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 그리고 사계절은 위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Dong Yuan의 이론과 일치합니다. 같은 유래라고 합니다. Xue는 Li Gao의 학문적 관점을 받아들이고 "사람은 흙을 얻어 몸을 키우고 흙을 잃어 팔다리를 시들게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Xue의 내용은 Dongyuan의 이론과 다릅니다. Dongyuan은 비장과 위의 활력과 음화는 양립할 수 없으며 기 결핍은 과도한 음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제안했으며 Xue는 비장의 침하를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면, 비장(脾臟)과 습열(濕熱)과 열(熱)이 출혈을 일으킨다는 설은 동원(东源)의 '지위우위 음화론'과 다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머리와 얼굴의 병을 치료할 때 “비와 위의 기운이 오르지 못하면 악이 빈 구멍을 상하게 하므로 좋지 않고 향기도 나지 아니하며”라고 지적하였다. 비장과 위장에 영양을 공급하면 양기를 왕성하게 하여 코가 맑아지게 됩니다." 비장과 양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비장과 위장의 결핍으로 인한 혈액 결핍에 대해 Xue는 또한 비장이 혈액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혈액 생성의 원천이기도 함을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치료 중에는 질병의 원인을 영양화하고 유군자 달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은 후천적인 비장과 위장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선천적인 신장의 생명도 중시한다. Xue는 Wang Bing의 이론을 받아들이고 Qian Yi의 Liuwei Wan과 Cui의 Bawei Wan을 신장 수에 영양을 공급하고 화를 활성화시키는 대표적인 처방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는 “두 발에는 각각 음양이 있고, 물과 불은 서로 교류하며, 음양의 결핍과 과잉을 두 장기로 나누어 성품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믿었다. 왼발의 맥박이 약하고 가늘면 왼쪽 신장의 진음이 부족하다는 뜻이며, 오른발의 맥박이 느리거나 얇다면 정음(精陰)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신장병은 발열이나 감기에 관계없이 항상 신장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이 없는 질병이라면 유위약을 사용하여 신장수를 공급하십시오. 불의 근원을 보충하는 약. 더욱이 Xue는 물을 보충하고 불을 보충하는 것과 관계없이 냉각제를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분명히 밝혔는데, 이는 Danxi의 영양 음과 화재 이론과 완전히 다릅니다. 신장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Xue의 생각은 따뜻함과 영양에 기초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설기는 허기를 치료할 때 기혈과 음양을 구별하지만 허기를 치료할 때는 온기와 강장도 주장한다. 간, 비장 및 신장. 설기가 언급한 음허(陰虛)란 단순히 체액, 정혈(精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발, 간, 비장, 신장의 삼음경(三陰脈)의 허함을 가리킨다. 그는 "음허(陰虛)는 비장허(脾臟)이고 비장은 궁극의 음(陰虛)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음이 부족한 것은 비장, 소음, 간 등이 있는데, 특히 음이 부족하면 비장을 보충해야 한다. 결핍은 주로 식사와 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신장은 불을 일으키지 못하고 간은 불을 일으키지 못하여 비장과 토에 해를 끼치고 영양을 공급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나무는 평평해지고 스스로 생성될 것입니다." Xue가 말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Xue의 음허 치료는 발의 세 가지 음허를 기반으로 합니다. 간의 세 가지 내장 중 비장과 신장은 비장입니다. 기 결핍 치료에서 이 중요한 연결 고리를 포착하는 것은 Xue의 근본 원인, 영양 공급원 및 비장 및 위장 및 기타 학문적 특성에 기초한 질병 치료를 완전히 반영합니다.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하고 긴장시키는 Xue의 치료 특성은 별도로 적용되지 않으며, 둘 사이에는 밀접한 인과 관계가 있으며, 두 가지의 임상 증상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장 및 신장 결핍이 더 흔합니다. 