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자기 발전의 간략사를 토론했다.

도자기의 전신은 원시 청자로 도자기에서 자기로의 전환의 산물이다. 중국 최초의 원시 청자는 서협현 동협 풍용산 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되어 지금으로부터 약 4200 년 전이다. 냄비와 그릇이 있습니다. 원시 청자는 중국에서 분포가 매우 넓어서 황하, 장강 중하류 및 남방 지역에서 모두 발견되었다.

중국의 진정한 도자기는 동한 시대 (기원 23-220 년) 에 나타났다. 우선, 그것은 저장성 남부 지역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절강 사오싱 상우현 상포소선단에서 동한 말기 도자기 가마 유적지와 청자를 발견하였다. 도자기 벽돌은 질감이 섬세하고, 유약은 광택이 있으며, 태유약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현미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청자 조각의 유약 아래에는 남아 있는 응시가 없다. 이런 유약은 외관과 현미구조 모두에서 원시 청자의 원시성을 벗어났다. 진자 표준에 달하다.

동한 이후 저장월가마 등 남방청자 생산은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기원 220-58 1) 에서 줄곧 선두를 달리고 있다. 사오싱, 여항, 오흥 등지에도 가마가 있어 독특한 가마계를 형성했다. 가마계란 한 명요와 부근이나 외성의 일부 가마가 모두 같은 유형의 하나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가마는 하나의 가마계를 형성하여 주요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가마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절강은 중국에서 최초로 가마계를 형성한 지역으로, 이는 중국 도자기의 발원지로, 도자기업이 특히 발달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월요는 청자와 흑자를 생산하고 서진 후기까지 청자와 갈색 점자를 생산한다. 즉 기물의 주요 부분에 갈색 점색을 넣어 청자의 단색 스타일을 깨뜨렸다.

삼국월가마 태질은 단단하고 섬세하며 연한 회색이다. 유약즙은 순수하고, 연한 청록색을 위주로 하며, 노랑이나 청록색은 드물다. 그릇, 접시, 냄비, 대야, 세숫대야, 그릇, 상자, 접시, 귀컵, 향로, 가래침, 대야, 김치항아리 등 일용 도자기가 있습니다. 서진에는 편주전자, 닭솥, 촛대, 악령기 등의 신제품이 나타났다. 남조 불교가 성행하여 도자기는 연판이나 연꽃으로 장식되어 있다. 삼국에서 수나라 통일에 이르는 수백 년 동안 월요를 대표하는 도자기 생산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품종이 많고, 양식이 참신하여, 이미 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잠시도 빼놓을 수 없는 가전제품이 되다.

더하여, 남쪽에는 Wuzhou 가마, xiangyin 가마 및 Fengcheng 가마와 같은 고 명 한 가마 위치가 있다.

북방 도자기의 출현은 남방보다 늦었고 북위 후기부터 수나라 통일 (기원 58 1-6 18) 까지 거의 100 년 동안 발전했다. 그릇, 접시, 컵, 캔, 주전자, 병, 상자 등이 있습니다. 북조의 청자. 대부분 생활용품이라 장식이 거의 없다. 연판통은 북조의 전형적인 제품이다. 그것은 3 계, 4 계, 6 계, 방계, 원형, 띠의 구분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어깨에서 복부까지 비료 연꽃 잎으로 쌓여 있고, 6, 8 쪽이 같지 않고, 바닥에는 한 바퀴의 발이 있다. 북방 청자 제작 수준을 가장 잘 대표하는 기물은 허베이 경현 봉묘에서 출토된 네 개의 연꽃조상이다. 가장 큰 키는 약 70 센티미터로 입에서 어깨까지 3 주 동안 그림을 그리며 플라잉 무늬, 보물무늬, 짐승 얼굴, 용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여섯 시리즈의 어깨가 있고, 어깨 아래에는 여섯 겹의 더미가 있고, 위에는 연꽃 꽃잎이 덮여 있다.

