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모방에서 혁신

논문: 모방에서 < P > 모방과 혁신을 혁신하는 것은 작문훈련 과정의 두 가지 다른 단계인 것 같다. 그러나 의무교육 국어교재는 양자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모방에서 혁신으로의 일반적인 경향과 모사 중 혁신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교학 실천에 대하여 중학교 국어 1 단계의 작문 교수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했다.

1 < P > 의무교육어' 개요', 낡은' 개요' 의' 듣기, 읽기, 쓰기' 는' 읽기, 쓰기, 듣기' 로 읽기와 쓰기의 중요성과 기초적 지위를 강조했다. 동시에 교재 편성은 독서 중의 관찰 체계를 확립하고, 학생들에게 삶의 보고에서 영양을 섭취하도록 가르치고, 점진적인 글쓰기 체계를 형성하여 작문 훈련을 단편과 전체로 나누고, 각각 본문 연습과 단원 연습에 삽입한다. 따라서 모방에서 혁신하는 것은 읽기 띠로 쓰고, 글을 쓰고, 독서를 촉진하고, 독서에 작문을 침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모방은 작문을' 조롱박 화바가지' 로 바꾸는 기계 제작으로' 화호류견' 의 부정적 효과까지 낼 수 있을까? 모방은 어떻게 혁신할 수 있습니까? < P > 사고 과학 연구에 따르면 유사한 블록 (즉, 사람들이 학습과 실천에서 축적되어 뇌에 저장되는 지식 단위) 은 객관적인 사물과 이해 주체의 사고 활동에 대량으로 존재하며, 모든 혁신은 서로 얽혀 있고,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저급에서 고위급에 이르는 종합 유사성 또는 더 큰 체계 (원문은' 사고과학 탐구' 라는 책 참조) 라고 한다. 베프리치는 이렇게 말합니다. "독창적인 것은 종종 둘 이상의 연구 대상이나 구상 사이의 연결이나 유사점을 발견하는 데 있다." 독서는 학생들의 뇌에 있는 비슷한 덩어리를 저장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글쓰기의 모방은 뇌의 많은 유사 블록의 자동 융합, 연결, 활성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동중이변은 새로운 사고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 P >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중학생들의 사고 발전은 구체적 ~ 추상, 저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과정에 있다. 학생 사고의 이미지나 표상은 축적을 통해 점차 개념에 위치하게 되고, 경험적인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에서 이론형 추상적인 논리적 사유로 점진적으로 전환된다. 이 발전 전환은 모두 구체적인 이미지, 즉 모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P > 문장 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언어와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예술 습작의 초기 단계에서 모방을 이용해야 한다. 선진적인 모범을 자각적으로 모방하면, 다른 사람의 경험을 흡수하고, 자신의 경험을 넓히고, 창의력을 더 발휘할 수 있는 기초로 삼을 수 있다. "("사직 ""모방 "참조) 글쓰기는 기존 경험을 통해 마이그레이션하고 실천에서 발전하고 개선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어떻게 하는지' 를 알고, 직접' 해야 한다', 즉 의식적으로 모방해야 한다. 육기' 문부' 가 말한' 습격하여 새로워지다',' 탁하고 맑다'; 유영' 문심조각용' 에서' 부청은 파랑에서 나왔고, 누빔은 시로부터 태어났고, 본색을 넘겼지만, 복화할 수 없다' 는 것은 모두 모방중의 혁신을 가리킨다. 예로부터 명가가 모방한 명작들은 왕보' 노을과 고독이 일제히 날아가고, 가을물 * * * 장천일색' 이라는 말, 노신의' 광인일기' 등 수없이 많다. < P >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의무교재는 국어 학습 과정을 간략에서 번잡함,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일반 훈련에서 실용훈련에 이르기까지, 항목별 훈련에서 종합훈련에 이르기까지 3 단계로 나누어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법칙과 학생 학습의 법칙, 즉 인식-분석-종합을 구현한다. 대량의' 작문훈련' 은 모방을 위주로 변서, 귀감, 평론, 감상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직렬화된 과학체계를 형성하여 한 학생이 단순한 모방에서 점차 모방에서 벗어나 창조로 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더욱이, "본문은 단지 예일 뿐" (예성도) 이며, 그것은 시범성과 직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해야 하며, 일반삼, 부류의 방통, 지식을 능력으로 바꿔야 한다. 그래서 독서에서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모방은'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 P > 서예를 배우려면 댓글을 달고, 그림을 배우려면 모사하고, 연기를 배우려면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글쓰기는 모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P > 2 < P > 는 읽기와 쓰기의 결합 방식에 따라 작문을 모방하는 방식과 난이도가 다르다. 그림 작문을 예로 들자면 중학교 1 단계 교육은 설명이나 묘사에 치중하는 편이다. 2 단계는 화면에 대한 분석평론이나 감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의 첫 번째 단계는 일반적인 흡수 및 표현 능력 배양에서 출발하여, 본문과 결합하여 대량의 모조 쓰기, 변경 쓰기 연습을 편성하였다. 이에 대한 예를 들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 P > (1) 모조 < P > 모조는 기초훈련의 수단으로, 모범문이 제공하는 스타일 (내용 포함) 에 따라 글을 쓰는 훈련이다. 중학생에게 글을 쓸 때' 법' 에 따라' 장' 을 따를 수 있다면 당연히 깨우침을 받을 것이다. 위조는 일반적으로