비장(脾土)이 장기간 허하면 후천적으로 자양(育性)이 부족하여 신허(腎陽虛)가 생기고, 신장양(腎陽)이 허(虛)하면 불이 생기지 않아 비장(脾臟)허(臟臟)가 생기고, 따라서 치료 중 전자는 비장을 고려하고 후자는 비장과 위장을 고려하여 신장에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비장과 신장이 허하고 차가우면 사신약을 사용해야 하며, 비장과 신장이 허하면 유군자 달임으로 효과가 없으면 급히 명문의 불을 보충하여 비장을 생성시킨다. Bawei 알약은 종종 치료에 사용됩니다. 설의 임상치료 기록에는 기허약, 음허병 치료 시 비장강장제, 신장강장제를 혼용하여 아침에 부종일기달인, 석천대부달인 등을 복용하고, 저녁에는 유위약, 팔위약을 복용한다. 저녁이나 사심약 등을 논할 때 노정의 치료를 논할 때 말했듯이 “대개 이 증후군은 발삼음허허(足臟虛虛), 열허허(發熱虛)에 의한 증상이므로 낮에 발생하고 멈춘다. 밤에 발생하고 낮에 그치며 간헐적으로 발생한다. 비장과 위장에 먼저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유위지황환을 주치료로 하고 부중일기탕을 한다. 비장과 위장을 보충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두 하늘을 동등하게 중요시하는 Xue의 사상의 출현은 나중에 Li Zhongzi의 천지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학술적 견해
Xue Ji의 학문적 견해는 이전 학문적 사고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개인적인 임상 경험과 결합됩니다. 당시 원말 명나라 초기에 천하의 의사들이 단희의 방법을 연구하고 지백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설은 감히 새로운 견해를 내세워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이론적으로 비장과 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비장, 위와 신장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치료 시 보온과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되며 이는 의사가 신장 수명을 점진적으로 탐색하고 심화시키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설 자신은 명나라 의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의사이다.
1. 뿌리를 찾아서 질병을 치료하십시오.
'내경'에서는 '병을 치료하려면 뿌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Xue Ji는 '내경'의 사상을 따랐으며 이 점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질병의 근본 원인을 찾는 그의 생각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질병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증후군 감별법과 치료 방법의 활용을 강조한 것이다. “밍이 자주”는 “증상만 치료하고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 않고 질병을 치료하는 의사는 진실을 모르는 사람이다”라고 말하면서, 증후군 분화의 근본 원인을 찾고 질병의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그는 또한 “장제구 선생이 말했다: '오장(五臟)은 비어 있고 실제적이며, 귀신과 사악은 약간 똑바로 서 있다. 왕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그를 잡기 어려울 것이다.
Xu Yongcheng 씨는 "모든 심장병은 먼저 간과 신장을 조절해야 합니다. 신장은 심장의 유령입니다. 간의 기가 막히면 심장의 기가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간 기가 정체되면 심장이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기가 약해지면 간을 찾아 그 근원을 닦아야 한다." ’ 오장(五臟)의 병은 윗장(臟臟)에 옮겨지는데, 물은 불을 물리칠 수 있고, 신장(腎臟)의 악은 심장(心)으로 옮겨지므로, 먼저 신장을 치료하여 악을 쫓아내야 한다. "여기서 Xue는 Zhang Yuanyu와 Xu Yongcheng의 말을 빌려 임상 실습에서 인체를 전체적으로 치료해야 함을 보여주었습니다. 5개 내장 중 어느 한 장기의 질병은 그 자체와 관련될 뿐만 아니라 , 내장 사이에는 생명, 억제, 억압, 상호 발전 등 다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사악한 기와 의로운 기 사이의 투쟁을 더 자세히 분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간장의 준설과 이완은 심장의 접근과 번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관련이 있으며, 심장과 신장의 지배적인 관계로 인해 신장의 악이 심장에 쉽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제안되었습니다.