북방 도자기의 제작은 남방보다 수백 년 늦었지만 청자의 제작을 장악하면 제작 기술과 공예 수준을 빠르게 높이고 북방의 인문적 특색을 결합해 백자의 출현을 가져왔다. 백자는 청자에서 발전한 것으로, 양자의 차이는 타이어와 유약 중 철분 함유량의 차이에만 있다. 도자기 토양의 철분 함량이 낮을 때 타이어는 흰색이고, 철분 함량이 높을 때 태색은 짙은 회색, 연한 회색 또는 짙은 회색이다. 도자기 자체의 발전에 있어서, 단일 유약 도자기에서 채색 도자기로 발전한다. 갈색, 흰색, 흑화, 청화, 유약 속 빨강, 투채, 오색, 파스텔, 법랑은 모두 흰색을 배합하여 색채의 현란함을 드러낸다. 따라서 백자의 출현은 도자기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당대에 이르러 이미' 남청북백' 의 구도가 형성되었다.

북제무평 6 년 (기원 575 년) 범최묘에서 출토된 10 점의 백자는 그릇, 컵, 3 계 캔, 4 계 캔, 긴 목병 등이 있는 알려진 최초의 백자였다.

당대 (기원 6 18-9 17), 남방청자, 북방 백자, 삼채자 호남 창사 가마의 오색자기도 크게 발전했다.

그중 창사가마의 도자기가 아시아 아프리카 13 개국 73 개국에서 출토되어 그 영향력이 전 세계에 퍼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제품의 야만인 조각, 날짜, 손금, 아랍어로 볼 때 수출을 위해 특별히 생산된 도자기가 있을 수 있다.

송대 (960- 1279) 에 이르러 당대의 기초 위에서' 정, 여, 관, 고, 균' 5 대 가마가 동시에 세상에 알려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원대 (기원 1279- 1368) 는 중국 도자기 생산의 전환점으로 여러 방면에서 혁신과 발전이 있다. 원세조 쿠빌라이 지원 15 년 (기원 1278 년) 부터 원제국은 강서 경덕진에' 부량자국' 을 설립하여 경덕진 도자기 생산의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명청시대 전국 도자기 센터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도' 가 될 수 있는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원대 경덕진은 도자기 제조 기술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는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청화와 유약을 구워 붉은색을 내는 것이다.

청화자는 일반적으로 유약 아래 채색 도자기를 가리키며 코발트를 착색제로 한 다음 투명 유약을 덮고 고온으로 한 번 구워 흰 바탕의 푸른 꽃을 연출한다.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는 중국의 국가적 특성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일단 경덕진에 출현하면, 강대한 생명력으로 빠르게 발전하여 수백 년간의 생산 주류가 되어 중국 각지와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를 멀리 판매한다. 유약 중홍은 일종의 유약 아래 붉은 도자기로, 타이어에 장식 도안을 그리고 투명한 유약을 덮고 고온의 복원 분위기에서 구워 만든 것이다. 유약 아래 사오는 것은 어렵고, 완제품률이 낮으며, 특히 단색이 적다. 유약에는 붉은 빛깔이 산뜻하고, 흰 바탕에 붉은 꽃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며, 매우 인기가 있다.

명대 (기원 1368- 1644) 와 청대 (기원1644-19/Kloc) 경덕진의' 도자기 수도' 가 확립되어 경덕진 가마가 명청자 제단을 수백 년 동안 통치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 각종 유약 도자기와 페인트 도자기는 경덕진 도자기 수준의 걸출한 대표였다.