1. 내용을 모방하고 관찰력 < P > 주자청 (Zhu Ziqing) 이 쓴 아버지의 뒷모습이 눈물과 기억에 남지만, 생활경험이 부족하면 학생들이 * * * 소리를 내기가 어렵다. "뒷그림자" 문후는 학생들에게 "새롭고 웅장한 뒷모습" 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의도적으로 연습을 안배했다. < P > 우리는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주자청 아버지의 곤경, 노경, 심경을 파악해 분석해 가정생활에서 비슷한 감정점을 찾아 자세히 관찰하고 묘사해 달라고 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할머니의 흰 머리카락이 흩날리는 늙은 뒷모습, 어머니가 흐느끼실 때의 슬픈 뒷모습, 아버지가 짊어질 때의 흔들리는 뒷모습 등을 흉내냈다. 그중 한 학생이 창밖에서 아버지의 등불 아래 복안 준비 수업 뒷모습을 보고 감탄했다. "이 구부러진 뒷모습이 바로 다리 아닌가요? 학생들이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다리! " 이 말은 생활에서 나온 것으로, 진심에서 우러나온 또 새로운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뒷모습' 으로 연상을 일으켜 감정의 중추를 건드리는 것이다. 본문 내용을 모방하여 학생의' 아름다움 발견' 의 눈을 단련시킨 것을 볼 수 있다.

2. 모방 언어, 학생들의 언어 체감력 육성 < P > "뜻만 할 수 있고 말로 전할 수 없다" 는 것은 종종 흥미진진한 언어의 * * * 같은 특징이다. 중학생에게 이런' 말로 전할 수 없다' 는 말이 너무 깊으면 오히려 신으로 교차하는 유혹과 쾌감을 잃게 된다. 따라서, 교학에서 학생의 심리적 특징을 파악하고, 반복적인 독서로 어감을 증강시키고, 모방을 통해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을 높여야 한다. < P > 교과서에는 일부 언어 모방 연습, 모조 문장, 모조 조각이 있습니다. 언어를 모방하면, 구체적인 로켈을 떠나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백초원에서 삼미서집까지' 에서 눈밭 포조에 대한 묘사는 생동감 있고 실재하며, 연용된 일련의 동사가 백초원의' 재미' 를 두드러지게 한다. 그래서 필자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재미' 를 잡고, 수업이 끝난 게임에서' 재미' 를 찾도록 가르쳤다. 예를 들면 소가죽 힘줄을 뛰거나,' 독수리가 병아리를 잡는 것',' 닭 싸움',' 그네를 휘두르는 것' 등 정확한 동사로' 재미' 를 표현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의 모방은 자신의 게임 과정에 대한 묘사와 판문 단편의 모방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다른 사람의 경험의 통일을 형성하여 언어를 느끼고 운용하는 능력을 높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3. 모방 기법, 구체적인 글쓰기 기술 육성 < P > 과 달리, 모범문은 간접적으로 글쓰기 지식을 보여 주고, 구체적으로 작문 기교를 표현한다. 간접성, 구체성, 시범성은 학생들이 독서와 모방을 통일하고, 타인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으로 바꾸고, 글쓰기 지식의 이전을 촉진할 것을 요구한다. < P > 예를 들어,' 노산계' 에서 조용히 쓰는 역산 수법을 배우면 학생들이' 등불 아래 밤 읽기' 단편을 모방하도록 지도할 수 있어, 밤이 깊을 때 나타나는 소리, 페이지 뒤집기 소리, 펜촉 흔들림 소리, 다른 사람의 코 고는 소리, 개 짖는 소리 등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킬 수 있다. 이것으로 학생의 창조성을 한층 더 발휘하고, 못생긴 것으로 아름다움을 쓰고, 악으로 선을 쓰고, 슬픔으로 환희를 쓰는 등 역수법을 연습할 수 있다.

