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관탄: '틀에서 벗어난' 사고만이 '틀에 박힌' 혼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성공할 수 있을 만큼 무자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자비함'은 일종의 오만함이 아니라 자신의 단점을 인식한 후 일종의 통제와 지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자기 훈련과 게으름의 관계, 게으름은 또한 마음의 기원이지만 게으름에 의해 삶이 통제된다면 그의 삶은 확실히 심연으로 갈 것이며, 자기 훈련은 게으름과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게으름만큼이나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종류의 정신적 편차가 있으며, 이런 종류의 정신적 문제는 항상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대한 집착"의 특징입니다.

높은 지위에 있거나 성공하면 즉시 자립과 자기 만족의 태도를 보이고 낮은 지점에 있으면 과도한 우울증의 태도를 보이는 사람과 같습니다.

외부 환경이 내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간 본성의 기원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도록 내버려두면 그 사람의 삶은 점점 더 나빠지게 됩니다.

이 말의 뜻은:모든 쇠퇴의 끝은 번영의 꽃 속에 아주 일찍 숨어 있고, 모든 풀과 나무의 활기찬 생명력은 계절이 바뀌는 죽음의 순간에 오래 전에 자란다.

그러니 현명한 사람은 좋은 시절과 평화의 시기에는 비 오는 날을 정신적으로 대비하고, 혼란과 재난의 시기에는 인내심을 가지고 대의의 최종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쇠퇴의 광경은 종종 번영의 변곡점을 숨기고, 대부분의 운명의 변화는 삶이 너무 낮을 때 뿌려집니다. 인생의 재앙은 보통 설탕으로 코팅된 폭탄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인생이 몇 번의 놀라움과 작은 성취로 이어진다고 해서 인생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숨겨진 위험이 존재합니다.

모든 것은 상호 의존적이며, 사물과 사물 사이에는 우리가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 영향과 변화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정신적 편견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착'이라는 정신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상태에 있든 감정에 휩쓸려 시사에 휘둘리지 말고 이성적이고 차분한 마음으로 시사에 맞서야 합니다.

한 번은 조조가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나섰을 때 식수원을 찾지 못했습니다. 병사들의 입이 마르고 사기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를 본 조조는 "내가 전에 이곳을 지나간 적이 있는데, 눈앞에 새콤달콤한 매실나무 숲이 있어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침을 흘리는 것을 멈출 수 없었고 사기가 충만해졌습니다. 마침내 그들은 물을 찾아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조조의 지혜의 핵심은 병사들의 감정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감정은 일에서든 자신의 삶에서든 항상 무언가를 잘못 인도하는 원인이 됩니다.

나락에 있을 때나 정점에 있을 때나 감정에 따라 한순간에 심연으로 떨어질 수도 있고, 스스로의 힘으로 서서히 나락에서 일어나 빛을 향해 나아갈 수도 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실패는 부딪히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용기를 잃는 것입니다. 좌절은 끔찍한 것이 아니라 가장 끔찍한 것은 삶의 절망입니다.

선인들이 '부끄러움과 놀라움'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한 이유는 일이 잘못되었을 때 감정이 우리를 상처 입히는 주범이기 때문입니다. 감정을 제쳐놓을 수 있다면 원하는 대로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고방식과 관점으로 삶의 모든 상태를 바라보는 법을 배워야만 모든 것을 더 잘 마주하고 자신의 패턴을 확장하며 시야를 현재에 국한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