Xue의 복통 증후군 구분은 그의 안색이 종종 녹색을 띠고 왼쪽 관맥이 길고 끈끈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끈끈하고 뻐근하며 복통은 대부분 비장에 의한 것이지만 안색은 녹색, 녹색은 간의 색, 실맥은 간맥이므로 이 증후군은 간울체와 비장에 의한 것이다. 수프에 반백과 목향을 더해 치료하는데, 이는 증후군 차별화를 통해 근본 원인을 찾는다는 그의 생각을 고스란히 구현한 것이다.
둘째, 위장이 치료의 기본임을 강조한다. 『내경(Nei Jing)』에는 “위(胃)가 있으면 생명이 있다”고 하였고, “위(臟)가 없으면 죽는다”고 하였으며, 진원(晉源)의 의사 이동원(雙东源)은 『논(論)』을 지었다. 비장과 위(胃胃)'에 관하여, 비장과 위장의 내상이 모든 질병의 원인임을 강조한다. 설은 선인들의 학문적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다. 만우는 사람에게 위장이 있으면 태어나고, 사계절의 근본은 위기(臟氣)에 있다고 하셨다. “사람은 비장(脾臟)을 근본으로 삼고 곡식의 정액을 받나니 성(精)은 사람의 몸에서 나고 혼탁한 것은 위(臟)에서 나느니라. 양(陽)을 얻으면 양(陽)이라 하므로 양(陽)은 사지에서 생기고 음(陰)은 오장(五臟)에 통하며 사계절에 땅이 강하면 사람이 땅을 얻으면 만물이 선을 이루느니라. 그는 뼈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지만 몸이 땅을 잃으면 팔다리가 시들어집니다. ”
비장과 위는 인체의 후천적 기초입니다. 물과 곡물의 소비, 운송 및 변형이 모두 여기에 달려 있습니다. 내장의 영양은 모두 비장과 위장의 힘에 달려 있습니다. 소위 "중토는 사방에 부어 질 수 있습니다." 생명은 비장과 위장에서 끊임없이 보충되며, 의의 성쇠는 인체가 외부 악에 저항하고 질병을 제거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기가 풍부해야 악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질병 치료의 근본은 건강한 기를 회복하는 데 있고, 비장과 위장을 다스리는 것이 질병 치료의 근본이 된다. 오장(五臟).”
2. 변화의 근원을 기르다
설의 '변화의 근원을 기르다'는 말은 질병 치료는 신체의 기, 혈액 및 정액의 변화의 원천을 키워야 합니다. Xue는 인체의 후천적 발달의 원천은 비장과 위의 활력이며 흙은 만물의 어머니라고 믿습니다. 인간의 비장과 위의 오행(五行)은 흙에 속하며, 중토는 비장과 위(臟)만 잘 되고 인체의 내장은 잘 자랄 수 없다. 오직 팔다리와 뼈만이 자양될 수 있기 때문에 설기는 "비장을 보충하고 변화의 근원을 길러야 금과 물이 함께 자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장이 강하기 때문에 폐금속이 강하고, 화원이 충분하면 음의 기운도 충분하며, 폐와 신장이 강해져서 간에 영양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위를 감소시킨다. 그러므로 황록서(黃葉蘭)는 화원론을 말할 때 “화원의 근원은 무엇인가? 비장을 튼튼하게 하여 폐금속을 자양하게 하며, 금속이 물을 생성할 수 있도록 물이 충분하면 나무가 수평이 되고 심장의 불이 줄어들 것입니다." ”
이 때문에 Xue는 이 방법을 비장 및 위장 결핍으로 인한 기침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는데, 이는 후대에 "토양을 경작하여 금을 생산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증상으로는 신체와 질병의 기(氣)가 부족하고 비장과 위장이 약해지며 체액과 혈액이 마르고 배변이 곤란해지는 등의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화원을 자양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 ”
설의 자양원론은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그의 구체적인 자양원 치료법은 비장과 위에만 국한되지 않고, 신장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명문과 비장, 그는 비장과 위를 직접 치료하는 것 외에도 신장에도 도움을 구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유위완과 바웨이완은 덧셈과 뺄셈을 자주 사용한다고 그는 말했다. ·계속학』: 『그러므로 병의 원인은 모두 수고하여 기혈이 부족하여 정력이 떨어지거나, 기혈이 부족하여 음욕을 품음으로 인하여 뿌리가 튼튼하지 못하며 불이 생기지 아니함이라. 경락으로 돌아오지 못하여 각기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데, 양발은 각각 음양(陰陽)을 가지고 있어 음양(陰陽)이 서로 나누어지게 된다. 