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전통 명절
환산환
돌이회는 티베트족 전통 명절로, 일명 목불절과 산신 숭배라고도 한다. 간지, 아바 티베트 지역에서 유행하다. 매년 음력 4 월 8 일, 구룡수야가 목욕을 하기 때문에 Mufo 절이라고도 불린다. 매년 이 날 간지장구의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민족 의상을 입고 환락곡산, 접다강변에 모였다. 사람들은 먼저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복을 기원하며 종이돈을 태웠다. 그런 다음 산으로 돌아가 신을 모시고 그들의 가호를 빌었다. 산을 넘어간 후 우리는 텐트를 치고 소풍을 가서 소장극을 보았다. 산가를 부르고, 솥장춤과 현춤을 추고, 기수도 경마와 양궁 경기가 있다. 이 기간 동안 물자 교환 행사와 기타 문화 스포츠 행사도 열린다.
채화절
채화절은 남평현 위보 티베트족의 전통 명절이다. 그것은 매년 음력 5 월 5 일에 이틀간 열린다. 전설은 오래 전, 위보 원격 계곡입니다. 사람들은 채집과 사냥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고, 나뭇잎과 수피로 옷을 만든다. 어느 날 연지라는 소녀가 먼 곳에서 왔다. 그녀는 아름답고 착하고 똑똑하다. 그녀는 현지인들에게 농사를 짓고, 천을 짜고, 옷을 꿰매고, 백합을 따서 사람을 대한다. 1 년, 5 월 5 일, 연지는 산에 올라가 꽃을 따다가 니켈 바람에 벼랑에 휘말려 죽었다. 사람들은 매우 슬퍼서, 그들은 이 날 산에 올라가 꽃을 꺾어 그녀를 기념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채화절이 형성되었다.
황장력 설날
티베트인들은 새해를' Lotha' 라고 부른다. 고대 장력에서 밀 성숙이나 밀 수확은 1 년의 시작이었다. 특히 여름과 가을의 두 계절이다. 기록에 따르면, 기원전 100 년 이전에 티베트인들은 달의 손익에 따라 일, 월, 년을 계산하는 달력을 가지고 있었다. 서기 7 세기에 문성과 금성의 두 공주는 장내에 들어가 결혼하여 대륙의 역법을 가져왔다. 이후 티베트족 고력은 한족 역법, 인도역법과 결합해 원대에 독특한 천간지 5 행 역법을 형성했다. 약 13 세기에 원나라의 사갈 왕조는 장력의 1 월 1 일을 새해의 시작으로 정하여 지금까지 계속 사용해 왔다. 티베트족의 명절은 매우 많은데, 그중에서도 티베트력 새해가 가장 성대하고 민족적 의의가 있다. 티베트력 새해는 한족의 설날과 맞먹는 1 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티베트력 12 월 중순부터 사람들은 새해를 위해 먹고 입고 쓸 명절 용품을 준비했다. 수천 명의 농목민들이 라사로 몰려들어 각종 설맞이 상품을 구입하다. 라사에서 가장 바쁜 계절이다. 티베트력 12 월 29 일은 티베트력 새해입니다. 저녁에는 집집마다 모여' 고투' (반죽죽) 를 먹고 새해를 맞아 핑안 행복을 누려야 한다. 웃음소리에 9 개의' 고례' 를 먹었고, 가족은 불을 들고 폭죽을 터뜨리며' 나와라' 고 외쳤다. 그들은 사거리로 가서 내년에 행운을 빌었다. 티베트력 섣달 그믐 날은 매우 바쁜 날이다. 이날 집 청소와 개인위생 외에 집집마다 지바, 밀볶음, 인삼과 같은 음식을 혼합해서' 주수마치' 라는 나무통에 넣고 보리이삭과 버터 조각 색판을 꽂아야 했다. 그런 다음 말 제나라, "게시" (튀긴 과일), 보리 와인, 양 머리, 과일, 차, 버터, 소금 등을 놓습니다. 정청 장롱에 대문 앞에 츠바 혹은 백분으로 8 폭의 길상도를 그려 새해에는 농작물이 풍작하고 인축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티베트력 첫날 새벽에 상서로운' 철가' 랩을 맞았다. 티베트인 대회는 음력 설날에' 물 경연 대회' 를 열었는데, 집집마다 젊은이 한 명을 강변, 유정, 수돗물 옆에 보내 첫 침을 뺏었다. 티베트족 전통에 따르면, 티베트력 첫날 누가 먼저 첫 번째 물통을 낚아채고, 누가 바로' 금수' 이고, 두 번째 물통은' 은수' 라고 부르는데, 이는 길상, 길상, 재원이 굴러가는 것을 의미한다. 해가 뜰 때, 성장을 입은 사람들은 이미 연령순으로 몇 가지 명절 음식을 다 먹었다. 그때 이웃들은 집집마다 마키를 위해 봉사하고 보리에게 술을 권하며' 자시델러품 소나무 잘못',' 유몽결파탁곤산' 등 오래된 인사를 읊으며 길조, 건강, 행복, 조화를 표했다. 그 후 온 가족이 문을 닫고 모임을 가질 것이다. 섣달 그믐날, 많은 신불의 농목민들도 라사 대소사로 순례를 하며 새해 핑안 건강을 기원했다. 섣달 그믐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행사가 거리를 떠들썩하게 하며 새해 패션을 선보일 때가 됐다. 그리고 "Lotha (새해) Tashildler!" 축복의 목소리. 섣달 그믐날, 활동은 종교 문화 활동을 위주로 하고, 길과 지붕에는 짙은 뽕나무 연기가 있다. 젊은이들은 지붕과 산꼭대기에 각양각색의 경단을 걸어 재난이 오기를 기도하며, 광대한 농목구에서는 안장 나르기 의식, 경마, 줄다리기, 던지기 등 다채로운 오락 활동을 펼친다. 티베트력 새해 축하 행사는 티베트력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된다.
