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의 도덕적 가치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의 도덕적 가치

문학 이론: 문학 이론의 한 분야. 문학과 작품 구성의 본질, 특징, 창작 과정, 발전법, 사회기능의 기본 원리와 지식을 천명하는 과학. 그것은 문학 운동, 문학 창작, 문학 비평 경험에 대한 과학적 총결산이다. 이 글은 주로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의 도덕적 지향가치를 연구하는데,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초록: 인문학 체계 하에서의 문학 이론과 미학 교과 과정 자체는 풍부한 덕육 가치를 담고 있다. 문학, 예술, 미학의 특수성은 그들로 하여금 교육 과정에서 많은 특징을 가지게 했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항상 영상으로 생활을 반영하고, 심미로 사상을 전달한다.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 교육 과정의 이러한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운용하는 것은 교사가 효과적으로 교학을 조직하고, 교학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양호한 도덕적 자질을 정확하게 지도하고 양성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을 이용하여 도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새로운 사유 공간을 개척하였다. 문학예술의 보이지 않는 채널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육자들이 사회 지향의 도덕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문예의 숨겨진 채널 기능을 발휘하여 교육자의 도덕적 의지의 형성과 감정의 배양을 심화시킨다. 문예의 숨겨진 채널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면 교육자가 도덕 행위를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새로운 사유로 자질교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려 한다.

논문 키워드: 문학 이론, 미학, 도덕지도 가치

하나

모든 문학과 예술이 진선미를 반영한 내용과 표현 방식을 반영하기만 하면 반드시 도덕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도덕관념을 구현하고 선전해야 한다. 중국 문화에서? 시언지? ,? 문자띠? 사상 전통은 문예와 도덕, 심미, 윤리의 결합을 더욱 긴밀하게 한다. 따라서, 문예의 아름다움을 이용하여 개인의 인격적 자질과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즉, 도덕의 본질적 특징이 그것의 전파와 교육 방식을 결정하고 문예와 자연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에 혁신적이고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질교육은 지식산업의 기초로서 두드러진 위치에 놓여 있다. 지금 도덕 교육을 다시 제기하고 토론하는 것은 필요하고 절실하다.

-응? 도덕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형성하는 선과 악, 옳고 그름, 정의와 불의에 대한 윤리관념과 행동규범의 합인가? [1]. 도덕교육의 경우, 일반적으로 두 가지 형식, 즉 명시적 교육과 암묵적 교육이 있다. 국제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는 전문 도덕학과가 없으며,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주로 사상 품덕 수업을 통해 진행된다. 이것이 유일한 효과적인 도덕교육방식인 미국 당대 도덕교육자 토마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리크너는 각종 학과의 교육이 도덕 교육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잠자는 거인? 역사학과에서 위대한 역사인물의 애국정신, 문학이론에서 영웅의 고상한 품격, 수학의 엄밀함, 미학에서 진선미에 대한 추구는 모두 어느 정도 긍정적인 도덕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효과적인 도덕전파는 문학예술을 전달체로서의 힘으로 발휘하는데, 단순한 도덕설교는 종종 효과가 없지만, 도덕교육과 문학교육의 융합은 도덕지도와 문학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 과정 교육은 덕육의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과정 교수, 특히 문학 이론과 미학 교육에서의 덕육 지향적 가치를 연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토론하기 전에, 먼저 다음 몇 가지부터 시작합시다.

1. 문학예술의 본질과 기능.

문예는 아름다움의 구현이며, 전형적인 예술 이미지에 의지하여 현실을 반영하고 지식을 전파하는 주요 기능은 인지, 심미, 교육이다. 이러한 기능의 실현은 다른 학과의 이론 주입과는 달리 생생한 이미지와 구체적인 사건에 반영된 사상, 정신, 도덕적 형식을 통해 이뤄진다. 이것은 또한 특별한 사회 이데올로기와 다른 이데올로기의 차이이기도 하다. 구체적으로 이런 차이는 대상뿐만 아니라 목적과 성취에도 나타난다. 우선, 문예가 반영한 생활은 주로 생활의 아름다움이며, 물론 추함도 있다. 이곳의 추함은 심미적 맥락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둘째, 그것은 모든 삶의 아름다움을 예술의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킨다. 마지막으로 둘 다 각자의 임무를 완수하는 아름다운 이미지로 대중의 시야에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 임무는 학생들에게 문학예술의 지식, 원리, 기교를 습득하도록 교육하는 것 외에도, 그 자체의 법규로 인해 귀중한 도덕적 양분과 자원을 이용하여 도덕을 인도하고 배양하는 것이지 인위적으로 그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더하는 것이 아니다.

문학 이론과 미학 교육 및 도덕 교육의 관계.

