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사이에 "세 개의 등불과 해와 달과 별, 네 시가 단아하다" 라는 절구가 있다. 육의중' 체 야 짱' 는' 시경' 에 나오는 시의 유형을 가리키며' 부, 비, 흥' 은 시의 표현이다.
푸: 사물을 직접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송대 학자 주씨는' 시전주' 에서 "증여자는 반드시 진실을 말해야 한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경" 에 나오는 "갈조" 와 "귀뚜라미" 는 이런 수법을 사용한다.
바비: 이것은 사물을 묘사하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비유적인 방식입니다. 리우웬은' 문심조각용 비흥' 에서 "그리고 필엽은 뭐지? 액세서리로 물건을 덮고, 물건을 자르겠다고 위협하다. " 주씨는 "비교하면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경' 의 책, 예를 들면' 고양이',' 설서' 는 이렇게 쓰여졌다.
싱: 일종의 탁물흥취의 수법으로, 사물의 시작으로 사물을 묘사하고,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고, 당대공은' 모시 정의' 에서 "득도자가 흥하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 산문에서 식물 새와 짐승을 인용하여 의미를 보는 것은 모두 즐거운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주씨는 더욱 명확하게 지적했다. "만약 당신이 관심이 있다면, 먼저 다른 말을 해서 당신이 낭독하고 있는 단어를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경" 의 관화는 "흥" 의 표현이다.
이 세 가지 표현 방법은 줄곧 전해지고, 자주 종합적으로 운용하고, 서로 보완하며, 역대 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가 표현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발전하고 창조해 왔으며, 그 운용도 유연하고, 과장되고, 반복되고, 중복되고, 점프하는 등등이다. ,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든 방법은 상상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풍부한 상상력은 시의 큰 특색일 뿐만 아니라 시의 가장 중요한 표현 형식이기도 하다. 시가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표현 수법이 있는데, 바로 상징이다. 상징은 단순히' 상징적인 의미' 를 나타낼 뿐이지만 현대시에서 상징은 영혼의 직접적인 이미지이므로 중시해야 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이미지 창조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즉, 독자들의 주의와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설명해야 할 내용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백의' 도화담은 천 피트 이상 깊어 왕륜보다 못하다' ('왕륜을 증정하다')'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며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을 의심한다' ('망루산 폭포') 는' 심천 피트' 와' 삼천 피트' 를 언급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과장은 예술성과 미감이 있어야 하고, 너무 황당무계하거나, 너무 진실하거나, 너무 저속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면화 풍작을 묘사한 시가 있다. "솜 한 봉지가 싸여 있다/트럭 머리가 비뚤어져 있다/비뚤어져 있다, 3 피트 높이/고사포 같다." 보고 나면 진실이 아닌 것 같아서 좋은 느낌을 낼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상징은 소지품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로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 키안의' 라임송', 육유와 마오쩌둥의' 영매', 슈팅의' 떡갈나무' 는 생생한 이미지로 자신의 인생 이상을 기탁하거나 어떤 사물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
1, 구상수법: 구상은 한 물체의 구체적인 이미지, 즉 물체의 이미지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시 작품의 구상은 물체의 이름 (모양, 색상, 질감 등) 을 가리킨다. 나무의 버드나무, 녹나무, 바닐라 연꽃, 난초 및 갈대; 가금류의 까마귀, 독수리, 닭, 오리, 거위; 포유류의 호랑이, 늑대, 개, 토끼 하늘의 바람, 구름, 레이, 전기, 비, 눈, 태양, 달 지상의 산, 강, 호수, 바다; 인공 다리, 건축, 비단, 자동차, 비행기 등. 원, 네모난, 긴, 짧은, 구부러진, 곧은 형용사와 녹색, 녹색, 노랑, 빨강, 보라색, 흰색 등의 색깔의 단어가 이들 물체 앞에 더해지면 유형적인 모양이 된다. 하드, 소프트, 인성 등의 형용사를 더하면 일부 물체의 질감을 알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시 작품에서 이러한 대상의 구체성을 감지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미지는 작가의 주관적 느낌을 담은 이미지이다. 이미지는 고대 중국 미학의 범주에 속한다. 의미는 머리를 의미합니다. 이미지는 객체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는 가슴에 포함된 구체적인 이미지이며, 객체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와 자신의 심경의 융합이다. 이 단어는 원래 철학적 개념이었다. 남조 아량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에서 처음으로 예술 창작에 사용했고,' 장인이 독사진, 그 코끼리를 엿볼 수 있다' 고 지적하며, 외물의 코끼리가 입의에서 융화되어야 하고, 정이 하나가 되어 심미상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했다.