티베트족 농가가 설을 쇠다
티베트력 1 월, 후장 (티베트의 주요 생산곡 지역, 시가 지역) 의 농민들이 봄갈이를 시작하며, 후장지역의 티베트족 선조들은 일찌감치 매년 티베트력 65438+2 월 1 을 티베트력 새해로 정했다. 전반적으로 농가의 해를 소장하는 풍습은 티베트 라사의 니목현을 포함한 티베트 시카체 지역에만 있다. 티베트의 대부분 지역은 매년 티베트력 1 일 새해를 맞이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티베트명언) 일본에는 많은 티베트족 명절이 있는데, 티베트력 새해는 후장구에서 가장 성대하고 민족적인 명절이다. 티베트력 1 1 년 중반부터 사람들은 설날에 먹고 입고 쓸 명절 용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진짜 농민 새해는 티베트력 65438+2 월 1 이지만 명절 축제 행사는 티베트력 165438+ 10 월 29 일부터 시작된다. 옛 그림' 가족 상봉의 밤부터 티베트 농민 새해의 일련의 즐거운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농민의 장력 새해 경축 행사는 티베트의 다른 지역과 거의 동일하며, 그들의 즐거운 행사는 장력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될 것이다.
자카르타 축제
4 월 15 일은 티베트인의 사가다바 축제입니다. 그것에 대해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석가모니의 출가를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하나는 문성공주가 라사에 도착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이날 티베트 전역에서 종교 기념행사가 열린다. 운남의 일부 티베트인들은 미석현의 사막 산으로 순례를 가야 하는데,' 전재라' (산 우회) 의식이 있다.
여성축제
간쑤 () 성 문현 () 의 티베트족 사람들은 매년 음력 5 월 초 4 일과 5 일에 그들의' 딸의 날' 을 축하한다. 명절에 아가씨들은 형들과 함께 화려한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가지고 산에 올라가 차를 따고 노래를 부르며 총각과 건배하며 행운을 빌었다.
과일축제
곽왕절' 은 티베트 티베트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이 축제는 1 ~ 3 일 동안 계속된다. 매년 7 월, 곡물 풍작이 눈앞에 있을 때, 티베트인들은 두루마리를 가지고 들판을 왔다갔다하며 풍작을 기원한다. 경마 양궁 문예 공연 등의 행사를 동시에 거행하다. 배우는 포탈라궁 광장에서 장극을 공연하여 설절을 축하했다.