4. 모방사고, 학생들의 사고공간 확대 < P > 앞의 모조 쓰기는 문장 위주로 한다. 아이디어를 모방하는 것은 저자를 본체로 한 모방이다. 독서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본문을 깊이 이해하고 작가의 감정을 체득해야 하며, 종종 인정과 복원의 심리적 과정을 이용해야 한다. 즉, 중화를 저자로 읽고, 그 경지를 직접 체험하고, 직접 그 일을 하고,' 나' 가 없는 경지에 들어가 작가의 사고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읽은 후에는 독자로 되돌아가 장거리 감상과 논평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모조 사고 훈련은 학생들의 사고 공간을 효과적으로 넓힐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모방이다. < P > 예를 들어' 우화 3 조' 문후의 위조는 화군무 만화의 구상에 따라 상상을 전개하고 거북면제를 쓰는 세 번째 경주를 요구하는 것이다. 모방을 지도할 때, 교인들은 화군무 만화 창작 중의 기발한 사고를 파악하고, 그 구상이 틀에 박히지 않는 것을 분석하고, 의외로 색다른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거북토끼 * * * 가 함께 이기거나 함께 참패하는 세 번째 경주의 결말을 상상했다. 시합은 이제야 끝난 셈이다, 문제 요구에 부합했다.

위조는 창조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모조 쓰기 훈련을 실시하려면 모범문의 모조 쓰기 지점을 선정하고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알아차리고, 모양도 가깝고, 신랄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그러나 너무' 미신' 인 것 같고, 또' 미혹' 인 것 같지 않다. 범문은 작문을 틀에 박아서는 안 되며, 학생의 모방은 겉보기와 닮지 않은 사이에 유지되어야 한다. 즉 모방에서 혁신이 있어야 한다. < P > (2) 변경 쓰기 < P > 는 판문의 내용이나 형식에 어떤 변화를 가하여 원문과 거의 비슷하고 다른 작문을 쓰는 것을 변작이라고 한다. 그것은 모방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고,' 반창조성 작문' (돈몽룡어) < P > 에 속하는 방식은 대략 약어, 확장, 다시 쓰기, 속서 등이 있다. 다음은 교재와 함께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한다.

1. 약어 < P > 약어는 중심 의미와 주요 내용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 필요에 따라 씬 문장 변경 방법을 압축하는 것입니다. 발췌문이나 문장 수정이 아니므로 의미와 구조의 상대적 완전성을 유지해야 한다. < P > 는' 반고 개천지' 와 같은 신화 이야기로, 문후가 독서 피드를 준비하는 연습을 마련했는데, 이는 좀 더 구체적인 묘사를 요구하는 것이다. 학생 연습을 지도하고, 이 글을 먼저 상상하고,' 개척' 한 후' 변화' 를 상상하는 내용, 문장식의 다대비 특징, 가지와 잎을 삭제하고, 주간을 보존하고, 세밀한 묘사를 대충 서술하여 이 글의 주요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 P > 약어는 학생들의 읽기 분석 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학생의 종합적인 개괄 능력, 언어 재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확장쓰기 < P > 확대는 약어와는 반대로 짧은 글을 장문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는 구체적이면서도 정제하고 생동감 있게 해야 한다. 루 @ ① 역풍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뱀을 그려야 한다.