예를 들어, "말" 은 사물이고, "백마" 는 구상이고, "맹마" 는 하나의 이미지이다. 왜요 말 한 마리가 강건한지 아닌지는 사람의 감정과 뇌의 판단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사람' 은 대상이고,' 흑인' 은 구체적이고,' 좋은 사람',' 나쁜 사람' 은 이미지이다. 또 예를 들어' 산' 과' 물' 은 물체이고,' 청산녹수' 는 구체적이고,' 황무지' 는 형상이다. 이미지는 일반적인 개념이어서 명확하지 않다. 예를 들어, "말" 은 "말" 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동물을 포함하는 이미지입니다. 구체적인 "백마" 이미지가 더 분명합니다. "사나운 말" 은 사람들의 감정과 판단을 증가시킨다. 한 시에서' 레마' 의 이미지에' 장군' 을 붙이면 이 시는 풍격에 더욱 대기해 보일 것이며, 이는' 장군' 의 크고 위엄 있는 이미지를 묘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만약' 열마' 의 이미지를 목축민과 매치한다면, 이 시는 풍격이 거칠 수 있다. 만약' 난쟁이' 를 하나 더 붙인다면, 이 시는 우스꽝스러워 보일 것이다. 시가 창작에서, 이미지는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며, 작가는 사고와 선별을 거쳐 시에 사용된다. 따라서 적절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것은 시의 성패의 관건 중 하나이다.
시 분야에서는' 이미지' 라는 단어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이 있다.' 이미지' 의 개념은 작가가 글을 쓸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가리킨다. 즉,' 용',' 봉황',' 기린',' 신선',' 연',' 손오공' 등과 같은 어떤 물체는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또 다른 전설의 동물들도 있다. 만약 네가 이 물건들을 시에 쓰면, 그것들은' 너의 머리 속의 영상' 이 될 것이다. 또 다른 경우는 이 물체가 존재하고, 원래 여기에 있을 수도 있지만, 시인이 갔을 때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서비스 주제를 위해 의경을 창조하기 위해 시인은 그것을' 마음속의 이미지' 로 썼다. 예를 들어, 여서무공산의 시를 쓰면 많은 사람들이 작품에' 백학' 을 쓴다. 무공산의 주봉은 백학봉이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내가 아는 한, 무공산에는 두루미가 없다. 적어도 당대에는 아무도 본 적이 없다. 만약 우리가 정말 시인이 이 시를 읽을 때 무공산의 학 한 마리를 보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틀렸다. 당대 시인 장계의시' 단풍교 야박' 을 보세요. 우리 모두는 이것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달이 까마귀를 떨어뜨렸고, 차갑게 울고, 단풍나무에서 자고, 강변의 어골목에서 잠을 잤다.
쑤저우성 외곽의 외로운 한산사, 한밤중에 울리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전해졌다.
수백 년 동안 이 시의' 오체',' 강단풍',' 자정 종소리' 에 대해 논쟁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까마귀가 해가 질 때 졸린다고 생각하지만, 밤에는 울지 않는다. 달이 지고 서리가 내리니, 날이 곧 밝을 것이다. 까마귀가 왜 울어? 어떤 사람들은 단풍나무가 젖으면 말리는 것을 좋아하고, 단풍나무는 강가에서 자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당나라의 불사는 한밤중에 종소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것은 시의 이미지도 포함한다.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왕왕 연상에 의존한다. 그는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들을 시에 써서 작품의 의경을 높일 것이다. 우리는 장계이가 강에 단풍나무가 있는 것을 보지 못했고 까마귀 울음소리도 듣지 못했고 한산사의 종소리도 듣지 못했다고 가정했지만, 그렇다고 그가 이 세 가지를 그의 시 단풍교 야박에 빌려주는 것을 방해하지는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단풍교,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단풍나무) 밤의 까마귀가 우는 것은 슬픔과 공포의 느낌을 준다. 우리 민간에서는' 닭이 잘 울리지 않는다' 고 자주 말하지 않나요? 누가 불길한 말을 했는지 누가 까마귀 입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사실' 야성' 은 시인이 여행객의 우울한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것에 불과하다. 단풍나무가 습한 강둑에서 자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추측이다. 노계진 임리촌가 동쪽 강변에는 비교적 큰 단풍나무 한 그루가 있다. 몇 년 전에 나는 일부러 보러 갔는데, 이 단풍나무는 아직 남아 있다.