Shoton/Sho Dun 섹션
쉐튼 페스티벌은 티베트족의 전통 명절로 1 1 세기 중엽에서 기원했다. 티베트력은 매년 7 월 1 일, 4 ~ 5 일간 진행된다. 쉐튼 페스티벌은 티베트어로 음역되어' 요구르트 잔치' 를 의미하기 때문에 쉐튼 페스티벌은 요구르트를 마시는 명절로 해석된다. 나중에 점차 장극 축제로 발전하여 장극 축제라고도 한다. 그 때 라사 부근의 주민들은 밝은 명절 복장을 입고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이끌고, 술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장극을 관람하고, 명절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오후가 되자 집집마다 커튼을 꿰어 손님이 되었다. 사회자는' 송준네타' 세 입으로 내빈에게 술을 권하고, 다른 곡조로 독촉가를 불렀다. 노래가 끝나면 손님들은 술 세 모금을 마신다. 축배, 축복, 웃음, 오래도록 흩어지지 않는다. 저녁노을이 하늘을 붉게 물들일 때 사람들은 황혼에 로브린카를 떠났다. 불교 규정에 따르면 승려는 일정 기간 동안 외출을 금지한다. 여름철에는 티베트력으로 6 월 말에 만기가 되고 스님은 절에 나가 산을 내려가고 세속적인 사람은 요구르트로 시를 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이것은 순전히 종교 활동이다. 서기 17 세기 중엽에 청나라가 5 세 반선과 4 세 반선을 정식으로 책봉한 후 티베트 각지의 유명한 장극단체들이 라사에 모여 설돈절을 축하하며, 설돈절은 점차 장극 공연을 특색으로 하여 종교와 오락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중요한 명절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장극 축제' 라고도 불린다. 그 범위가 절 안팎으로 제한되어 있고 철합사를 중심으로' 저장북 설돈절' 이라고 불린다. 18 세기 초, 쉐튼 페스티벌의 행사 센터가 철합사에서 로브린카로 옮겨져 시민들이 정원에 들어가 소장극을 볼 수 있게 했다. 티베트 민주 개혁 이후, 셰튼 페스티벌은 인민 자신의 명절이 되었다. 명절에는 햇볕을 쬐는 부처와 철조개, 장극 공연, 카린 참관과 같은 행사가 있었다. 매년 티베트력 6 월 30 일 라사시 교외의 철합사는 성대한' 불전' 을 거행하여 더 많은 신도들에게 부처를 경배할 기회를 준다. 지방 정부는 이런 불교 활동에 간섭하지 않는다. 축제 기간 동안 로브린카는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수풀 속에는 텐트와 돗자리가 도처에 널려 있었다. 티베트인들은 여기에 모여 청양주, 바삭한 기름차, 요구르트를 먹고, 장극을 보고, 각종 문예 프로그램을 감상하고 있다. 1993 부터 라사시 인민정부는 매년 한 번씩 라사설튼 축제를 개최하기로 결정하고 라사설턴 페스티벌 물자 거래회를 열기로 했다. 1993 8 월 16 일 첫' 설박회' 가 개막됐다. 오늘날 쉐튼 페스티벌은 문예공연, 경제무역협상, 투자유치, 물자교류, 제품전시, 스포츠 경기, 관광여가를 하나로 모으는 종합축제로 발전했다. 2004 년, 라사시 인민정부는 전통 설돈절을 해결하기 위해 티베트력을 기준으로 매년 양력 날짜가 일치하지 않아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불편을 끼치기로 했다. 2004 년부터 시청이 주최한 설돈절은 매년 8 월 18 일에 개막하기로 했다. 철합사불전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전통 티베트력 6 월 30 일에 있다.
백래일 주걸
티베트력 65438+ 10 월 15 는 1 년에 한 번 티베트족 전통 축제입니다. Mdash& ampmdash 화이트 추격 일본' 럭키 어머니의 날' 라고 합니다. 이 축제의 유래에 대해 티베트족 민간에는 한 가지 생동감 있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대소사의 수호신 마소임은 딸 세 명, 막내딸 바라셈, 둘째 딸 동 짱 짐, 큰딸 바라자임이 있다. 그들이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어머니는 주문을 걸었고, 큰딸이 평생 남편이 없는 것을 기다릴 수 없었다. 설령 있어도 일 년에 한 번만 만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주문이 실현되었다. 바라잠의 애인은 라사 강 남안의 적보종 짱, 티베트력 10+05 는 일 년에 한 번만 만날 수 있다. 부녀자들은' 천모의 날' 을 축하하기 위해 일부러 단장을 하고, 바이라 짱 천모 조각상 앞에 가서 향을 피우고 기도했다. 티베트는 예로부터 후배, 승려, 어린이에게 자선을 베푸는 풍습이 있었다. 이 날 아이가 가장 즐거워서 아침 일찍 부모님께 명절 용돈을 달라고 했다. 티베트력 6 월 10 일 저녁부터 백랍샘을 숭배하는 참배자들이 끊이지 않고 많은 선남신녀들이 천목에게 하닷을 바쳤다. 대소사의 승려들은 만다라를 위해 성대한 연례 제사와 정기 제사를 치렀고, 백랍찬의 천목상은 라사 강 남안의 붉은 땅을 향하고 있고, 종짱 상은 붉은 땅에서 북향해 양측이 만났음을 나타낸다.