인문학과 대가족 중 각 학과의 긴밀한 내적 관계에서 우리는 문예 자체와 도덕이 혈육이 어우러지는 특징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문예는 사람들이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특수한 정신제품이다. 문예 작품이 등장하면 작가, 예술가의 생활,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 응결되고, 그들의 사상 감정의 표현과 표출이며, 반드시 그들의 도덕관념에 대한 이해와 감정이 응결될 것이다. 그것은 사상, 정신, 도덕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상과 정신의 승화이며, 미선의 구현이다. 그 이유는? 문예는 주로 사람과 사람의 사회생활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도덕감정과 도덕의식은 문예가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인가? 。 [2] 진정한 문예라면 훌륭한 작품이라면 미덕을 발양하는 성격을 가져야 하며, 사람의 정신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반대로, 이것이 진정한 우수 작품의 기본 소양이며, 그래야만 문예작품이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고 인정될 수 있고, 역사와 시대의 미술관에 눈부신 업적을 남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대의 변천에 직면하여,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회, 새로운 가치관의 형성에 직면하여, 사상상의 떠들썩함과 정신적인 찌꺼기만 남게 될 뿐이다.

3. 문예학과 도덕지도의 우월성.

예술은 미의 중개와 즐거움을 통해 교육자들이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이해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여 감정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미적 교과 과정, 아름다움의 형태로, 미적 교육을 통한 도덕 교육, 미적, 예술적, 도덕적 감각을 하나로 통합, 이성, 의지, 감정이 함께 작용하여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때 경계, 지루함, 무미건조한 학습 심리를 완전히 없애고 활용할 수 있게 해 줍니까? 아름다움으로 진실을 밝혀요? ,? 도덕을 미화하는가? 관객을 유도하고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문예 수업의 덕육 교육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첫째, 예술의 정서적 요인을 통해 도덕관념의 흡인력을 높이고, 주체 속 깊은 곳의 도덕감정을 자극하며, 개인의 편협한 욕망과 공리의 내면을 순식간에 정화시킬 수 있다. 동시에, 심미적 요인에 힘입어, 이전의 단순한 이론으로 도덕 교육을 주입했을 때 교육받은 사람들의 무미건조한 저촉감을 없애고, 사람을 감동시키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인도하고 구속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들은 모두 그것을 쉽고, 자유롭고, 조용하고, 즐겁고, 미묘하게 만듭니다. 또한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의 교육 대상은 대부분 고위층 집단이며, 이들 과정은 대부분 진정으로 교육 교수의 중급 단계에서 개설된다. 이 사람들은 교육을 받기 전에 이미 자신의 세계에 가치관을 형성하여 그들에게 도덕 교육을 줄 때 도덕적 설교를 해서는 안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덕육을 실현하는 방식에서는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도 상황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은 그 자체가 혼합 장면의 학과이기 때문에 정성껏 창설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단순히 학생들의 도덕적 감정을 자극하여 이러한 감정을 도덕적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제 조건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예는 항상 일정 시대의 사회생활에서 비롯되며, 사회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사람들의 도덕생활이다. 문학은 사람, 사람의 마음, 사람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는 학과이고, 도덕은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조정하는 규범 체계이다. 그러므로 도덕은 문학에 없어서는 안 될 내적 요소이다. 반대로 도덕은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서 물론 정신문화로서의 예술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문학적 이론과 미학 과정에서의 도덕적 가치의 구체화.

중국의 문학 이론에서? 부드러움? 。 -응?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 말? 착하고 충후한가? 예술 비평과 사회 인사 비판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시를 논하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시언지? 。 예를 들어, "마오시 서문" 에는? 시인, 야망이 있는 곳, 마음속에 야망이 있고, 시처럼 말한다. -응? 종룽 \ "시 서문 \" 은:? 제나라 짐승 감동, 그래서 그 기질 과 춤 을 흔들었다. -응? 일이 뭐예요? 물건을 만져? 제품, 그렇죠? 일? 독일 세계의 재현이 또 맞나요? 사람? 도덕적 마음의 표현. 공자? 흥, 관, 군, 원망? 노래 책의 유용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인가? 신사? 성인의 덕육 기능. 예술 이론에서요? 성격, 정서? 오페라에서? 페이스북? , 음악 및 기타 방면에서? 인문적 배려? ,? 애국심? 등등. 고대 미학 이론에서? 예뻐요? 같은 건가요? 좋아요? 친밀한 관계가 있다. -응?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 。 그리고 고대 미학에서 선은 미국보다 더 높은 범주이고, 선은 윤리학의 도덕이다. 샤오는 아름답고 좋다. , 그리고 말했다:? "우" 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까? 문제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자시론' 에서? 순진한 생각? 나중에 "돌 창 순서" 에서 제안? 그것을 무엇으로 바꾸도록 가르치는가? 이론, 예술이 있습니까? 결혼, 효도, 윤리, 교화, 이풍속? [3] 도덕적 감염 기능.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고대 그리스 사상가 플라톤이 시인을 이상국에서 추방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시인인가? 인간성의 근성에 영합하는가? ,? 인간성의 열근성 부분을 키우고 이성 부분을 파괴합니까? [4] 실제로 윤리적 비판의 표현이다. 도가 심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우리의 환경 도덕관은 모두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도덕적 관점에서 출발한다. 표현 방식은 다르지만 결국 인간성이나 교육에 대한 지도가치로, 인간성의 선함, 예술의 승화, 인간관계의 완벽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둘;이;2