두 내부 장기의 과잉은 적절한 위치를 찾아 균형을 맞추십시오. 왼발의 맥이 약하고 가늘면 왼쪽 신장의 정음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육미(六味)를 사용하고, 오른발의 맥이 느리고 부드러우며 가늘어 셀 수 없으면 Yumen Xianghuo가 부족하므로 8 가지 맛을 사용하십시오. 두 발은 약하다. 음양이 모두 결핍되면 변화의 근원이 되는 시부환을 사용하세요. "이 글은 신장과 생명이 인체의 음양기의 근본이라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양손의 맥박은 왼쪽 자는 신장에 속하고 오른쪽 자는 문에 속한다. 허병에 좌우의 자맥이 부족하면 양손의 맥박을 신장에서 정하여 손을 정돈하여 변화의 근원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3.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합니다
Xue는 비장과 위장의 번영과 쇠퇴가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위장 이론을 바탕으로 그는 질병의 발병기전을 논의했습니다. 비장과 위장의 결핍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는 “사람의 위기가 다치면 허증후군이 생긴다”고 말했고, “가령 육악이 외부로 침입해 각종 증상을 일으킨다고 하면 역시 내기가 허하고 외악이 공격한 탓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 이는 내상이나 외적 요인에 상관없이 외적인 악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뜻이다. 질병은 모두 비장과 위장의 허기와 관련이 있다. 이 점은 “비장과 위의 기가 손상되어 활력을 회복할 수 없는 것이 만병의 원인이다”라는 이동원의 견해와 정확히 일치한다.
구체적인 치료법으로는, 위가 뜨겁고 건조하여 음혈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는 이전 달인 것에 생강을 첨가하여 사용하고,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경우에는 사우 달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차가워서 음혈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는 바웨이약이 적합합니다." “내상과 발열이 있는 사람은 과식과 과로로 정력이 고갈되고, 음화는 땅의 위치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우울하지만 발열이 있다. 부중일기달인 것을 사용하여 기운을 높이는 것이 좋다. 양(陽)이 열심히 일하여 잠잘 틈이 없고, 정혈(精血)이 허(虛)하고 열(熱)이 허한 자에게는 유위제황환(六熱熱熱)을 사용하여 음(陰)을 보충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Phellodendron, Anemarrhenae 등을 사용합니다." “양허기와 발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부중일기달인 것을 사용하여 양기를 증가시키고 보충해야 하며, 음허발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유위제황환을 사용하여 음과 혈액을 자양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음과 열이 있지만 양기(陽氣)와 혈(血)은 모두 비장과 위에 양기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으로서 증상이 모두 허약하므로 양기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복용을 금한다. 또 귀."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설기는 이동원의 비장위병으로 인해 음화과다로 인해 내상과 열이 발생하는 것을 받아들여 중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보충하는 방법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양기(陽氣)가 부족하거나 화열(熱熱)이 허하여도 인체를 따뜻하게 하고 보양하며, 비장과 위장의 양기를 풀어 양기가 자라고 음기가 자라고 인체의 기와 음양이 왕성하게 된다. 혈액과 음이 회복되어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하고 튼튼하게 하는 치료 특성을 형성합니다. 물론 불이 약하고 토가 약한 허한증후군에 대해서는 불보충, 토보가 가능함을 지적하면서 신장생명이 비장과 위에 자양작용을 하는 것을 강조하고, Dong Yuan은하지 않았습니다.
