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는 것에 대한 견해의 변화

청나라 말 도광(道光)과 함풍(廣峰) 차례에 중국인들이 서양인들을 접하게 되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양 학문의 존재에 관심을 두지 않거나 심지어 거부하기까지 했습니다. Lin Zexu, Wei Yuan 등과 같은 사람들은 서양 학습이 장점이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기본적으로 Wei Yuan의 유명한 말에서 볼 때 서양 학습을 중학교와 동등한 학문 문화로 간주하지 않았습니다. 외국인을 정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라', 서양학문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이학'이다. 장점은 있지만 중국 학문사상에 비하면 그 위상은 한참 뒤떨어진다.

서구화 운동 초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이와 유사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지만, 서구와의 접촉이 증가하면서 점차 '서구학'이라는 용어가 '이학'을 대체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서양학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관료와 지식인들은 서양학을 중학교에 버금가는 학문적 사상으로 직시하기 시작했고, 양자의 장단점을 어떻게 통합하여 중국을 부강하게 만들 것인가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당시 정계와 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그는 “한학은 몸이고 서양학은 응용이다”라고 주장한 것이 청나라 말기 현대 지식인 사이에서 가장 전형적인 서양학관이 됐다고 믿는다. 서양학문은 기구나 제도 면에서는 중학교보다 열악하지만 기본적인 사상, 도덕, 인문학적 면에서는 중국보다 뒤떨어진다.

이러한 중학관과 서학관은 한때 청나라 말기 지식인 세대가 일시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갖고 서학을 배우는 모델을 얻을 수 있었던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10년 동안은 말입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민국 초기에 많은 사람들이 전통문화에 불만을 품고 서양학을 '신학'으로 여기기 시작했으며, 서양학이 중학보다 우월하다고 믿었습니다. 중학교를 대체해야 한다는 점은 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