상술한 문제의 토론에서 우리는 문학 이론과 도덕 교육 사이의 천연관계를 볼 수 있다. 인간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 과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가치관의 나날이 변화하는 오늘날, 초등학생, 중학생, 고교생 모두 청중의 도덕의식 배양, 도덕인식 향상, 도덕의지의 운동, 도덕신앙의 확고함, 도덕행동의 지도에 긍정적이고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의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운용하는 것은 교사가 효과적으로 교학을 조직하고, 교학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양호한 도덕적 자질을 정확하게 지도하고 양성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문학 이론과 미학 과정을 이용하여 도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새로운 사고 공간을 개척했다.

1. 문예의 숨겨진 채널 역할을 발휘하여 학생들이 사회 지향적인 도덕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다.

인식은 행동의 전제이며, 사상적으로 알아야 행동에서 드러날 수 있다. 도덕인식은 도덕행위의 준비이자 상응하는 도덕감정의 기초이다. 학생들의 도덕적 인식이 깊을수록 도덕적 감정이 강해진다. 이러한 감정은 도덕적 행동의 내적 원동력을 형성하고, 도덕적 행동의 동기를 구성하며, 도덕적 지식을 도덕적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기초이기도 하다. 문예는 사회정신문명의 성과로 정신세계의 생산성으로 풍부하고 귀중한 문예이론가가 정확하고 적극적인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을 담고 있다. 이런 진귀한 정신적 양식을 발굴하여 은밀한 경로를 통해 교육자의 머리 속에 전달하는 것은 매우 쉽다. -응? 예술은 확실히 우리에게 도덕적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데, 이것은 내재적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미학도 마찬가지입니까? [5] 입니다. 이 점은 위에서 이미 토론했으니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사회의 주도적 가치는 한 사회의 수요와 추구를 반영한다. 사람은 개인의 생명으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일원으로서 존재하기 때문에, 그의 행동은 반드시 타인의 사회적 속성과 사회적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 사람의 생활, 일, 학습은 모두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도덕관은 사회의 도덕적 가치 취향을 반영해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충분히 인식하고, 사회에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절망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는 사회에서의 추구와 이상을 실현하는 황금 열쇠를 찾을 수 있고, 우리가 사회에 조화롭게 융합할 수 있도록 보장을 제공하고,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대학생으로서 현재 대학생의 도덕사상의 주류는 적극적이지만, 일부 학생들은 도덕가치 판단의 상한선이 모호하고 도덕의식이 희박하며, 특히 자존감 방면에서는 옳고 그름 앞에서 판단력이 부족하고 원칙성이 부족하며, 일정한 헌신정신이 부족하고, 성실이 떨어지고, 사회적 책임감이 부족하고, 검소 등이 부족하여, 이는 우리가 이런 문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도덕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대량의 실천은 눈에 띄는 방법과 보이지 않는 방법을 결합해야만 기대되거나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문예의 숨겨진 채널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육자의 도덕적 감정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예 이론 수업의 기본 목적은 학생들에게 문예의 기본 지식과 기본 기술을 습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자들이 예술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인생을 해석하고, 예술수양을 향상시키고, 고상한 도덕 수준을 키우는 것이다. 이것이 문예 교육의 3 차원 목표이자 전면 발전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문학 이론은 항상 작품을 통해 드러난다. 문학 작품은 문학 활동의 3 극 중 하나로, 감상자의 소비를 통해 야야, 풍부, 승화, 자극, 변환, 감상자의 심미 심리 구조와 주제 정신 상태를 보완하여 수취인에게 긍정적인 사상적 요소를 주입하고, 도덕적 체험을 심화시키고, 고상한 정서를 주조하며, 진취정신을 불러일으킨다. 문학 이론 수업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감정적 경험을 하도록 지도하고 이를 교육의 전 과정을 관통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도덕감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감정체험을 동원하며,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음악 예술을 예로 들다. 음악은 인류의 오래된 예술 형식 중 하나로 감정의 예술이다. 교육자 homlinsky 는 말했다:? 감정의 순결은 고상한 도덕을 형성하는 기초이며, 이런 감정은 음악과 노래를 통해 배양된 것이다. -응? 음악의 선율은 음악의 영혼이다. 의용군 행진곡',' 중국 군혼',' 청년단의 노래',' 용감한 마음' 은 모두 사람들의 감정 표현의 진실한 묘사이다. 사람들이 나중에 이 고전 노래들을 부를 때, 반드시 그 안에 담긴 정신의 본질에 감동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이것은 예술입니까? 감정 * * * 음? 。 생각해 보세요. 5? 12? 지진 때 폐허 밑에 묻힌 아이들은 일제히 애국가와' 단결은 힘이다' 를 불렀다. 개인의 양심, 책임, 사명을 일깨워줄 수는 없을까? 확실히, 아무도 감동과 충격을 받지 않는다. 노래는 폐허 아래 아이들에게 정신적인 위안을 주었고, 살아갈 용기와 자신감을 가져왔으며, 사회 전체의 도덕감을 불러일으켰다. 또 베이징 올림픽 국기 게양식 순간 국가가 새 둥지에 울려 퍼졌을 때의 충격과 올림픽 건아들이 힘차게 싸우는 정신은 애국적인 열정과 민족적 자부심을 불러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문예 작품에서 형성된 위인 이미지와 선진 인물의 모범적인 사적은 학생들의 도덕적 감정을 배양하는 좋은 자원이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열정적인 교수법으로 학생들을 감동시켜 교재 내용이 학생들의 머리 속에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학생들의 사상 감정을 감염시키는 데 능해야 한다. 도덕감정 내용은 계급 감정, 애국주의 감정, 집단주의 감정, 의무감, 책임감, 자존심, 수치심을 포함한 내용이 풍부하다. 그 중에서도 집단주의는 개인의 집단의식의 약점을 완화시킬 수 있고, 의무감과 책임감은 책임감이 부족한 개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자존감과 수치심은 어느 정도 개인이 사회도덕에 어긋나는 나쁜 행동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여기서 무엇을 보충해야 합니까? 감정 교육? 더 나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보조작용일 뿐, 그것뿐이다.