4. 신장 생명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
Xue의 신장 생명에 대한 이해는 전임자보다 더욱 발전하여 자신의 학문적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생명문에 대한 이해는 《난경》의 좌신우설설과 분리되지 않았으며, 그의 신장에 대한 이해는 왕빙의 『수신강제억제』에서 영감을 받았다. 태양을 제어하기 위해 불의 근원을 보충하다" "그림자를 제거하다"의 영감. “그러므로 불이 없는 사람은 팔위약으로 불의 근원을 길러 음양을 없애고, 물이 없는 사람은 유위약으로 수원을 강화하고 태양을 억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병을 치료하는 이유는 기(氣)에 근거한 것이니, 혈(血)은 길지만 정진(氣身)이 쇠약해지거나, 성(精)과 혈(精)이 충만하지 못하고, 혈(血)이 탐닉(消消)하고, 뿌리(根)가 튼튼하지 못하며, 불이 경락으로 돌아오지 않아 목격하기가 어렵습니다. "설시는 '금방시놉시스'에서 바웨이완과 첸이가 말했다. '소아약정지거'의 유위약은 익숙하다. 다양한 결핍과 증후군을 치료하여 신장 강화 방법을 잡종 질병 치료에 널리 사용하게 하며 이는 Zhao Xianke의 Mingmen 이론 및 그의 치료법, Liuwei Pills 및 Bamei Pills와 같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온갖 질병을 치료하는 데 영감을 받았습니다.
치료 경험
1. 마늘 뜸: 전갈, 뱀, 지네, 광견병에 물린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마늘 머리를 껍질을 벗겨 3센트 두께로 잘라 환부에 올려놓고 그 위에 뜸을 얹은 뒤 3개에 마늘을 넣어준다. 상처가 크고 많을 경우에는 마늘을 으깨서 환부에 펴 바르고 그 위에 뜸을 바르고 마늘이 없어질 때까지 태운 후 교체해 줍니다. 이 방법은 또한 모든 궤양, 특히 심한 통증이 있거나 통증 없이 무감각한 궤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콩떡 뜸: 템페를 가루로 하여 타액과 섞어서 돈만큼 크고 두툼한 덩어리를 만든 후 쑥을 환부에 올려놓는다. 뜸을 위해 그것에. 검은콩 비스킷을 교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상처가 크면 구강청결제를 이용하여 떡 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뜸을 발라서 붓고 딱딱하지만 아프지 않으며 궤양이 생기지만 떫은맛은 나지 않는 상처를 치료한다.
3. 아코나이트 떡 분리뜸 : 가루로 만든 아코나이트 가루에 침과 체액을 섞어 3센트 정도의 떡을 만들어 환부에 바르고 뜸을 바르고 비스킷으로 대체한다. 신체적 허약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합니다.
4. 뽕가지뜸 : 뽕나무를 이용하여 불을 켜고 불을 불어서 환부에 뜸을 놓는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독소를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양기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Li Shizh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뽕나무는 관절에 유익하고 체액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불이 붙으면 유독 가스를 끌어내고 바람과 추위를 쫓아내므로 부패를 제거하고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 쑥떡 뜸 : 쑥을 가루로 만들어서 떡을 만들고, 그 위에 뜸을 얹는다. 기를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술과 섞어 뜸을 들이면 기와 혈의 흐름을 촉진시켜 기와 혈의 정체로 인한 옹종, 종창, 열, 통증을 치료하는데 쓰인다.
6. 목향떡 뜸: 지황과 목향을 가루로 사용하고, 케이크에 포도주를 섞고, 그 위에 뜸을 얹는다. 기정체로 인한 유방결핵이나 풍냉이나 타박상으로 인한 기혈정체로 인한 통증을 치료하는데 주로 쓰인다.