티베트족의 기원
티베트족, 중국 다민족 국가의 고대 구성원 중 한 명은 티베트 청해 간쑤 쓰촨 운남 등 성에 분포해 역사 문화가 유구하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신석기 시대와 청동석기 시대와 같은 여러 역사적 단계의 문화 유적이 발견되고 발굴되었다. 65438 년부터 0979 년까지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티베트 창두카로 유적지는 4,500 년 전의 역사 유적이다. 네라목, 정일, 신자, 린지, 머트 등지에서도 많은 고대 문화 유적이 발견되고 발굴되었다. 티베트는 7 천 년에서 2 만 년 전부터 인류가 이곳에서 살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청해와 간쑤에서 발견된 신석기 시대와 채도문물은 모두 신석기 시대 말기에 속한다. 아바주 경내에는 19 곳의 고대 인류가 거주하고 생활하는 정착문화 유적지가 있는데, 그 중 일부는 신석기시대부터 한대까지의 문화 유적지, 일부는 당송 시대의 유물이다. 고묘에는 석관장, 벽돌묘, 석묘, 주택기초, 석묘, 불탑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유적이 포함되어 있다. 고서사료에 실린' 망루' 건물은 지금까지 볼 수 있다.
김천, 김금, 말강, 리현, 흑수, 문천 등의 지아용, 간지, 야안, 량산 등지에는 티베트어 사투리 가용어가 거주하며 농업 위주의 티베트족을 생산하고 있다. 티베트 지역은 이 일대의 티베트인을 영바 (영바) 라고 부른다. 자용' 은 가모 머도산의 이름을 따서 머도산 주변 지역을 뜻한다.
중국 역사 기록에 따르면, 이 지역 남동부의 계곡 지역에 거주하고 살던 고대 부족은' 가량읍',' 백골창족',' 그린',' 게지' 라고 불리며 이 지역의 원주민 조상이다. 당나라가 티베트족 이민과 주둔부대와 융합된 후 티베트족이 되었다. 가용 지역이 해방되기 전에, 현지 관리들은 그들의 조상이 티베트에서 왔다고 자주 말한다. 문천현의 토스트, 김천현의 토스트, 야안 지역의 보흥현의 무평토스트는 모두 티베트에서 유래한 족보 기록이 있다. 잡곡토스트와 모소 토스트의 조상은 당나라의 티베트 장군 스탠모였다.
"안도교회사" 는 "도맥남북 민족들, 토번법왕을 위해 당번 국경에 주둔한 군대의 후예 (송짱 건포),&; Hellip& amphellip "을 참조하십시오. 기원 5& 년 Mdash6 세기, 자룽 지역에는 주민이 거의 없었는데, 이는 초바 지도자가 나라를 통치하는 시기였다. 7 세기 초, 토번 자프송 짱 건포가 토번을 통일했고, 자용 지역도 토번중에 통일되었고, 자용 장군은 자용 수장이었다. 자용 지역은' 안도와 안도 방언을 말하는 티베트족의 정치와 교육사' 라는 책에서 불린다. Lsquo 차코.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토번은 코판 장관을 가리안 지역에 파견하여 지도자와 군사 지휘관으로 임명한 적이 있다" 는 것이다. 그의 관저는 송강 북쪽에 있고, 토번 왕실은 그를 & Lsquo 지아 어머니 차와론 코판&; Rsquo 또는 & amp;; Lsquo;; Chavarong Copan & amp;; Rsquo, 약어 & lsquo 차코 "&; Rsquo. 코판은 티베트 4 대 가족 중 하나인 자족에서 병사들을 대량으로 모집한 지휘관으로 당나라 토번의' 서산팔국' 을 관장하고 있다.
옛날 창족, 돌, 이 부족은 가량이, 백구창족, 그린, 게지로 불렸는데, 사실 산천 강에 흩어져 있는 원주민이었다. 토번 9 세대 짱 파부드공가 시대, 즉 동한 순제 시대 (126), 토번 지역의 원시 종교 & Mdash& ampmdash 본 박교는 토번으로부터 본주로 전해져 점차 흥성하고 있다. 토번 문화의 도입과 가용장족 선민에 대한 영향은 동한 () 에서 시작되었고, 불교는 8 세기 토번 왕조의 적송덕찬 시대보다 늦게 발전했다. 오랫동안 종교 문화를 중심으로 한 토번 문화의 영향을 받아 불교 (초기 본박교) 는 점차 이들 부족 전체의 신앙이 되었으며, 대량의 토번 이민과 군사 점령과 통치로 천여 년의 융합을 거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