중국과 외국 도자기 문화 교류의 길

한대에 이르러 유명한' 실크로드' 가 중국과 외국 문화의 교류를 소통하여 중국은 점차' 실크의 나라' 라고 불리게 되었다. 중세에 들어선 후, 중국 도자기의 수출과 함께 중국은' 도자기의 나라' 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8 세기 말부터 중국 도자기는 줄곧 수출해 왔다. 당말 5 대에서 송초까지 오르가즘에 이르렀다. 이 단계에서 수출되는 도자기 품종으로는 당삼채, 가마백자, 월가마 청자, 창사가마 채자, 올리브 유약청자 (광동 연해 일대 가마구에서 생산된 그릇과 저장 용기로 쓰이는 항아리) 가 있다. 수출되는 지역과 국가는 동북아의 북한과 일본이다. 동남아시아의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남아시아의 스리랑카, 파키스탄, 인도 서아시아의이란, 이라크, 사우디 아라비아, 오만; 북아프리카의 이집트 동아프리카의 케냐와 탄자니아. 이때 해상 교통로는 주로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양주나 명주 (오늘 닝보) 에서 북한을 경유하거나 일본으로 직통한다. 두 번째는 광저우에서 동남아시아 국가까지, 혹은 말라카 해협에서 인도양으로, 스리랑카, 인도, 파키스탄을 거쳐 페르시아 만으로 가는 항로이다. 당시 일부 배들은 아라비아 반도를 따라 서쪽으로 계속 항해하여 아프리카에 도착했다. 만당, 5 대, 송초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 중세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자기는 모두 이 두 노선을 통해 운송된 것이다.

송원명초는 중국 도자기 수출의 두 번째 단계이다. 이때 외국으로 수출되는 도자기 품종은 주로 용천 청자, 경덕진 청자, 청화자, 유약 아래 채색 홍자, 유약 아래 흑자, 길주 가마 도자기, 간주 가마 도자기, 복건, 광둥 일부 가마 부지에서 생산된 청자, 건가마 흑자, 절강성 김화철점 가마 모조 6 월 유약 도자기, 자기주 가마 도자기, 정원가마 도자기가 있다 특히 앞서 언급한 조선신안 침몰선이 1 1 을 발굴해 2 만여 점의 도자기를 발굴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한일 도자기를 제외한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며 대부분 가마 입구로 확인됐다. 송원 시대에는 동북아와 동남아시아의 모든 국가, 남아시아와 서아시아의 대부분 국가, 아프리카 동해안 국가, 내륙 짐바브웨를 포함한 도자기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송원명 초에는 동북아 동남아로 가는 항로와 페르시아만으로 가는 인도양 항로가 주로 있었다. 이 시기에 중국의 항해 방면의 성과는 주로 인도양 항로에 나타났다. 첫째, 페르시아 만에서 해안을 따라 서쪽으로 홍해의 제다항까지, 그리고 메카에 상륙할 수 있다. 수단 국경에 있는 에드하브 항구에서 상륙하여 나일강으로 옮긴 다음, 다시 하류를 따라 포스타 (고대 카이로) 로 내려갈 수도 있다. 홍해구에서 만드 해협을 건너 동아프리카 국가까지 갈 수 있다. 두 번째는 몰디브 말레항에서 아프리카 동해안으로 인도양을 가로지르는 항로를 개통하는 것이다.

명대 중후기부터 청초까지의 200 여 년은 중국 도자기 수출의 황금기이다. 수출되는 도자기는 주로 경덕진 청화자, 채자, 광둥 석만자, 푸젠덕화백자, 청화자, 안계청화자 등이다. 그중 비교적 정교한 외판자는 대부분 외국 정열품이며, 그 모양과 무늬는 대부분 서양색이다. 문신에 가족, 회사, 단체, 도시 등의 도안이 그려져 있는데, 이를 문장 도자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는 대량의 수출자가 있었고, 17 세기 연간 생산량은 약 20 만 건, 18 세기 최고 백만 건이었다. 수출국은 동아시아의 한반도, 일본, 동남아, 유럽과 미국이다. 중국 푸젠 () 광둥 () 연해항 () 에서 아프리카까지 운송한 후 희망각 () 을 돌아서 아프리카 서해안을 따라 서유럽 국가로 항해하는 노선이 있다. 다른 하나는 푸젠주 () 와 샤먼 항구 () 에서 필리핀 마닐라 () 까지, 태평양을 가로질러 동쪽으로 멕시코 아카풀코 () 항까지 가는 것이다. 상륙 후 상륙하여 멕시코시티를 지나 대서양 연안의 베라크루스 항까지 갔다가 선주가 서유럽 국가로 갈 것이다. 17 과 18 세기에 중국 도자기는 해로를 통해 전 세계에 판매되어 세계적인 상품이 되어 인류 역사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중국 최초로 고령토로 만든 전통 공예품과 일용품이 발명되고 사용되었습니다. 일찍이 80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에 중국의 조상은 이미 도자기를 제조하고 사용했다. 도기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일찍이 3500 여 년 전의 상대 중기에 원시 도자기를 창조하였다. 장기간의 개량을 거쳐 성숙한 청자는 2 세기 한말에 구웠다. 그 이후로 도자기는 중국에서 다른 나라로 전해졌고, 중국은 세계에서' 도자기의 나라' 라는 칭호를 얻었다.