3. 문예의 숨겨진 채널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육받은 사람들이 도덕행위를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교육이든, 그 궁극적인 목적은 실천을 지도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야만 교육이 실질적이고 정당한 사회적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초기 교육은 빈말이라고 할 수 있을 뿐, 사상 도덕 교육의 과정도 예외가 아니다. 도덕적 인식과 도덕적 감정은 도덕적 행동에서 반영되고 시험되어야 한다. 문학 이론의 도덕 사상과 감정, 문학 작품에서 좋은 도덕적 자질을 지닌 전형적인 이미지는 학생들이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예 지식을 전수하는 동시에, 의미있는 실천 활동 수업을 조직하여 교육자들이 생활, 초보적 체험, 내면화 도덕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훈련 등 전문적인 실천에 들어가 더 체험하고, 깨닫고, 도덕인식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직업실천에서 기존의 도덕인지, 신념, 감정을 도덕적인 행동으로 바꾸고,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그렇게 할 준비를 하고, 교육받은 사람들이 현실 생활에서 도덕적이고 문명화된 사람의 인격적 매력을 인식하고, 현실 생활에서 도덕을 실천하는 것이 영광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칭찬과 찬양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일이다. 이런 식으로, 도덕적 지식은 진정으로 도덕적 인 행동으로 바뀔 수 있고, 교육의 목적은 달성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도덕적 실천은 영원히 편한 일이 아니다. 문예 작품에서 묘사하고 찬양하는 영웅인물처럼 세상을 놀라게 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행동에서 항상 취해요? 악을 하지 않고, 선을 행하지 않고, 작은 것을 하지 않는가? 자신을 일깨워 자신을 채찍질하다.

요약하자면 사회주의 문화건설에는 도덕과 문학예술이 성질과 목적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이론과 미학교수에서 의식적으로 도덕을 지도하고 예술미 등 다양한 심미 형식을 충분히 발휘해 도덕건설에 대한 특수한 침투와 영향을 발휘한다. 학생과 더 넓은 시민의 자질을 제고하고, 학교와 사회 전체의 문화건설, 관련 학과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모두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긍정적인 작용과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 자료:

[1] 루지, 왕봉선 편집장. 도덕 교육의 새로운 이론 [M]. 난징: 장쑤 교육 출판사, 2000.

[2] 호희가 온다, 두서영. 새로운 시대의 문학과 도덕 [M]. 제남: 산둥 교육출판사, 1999.

[3] 유 민. 중국 미학사 자료 선정 (a) [M]. 상하이: 복단대학교 출판사, 2008.

[4] 펭 Jixiang. 예술미 개론 [M].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6.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