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시의 주요 미적 특징이다. "감동적이니 먼저 사랑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벨린스키는 "감정은 시의 본질에서 중요한 활동 요인이다" 고 말했다. 감정이 없다. 시인이 없다. 시가 없다. "풍부한 생명감정은 시를 쓰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동서고금의 모든 우수한 시편은 풍부하고 진지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이 쓴 것은 사랑, 증오, 슬픔, 기쁨, 분노, 감정의 떨림과 폭발이다. 굴원 "이소": "나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눈물을 감추고, 애민의 목숨으로 괴로워한다" 며,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슬픔을 표현했다. 셰리의 "서풍송": "예언의 나팔이 울리게 하라! 오, 바람아, 겨울이 오면 봄은 멀어질까? " 시인의 자유와 해방에 대한 추구와 열망을 표현했다. 하이네의 "시리시아 방직공": "독일, 우리는 당신의 슈라우드를 짜고 있습니다. 우리는 삼중저주에서 짜고, 짜고, 짜고, 짜고 있습니다!" 독재 통치에 대한 비길 데 없는 증오를 하소연하다. 곽모로의' 봉황네노' 는' 평반' 후의 조국을 위해 갈채를 보내는 것이다. 슈팅의' 떡갈나무' 는 존엄으로 강한 사랑을 표현했다.
(b) 예술의 환상
시는 시인이 창조한 독립적이고 자진하는 예술 세계이다. 이 세상은 허황된 것이다. 또는 시의 예술은 허황된 것이다. 사관은' 신중국과의 합창' 에서 시의 기본 방식은 생활의 굴절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굴절은 마치 햇빛이 프리즘에 빛나는 것처럼, 생활을 휘황찬란하고 기묘하게 비춘다. 시인은 자신의 독특한 내면의식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자유연상과 상상력, 대담하고 신기한 과장과 변형을 통해 사물을 새로운 조합으로 만들었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예술적 표현의 환상이 시적 감정의 진실을 얻었다. 이백의' 가을민들레의 노래' 처럼: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길어 보인다. "과감한 과장과 변형이지만 내면의 진실한 슬픔을 표현했다.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베었지만" 이라는 비유로 "잔을 들어 근심을 덜어주는 것" 을 비유하는 것은 극단적인 과장이지만, 매우 진실된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