청자와 백자 중국 최초의 도자기는 청자로 표면에 얇은 청자 유약을 덧씌워 이름을 얻었다. 상대 청자는 이미 청자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회태질, 온도는 1 100℃ 이상, 기본 소결태는 흡수성이 약하지만 원료 가공, 기물 성형, 가마 연소 공예 등에서 여전히 원시적이기 때문에 서주 시대에는 생산력의 향상과 수공업 내부의 진일보한 분업에 따라 원시 청자의 생산이 크게 발전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상업이 발달하고 도시 규모가 확대되어 도자기 굽는 것이 더욱 집중되고 전문화되었다. 이때 구운 도자기는 배아의 소결 성능이든 표면의 유약 공예든 원청자와 다르다. 조형상에는 정교한 가공이 있는데, 대부분 청동기를 모방하는데, 예를 들면 삼족정, 시계, 시계 등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정치 경제 문화가 전례 없이 번영하여 도자기 생산에 새로운 국면이 나타났다. 장기간의 도자기, 도자기 굽기 실천에서 원료의 선택, 진흙의 씻기, 기물의 성형, 유약, 가마가 눈에 띄게 개선되고 향상되어 완전한 공예 체계를 형성하였다. 동한 후기가 되자 성숙한 청자가 마침내 타 버렸다. 도자기의 출현은 세계 문명에 큰 공헌이다.

삼국 시대의 청자는 여전히 전대의 많은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그 태질은 단단하고 섬세하며, 연한 회색, 유약즙이 순수하고, 연한 청록색을 위주로 유약을 고르게 칠한다. 기물에 흔히 볼 수 있는 장식은 현무늬, 물물결, 바닥 깔기, 체크 무늬, 무늬가 귀에 새겨져 있고 헛간에는 각종 인물과 새와 짐승들이 쌓여 있어 매우 생동적이다.