2. 시의 경지에 대한 묘사는 서정시와 기타 문예 창작 중의 일종의 예술 경지를 가리킨다.
아름다움의 경지는 저자가 시에서 표현한 고차원적이고 깊은 이해이다. 깊이 생각하고 잘 생각해 보세요. 또는 사상에서 영감을 받아 철학적 사고에 빠지다. 시에 이런 의경이 부족하다면, 좋은 시가 일종의 의경미, 즉 의경이 입신되어 깊은 영향을 미치고, 독후감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을 맛도 없고, 낮은 격식에 빠져들게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의경은 신비롭지 않다. 시인의 주관적 의도 (사상감정) 와 객관적 환경 (생활이미지 또는 생활환경) 의 통일이며 형식과 정신, 내정, 로케이션의 조화와 완벽한 통일이다. 평실하고 간결한 말로' 뜻' 은 시인의 사상 감정이고,' 경' 은 시인이 묘사한 객관적인 사물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양자를 결합하여 정경의 교감을 이루거나, 정경에서 서정을 느끼거나, 경경을 빌려 서정을 느끼다. 또는 환경에서 도리를 따지거나, 환경에 의하여 도리를 따지다. 우리는 시를 쓸 때 간결하고 정확하며 아름다운 언어로 생활의 원형과는 다른 형태와 신을 겸비하고 무한한 의미와 감정을 담고 있는 고도로 개괄적인 예술 경지를 창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예술 경지에서' 의미' 는 직접적인 폭로나 추상적인 서술이 아니라, 화면 속에서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것이다. 풍경' 은 순수하고 객관적인 외모 카메라가 아니라 작가의 사상적 감정이 스며들고 있다. 이미지 속의 함축적인 감정, 즉 경지에 뜻을 두어야 의미심장한 예술 경지를 창조할 수 있다.
좋은 시는 모두 의경을 중시한다. 사상과 감정이 구체적인 이미지에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 한 수를 잘 쓰려면, 장면을 쓰지 않을 수 없고, 반드시 장면의 융합통일에 주의하고, 조화롭게 융합해야 한다. 산수를 묘사한 시사에서 이런 정경의 융합은 특히 두드러진다.
소동파는 왕위의 시화에 대해 논평하면서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고 말했다. "시에 그림이 있다" 는 것은 감정이 창조한 풍경이다. "그림에 시가 있다" 는 것은 바로 정경의 깨달음이다. 전자는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장면을 잘 선택하고 묘사해야 하며, 후자는 생생한 화면을 통해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정경교화' 이다.
유종원의 유명한 시편' 강설' 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 산에는 새가 날아가지 않았고, 그 오솔길에서도 사람의 종적을 볼 수 없었다.
강 위의 작은 배 한 척, 어부 한 명이 그의 그물벌레 나방을 입고 있었다. 혼자 낚시를 하면 빙설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 시는 한 폭의 아름다운 산수화와 같다. 그것은 차가운 강비설, 독주 낚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눈이 온 땅을 덮고, 북풍이 핍박하는 것을 느끼게 하지만, 어부는 오히려 열악하고 고독한 환경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저자의 처지와 심정을 반영한 것이다. 류종원은 변법에 참여하지 못해 강등되어 유배되었다. 이 사진은 그가 열악한 정치 환경에서 불요불굴의 정직함을 보여준다. 언뜻 보면, 나는 이것이 단지 밋밋한 산수화일 뿐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자세히 감상할수록 의미심장하고 영향력이 깊다.
소동파의 \ "제목 실린 벽 \" 은 환경을 빌려 만든 시입니다.
산봉우리와 계곡의 정면과 측면에서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에서 여산을 보면 여산은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이 시는 추리의 재미로 가득 차서 추리 기교가 뛰어나다. 소동파는 다른 곳에서 여산을 바라보면서 우리가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해야 정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다는 철학을 설명했다. 물론, 이것도 그가 여산을 유람하여 얻은 깨달음이다. 소동파가 당시의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이런 철학을 표현하지 않았다면 그의 추리시는 자주 언급되지 않았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