7. 대나무 승마 뜸: 환자에게 대나무 장대를 타고 두 사람이 장대를 들어 올려 척추를 측정하고 표시를 합니다. 그 다음 환자의 가운데 손가락의 가로 줄무늬를 사용하여 1인치를 표시하고 그 표시의 양쪽에 1인치씩 점을 벌립니다. 뜸을 사용하여 각각 5~7개의 강한 점을 만듭니다. 이는 주로 모든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심장의 불을 순환시키고 독을 퍼뜨릴 수 있는 궤양이 생길 것입니다. 이 측정을 위해 선택된 지점은 방광 경락의 게슈 지점 근처입니다. 혈액은 혈관을 지배하므로 심장의 불을 제거하고 혈액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속한다'고 하여 모든 상처와 궤양을 치료할 수 있다.
8. 명 뜸법: 칸막이 뜸으로 인해 효과가 없는 사람에게 사용합니다. 뜸은 활력이 부족하고 독소가 과도하게 축적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치료 특성
1. 외상 치료 특성
Xue의 외상 치료 특성은 한의학의 전반적인 개념과 8가지 원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분화.
쉬에의 외상 질환 치료는 기술과 외용 약물에만 중점을 두는 다른 의사들과는 달리 신체 전체 부위에서 증후군을 구별하고 내상 외상 치료 방법을 창안하며 그의 이론을 기 및 외용 약물에 기초합니다. 피. Xue는 "팔다리가 외부에 부상을 입으면 내부의 기 및 혈액이 손상되고 Yingwei가 일치하지 않으며 내부 장기가 서로 맞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외상성 질병은 외부를 손상시킵니다." , 그들은 실제로 내부에 영향을 미치고 인체는 내부 장기의 영향을받습니다. 기 및 혈액이 기본이므로 Xue는 기 영양, 영양 및 혈액 순환 활성화 방법의 적용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혈을 보양하는 것과 혈액을 활성화시키는 것 사이에서 혈액을 자양하는 것이 혈액 정체와 정체를 예방하고 근육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믿는 그는 시우 달임 등을 공통적으로 사용합니다. 처방전을 사용했습니다. Xue는 외상성 질환의 경우 건강한 기가 쉽게 결핍되기 때문에 기를 보충하고 비장과 위장을 조절하고 강화하는 것이 그의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기 강화 약물을 훨씬 더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비장, 위, 신장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신장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는 학문적 견해와 일치합니다. 각 질병 증후군을 자세히 분석할 때 Xue는 "맥박을 찾고, 결핍과 과잉을 검사하고, 강장제와 설사를 적용한다"고 강조하며 "극단적인 미묘한 변화를 분석"하고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자신의 진단 및 치료 스타일을 형성하십시오. 후세에서는 이를 전체론적 학교(Holistic School)라고 불렀으며, 그 대표작은 "정티레이야오(Zhengti Lei Yao)"였습니다.
2. 치과치료의 특징
설기가 쓴 『구강치과필수』가 가장 대표적이며, 현재까지 아직도 의사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누에고치, 아프타, 치통, 혀증후군, 후두마비, 인후통, 뼈발진 등의 질병과 증후군을 다루는 책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에는 69개의 처방이 있다. 그 중 치통 경험은 23건으로 기록돼 더욱 체계적이다. 임상적으로 이해하면 다음과 같다.
a. 원인과 병인:
Xue는 “이는 신장의 표시이고 입은 신장의 구멍이다”라고 믿는다. 많은 경락은 입과 치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경락 중에서 손발의 양명경과 족소음신경이 가장 관계가 크다. 질병의 발생 위치는 주로 비장, 위, 대장 및 신장에 있습니다. 질병의 원인은 외부의 폐해, 내부의 습기와 열, 내부의 감정 저하 또는 경락의 혼합 폐해일 수 있습니다.