서진 시대의 도자기 기술은 더욱 정교하고 실용적이며 아름답고 청자의 사용도 술, 식기, 세제와 같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으로 확대되었다. 동진 인구는 남쪽으로 이주하고, 남방에는 도시 번영이 나타나, 도자기에 대한 사회의 수요를 더욱 증가시켰다. 이때 남방 청자의 조형은 단순하고 장식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물체는 단순한 갈색 반점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남조 시대에는 청자에 연꽃 꽃잎 장식이 나타났다. 북방에 한때 전란이 있었지만 북위가 수도 낙양을 옮긴 후 자업이 다시 발전하기 시작했다. 북방 청자는 조형 태유약 문양 등 방면에서 모두 남방과 다르다. 보통 크기가 커서 조각상, 병통, 그릇이 많다. 태체가 두껍고, 태색회색, 유약이 두껍고, 유리성이 강하고, 유동성이 크며, 기면에는 항상 유리구슬이 있다. 기물은 대부분 연꽃판, 금은화 도안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장식 방법에는 쌓기, 펀치, 조각 등이 있다. 북방 청자의 연꽃무늬는 불교의 성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백자의 굽기는 6 세기 북제 시대에 시작되었는데, 당시 이런 패션은 아직 싹이 트고 있었다. 수나라가 전국을 통일하고 경제문화가 크게 발전하다. 도자기 생산은 북조의 청자를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백자 굽기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런 식으로 중국 도자기는 청자에서 백자로 발전하여 향후 채자 출현을 위한 물질과 기술 조건을 만들었다. 당나라는 더욱 번영하는 제국을 세웠다. 도자기의 생산은 국내 대도시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팔린다. 당시 가마백자와 월가마 청자는 각각 남북 양대 도자기 가마 체계를 대표하였다. 야오흥 백자는 질감이 단단하여 정교하게 만들어졌고 유약은 눈처럼 하얗다. 그 영향으로 북방에 또 다른 유명한 백자 가마인 정가마가 나타났다. 또한 하남의 현현, 미현, 등봉, 가현, 영양, 안양, 산서의 훈원, 평정, 산시 요주, 안후이의 소현 등에서 백자를 굽는 도자기 가마가 나타났다. 남당 월가마 청자가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났다. 많은 도자기 가마가 그 영향을 받아 청자를 구워 월가마 청자 체계를 형성하였다. 당대의 육우 (733 ~ 804) 는' 다경' 에서' 흥자은, 월자옥',' 흥자설, 월자빙' 이라고 적었다. 이는 육우가 흥과 월요에 대한 높은 평가이자 당대의 도자기 생산 성과에 대한 간략한 총결산이다. 허난성 울현, 가현, 루산 등의 지역에 있는 도자기 가마에서도 지상유백색을 구웠는데, 중간에 파란색 침상반이 있는 채자였다. 이 새로운 품종은 나중에 균가마 유약의 연소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북송은 5 대 10 국의 분열을 끝내고 상품경제가 그에 따라 발전하였다. 각 방면에서 도자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생산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다. ① 궁중 황실에 필요한 고급 도자기는 관요에서 구워 만든 것이다. 관직 도자기 가마는 궁정 디자인의 도안에 엄격히 따라 제작되고, 조형은 모조하며, 청자를 위주로 유약색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기술적으로 완벽을 추구하고 경제적으로 대가를 아끼지 않는다. 구운 도자기는 사적인 사용을 엄금한다. (2) 도시와 농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용 도자기는 북방과 남방의 민간 도자기 가마에서 생산된다. 상품 생산이기 때문에, 각종 판매량이 좋은 가마를 다투어 굽고, 가마 혁신, 각 가마를 모방하여 각종 가마제를 만들었다. 북방에는 주로 정요계, 요주요계, 자주요계, 균요계가 있다. 남방에는 용천요계와 경덕진 청자요계가 있다. 이 도자기 가마들은 궁정 규격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예를 들면 가마의 인도, 요주 가마의 조각, 균가마의 구리 붉은 가마의 유약 변화, 자주 가마의 흰 흑화, 용천 가마의 청정매, 경덕진 가마의 청화자 등이 있다. , 각각 특색이 있습니다. ③ 대외무역용 도자기와 도자기 가마는 주로 광동 복건 절강 등 연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모조용천가마 청자와 모조경덕진 가마 청자 두 가지가 각각 용천요계와 청자과에 속한다. 각종 도자기 가마 관리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관요와 사요는 엄격한 경계를 가지고 있다. 관요에서 나온 명품은 출중하고, 민간은 사용할 수 없고, 조정 수요는 제한되어 있으며, 소각해도 발전할 수 없다. 반면에, 민요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앞으로 발전한다. 민간 도자기 가마의 흥기는 송대 도자기의 대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청화, 유약 리홍, 각종 채자 원자는 송대 남북의 주요 도자기 가마의 생산을 물려받았지만 북방 도자기 가마의 혁신 작품은 많지 않아 수량과 품질면에서 송대보다 못하다. 남방의 용천요와 경덕진 가마가 송대를 뛰어넘어 크게 발전하였다. 경덕진은 부량자국을 설립하여 도자기의 진보를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그것의 청화유약 속 붉은 도자기의 굽기는 중국 도자기 역사상 큰 사건이다. 청백은 코발트로 태에 바르고 유약을 바르고 고온으로 굽는다. 그 파란 그림이 유약 아래에 그려져 있기 때문에, 이를 "유약 아래 파란색" 이라고도 한다. 청화자기는 빛깔이 단아하고, 영원히 퇴색하지 않고, 제재가 풍부하고, 실용미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나타나자마자 빠르게 발전하여 경덕진 도자기 생산의 주류가 되었다. 유약에 붉은 도자기를 바르는 것은 청화자와 같지만, 색칠된 원료는 산화구리인데, 쉽게 타지 않고 아직 청화자기로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대 청화자의 굽기는 경덕진에 번영을 가져왔다.