확장은 일반적으로' 가지와 잎법 추가' 와' 몸통법 추가' 를 사용한다. 전자는 합리적인 허구 성분을 추가하여 확충하는 것이고, 후자는 원문의 간단한 내용을 확장하는 것이며, 둘 다 구체적으로 요약된다. 예를 들어,'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다' 라는 글은 편작으로' 이미 진 () 을 도피했다' 와' 환공 () 이 죽었다' 는 말로 이야기를 끝낸 것은 매우 개괄적이며, 확장 연습의 좋은 재료이기도 하다. 지도 확대는 학생들에게 편작과 환공의 성격 특징을 파악해 편작의 탈진 과정의 파문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지엽법 추가' 로 환공이 죽기 전의 태도, 언어, 동작 등을 구체적으로 묘사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 P > 이런 확장쓰기는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능력을 강화하고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묘사와 서술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속필 < P > 속필은 끝나지 않은 문장 또는 사건을 완벽하게 훈련하는 방식이며, 학생들이 원작을 더 잘 이해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전시키도록 유도할 수 있다. 원저자의 창작 의도와 문장 내재 논리에 부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따라서 속필은 원문이 이치에 맞는 확장과 발전이다. < P >' 벌거벗은 임금님' 문후가 두 편의 속편을 제공했는데, 하나는 황제가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이고, 하나는 황제가 죄를 짓고 진실을 말하는 아이였다. 문후에는 또 학생이 속편을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처음 두 편과 다르고 작가가 봉건 통치자를 조롱하려는 의도에 부합합니까? 우리는 학생들에게 "백성들이 하는 말이 진짜인 것 같다" 는 문구에서 "아마도" 라는 단어를 헤아려 황제, 신하들의 성격 특징에 연락해서 황제가 궁궐로 돌아온 후 총명할 것이라고 상상할 것을 요구했다. 신하들이 진실을 말할까요? 이에 학생들은 사유가 활발하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사기꾼들이 거울을 바치는 새로운 사기를 디자인하고, 황후극 황제의 우스꽝스러운 장면을 묘사한 것도 있었다. < P > 속필이기 때문에 문장 연속성, 무결성에 주의해야 하며,' 뚜렷하게' 하거나 끝이 없어야 한다.

4. < P > 덮어쓰기는 원문 내용에 따라 표현 형식을 바꾸는 훈련 방식이다. 그것은 학생들이 서로 다른 표현 방식으로 같은 내용을 표현하는 능력을 훈련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개편의 형식은 일반적으로 장르 변경, 인칭 변경, 구조 변경, 표현 방식 변경, 문체 변경, 각도 변경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다시 쓸 때 기본 내용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P > 지도 개편 시 먼저 학생들에게 원문의 중심 뜻을 파악한 다음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분명히 보고 주조 재료, 취지에 힘쓰도록 요구해야 한다. 만약' 마지막 수업' 문후가 제 3 인칭으로 본문 단편을 다시 쓰라고 요구하면, 작은 프란스와 학생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좀 떼어 학생들이 단서 인물의 역할과 작품의 깊은 내면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해야 한다. 이것은 사람을 바꾸는 개편이다. 또 장지와' 어가자' 를 가르친 후 시인의 정취를 체득하기 위해 단어를 산문으로 바꿔 독서로 연상을 불러일으키도록 지도하고, 아름다운 필조로 연상되는 명려한 그림을 그려 장지와 소탈한 강호, 기정산수의 은둔한 정취를 엿볼 수 있다. 다시 한 번, 음악 작문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데, 어떻게 학생들이 본문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는 지도할 때' 계림산수가',' 하늘의 시장' 등의 시문을 이용해 분석하고, 학생들이 유사점을 파악해 연상과 상상을 하고, 음악 이미지를 학생의 심리과정에 융합시키고, 다시 글로 청각이미지를 시각이미지로 바꾸도록 했다. 동시에, 우리는 가르치는 동안' 이천영월',' 고모소행' 이라는 두 곡을 골라서 학생들이 이 두 곡의 서로 다른 음악적 정서를 비교하게 했다. 전자는 애원, 예를 들어 울며 하소연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후자는 즐겁고, 마치 술에 취한 것 같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생활체험을 통해 상상을 펼치고 대담하고 억척스러운 묘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 P > 는 각기 다른 표현의 특징에 주의를 기울여 특정 표현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 P > 요컨대, 변필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작문 능력, 특히 독해력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것이다. 기성품 재료 작문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의 결합 정도와 능력을 측정하는 편리한 방법이다. < P > 3 < P > 는 초보적인 모방으로 학생들의 작문 기술을 훈련시켰으며, 중학교 대문에 막 입학한 중학생들에게는 입문도 쉽고 효과도 있었다. 읽기와 쓰기의 결합에 대한 작문의 침투는 학생들이 선인의 경험을 기존 것으로 흡수하여 지식을 능력으로 이전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은 독서의 확장이며, 독서를 더욱 잘 촉진하여 일종의 선순환을 형성한다.

그러나 모방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모방을 지도할 때, 학생의 구체적인 특징에서 출발하여, 적성에 따라 가르치며, 점차 향상되어야 한다. 특히 학생들이 생활에서' 원천생수' 를 찾도록 유도하고' 유사 블록' 과 생활과의 충돌에 영감을 주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