b.증후군 구분 및 치료:
습기와 열이 심한 경우에는 청기탕을, 경미한 경우에는 청위산을 사용하세요. 대장이 뜨겁고 잇몸이 붓고 아프고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청위분말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청위환을 사용하여 맑게 할 수 있습니다. 여섯 가지 종류의 우울증과 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Yueju Wan을 사용하면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중기가 부족한 사람들은 Buzhong Yiqi Decoction을 사용하여 보충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비장을 아프게 하면 귀피탕으로 치료하라. 신장 경락이 부족하고 뜨겁고 치아가 단단하지 않거나 조밀하지 않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유위완을 사용하여 문제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경락이 허하고 차가우며 비장과 위가 허약하거나 치통이 심하거나 몸이 불편할 경우에는 소단(少丹)을 사용하여 보충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팔위완(八泉灯)을 사용하여 보충할 수 있다. 신장 경락이 풍열, 풍독, 치통 또는 잇몸 부종 및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두화분을 사용하십시오. 뇌에 영향을 미치는 심한 감기에는 Bai Zhi Powder를 사용하십시오. 바람과 추위가 뇌에 들어가면 강화복자탕을 드세요. 치아 부종 및 통증의 10가지 증후군 감별 유형을 제안했습니다.
공헌
쉐지(Xue Ji)는 평생 동안 뛰어난 임상 효능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부지런한 저술로 의학 문서를 후세에 물려준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Xue의 저술은 내과, 외과학, 산부인과, 소아과, 침술, 구강 치과, 눈, 뼈 세팅, 약물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 분류는 질병의 원인, 발병기전, 치료방법 등을 논하고, 여러 학과의 임상시험 내용을 기술한 쉬에 본인의 저서로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과 개요"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내과의 이름을 따서 "여성 의학 요약"을 2권으로 집필했습니다. 8권의 "Surgery in Action", 8권의 "Surgical Essentials"(4권); 구강 및 후두학에 관한 논문인 "구강 및 치과 필수품"(1권), "나병의 비밀" 1권에 관한 논문 "푸란의 필수품"(3권).
그의 세 권의 저서인 "Key Points of Surgery", "Performance of Surgery", "Xue's Medical Cases"에서는 피부과적 옹종, 천포창, 홍반, 농포, 독소의 병인, 병인 및 임상 실습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임상의료기록을 첨부하여 자세히 논의합니다. 송나라 때부터 옹종기의 치료는 내배설을 주장해 왔는데, 설은 증후군 분화를 치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치료방법은 비장과 위장에 중점을 두며 온열과 강장을 선호합니다.
두 번째 범주에는 송나라 진쯔밍의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 전집』 24권과 『외과 필수』 3권 등 그가 편집하고 보완한 작품이 포함된다. 『소아의학지작』 3권, 송나라 천원중의 『소아여드름처방』 1권, 왕륜의 『명나라의 의서』 6권, 니웨이더의 『원계기위』 3권, Xue Kai의 "유아 관리 요약" 20권. Xue의 대조에는 종종 자신의 의견과 의료 기록이 동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을 위한 종합처방'에는 임신 대기와 염증, 개인 치료 검사 및 처방이라는 두 가지 항목이 추가됐다.
세 번째 카테고리는 순전히 학교 잡지입니다. 화수의 『십사경전』 3권, 두번의 『아오시진징로』 1권, 서용성 『신약의 발전』 4권, 도화의 『옹종신비 처방』이 있다.
주요저작
1. "내과개요"
2. "부인과개요"
3. of Surgery"
4. "경험있는 수술 방법" 》
5. "종기의 비밀"
6. "Zhengtai Lei의 초록"
p>7. "Materia Medica 개요"
8. "구강 및 치과 필수품"
9. 10. "Xue의 의료 기록"
11. "유명 의사의 기타 저서" 노트"
12. "Chen의 어린이 여드름 처방"
13 .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
14. "서지 에센스" 필수품"
15. "치안 소아과 증후군의 콜라보레이션"
16. " 원래 수정 메커니즘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