명대에 경덕진은 어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관요를 세웠다. (채색 그림 참조 [명대 경덕진 도자기 어기공장 (경덕진 육도에서 선택)] 게다가 민가마 관민이 함께 불태우는 것, 즉' 목숨이 있으면 공급하고, 무명은 멈춘다' 는 조정으로 도자기를 태우고, 민요는 광범위하게 발전하여 경덕진이 전국 연소 도자기 센터가 되었다. 명대 영락 선덕 청화자기는 색채가 풍부하여 원대 청화의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명대 성화년 동안 유약 아래 색청화자에 빨강, 녹색, 노랑, 보라색 등의 색채를 첨가한 것은 성화의 유명한' 두채' 이다. 명대 가징, 만년 동안' 오색' 이 다시 일어났다. 청대에 이르러 경덕진도 황실 도자기 공장을 세웠지만 도자기는 주로 개인 가마에서 구웠다. 청대 강희는 오색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법랑색' 을 창조했다. 청나라 옹정년 동안' 분채' 가 불붙었다. 청대의 두드러진 업적은 회전병의 굽기와 칠기, 목기, 청동기, 각종 과일을 성공적으로 복제하는 것이다. 청대 도자기는 역대 도자기의 최고봉으로 창조적으로 발전하여 중국 도자기의 역사의 최고봉에 이르렀다.

일찍이 당나라에서 중국 도자기는 육로와 해로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로 전파되었다. 월요청자와 가마백자는 북한, 일본, 동남아시아, 아라비아 반도의 많은 지역과 파키스탄의 브라미나바드와 이집트의 포스타고 유적지에서 출토되었다. 중국 청자와 청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통하는 주요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송대 문학가 조씨가 지은' 제번지' 는 거의 20 개국이 중국과 도자기 무역을 하고 있다고 기재했다. 원대 대외무역이 더욱 확대되어 경덕진의 청화자 수출이 인기를 끌고 있다. 명대에 이르러 정화 (137 1 ~ 1435) 가 인도양을 가로질러 아프리카 동해안으로 가는 해상 항로를 개설하여 중국 도자기의 마케팅이 더욱 광범위해졌다. 페신 (1388 ~? 흥란 중 20 여 개국이 도자기 무역을 하고 있다. 중국 도자기는 최초로 아랍 상인들이 유럽에서 팔았고 16 세기 포르투갈과 네덜란드 상인들이 중국에 와서 팔았다. 1602 ~ 1682 기간 동안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중국 도자기 16 만여 점을 인신 매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우선 북한과 일본에 전해졌다. 북한은 10 세기 초에 월가마 여요청자를 모방하고, 일본은 남송 () 명 () 초에 사람을 보내 중국 () 을 공부하게 하였다. 중국 도자기 기술은 기원 1 1 세기에 페르시아로, 기원 15 세기에 페르시아에서 아라비아 반도로, 이탈리아와 다른 유럽 국가로 전해졌다. 14 ~ 15 세기 중앙아시아와 유럽에서 만든 도자기는 항상 중국풍이다.

중국 도자기와 도자기 기술의 대외 전파는 중국인과 세계 각국 인민인 WWW.chinalqc.com-우호적인 교제에 대한 역사적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